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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칭, 숨은 시장을 발굴하는 강력한 힘, 앨빈 로스

bangla 2017. 2. 24.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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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VIN E. ROTH

결국 상품화와 차별화 사이의 긴장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구매자가 누구인지와 상관없이 구매층이 두터운 시장에서 제품을 팔기를 원하는 경우와 구매자들이 각별한 관심을 갖고 일부러 찾을 있도록 특별한 제품을 만들려고 하는 경우. 가지는 완전히 상충되기 때문에 긴장 관계에 놓여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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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상품화와 차별화 사이의 '긴7~에 구묙할 필요가 있 
다. 구매자가 누구인지와 상관없이 구매층이 두터운 시징℃11서 제품 
을 팔기를 원하는 경우와 구매자들이 각별한 관심을 갖고 일부러 찾 
을 수 있도록 특별한 제품을 민들려고 히는 경우. 이 두 가지는 완전 
히 상충되기 때문에 늘 긴장 관계에 놓여 있다. 그런데 판매지는 구 
매층이 두터운 시장에서 물건을 팔려 하지만, 자신이 다른 판매자로 
대체될 수 있는 상황은 좋아하지 않는다. 
에플이나 마이크로쇼Ⅵ트 같은 유명 브랜드 제품은 사실 거의 
비슷비슷하다. 아이폰이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는 버전이 바귀 
어도 다 거기서 거기다. 그러나 이들 제품은 그 어디에서도 비슷한 
휴대전화나 소프-트웨어를 살 수 없을 정됴로 차별화되어 있다. 이1플 
의 성공작 중에는 자기 만의 독특한 브랜드 로고가 붙은 노트북도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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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 나쁜 거래를 고집하기 어렵다. 예진에는 상인들이 현금 대신 
카드를 내미는 고객에게 할중료를 부과하여 신용카드 구매에 따른 
수수료를 소비자에게 전가하려 했다. 이런 관행은 오래가지 않았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런 상인들을 기피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부당한 처사라 여기는 일에 대해 부정적인 반-g-을 보이 
는 사려는 생각보다 혼하다. 이에 대기업들도 뜻대로 안 되는 것이 
있디는 사실에 스스로 놀라곤 한다. 1999년 코키골라는 날씨가 더 
워지면 가격이 자동으로 을라7는 자판기를 시힘 삼아 설치했다. 소 
비가들은 즉각 반발했다. 코카골라는 즉각 자판기들을 수거 했다. 어 
떤 기래가 불쾌하다고 여겨지면, 소비지들은 거 래를 보류하거나 다 
른 상인을 찾는다. 소비지들의 이런 행위도 시장을 형성하는 데 일 
정한 역할을 한다.

1999 코카콜라는 날씨가 더워지면 가격이 자동으로 올라가는 자판기를 시험 삼아 설치했다. 소비자들은 즉각 반발했다. 수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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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설계에는 또 한 가지 중요한 측면이 있다. 그것은 인간의 
행동과 관런이 있다 최근 몇 해 동안 행동경제학지들은 사람들이 
무조건 이득만 취하려 들거나 이기적으로만 행동하지 않는디는 사 
실에 주목했다. 그들의 주장은 기존의 경제적 가설을 뒤집었다. 시 
장 설계지들이 이들의 성괴를 간과한다면, 좋은 기회를 놓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비지정 신장 기중지들만 봐도 그렇다. 기존의 전통적 
경제 모델이 주장히는 것처럼 모는 사람이 자기 위주로만 행동한다 
면, 이타적인 기증지는 에초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다. 비동시적 체 
인에 있는 기중지들은 또 어떤가? 사람들이 자신과 자기 기족과 친 
구에 게만 관심을 갖는다면, 사랑히는 사람이 신징을 기증받은 후에 
약속을 어기고 기중 계획을 철회히는 일이 잣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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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상대를 고르는 데 있어 대학생과 일반인의 결정은 같을 
없다. 대학생은 또래의 미혼 이성이 많으니 시장이 두텁다고 할 수 
있지만, 비슷한 나이의 상대가 대부분 결혼한 상대인 노총각, 노처 
녀 들이라면 얇은 시장에서 상대를 골라야 한다. 
한편 일반적인 결혼과 성격이 전혀 달라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결혼 시장도 있다. 일부다처제를 허용하는 베두인족의 10대 신무는 
툭하면 탄식한다. 
“스무 살이 님으면, 후처로 들어기야 하는데.”6 
10대에 결혼하는 신부도 빠른 편은 아니다. 과거에는 갓 태어나 
자마자 약혼하는 결혼 시장도 있었다. 개발도상국에서는 아직도 중 
매를 통한조혼이 심심치 않게 행해친다. 그중에서도 여성의 조혼이

스무 살이 넘으면, 후처로 들어가야 하는데, 베두인족 10 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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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심과 바람직성, 이 두 종류의 정보가 모두 안전하게 전달될 
다 시장은 원활하게 제 기능을 발휘한다. 살펴본 대로, 모는 기회를 
람국亡는 것이 불7능한 혼잡한 구이1 시장에서 이 두 가지 정보는 
특정 인물이 배우자나 교제 상대로 얼마나 바람직한가 하는 점뿐 아 
니라 얼마나 나에게 관심을 보이는가 亡는 점도 알려 준다. 그래서 
영화텨우 같은 사람과 결혼했으면 하다가도, 자신과 결혼할 7능성 
이 큰 보다 현실적인1 배우자를 찾고 구이1히는 데 대부분의 노력을 
쏟1 된[h서로의 환심을 사려는 커플을 프커나 희생자와 구분해 주는 것은 
강호• 판심이다).

관심과 바람직성, 종류의 정보가 모두 안전하게 전달될 , 시장은 원활하게 기능을 발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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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장을 사二화는 ;느 -曰 적인 혐오감으 ” 
c 보亡적인 현상인 신장 부족과 학1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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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이란은 살아 있는 기중又h판다자로부터 신장을 사고고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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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_ 77늴한 나라다. 이란은 이란-이라크 전쟁 기 
결 봪의 수요가 급주하면서 합법적인 시장을 허락했다. 이란에 
선강 기중자/판寸乂는 또한 군 복무 의무를 면제받는다- 이란 시 
면릴하지 연구하면, 시장 설계에 필요한 어떤 것을 배울 수 있 
를길 三른다 역설적이지만. 이란에서 신장을 팔아 얻은 대여해 주면 대출 
”재 듸芒 혐오감을 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란에서 신장 기증자/판매자는 또한 복무 의무를 면제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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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종류의 문제를 다루다 보면, 간혹 무턱대고 금지령을 선포하기보다 그런 행위를 일정 방향으로 유도하거나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소기의 목적을 이룰 때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게 된다. 간단히 말해, * 다룰 때는 강력한 유혹을 다룬다는 사실부터 인정해야 한다.

시장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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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시강이 기미|로 작동하기 않으면, 실기I를 다시 하면 된다. 
아예 세로운 시강을 신기甦 수도 있다. 시장 실기는 시장을 인간적 
인 裂에서 겸큰羽 인구하고 조심스러| 감시할 수 있는 기회다. 
시강은 가인 현상이 아닌 인간의 발명품이다. 시장 설계는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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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다는 점을 기의살 필毳가 있다.

시장은 자연 현상이 아닌 인간의 발명품이다. 시장 설계는 인간이 만든 가장 유구하고 본질적인 발명품을 유지하고 개선할 기회를 준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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