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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젠트리피케이션을 말하다,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연구소 기획, 신현준

bangla 2017. 2. 24. 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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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_긴과 행닛이 분석한 로프트 생활은 젠트리피케이션의 한 
형티1를 넘어 1990년대 이래 젠트리피케이션의 지배적 형태가 되 
었다. 로프트 생활은 뉴욕, 특히 소호와 연관이 깊다. 1990년대 
이래 뉴욕 스타일 로프트는 뉴욕과 런던을 넘어 북아메리카와 서 
유럽 대도시 부동산 시장에서 인기 있는 마케팅 포인트가 되어왔 
다. 당혹스럽게도 기존 건물을 개조한 것이 아니라 새롭게 건축 
한 건물조차도 주택시장에서 로프트리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다 
“이전에 스튜디오 아파트studio a…nt라고 불리던 것을 부동산 
업자들이 현재 트렌드에 맞춰 돈을 벌어먹으려고 로프-트로 바뭐 
마케팅하고 있고, 그 결과 구매자들은 원룸 아파트를 '로프트'로 
혼동하고 있다”4라는 냉소적인 만웅이 나오기도 한다.

이전에 스튜디오 아파트라고 불리던 것을 부동한 업자들이 현재 트렌드에 맞춰 돈을 벌어먹으려고 로프트로 바꿔 마케팅하고 있고, 결과 구매자들은 원룸 아파트를 로프트로 혼동하고 있다.

 

젠트리피케이션 순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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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무화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불특정 다수가 모여 사는 뜨내기 문화예요. 뜨내기들끼리 모여 있어야 도시죠. 전근대적인 혈명으로 엮이지 않아도 단순히 위층 아래층 사는 사람들끼리도 어울릴 있는 적절한 프로토콜에 의해 편하게 있어야 하는 거죠. 이런 도시문화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복합이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하죠.

 

무지개떡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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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스스로 '무지기백 이론'이라고 칭한 저층 고밀도 복합 
용도 건축이론을 도시공간의 특성과 연관지어 설명했다. 스스로 
를 동네건축가라고 칭한 그는 십 년이 훌쩍 님는 기간 동안 한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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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지 않으며, 자신이 무언가를 위해 희생한디는 생각에 불편해 
한다. 대신 자신들이 하는 일을 하나의 직업이자 커리어로 봐주 
기를 원한다. 그러나 그 일이 자본주의적 의미에서 생계수단이나 
이유을 얻기 위해 별이는 활동과 같은 것은 아니다. 그들은 돈을 
많이 별거나 호의호식하는 것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인다. 여기서 
핵심어는 •지속기능성' 과 '작함'이다. 
이들은 먹고살 수 있을 만큼 적게 벌어서 적게 쓰는 것을 미 
덕으로 생각하며, 사회적으로 또는 공공에 도움이 되고 의미 있 
는 일을 해서 생계를 이어가고자 한다. 이들은 이것을 철없는 이 
상주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대기업에 의존하는 지금까 
지의 자본주의적 노동 및 생산 패턴이야말로 비현실적이며, 자신 
들이 택한 방식이 더 현실적이고 미래가 있다고 주장한다. K2는 
가본주의 체제를 쇠되기에 접어든 문명으로 진단하면서, 그 질서 
에 순용하는 것은 자살행위라고 말한다.

지속가능성과 착함.

이들은 먹고 있을 만큼 적게 벌어서 적게 쓰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하며, 사회적으로 또는 공공에 도움이 되고 의미 있는 일을 해서 생계를 이어가고자 한다. 이들은 이것을 철없는 이상주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대기업에 의존하는 지금까지의 자본주의적 노동 생산 패턴이야말로 비현실적이며, 자신들이 택한 방식이 현실적이고 미래가 있다고 주장한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어쨌는 그렇게 -문-을 인 플라워 카페는 거리를 항해 탁 트인 
유럽풍 노천카페 모텔을 선보이며 당시의 유행을 이끌었고, •가 
로수길의 역사와 다름없는• 대표적 명소로 자리매김했다(조한. 
2013). 카페 공동대표 1.1은 성공의 주요인을 공간구조, 사람, 시선 
의 조합에서 찾았다. 
又/희가 저-우 시도한 77/ 프람즈 과리戈熺 길을3!면서 
만드는 좌孕脚/. 그리고 하절기어/ 접이식 문을 은R/하 일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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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드는 "/屢/일이요 그런 문회를 사람들이 좋아했0/요 -가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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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의 성공요인을 공간구조, 사람, 시전의 조합에서 찾음.

 

저희가 처음 시도한 프랑스 파리처럼 길을 보면서 앉게 만드는 좌석배치, 그리고 하절기에 접이식 문을 완전히 열어서 안이 공간이 밖에 보이게 하고 안에 앉은 사람도 밖을 보게 만드는 배치였어요. 그런 문화를 사람들이 좋아했어요…

카페 인테리어의 마지막은 사람이에요. 패션디자이너, 잡지사 기자, 인테리어 디자이너, 스타일리스트 같은 사람들이 저희 가게에 와서 인테리어의 마지막 요소를 충족시켜줬고, 사람들이 안에 앉아서 밖을 바라보면서 밖에 있는 사람들과 상호작용이 이뤄진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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