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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드, 새로운 풍요의 시대가 온다, 피터 디아만디스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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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드, 새로운 풍요의 시대가 온다, 피터 디아만디스

bangla 2017. 2. 25. 17:06
728x90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인류의 미래를 만드는 남자 피터 니아만디스의 압도적 여국과 통찰! 
BNP 
새로운 풍요의 시대가 은다 
피터 C미한디스 • 스E厚 코를러 지음 , 이지연 을김 
보「

 

스마트폰 대에 들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가치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I 스마트폰 한 대에 들어 있는 이를리케이션의 가치 I 
2011년 
가치&레 
58만 6904 
27만 9:66 
8187 
7.716 
6.201 
3.98B 
3.103 
2.617 
2.113 
1.370 
744 
90만 2,309 
해를리케이션 
회상 회의 
GPS 
디지털 음성녹음 
디지털 시계 
500만 화소 카메라 
의료 정보 검색 
동영상 재생 
걤코더 
음악 재생 
백과시전 
비디오 게임 
가격 
(2011년)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기기명 
Compression Labs VC 
Tl NAVSTAR 
SONY PCM 
Seiko 3550 Astron 
Canon RC_701 
의사 싱담 등 
Toshiba V_B000 
RCA CC010 
Sony CDP-101 CD player 
Compton's CD 
Encyclopedia 
Atari 2600 
소비자가•(달레 
25만 
11만9.900 
2.500 
1.250 
3.000 
최고 2.000 
1245 
1.050 
900 
750 
199 
1982 
1978 
1969 
1986 
1987 
1981 
1981 
1982 
1989 
1977 
• 출시 당시 기격』 요중 스다트본 한 대0는 약 90만 일리어치의 0愕리케이선이 있다. 
(출*_(Abundance: The Future Is Better Than You Think), 28하,)

 

가트너 하이프 주기 지표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대중매체의 
괴대광고 시작 
일리어달터들의 담색 
1세대 제풢 
놈은 기격. 상품화 
괴정 다수 필요 
신생 벤처 설립. 
벤처 개피털의 1차 
지금 모집 
연구 개발 
기술 측발 
(B*_wnw.gartner.corn) 
| 가트너 하이프 주기 지표 | 
일리어답터를 님이신 
월동 시작 
부정적 언본 
보도 시작 
공급자 합병 및 도산 
벤처 개피털의 2차. 
3차 지금 모집 
귀담아 들어야 할 
고성장 수용 단계 진입. 귀담아 
물어야 할 시람 중 20~30피센트 
가 혁신을 수용 
여러 가지 빙법른 및 
성공 시례 누적 
과도한 
기대 
시람 중 5피센트 이히만 
3세대 제품. 구책을 갖촌 
신71술을 •은전히 수용 
뛰에난 제품군 출시 
환멸의 
구렁텅이 
2세대 제품. 부분적 
서비스 
깨우침의 
언덕 
생산성 
안정기 
시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하지만 이 제품은 그 자체로 일종의 제조 혁명을 불러일으길 것이다. 
케머의 말을들어보자. “최초의 국제 우주정거장 3D 프린터는 지구상에 
서는 결코 만들어질 수 없는 종류의 물건들을 만들 수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스-스로의 무게조차 지탱하지 못하는 구조물 같은 것 말이죠.” 
기히급수 곡선을 조금만 더 따라가 보면, 메이드 인 스페이스의 디음 
제품은 고금 소재 및 복수 소재를 프린트하는3D 프린터이다. 이렇게 되 
면 향후 5년 내에 국제 우주정거장에서 사용하는 -부픔의 6()퍼센트를 3D 
프린터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바로 그디음 단계가 본 게임의 시 
작이다. '전자 장치를 프린트할수 있는 3D 프린터' 말이다. 
최신 위성 기술 중에 '큐브샛'曰~이리는 것이 있다 가로, 세로, 높이 
각각 10센티미터의 정육면체 모양인 이 초소형 위성은 무게가 1길로그 
램밖에 나가지 않는다. 만들기도 아주 간단해서 (온라인에서 구할 수 있는 무

최초의 국제 우주정거장 3D 프린터는 지구상에서는 결코 만들어질 없는 종류의 물건들을 만들 있을 겁니다. 예를 들면 스스로의 무게조차 지탱하지 못하는 구조물 같은 말이죠.

 

수조 개의 센서 예상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연간 선서 사용량 
100.000.000.000.000 
10.000.000.000.000 
1000.000.000.000 
100.000.000℃00 
10.00이000.000 
1000.000.000 
100.000.000 
10.000.000 
2007 
1조 개의 센서를 시용하는 미럐 
| 수조 개의 센서 여상도 I 
2012 
2017 
」 
A 
출 
2022 
어번년스 
월검 스원면구스 '』리프니아 
대학교 ”i*리 ,경피스 
보슈 •HP ㆍ인일 
렉사스 인스트루언트 
을더를로프망 2012년 MEMS 
T센서스 정상회의 브리제크 빅사 
10년간 상승기 
모하일 선서의 목발적 성장 
2027 
2032 
2037 
(출처-- ut unstspeake「. corn/wp— content/u pl oads/T ritlion—Sensor—Roadmap.jpg )

 

역사상 처음으로 우리는 하나의 문제에 무한정의 자원을 쏟아부을 있는 시대를 맞이한 겁니다. 추가 비용이 전혀 없이 말이에요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CPU 1 만 개를 씨서 1초면 똑같은 문제를 풀 수가 있습니다. 같은 문제를 
1 만 배나 빠르게 풀었지만 비펑은 그대로 25센트고요. 역시장 처음으로 
우리는 하나의 문제에 무한정의 자원을 쏟이부을 수 있는 시대를 맞이 한 
겁니다. 추가 비용이 전혀 없이 말이에요.” 
이런 변회를 주도하고 있는 것은 구글이나 아마존, 랙스페이스 
Rack- 
같은 회시들이다. 이들 회시는 대단위 컴퓨터 시설을 조성해 일빈℃11 
•1 
공개하면서 이를 '클리우드'라고 부른다 “클리우드 이전에는 기술 기업 
을 징싑하기란 기긴℃1 이주 오래 걸리고 힘든 과정이있습니다.” 랙스페 
이스의 공동 설립자이자 회장인 그레이엄 웨스턴 
t—GralKllll Weston으1 1:Il℃1

  1. 이용자에 초점을 맞춰라.
  2. 모든 것을 공유하라.
  3. 어디서든 아이디어를 찾아라.
  4. 크게 생각하고, 작게 시작하라.
  5. 반드시 실패하라.
  6. 상상력으로 불꽃을 댕기고, 데이터로 기름을 부어라.
  7. 플랫폼이 돼라
  8. 중요한 미션을 품어라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4. 크게 생각하괴 작게 시직하라. 이게 바로 싱귤래리티 대학의 •1()9 사고, 
의 근긴℃1다. 회사를 시작해 처음에는 아주 작은 규모의 사람들에게만 
영향을 미치더라도, 10년 후에는 수십억 명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겠 
다는 목표를 세울 수도 있을 것이다. 
5. 반드시 실패하라. 신속한 새 버전 출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말이다. 
자주 실패하고, 빨리 실패하고, 진취적으로 실패하라. 
6. 상상력으로 불꽃을 행기괴 데이터로 기름을 부어라. 기민함은 덩치 크고 
산술금수적인 회사는 결코 가질 수 없는 것이다. 기민함을 가지려면 새 
롭거나 때로는 과격한 아이디어에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또 
한 가치 있는 아이니어와 모호한 아이디어를 구분해줄 좋은 데이터도 
많이 필요하다. 한 가지는 확실하다. 현재 가장 성공한 스타트업들은 데 
이터가 주도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이다. 가장 성공한 스타트업들은 모 
든 것을 측정하며, 그 데이터를 분석해 의사 결정을 내릴 때 기계학습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과 알고리 즘을 활용한다. 
7. 플랫폼이 돼라. 수십 억 달러의 가치를 가진 성공한 기업들(에어비앤비, 
우버, 인스타그램 등)은 모두 플랫폼이다. 당신의 회사는 어떠한가? 
8. 중요한 미션을 품어라. 어쩌면 가장 중요한 원칙일 것이다. 당신이 세 
우려는 회사는 세상을 비꿔놓을 목표를 가지고 있는가? 상황이 어려위 
지면 당신은 계속 밀고 나가는가, 아니면 포기히는가? 열정이 있어야 
진보를 견인할 수 있다.

 

돌덩이 수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마운사람 한 명이 말했습니다. 
“만들 수 있지요.” 병사가 답했습니다. 
기다리기가 지겨웠던 미을 사람 한 명이 물었습니다. “좀 도와줄까&, 
“네, 뭐. 감자가 몇 개 있다면 돌멩이 수프가 더 훌륭해질 텐데오' 
그러자 그 사람이 일른 날려가 감자 몇 개를 가져와서는 돌멩이가끓고 
있는 솥에 넣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이 물었습니다. “저도 좀 도와드릴까요?” 
“흠, 당근 2개만 있으면 수프가 더 근사해지겠네요.” 
그러자 그 사람은 당근을 가져왔습니다. 곧이어 다른 사람들도 닭고기, 
보리, 미늘, 체소를 가져와 넣기 시작했습니다. 일마 후 명사 하나가외 
쳤습니다. “다 됐이요.”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그리고 모두에게 수프를 나누1주었습니다. 마을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502이 수프야! 맛이 끝내주는군. 이런 게 있는 줄은 미처 몰斟: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이 돌멩이 수프 이야기는 민간 설화였다가 이후 동화책에 실린 것이 
다. 나는 이 이야기를 대학생 시절에 처음 들었는데, 그 이후로 잊은적이 
없다 사실 니는 기업가가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돌멩이 수프 만 
들기'라고 생각한다. 돌멩이는 물론 여러분의 크고 대담한 아이디어다 
마을사람들이 기여하는 것은투자자 및 전략적 파트너들이 제공히는자 
본, 자원, 정보 등이다. 여러분의 돌몡이 수프에 작은손길을 더하는모든 
사람이 실제로는 여러분의 꿈이 실현되도록 돕고 있는 것이다 
돌멩이 수프가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원동력은 '열정'이다. 사람들은 열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느데 말이다. 그들은 내게 비행기가 포물선 비행을 해도되 
디는 규정이 어디에 있는지 보여달라고 했다. 내가 할 수 있는 대답은하 
니뿐이었다. “안 된디는 규정은 어디 있나요?” 실상은 이들 중간직 관료 
중에는 “여l.”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이무도 없다는 것이 문제였다. 결 
국 10년 후 나의 요청은 연방항공청징히게까지 을라갔다. 매리언 블레이 
키* 청장은 놀라운 여성이었다. 그리고 옳은 답을갖고 있었다 
“안 될 이유가 없죠. 함께 방법을 칮이봅시다.” 
법칙 1. 일이란 잘못될 수 있다. 그러면 고치면 된다(머피의 법식은 개나 줴) 
'전 세계 최고의 중력 전문가라면 닝인히 무중력을 경험해보1야 하지 않 
을까?' 이런 생긱에 2007년 니는 스티브 호킹 교수에게 포물선 비행을 
제안했다. 호킹 교수는 수락했고, 우리는 언론에 보도 자료를 배포했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법식 21. 전문가란 그 일이 왜 불7능한지 
꼬치꼬치 이유를 탤 수 있는 사람이다 
처음에 엑스프라이즈의 아이디이를 떠을린 니는 대형 항공우주 하청 업 
체는 모조리 칮아다니며 투지를 부탁했다. 그들은 일인지히쪠 거절했다. 
엑스프리싀즈 계획을 발표하자 소위 전문가리는 지들은 또 한 번 우리 
계획을 비웃었다. 하지만 정확히 8년 만에 비트 루단은 그들이 를렸음을 
증명했다. 언젠가 톈리 포드에게 그의 직원들에 관해 묻자 포드는 이런 
멋진 말을 했다고 한다. “우리 직원들 중에 '전문가'는 없습니다. 정말 안 
타까운 일이지만 자기 자신을 전문가라고 생긱하는 순간, 그 사람을 내 
쫓이야 했7는요. 정말로 자기 일을 0는 사람은 절대 스스로를 전문가 
라고 생긱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해낸 일보다 얼마나 더 많은 것을 해낼

 

피터의 법칙: 끈질기고 열정적인 사람의 신념

  1. 일이란 잘못될 있다. 그러면 고치면 된다.
  2. 선택할 있을 때는 2가지 모두 선택하라.
  3. 프로젝트가 여러 개라야 성공도 여러 개다.
  4. 꼭대기에서 시작해 올라가라.
  5. 책에 쓰인 대로 하라. , 저자가 되라.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수 있는지 알기 때문이죠. 그런 사람은 계속 앞으로 밀어불이며 다 
간도 스스로가 훌륭하다기나 효율적이라고 생긱하지 않습니다. 인쬐 
앞을 생긱하고, 인제나 더 시도하려고 하고, 불기능한 것은 아무것해 
니는 叩음 지제를 가집니다. 마음속에 '전문가괴는 생긱℃1 자리 잡는수 
간, 수많은 것들이 불기능해집니다” 
피니의 법척1`' - 끈질기고 일정적인 사람의 신님 
2. 
3. 
4. 
5. 
일이란 잘못될 수 있다. 그러면 고치면 된다. (中1의 법척은개나취!) 
선택할 수 있을 때는 2가지 모두 선택하라. 
프로책트가여러 개리야성공도 여러 개다. 
꼭대기에서 시직해 더 을라가라. 
책에 쓰인 대로 하라. 단, 지자가되라.

  1. 어쩔 없이 타협해야 때는 요구해라.
  2. 이길 없으면 규칙을 바꿔라.
  3. 규칙을 바꿀 없으면 규칙을 무시해라.
  4. 완벽함은 포기할 있는 대상이 아니다.
  5. 도전할 과제가 없으면 도전 과제를 만들어라.
  6. "아니오" 단계 높은 곳에서 시작하라는 뜻일 뿐이다.
  7. 달릴 있는데 걷지 마라.
  8. 의심될 때는 '생각'해라.
  9. 인내는 미덕이지만, 성공할 때까지 물고 늘어지는 것은 축복이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6. 
7. 
8. 
9. 
10. 
11. 
12. 
13. 
11 
이쩔 수 없이 타협히1야 할 때는 더 요구해라. 
이길 수 없으면 규칙을 비뀌라. 
규칙을 바꿀 수 없으면 규칙을 무시해라. 
완벽함은 포기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다. 
도전할 과제가 없으면 도전 과제를 만들어 라! 
“아니오.”는 한 단계 더 높은곳에서 시작히리는뜻일 뿐이다! 
달릴 수 있는데 걷지 마라. 
의심될 때는 '생각'해라! 
인내는 미덕이지만, 성공할 때까지 물고 늘어지는 것은 축복이다.

  1. 우는 아이 준다.
  2. 빠르게 움직일수록, 시간은 천천히 흐르고, 오래 있다.
  3.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4. 뭐가 되었든, 하지 않는 것보다는 하는 편이 백배 낫다.
  5. 인센티브는 주는 대로 거둔다.
  6.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면, 일은 당신에게 있어 실제로 불가능한 일이 된다.
  7. 전문가란 일이 불가능한지 꼬치꼬치 이유를 있는 사람이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15. 우는 이℃1 젖준다. 
16. 빠르게 움직일수록, 시간은 천천히 호르고, 더 오래 살수 있다. 
17. 미래를 예축하는 가장 좋은 1광법은 스스로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18. 뭐가 되었든, 하지 않는 것보다는 하는 편이 백비1 낫다 
대로 /1둔다. 
19. 인센티브는 주는 
20. 불기능하다고 생각하면, 그 일은 당신에게 있어 실제로 불기능한 
일이 된다. 
21. 건문가란 그 일이 왜 불기능한지 꼬치꼬치 이유를 댈 수 있는 사 
람이다.

 

  1. 놀라운 돌파구도 전날까지는 미친 아이디어였다.
  2. 쉬운 일이었다면 이미 누군가가 했을 것이다.
  3. 과녁이 없으면 매번 빗나간다.
  4. 일찍 실패하고, 자주 실패하고, 진취적으로 실패하라.
  5. 측정할 없다면, 개선할 없다.
  6. 세상에서 가장 귀한 자원은 끈질기고 열정적인 사람의 마음이다.
  7. 관료주의라는 장애물은 집요함과 자신감, 필요하면 불도저를 동원해 타파할 있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22. 놀리운 돌피구도 그 전날까지는 미친 이℃1 디어였다 
23. 쉬운 일이었다면 이미 누군가가 했을 것이다. 
24. 과녁이 없으면 매번 빗나간다. 
25. 일찍 실패하고, 자주실패하고, 진취적으로 실피1하라. 
26. 축정할 수 없다면, 개선할 수없다. 
27. 세상에서 가장 귀한 자원은 끈질기고 열정적인 사람의 마음이다. 
28. 관료주의라는 장애물은 집요함과 가신감, 필요하면 불도저를 동 
원해 타파할 수 있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생취를 화성으로 내보내는 지잘 계획은 너무나 잔인한 일이었기 때문 
에 두 사람은 두 번째 아이디어였던 '회정에 온실 보내기'를 추진하기로 
했다. '회성 오아시스' 프로젝트가 단생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대중의 관심을 지극해 나사가 화상 탐사 에산을 늘리도록 돕는 것이있 
다 계획은 간단했다. 그 붉은 행성의 표면에 씨앗과 건조 영양 젤을 기득 
담은 작은 온실을 보니는 것이다. 작륙 후에는 젤이 씨잇빠 수분을 공금 
해 씩℃1 를 것이고, 그 사진을 본 전 세계는 행동에 나서게 될 것이다. 머 
스크는 이렇게 이야기한다. “이 프로젝트를 한번 상싱해보세요. 붉은색 
화성을 배경으로 녹색 식물들이 필쳐지는겁니다.” 
하지만 머스크가 화성까지 온실을 싣고 가려고 알아보니, 로켓 발사 
기술은 아폴로 프로젝트 이후 내리막길을 걷고 있었다. 머스크는 이때부 
터 깨달음을 얻기 시작했다. “그래서 계획 전체가 바귀었어요. 어떻게는 
이런 기술 되보 상대를 되돌리지 않는 한, 화성의 온실 따위는 문제가 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런, 큰기~ 권:니 
디고 쇠로된 
죠. 하지만 우리가 런던 금속거래소에서 이것들을산다면 각각얼마일까 
요? 맙소사…… 길로와트시kWh당 8()달러인 겁니다. 물론 이 물질들을 
조합해 배터리 모양으로 만들 기발한 방법을 생긱해내야 하겠지만 그래 
도 첫 번째 원칙에 의지한다면 남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싼 가격 
의 배터리를 가질 수 있는 거죠.” 
첫 번째 원칙을 따르면 효과가 이주 클 수밝에 없는데, 복잡한 것을 정 
리히는 검증된 전략일 뿐만 아니라, 디수의 의견으로부터 한 발 물러서 
서 생각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남들이 그렇게 하니까자 
신도 그렇게 하죠. 트렌드가 그러니까, 디들 그 방항으로 가니까 그게 최 
선의 t&60E이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그게 을을 때도 있겠지만 때로는 당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사람들은 아주 좁은 들로 사태를 파악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의사 결 
정을 니릴 때도 아주 좁은 시각밖에 취하지 못히곤 하지요. 당면한 문 
처를 쳐다보면서, 마치 그것이 문제의 전부인 양 접근합니다. 하지만 문 
7는 평생 되풀이된다고 생각하는 편이 좋을 때가 많습니다. 그런 다음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백하려는 방법을 살펴보는 거지요. 쉽지 
않은 일이지만 그게 더 나을 거예오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대로만 문 
71를 좁게 보는 경항싀 있습니다. 예컨대 사람들은 자신의 전체 자한 
포트폴리오를 하나로 보지 못하고, 저축과 대출을 동시에 하곤 합니다. 
일반적으로 더 넓은 시각을 가질 수 있다면 더 좋은 결정을 내릴 수 있 
습니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는 에너지를 절약하려고 는다. 그리고 횩백논리야말로 에너지 효율이 높 
은 사고방식이기 때문에 우리는 지주 흑백논리의 오류를저지른다. 하지 
만결과란 항상어느 법위에 걸쳐 있다. 머스크는 이렇게 말한다. “미래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여러 갈래로 이루어진 확률의 묶음일 뿐이죠.” 
머스크가 그중 어느 갈래를 탐구할지는 그런 확률들과 목적의 중요성 
에 따라 달라진다. “성공 확률이 이주 낮더라도 목적이 정말로 중요하다 
면 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반대로 목적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면 확 
률이 훨씬 더 커야겠죠. 저는 어느 프로젝트를 추진할지 결정할 때 목적 
의 중요성에 확를을 곱해보고 결정합니다.” 
스페이스엑스와 테슬라가 바로 그런 에다. 머스크는 두 회시를 설립했 
을 때 성공 확률이 5()퍼센트에도 훨씬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성공 확률이 아주 낮더라도 목적이 정말로 중요하다면 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반대로 목적이 별로 중요하지 않다면 확률이 훨씬 커야겠죠. 저는 어느 프로젝트를 추진할지 결정할 목적에 중요성에 확률을 곱해보고 결정합니다. -엘로 머스크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 이 편지는 이 문제에 관한 한 베조스의 관점을 가장 잘 요약하고 있는 
것으로 지주 인용되곤 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니는 '2012년 아미존 웹 
서비스 라이브'에서27 비1조스가 누군가의 질문에 답한내용이 훨씬 더 많 
은 힌트를 준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1()년 동안 뭐가 달라질까요?” 정말 홍미로운 질문이죠. 아주 
혼한 질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여태껏 한 번도 빋아보지 못한 
질문이 있습니다. “앞으로 10년 동안 바뀌지 않는 건 월까요?” 감히 말 
씀드리건대, 실은 두 번째 질문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시간이 
지나도 바귀지 않는 것을 중심으로 사업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되니까 
오 …소매업에서 고객들은 값싼 제품을 원합니다. 이 점만큼은 10년 
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것임을 지는 알고 있죠. 고객들은 빠른 배송, 광

"앞으로 10 동안 뭐가 달라질까요?" 정말 흥미로운 질문이죠. 아주 흔한 질문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여태껏 번도 받아보지 못한 질문이 있습니다. "앞으로 10 동안 바뀌지 않는 뭘까요?"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법위한 선택권을 원합니다. 10년이 지나도 어느 고객이 제게 와서 “베 
조스 씨. 아마존은 다 좋은데& 가격이 조금만 더 비쌌으면 좋겠어요.” 
라든가 “아마존은 다 좋지만 배송이 좀 느리면 좋겠어오”라고 말히는 
것은 상상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일은 불기능해요. 그렇기 때문에 이런 
요소들을 개선하기 위해 지금 우리가 에너지를 쏟0嶷는다면 앞으로 
10년 후에도 여전히 우리 고객들에게 혜택이 되리라는 것을 알 수 있습 
니다 장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을 진실을 알고 있다면, 많은 에니지를

 

아마존은 성장을 위해 마진과 이익을 건너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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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slder의 분석에 따르면 2()13년 11월 기업 가치는 3()억달러다).28 모건스틴! 
리의 이1널리스트 스콧 데빗口" 
0 《뉴욕 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29 “아마존은 남들과 다른 길을 가고 있습니다. 바로 장기 
전락이죠. 아마존이 제대로 하고 있는 걸까요? 물론입니다. 아마존은 전 
체 전지장거래 시장의 성장률보다 2배나 빠르게 성징“하고 있습니다. 전 
체 소매 시장보디는 5비1나 빠른 속도이고요. 아마존은 성장을 위해 마진 
과 이익을 건니뛰고 있습니다.” 
비1조스는 또한 장기적인 고객 중심주의를 정 말로 성공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실힘이라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 또 이런 방법을 취했을 때 때 
로는 처참한 실패를 경힘할 수 있디는 것도 안다. 그는 최근 유타기술협 
의회 명예의 전딩홰서 열린 만찬에서 이렇게 말했다30 “체 생각으로는 
무언기를 발명하고 싶다면, 정말로 혁신하고 싶고 새로운 일을 하고 싶

 

다들 뜨고 있다고, 아니면 거라고 알고 있는 내용을 가지고 성공하기는 아주 어렵습니다. 그러지 말고 자리를 정한 후에 파도가 다가오기를 기다리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이렇게 묻겠죠. 어디에 자리를 잡으라는 거냐고요. 여러분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 여러분이 사명을 느끼는 것으로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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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들 뜨고 있다고, 아니면 뜰 거라고 알고 있는 내펑을 가지고 성공하 
기는 이주 이 럽습니다. 그러지 말고 내 자리를 정한 후에 파도가 다가오 
기를 기다리세요. 그러면 여러분은 이렇게 묻겠죠. 어디에 자리를 잡으 
리는 기냐고요. 여러분의 호기심을 지극히는 것, 여러분이 사명을 느끼 
는 것드로 하면 됩니다. 회시를 인수할 때 지는 항상 •이 회사의 리더가 
자신의 미선을 갖고 있는가 아니면 돈에만 관심 있는가'를 파악하려고 
0嗜니다. 미선을 가진 리더는 고객을 사링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사랑하 
기 때문에 그런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듭니다. 반면에 돈에만 관심 있는 
사람은 회시를 님겨서 돈을 벌 생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듭니다. 
이•이러니한 점은 결국에는 미선을 가진 사람이 더 많은 돈을 번다는 것 
이죠. 그러니 여러분이 열정을 가진 무언기를 고르십시오. 이게 제가여 
러분에게 가장 해드리고 싶은 조인입니다.”

앞으로 매진해야 정말로 중요한 일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까요? 저는 이걸 '칫솔 테스트'라고 부르는데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가 칫솔만큼 자주 사용하는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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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역시 머스크나 브랜슨, 베조스와 마찬가지로 그 답을 언제나 
장기적 사고와 고객 중심 사고에 두고 있다. 
우리는 언제나 장기적인 데 집중하려고 노력합니다. 우리가 만들어낸 
많은 것들이 처음에는 미친 생각처럼 보였죠. 크롬처럼 말이에요. 그러 
| 면 우리가월 할지 어떻게 결정할까요? 앞으로 매진해야 할 정말로 중 
요한 일이 무엇인지 어떻게 알까요? 저는 이걸 '칫솔 테스트'라고 부르 
는데,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가 짓솔만큼 지주 사용하는 것인가?' 대부 
분의 사람은 하루에 두 번 양치질을 할 겁니다. 저는 우리가 이런 것을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지메일을 하루에 두 번 이상, 훨씬 더 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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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용합니다. 유튜브도 마찬가지고요. 놀라운 것들이죠 그런데도 유 
튜브를 처음 본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걸로는 돈을 못 별 텐 
데요. 14억 달러나 주고 사다니, 완전히 미친 생각이에요” 하지만 알다 
시피 우리는 합리적으로 미천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유류브는 4년간 
해마다 매출이 2배씩 늘었습니다. 그리고 2배씩 늘다 보면, 시작 지점 
이 어디였건 금격히 빠른성장을 보입니다. 우리의 철학은 이렇습니다. 
“사람들이 자주 사용히는 것이 사람들에게 정말로 중요한 것이다.” 그 
러니 시간이 지나면 그런 것들로 돈을 벌 수 있을 겁니다.“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것이 사람들에게 정말로 중요한 것이다. 그러니 시간이 지나면 그런 것들로 돈을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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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사실을 알게 된 배리는 기존의 크라우-드소싱 업체들을 치卜들이기 
시작했다. 겟어프리랜서가 첫 번째 업체였다. 그다음이 스크립트꾸 
`미311anw와보이위7恤繇다였고, 곧이어 7개 업체를더 시들였다 9개업 
체를 모두 프리 랜서딧!김 I… 
에 합병시71자, 프리랜서닷컴은 
룡이 되었다. 눈삎 발전이었다. 6년도 채 지나지 않아 프리랜서닷컴은 
100()만 이용지를 보유한, 지구상에서 가장 큰 프리랜서 시장이 되었다 
54()만 개 이상의 일감이 게시되었고, 13억 9000만 달러 규모의 일이 진 
행되었다. 전 세계 234개 국가 및 지역에 회원을 거느리고 있으며, 일하 
는사람들의 75퍼센트는 인도, 파기스단, 빙글라데시, 필리핀, 중국등에 
살고 있다. 배리는 이렇게 말한다. “정말 정말롱테PRIon괼 대형 수요 
자보다 수많은 사소한 수요지들이 의미를 갖는 시장-옮긴이)이지요. 일감 게시자 
중에서 회사의 비중은 25퍼센트 정도에 불과하고, 대부분은 개인이나자 
영업자니까요.”

 

통걸의 콘텐츠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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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브랜드라면 일만적으로 미디이에 지출하는 돈 중에서 10퍼센트 
에서 20퍼센트를 크리에이티브에 씁니다. 그러니까 미니어 에산이 5억 
달러면, 콘벤츠 제작에 5()()()만 달러에서 1억 달러 정도를 쓰는 거지& 
그 돈이면 7개에서 1()개 정도의 콘벤츠를 제작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 
만 즉시는 아니죠. 콘벤츠 하나에 10()만 달러를 쓴다고 치면, 완전히 개 
발하는 데까지는 정말 오랜 시간이 소요되니까요. 6개월, 9개월 혹은 1년 
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 정도 예신에 이 정도 시간을 들이면서 장의적 
인 걸 시도할 수는 없겠죠.” 
만면에 통걸의 콘벤츠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광고를 크리우드소싱 
하고 싶은 旦랜드는 먼저 상금을 건다. 5만 달러에서 2()만 달러 시이로 
마음대로 걸면 된다. 그러면 통걸은 프로젝트를 세 부분으로 쪼건다. 아 
이디이 강출, 제작, 유통이다. 이렇게 하면 각가의 특기(시니리오 감독. 에니 
메이선. 인기. ~니이 미기팅 등)를 가진 크리에이El브 인력들이 가신이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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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잘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다. 첫 번째 대회(0미디어 강출 단계) 때는 
회사가 제작 목적에 관한 간단한 보리핑을 작성한다. 통걸 회원들은 그 
보리핑을 읽고 5()()자 이내(트윗 3개 정도)로 자신이 생각하는 최선의 아이 
디어를 제출한다. 그러면 의뢰사는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몇 개 골라 
이들에게 상금의 일부를 지금한다. 
그다음 단계는 제작이다. 감독들은 입상한 콘셉트 중 하니를 골라 자 
신의 촬영분을 제출한다. 그러면 여기서 다시 입상작들을 뽑아 정식 콘 
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상금을 지금하며 기한을 제시한다. 하지만 이 단 
계는 꼭 입상한 소수의 감독에게로 기회가 제한되지는 않는다. 통걸은 
누구라도 와일드카드로 영상을 체출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마지막 
으로 스폰서가 가장 마음에 드는 영상(력수도 기능)을 선택하면 무중 감독 
은상금을 받고 그 영상은 전 세계에 발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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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홍수에 대비하라 
크라우드소싱은 “좋은 아이디어가 충분하지 않다.”는 전형적인 문제 
오는 정만대의 문제를 만들어낸다. 크라우드소싱의 문제는 좋은 아이디 
어가 님쳐난디는 점이다. 아이디어의 홍수에 대비해야 한다. 나의 큰목 
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 다시 말해 큰 목표로 
가는 새로운 경로에 대해서도 마음이 열려 있어야 한다. 이런 아이디어 
의 홍수야말로 크리우드소싱의 진정한 이점이다.

크라우드소싱의 문제는 좋은 아이디어가 넘쳐난다는 점이다. 아이디어의 홍수에 대비해야 한다. 나의 목표가 무엇인지 명확히 하면서도 새로운 아이디어, 다시 말해 목표로 가는 새로운 경로에 대해서도 마음이 열려 있어야 한다.

 

크라우드펀딩의 4가지 유형 : 기부형, 대출형, 주식형, 보상 또는 인센티브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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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우亡 퍼디으 
-1- 。 1- 丁자자가 대가로 무엇을 받느냐에 따라 네 종류로 나 
뉜다 기부형, 대출형, 주식형, 보상형이 그것이다. 
1. 기부형 : 전통적인 지전 사업의 디지덜 형대다 기부지는 감사하디는 
말과 함께 세금 공제에 시용할 수 있는 영수중 말고는 그다지 받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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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없다. 대표적인 기관으로는 도너스추즈DonorsChoose•, 글로벌기빔 
코지스(融~s 五이 있다 
2• 대출형 : 소액대출 또는I)2P대출이라고도 불리는 이 방식은기업가가 
크라우드에게 대출을 요청하고 그 대출액에 이자를 붙져 갚는다. 키 
바나 렌딩클럽厖nd毋(ilui,이 그 예다. 
3. 주식형 : 최신 형대의 크라우드펀딩이다. 최근 미 중권거래위원회 규 
제가 바귀면서 기능해졌다.9 주식형 크라우드편딩에서는 기업기들이 
회사 지분을 온라인으로 팔면서 투자자들에게 현금을 요청할 수 있 
다 크라우드편 더(m,wdfunder, 스타트업 크라우드편 딩Ⅵru甲 (~ 
…心 에인절리六E 
드이 있다. 
Angell.18t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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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보상 또는 인센티브형 :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만들어 
지게끔 돈을 보내고 니중에 보상을 받는 아주 간단한 방식의 크라우 
드펀딩이다. 25달러를 송금하고 티셔 
츠를 받거나 100달러를 송금하 
고 니중에 만들어진 제품을 받는 식이다(엄밀히 말하면 예약 판매다). 수 
치가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보상에 기반한 크라%드펀 
딩은 순전한 기부 방식보다 6()퍼센트는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인디 
고고, 킥스타터, 로켓허브* 등이 있다

 

크라우드펀딩 캠페인 12단계 핵심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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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편. 12단계 책심 원식 
위와 같은 7가지 이유 중에서 미음에 와 닿는 것이 있있다면. 그래서 여 
러분의 크己粹드편닝 캠페인을 별일 준비가 되있다면, 실천을 위한 12단 
개의 핵심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무엇을 가지고 크라우드뾰할 것인가? : 제품, 프로젝틔 서비스 
2. 일마나 추진하나? : 목표액 정하기 
3. 일마 동안 추진하나? : 캠페인 기간을 정하고 일정 만들기 
4. 보상 또는 인센티旦와 확장 목표 정하기 
5. 완택한 팀 꾸리기 
6. 도끼를 갈자 : 계획, 자료, 지원 
7. 의미 있는 스-토리텔링과 을바른펑℃1 선택 
8. 홍보 영상 만들기 : 3가지 용되 공유성, 인간화 
9. 들이줄사람 만들기 : 제휴자, 지지자, 활동가 
10. 슈피 신뢰성을 가진 출법식, 초기 기부자 침여, 미니어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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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주별 실행 계획 : 침여, 침여, 침여 
12. 데이턴에 기초한 의사 결정을 내려라 
1. 무엇을 가지고 크라%드펀딩 할 것인가? : 제품, 프로젝틔 서비스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다. 간단한 답은 2가지 요인이 만나는 곳에서 결 
정된다. 첫째, 만들고 싶은, 깊은 열정을 느끼는 대상을 칮아라. 둘째, 크 
卄드가 열정적으로 보고 싶어 하는 대상을 골라라. 인디고고나 킥스타 
터, 로콋허보 같은 사이트를 잠깐 둘러보면 요즘 크리우드편딩의 대상이 
얼마나 다양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아래를 참조하라). 중요한 것은 여러분 
이 열정을 가진 대상은 모두 이미 누군가가 크리우드편딩을 한 적이 있 
다는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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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신가요? 
를리I니터리 님원들은 모두 •그 순간•을 알고 있습니다. 한계를 깨고 인 
류를 별에 보니는 것이 우리의 소명임을 암았던 순간 말이지표 우리 
는 번!토나 가원봉사가, 선생님, 때로는 과학센터나 박물관을 통해 그 
순간을 경힘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음 세대를 교육하고 격려하기 위해 많은 일들 
을 해있습니다. 이번 날에 우리는 한 주요 과학 기관과 파트너 관계를 
삪!고, 우주를 닿을 수 있고, 대화할 수 있고, 제미있는 곳으로 만들어줄 
이신적 tic)bi!l을 모색하려 합니다. 그리고 그리려면 여러분의 도움이 필 
요람니다. 우리는 우리의 서포터, 바로 여러뷴들 중에서 20()명가랑을 
님을 구성하고, 선택된 이 소수의 인원을 •플래니터리 선봉[『 
라고 이름 불일 것입니다. 자세한 니憾을 모두 공유할 수는 없지만.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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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우주를 성큼 닿을 수 있는 곳으로 먀「 |- 
데 •플래니터리 선봉대•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리라는 사실입니다 
'플래니터리 선봉대•에 관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와 깉이 해주십시오. 
1. 여기 있는지원서를작성하세표 플래니터리 선봉대의 일원이 되기 
에 꼭 맞는 사람들을 3!아니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여러분이 정말로 관심이 있는지, 연락처는 정확한지 확인하기 위해 
지희가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부 선봉대원께서는 비밀유 
지약정에 서명해주셔야 할 수도 있습니다. 
3. 여러푼은 우리의 공동 회장 겸 공동 설립자인 피터 H. 디아만디스 
와 함7게 쌍방 대화가 기능한 팀 전용 구글 행이-웃에 초대되어 비공 
개 브리핑을 받게 될 것입니다. 
소행성 재굴 책임자 
크리스 르위71

소행성 채굴 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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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 기역해아 할 점은 사람들이 커뮤니티에 들이가는 것은 지신의 
정제성을 강화하기 위해서이지만, 기뮤니티에 머무는 것은 대화를 하기 
위해서리는 집이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의 기뮤니티들은 실제로 회원들 
간의 상호작정을 강제한다. 실제로 대회를 이끌이내는 것이다. 만약 여 
러분이 시1로운 기뮤니니를 조직한다면 22 기장 중요하게 생긱해야 할 것 
은 높은 수준의 상호작정을 이끌이내는 일이다. 모든 커뮤니티 관리지들 
은 다른 무엇보다 대회를 잘 관리해야 한다. 크리스 앤더슨은 처음에 
DIY 드론스를 만들고 나서 히루에 서니 시긴씩을 투지해 커뮤니티를 관 
리했다 간단히 말해서 그다지 사교적인 사람이 아니기나 그만 한 시간 
을 누자할 수 없을 만금 H脚다면, 기뮤니El를 만드는 일은 당신에게 맞 
는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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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 정체성 : 거대한 면화를 불러을 목적이 무엇인기? 
2. 커뮤니니 포덜 설계 
3. 커뮤니티 헝성 지원 
1 커뮤니티 형성 초기 
5. 커유니티 콘벤츠 만들기 
6. 침여와침여 전략 
7. 커유니티 경영 
8. 성장견인 
凸성 • 거대한 변화를 불러을 목적이 무엇인가? 
사람들이 DIY 커뮤니티에 가입히는 것은 가신의 정체성을 강호미켜주 
기 때문이다. 그러니 여러분의 사람을 찾는 데서부터 시작하라.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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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 일을 것도 없고, 오직 열정만이 있는 작은 팀들은 역신에 관해서 
드이 야서 왔다. 그리고 그 에너지를 완벽하게 활 
剩인체나더 큰 조직己 교 
용하도록 설계된 것이 바로 상금 제도다. 
여기에는 또 하나 강력한 심리적 원칙이 작용한다. 바로 '제약의 힘'이 
다 창의성은 지유로이 거칠 것 없이 홀러가는 “뭐든 된다.•는 식의 사고 
라고 혼히늘 이야기한다. 그에 맞취 •를에 박히지 않은' 비즈니스 전락에 
환한 책들도 수두룩하다. 하지만 정말로 역신이 목표라면 베스-트셀러 
(스틱》의 저자 낸 히스와 칩 히스가 《패스-트 컴퍼니》 
에서지 
적한 내녕을 떠을려볼 필요가 있다. “를 밝에서 생각하지 마라. 를을 사러 
다녀다 당신의 사고를 촉진히는 들을 찾을 1대까지 계속 새로운 들을 시 
도해보라. 좋은 를이란 고속도로 위의 차선과 같은 것이어서 우리를 자 
유롭게 하는 제약이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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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어로엑스 
지금/것 니는 많은 기업들에게 프레진!테이선을 해왔다. 경영지들을 대상 
으로 이아기할 때는 6가지 핵심 포인트가 있다 
1. 민하지 않는 것은 '번화"芒이다. 
2. 민화의 속도는 중가하고 있다. 
3. 스스로 파괴적 여신을 감행하지 않는다면 다른사람이 할 것이다. 
4. 경쟁과 파괴적 혁신은 이제 더 이상 해외의 어느 다국적 기업 때문에 
생기지 않는다. 그것은 어느 스타트업의 장고에서 기히금수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젊은이들로부터 온다. 
5. 빌 조이의 유명한 말처럼 “당신이 누구든, 가장 똑똑한 사람들은 대부 
분 남의 회사에서 일한다.” 이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6. 내부로부터의 역신에만 의존하고 있다면 회시는 이미 죽은 것이다. 
경쟁 력을 유지하려면 만드시 크라우드를 활용해야 한다.

6가지 핵심포인트

  1. 변하지 않는 것은 '변화'뿐이다.
  2. 변화의 속도는 증가하고 있다.
  3. 스스로 파괴적 혁신은 감행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이 것이다.
  4. 경쟁과 파괴적 혁신은 이제 이상 해외의 어느 다국적 기업 때문에 생기지 않는다. 그것은 어느 스타트업의 창고에서 기하급수 기술을 활용하고 있는 젊은이들로부터 온다.
  5. 당신이 누구든, 가장 똑똑한 사람들은 대부분 남의 회사에서 일한다. 이들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6. 내부로부터의 혁신에만 의존하고 있다면 회사는 이미 죽은 것이다.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반드시 크라우드를 활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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