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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보면 패턴이 보인다, 이지효, 배인앤컴퍼니의 신사업 발굴 컨설팅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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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보면 패턴이 보인다, 이지효, 배인앤컴퍼니의 신사업 발굴 컨설팅

bangla 2017. 2. 14.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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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베인앤컴피니의 
신사업 발굴 
건설口 
거꾸로보면 
패턴이 
보인다 
이지효 지음

 

커트라리언 인베스팅의 원칙

  1. 시장에서 초과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컨센서스와는 다른 시각이 필요하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2. 의도적으로 시장의 컨세서스에 도전하고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시장의 컨세서스가 가진 결점을 찾아내고, 투자기회를 발굴하여 차별화된 수익을 달성하고자 한다.
  3. 이를 위해서  경제, 상업, 기업의 사이클 동향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시장의 다수와는 다른 시각을 견지한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컨트라리언 인베스팅의 원칙 
그럼 신사업 발굴을 위한 컨트라리언 접근방법을 살펴보기 전에 잠깐켄 
트라리언 인베스팅을 짚어보자. 컨트라리언 인베스팅의 원칙은 크게 세 I 
가지로 정리해볼수 있다. 
첫찌l. 시장에서 초과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컨센서스와는 다 
른 시각이 필요하다는 믿음에서 출발한다. 
들-씨l. 의도적으로 시장의 건센서스에 도전하고 의문을 제기함으로써 시 
장의 건센서스가 가진 결점을 찾아내고. 투자기회를 발굴하여 차별화된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수익을 달성하고자 한다. 
셋씨l.이를 위해서 경제. 산업, 기업의 사이클 및 동항에 대한 자신만의 
관점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씨 시장의 다수와는 다른 시각을 견지 
어떤가? 신사업을 찾는 데에도 쓰일 법하다는 생각이 들지는 않는가? 이 
원척을 통해 많은 투자자들이 성공적인 투자기회를 찾아냈다. 그러면 원 
직을 머리에 담아두고 과연 신사업을 성공적으로 발굴한 기업은 어떻게 
찾아냈는지 한번 살펴보자. 그러고 나서 다시 신사업을 발굴하는 구처|적 
인 방법에 대해 논의해 볼 것이다.

 

신사업을 찾기위한 두가지 핵심질문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차별화된 시각

새로운 사업모델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

기존 기업이 이해하고 있는 것과 앞으로의 성장성, 수익성을 다르게 해석할 있을 가능성이 있는가?

현재 존재하지 않고 있으나 앞으로 매력적인 기회가 있는 차별화된 사업모델을 발굴할 있을 것인가?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앞서 논의한 바와 같이 매력적인 신사업을 찾는 핵심은 결국 남들이 마 
직 발견하지 못한 것을 발견하는 데에 있다. 그것이 이미 세상에 존재하는 
사업모델이라면 남들이 아직 보지 못한 매력을 찾아낼 수 있어야하괴그 
게 아니라면 아직 존재하지 않는 사업모델을 생각해 내야 한다. 결국 신사 
업을 찾는 핵심질문은 디음의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신사업을 찾기위한 두가지 핵심 질문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차별화된 시각 
기존 기업이 이해하고 있는 것과 앞으 
로의 성장성. 수익성을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을 7능성이 있는가? 
새로운 사업모텔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 
현재 존재하지 않고 있으나 앞으로 매 
력적인 기회가 될 수 있는 차별화된 사 
업모텔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인가?

 

로켓인터넷의 투자회사와 오리지널 (카피한 오리지널 모델)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로켓인터넷의 투자회사와 그 오리지녈 
로켓인터넷 투자회사 
Zalando 
Alando (eBay에 매각) 
CityDeal (G…에 매각) 
Groupon Korea 
Jabong 
StudiVZ 
Plinga 
Wimdu 
카피한 오리지닐 모텔 
Zappos 
eBay 
Groupon 
Groupon 
Zappos 
Facebook 
Zynga 
PInterest 
AirBnB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을 그 나라로 확장하고자 하는 오리지널 미국 기업에게 매각하는 것이다. 
이런 아이디어는 첫 사업이던 알란도가 이베이에 매각되면서 얻어진 것이 
었다. 소셜커머스에 있어서도 로켓인터넷은 그루폰의 가피모델인 시티닐 
(C,tvDeal)을 그루폰에 매각하는 데 성공했고, 이와 유사한 사업이라 할 수 
있는 한국의 티켓몬스터 역시 미국의 2위 소셜커머스업체이던 리빙소셜 
(Liⅶ1g5교에 매각합으로서 장업자들의 투자회수(exit)가 이루어셨다. 
창의성이라고는 전혀 없다는 이유뢰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에 온 힘을 기 
i 울이는 전통적인 벤처개피탈들로부터는 이단시 되고 있지만, 로켓인터넷 
의 사업모텔은 신사업을 발굴하는 데에 또 하나의 중요한 단서다. 동일한 
산업이라면 선진국에서 이루어진 발전 방향성이 후진국에서 유사하게 반 
복되는 경우가 많다. 한 국가에서의 선도적인 성공모텔을 다른 나라에 선 
제적으로 카피하는 것은 안전하면서도 매력적인 사업기회를 제공할 것이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전화에 따른 사진 시장 수익구조의 변화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장 수익구조의 변화 
영업이익을 
키에리 
*라제조 
1995 
0끽 규모 = 19역 글리 
사진 현상 (소매) 
부가 서비스 
사진 현상 (도메 
인화지 및 현'盡 
인학 징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영업이익을 
10 
CI』1 
기에라제조 
2005 
선飜며 0획 규모 =37역 
모토프린테뚀 
모토프린터*S 
온라인 인n 
시진편집 소프트항 
에모리 % 
디카飇 
DSL-R 
에모리轝 
디카유통 
부가서비스 
인화지 및 
필콤7 囮라 
사진현상

 

신사업 발굴을 위한 네가지 방향성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차별화된 시각 => 지금 시장이 예상하는 수요가 타당한가?

  1. 가치사슬의 / 간에 시각차가 존재하는가? 수요측과 공급측 간의 관점은 동일한가?
  2. 산업과 사업의 사이클 상에서 현재 상황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가능한가?

 

새로운 사업모델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 => 기존의 사업모델보다 나은 모델은 없는가?

  1. 다른 시강에서 이미 이루어진 진화가 시장에서도 벌어지지 않을까?
  2. 다른 산업에서의 진화를 산업에 적용할 있지 않을까?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신사업 발굴을 위한 네가지 방향성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차별화된 시각 
지금 시장이 
예상%는 수요가 타당한가? 
“가치사술의 전/후 간에 시각차가 
존재하는가? 수요측과 공급측 간의 관 
점은 동일한가?” 
“산업과 사업의 사이클 상에서 현 
재 상황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7능한 
가? 
새로운 사업모텔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 
AND / OR 
71존의 사업모텔보다 
더 나은 모텔은 없는가? 
O “다른 시징에서 이미 이루어진 진| 
화가 이 시징에서도 곧 벌어지지 않을 
까?” 
0 “다른 산업에서의 진화를 이 신업 
에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신사업 발굴을 위한 프로세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컨트라리언 
접근 방법의 
핵심 
Step 1 
Step 2 
신사업 발굴을 위한 프로세스 
이미 존재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차별화된 시각 
새로운 사업모텔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 
신업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새로운 시업모텔이 
기능한가 
어떠한 변화 트렌드가 
손재하는7 P 
囚장의 수요와 공급에 대한 
차별회된 해석이 2능한가 
0 (가치사술로부터) (신업의 ,( 曆로부Eli 0 (71존 신업으로부터) 0 (이종 신업匹 1 
Step3 트렌드의 영향에 대한 가치 유사한 과거의 사01클에서 다른 시징에서 이 신업의 다른신업 진화로부터 이 깐 
시술 전/후 간의 치01가존 칮아불 수 있는 71회는무엇 문제점 해결을 위한진호는 업문제점 해결을 
재6는가? 
Step 4 
인가? 
이는 기존의 시각과 
충분히 차별되어 있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을수 있는 것은T* 
그 치이로 인해서 충분한 
매출/수익 기능성이 
존재하는가?

 

미국 소비 현황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인더넷 
유지 보수 
집지 및선문 
100% 
개?氅콤 1• 의류 
전자제콤 
가구 
수도광열비 
기정 및 건강 
(31%) 
미국 소비 현황 
제콤 기네과叩 미국 소비 한|과 (aj09) 
기El 래서 
레서용 
미디이 
도박 
를럽. 공원. 
염화판 
레저용품 
기타 
레저용 
내구제 
레져 및 
휴식 
(W) 
치쿄기기 
건강 
(20%) 
프로페시닐 
서비스 
보험 
서비스 
금융 
서비스 
금융 
(10%) 
의류 
외식 
식품 및 음료 
식품 및 의류 
(|7%) 
인적 
자본 
(4%) 
지동차 
수리 
이동 
(9%)

 

산업 진화의 관점으로 부터 생각해 있는 여섯가지 모델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산업 진화의 관점으로 부터 생21해 볼 수 있는 여섯가지 모텔 
2.비용 
4.이웃 5.7 b치사 6. 현금 
3.저투자 
1.통합 
소싱 술단측 호름 
구조 
규모의 
경제 
신업단위 가치사술 
을향상 단측 
전문화 
이익률 
기업단위 
효율 향상 효율 향상 
재무구조

 

산업 진화의 여섯 가지 모델

  • 기업 자체의 효율을 높임 : 규모의 경제, 비용구조 개선, 전문화
  • 다른 기업의 효율 높임을 도움 : 아웃소싱, 가치사슬 효율화, 현금흐름 개선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기업 자체의 
효율을 놈임 
다른 기업의 
효율 높임을 
도움 
산업 진화의 여섯 가지 모텔 
(0 규모의 경제 
㉪ 비펑구조 개선 
㉭ 전문화 
㉦ 아웃소싱 
㉭ 가치사슬 효율화 
㉭ 현금호름 개선 
통합(consolidation)을 통해 
효율을 개선 
완전히 새로운 비용구조를 도입 
저부가가치 업무의 아웃소싱을통해 
자산회전율을 높이고, 
핵심에 집중하여 차별화 
전문화를 시도하는 기업의 
아웃소싱을 전담 
여러 단계를 거치는 가치시슬을 
단축시켜 산업의 효율 향상 
초기 투자를 절감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여 고객 현금호름 개선

 

현재 반도체 영역 상황 진화 가능성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여섯 가지 모텔 
2. 비용구조 
3. 저투자 
현재 반도체 영역 별 싱황 및 진화 7능성 
메모리 
통페합을 통해 3개 
사만이 존재 
지속적인 공정회신 
을 동한 생산단가 
절감 무이의 법직) 
고효율의 -통합모텔 
을 3사가 모두 구축 
로직 
인텔 등 니團업제과 
다양한 설계 전문 
벤처 기업으로 양분 
지속적인 공정혝신 
을 통한 생산단가 
질감 (무이의 법직) 
설계와 생산 분리 
이미 아웃소싱 
활성화 
제조사가 직집 
최종고객과 거래 
필요성 낮음 
아龜그 
다양한 업세들이 
난럽 
공정헉신 속도 
매우 더님 
비효을적인 
동합모텔 
이웃소싱 필요성 
높으나 아직 없음 
제조사가 직집 
최종고객과 기래 
소형 업체 대상으로 
장비 축면 필요성 
이웃소심 
4. 이웃소싱 
필요성 낮음 
제조사가 직접 
5. 가치시술단축 
6. 현금호름 
최종고객과 거래 
필요성 낮음

 

신사업 추진의 단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내용 
일반적 접근 
새로운 접근 
신사업 추진의 두 단계 
1단계 
신사업 아이디어의 발글 
• 새로운 아이디어의 도출 
• 다양한 사업기회들에 대한 리스트업 
• 시장에서 이야기되는 기회에 집중 
• 시장의 컨센서스에 기초한 매력도 
“건트라리언 접근방법” 
• 의도적으로 시장과는 다른 시각에서 
생겨나는 기회에 집중 
• 시장 시각과의 차이에 기초한 매력도 
2단계 
우선순위화 및 선정 
• 발글된 다양한 사업기회들을 평가 
• 우선순위를 매기고 추진할 것을 선정 
• 현 시점에서의 매력도와 성공가능성 
을 중심으로 평가 
“리얼옵션 평가” 
• 하나의 사업이 포트폴리오에 추가됩 
으로서 새롭게 변화하는 연속성 하에서 
통시적인 평가

 

신사업 우선순위 선정을 위한 2X2 매트릭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신사업 우선순위 및 선정을 위한 2)(2 매트릭스 
성공 가능성 
시장 매력도 
낮음 
낮음

 

2x2 매트릭스에 대한 새로운 적용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 0 
시장OH력도 
2)(2 매트릭스에 대한 새로운 적용 
4사분면 
1사분면 
2사분면 
성공7 능성 
리일옵선적 선택 
매력적인 미래사업의 
성공가능성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 것인가?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에가 트한드 
산업 선정 
를예二 -毳 
구흣한:「 )단 •:名 
Y통,과 71 
이 다 
산업 내 
이슈 문석 
이 며|서 개선 
한 를요한 이슈는 무 
가7 
1단계 • 아이디어 발굴 
단계적 변화 
시나리오 
전재 가치사술에 
있어 트현드물이 
어ti|한 순서로 
어미한 명팅을 미 
칠 것인가? 
신업 시이글 
시나리오 
이러한 변화들은 
신업 시이』 상 어 
디를 의미하는가? 
이후 벌어실 한|상 
은 무엇인가? 
다른 시장의 
벤치마킹 
산업 내 각 시장,벌로 
이슈 해결을 위해서 어 
될게 진화하고 있는 
가? 어떤 모열이 있는 
가? 
수요/공급 간 
시각획인 - 구체적기회는 
개별 기회 평가 
각 기한를의 해리도 
와 우a|의 성공 기통 
성은 각각 어떠한기? 
우선순우& 
리얼을선 
시나리오 ~ 
각 기훼를의 진한경로젤 
할 디담믈로서의 기1는 무 
엇이 있는가2 
산업 내 
트런드 조사 
이 산업 대에 어디한 
변화물이 일어나고 
있는가7 
변劒| 대한 기치 
사술 단게넓 침여 
자들의 인식은 무 
엇인가7 
시이글에 대한 
시각 
사이를에 대한 
참여자통의 인 
식은 무엇인가? 
적용 7능성 
다륜 시장에서의 진한 
모떨은 이 시장에서 차 
벌화된 경생력을 갖는 
가7 
시상℃| 이직 인들 
지 못하고 있는 기 
1는 무盈가7 
구재적 기회 
시상℃I 아직 인`별 
지 둇하고 있는 기 
회는 무엇인가7 
적용 기회 
재를게 적통 가뾰, 
기화는 무엇인,P 
-• 적용 가능성 홫인-• 적용기회첲 
다른 신업의 
벤치마킹 
유사헤게 이슈를 해 
결한 다른 산업의 
모열은 무엇이 있는 
다륜 신업의 모열을 재륜게 적용 7%! 기 
적믈하면 구페석으로 회는무엿인가7 
어미한 모열이 되는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사업모텔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새로운 모델을 찾는 것 역시 신사업의 하 
나라고 생각해보면, 결국 '기업개발' 부서의 역할은 기존 사업의 안과 밖에 
서 신사업을 발굴하는 것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한시적인 태스크포스 또 
는 프로젝트 조직으로 신사업개발이 이루어지는 한국 기업과는 달리, 미국 
기업은 상시적인 핵심 기능으로서 이러한 신사업개발부서를 두고, 지속적 
으로 기회를 탐색하고, 찾아진 기회를 실행에 홂기고 있다. 한 가지 더 생각 
해볼 것은 그 이름 자체의 의미다. 기존 사업과는 완전히 분리된 별도의 일 
시적 기능으로서 '신사업팀', '신사업추진단'과 같은 명칭을 붙이는 한국과 
조직 내의 핵심 부서로서 '기업개발'이라는 명칭을 붙이는 미국의 차이는 
신사업이라는 것을 어떤 관점에서 이해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큰 시사점을 
던져준다. 신사업이라는 것은 핵심적 기업활동으로서 상시로 이루어져야 
한다.

기존의 사업\과는 완전히 분리된 별도의 일시적 기능으로서 신사업팀, 신사업추진단과 같은 명칭을 붙이는 한국과 조직 내의 핵심 부서로서 기업개발이라는 명칭을 붙이는 미국의 차이는 신사업이라는 것을 어떤 관점에서 이해해야 것인지에 대한 시사점을 던져준다. 신사업이라는 것은 핵심적 기업활동으로서 상시로 이루어져야 한다.

 

매각 시점을 결정하기 위한 가지 질문

  1. 사업이 얼마나 가치가 커질 있을 것인가?
  2. 얼마나 시간이 필요할 것인가?
  3. 우리가 기대할 있는 upside 무엇인가?
  4. 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작업은 무엇인가?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매각 시점을 결정하기 위한 네 가지 질문 
구매자가 달성할 수 
1. 이 사업이 일마나 가치가 커 
질 수 있을 것인가? 
,1\ 鶴3 
1\ 다尸 
현재의 매각가치 
있는 최대치 
매각 준비 직업을 
통해 향상시길 수 
있는 가치 
2 일마나 시간이 
필요할 것인가 
시간 
4. 가치를 향상시기기 위해 필요한 직업은 무엇인가?

 

사업철수를 위한 다섯 가지 작업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매각 논거 
• 설득력 있는 전략적 논 
거 개발 
귄업 구조 논리 
-향후 신업 전망 
-시장 내 지위 
• 구체적인 전략 목표와 
결과 개발 
매각을 위한 
전략적 지위 확보 
사업철수를 위한 다섯 가지 직업 
사업철수 
매각 전 준비 
• 인수자 입징에서 인수 
후 성과 극대회를 위한 
방향성 정리 
-매출 
—COGS 
—OPEX 
—Working capital 
-조직 및 인사 
매각 가치 극대화 
논리 구체화 
분리 
• 분리/매각을 위한 구처I 
적인 디지인 
_조직구조 
-지적재산권 및 지산 
-고객/공급업체 
니T등 시스템 및 프로세 
원활한 분리/매각을 
위한 준비 
성과 개선 
• 단기적으로 달성 7능 
한 성과 향상 방안개발 
및실행 
• 매각 이전 가시적 
성과 실현 
신뢰도 확보 
명확한 재무적 목표 + 안정적인 프로세스 관리

  1. 매각 논거
  • 설득력 있는 전략적 논거 개발
    • 산업 구조 논리, 향후 산업 전망, 시장 지위
  • 구체적 전략 목표와 결과 개발

=> 매각을 위한 전략적 지위 확보

 

  1. 매각 준비
  • 인수자 입자에서 인수 성과 극대화를 위한 방향성 정리
    • 매출, COGS, OPEX, Working Capital, 조직 인사, 프로세스

=> 매각 가지 극대화 논리 구체화

 

  1. 분리
  • 분리/매각을 위한 구체적 디자인
    • 조직구조, 지적재산권 자산, 고객/공급업체, IT 시스템 프로세스

=> 원활한 분리/매각을 위한 준비

 

  1. 성과 개선
  • 단기적으로 달성 가능한 성과 향상 방안개발 실행
    • 매각 이전 가시적 성과 실현

=> 신뢰도 확보

 

>>>> 명확한 재무적 목표 + 안정적인 프로세스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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