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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들이 떠나는 회사, 인재들이 모이는 회사, 버벌리 케어 본문
당신의 질문을 받은 대상자는 자신이 각별한 관심을 받고 있다는 느낌과 함께 자신의 가치와 중요성에 대해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당신과 조직을 향한 그들의 충성심과 헌신이 더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질문하는 것이 곧 보유전략인 셈이다.
직원들이 남아 있는 이유
- 직업적 성장, 학습 및 개발의 기회
- 흥미로운 또는 의욕을 불러일으키는 업무
- 차별성 있는 업무와 개인이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업무
- 인격적인 사람들
- 팀의 소속
- 훌륭한 상사
- 업적에 대한 인정
- 일에 대한 흥미
- 자율성, 내 일에 대한 자율통제
- 융통성, 예컨대 근무시간 또는 복장 등
- 충분한 급여와 혜택
- 리더십 개발 여건
- 조직 및 조직의 임무, 제품의 품질 등에 대한 주부심
- 우수한 근무환경
- 기업의 소재지
- 직업의 안정성
- 가족적 분위기
- 우수한 기술력
질문
- 당신은 업적에 대해 인정을 받고 있는가?
- 현재 당신의 능력과 목표를 위해 직속상사로부터 기대에 합당한 후원을 받고 있는가?
- 당신은 의욕적으로 일상 업무를 대하고 있는가?
- 관리자들은 당신의 업무활동 계획을 후원하고 있는가?
- 관리자들은 당신에게 정기적으로 그리고 솔직한 피드백을 제공하는가?
- 당신이 항상 고민하는 문제는 무엇인가?
- 어떻게 하면 당신의 생활이 조금 더 수월해질 수 있는가?
직무만족도의 절반 이상이 직원과 직속상사 사이의 인간관계에서 비롯된다.
직원들이 헌신하려는 마음이 있다면 그 대상은 상사, 팀, 프로젝트이다. 헌신은 애정과는 의미가 다르다. 애정은 기업 또는 상표의 명성에 대한 것이다. 그러므로 인재의 보유전략은 인적 사원 전문가의 몫이 아니라 개별 관리자 또는 감독자에 의해 주도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직원의 가치
- 직원 한 명을 잃었을 경우 그 비용은 6개월에서 18개월에 해당하는 급여와 비슷하다.
- 하이테크 분야의 기술자, 전문가, 관리자 등의 경우에는 충원에 따른 비용의 위의 경우보다 적어도 두배 이상이다.
- 판매 손실 및 고객 상실 등 보이지 않는 비용이 발생한다.
돈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인재가 조직에 남을 수 있도록 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당신의 능력이다. 그들에게, 그리고 그들의 요구에 대해 당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표현해야 한다. 항상 그들을 생각하라. 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그들에게 감사를 표현하라. 사랑을 표현하지 않으면 인재를 잃게 될 것이다.
질문
- 이 조직에서 당신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당신이 특별히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업적은 무엇인가?
- 당신이 가장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 직장생활을 통해 충족시킨 가치와 그렇지 못한 가치는 어떤 것인가?
- 당신이 일하는 데 필요한 사람과 자료, 사물, 아이디어 등을 선택한다면 각각 어느 정도의 비중이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하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직원이 다음을 알고 있는가?
- 현재 진행되고 잇는 조직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변화
- 앞으로 올 기회 또는 문제의 변수
- 여러분의 업종에서 변화가 가장 심한 분야는 무엇인가?
- 2년 또는 5년 후 직원들의 업무활동에 어떤 변화가 생길 것인가?
- 여러분의 조직에서 성공의 기준은 무엇인가?
- 각종 상업 출판물, 잡지, 기업 회보 등이 업계와 기업의 동양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고 있는가?
질문
- 당신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 최근 조직의 활동과 계획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가?
- 필요한 정보를 어떤 방식으로 얻는가?
- 업무 선택을 위해 여러 방면으로 생각해 보았는가?
- 당신의 선택은 목표에 합당한 것인가?
- 다른 여러 가지 선택이 필요하지 않은가?
- 당신의 목표는 조직의 목표 및 계획과 병행할 수 있는 것인가?
중요한 임무나 무거운 책임에 대하여 그들에게 신뢰감을 표현할 때, 그리고 그들의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을 때, 직원들은 스스로의 명예와 함께 존중받는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직원들이 직장에 대해 바라는 것은 직장과 가정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둘 사이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다.
질문
- 당신의 목표는 무엇인가?
- 당신의 업무에서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무엇인가?
- 업무에 대한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업무를 강화하기 위한 조직 내외적 교육 프로그램에는 어떤 것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 당신은 회사의 다른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직장생활을 새로 시작한다면, 과거와는 다른 자신만의 접근방식이 있는가?
- 최근 조직의 특별위원회 중에서 당신의 관심을 끄는 것이 있는가? 조직의 다른 부서 중에서 특별히 당신이 눈여겨보고 있는 곳이 있는가?
원인을 파악한 뒤로는 면접과정에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회사의 우수한 제품과 그 동안의 성공사례에 대해 설명을 하였고, 마침내 최고의 인재들을 붙잡을 수 있게 되었다. 현재 그 회사에서는 주요 지원자들과의 면접에서 회사 제품의 선전에 과거보다 세 배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고 있다.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군요. 어제 이 곳에 왔을 때는 훌륭한 골프장도 있었고 가재요리를 먹으며 함께 춤도 추었는데 지금 보이는 것이라고는 황무지뿐인데다가 친구들도 모두 처량한 모습을 하고 있어요. - 악마는 그녀(회계사)를 바라보며 싱긋이 웃었다. "어제는 당신을 고용하기 위해 그랬죠. 하지만 오늘 당신은 이미 우리의 직원이 된 걸요."
고위 관리자들의 생각 | 직원들의 생각 |
직원들에게 말하기는 아직 이르다 | 침묵이란 상황이 좋지 않음을 의미한다. |
지금 상황에서 이 소식은 너무 충격적이다. 그래서 조금 더 기다릴 필요가 있다. | 그들이 회사를 말아먹고 있다. |
직원들에게 이 사실을 알릴 경우, 생산성의 감소가 우려된다. | 회사가 드디어 끝장나나보다. 어디서 새 직장을 구해야 하나 |
무엇을 가장 바라는가 : 솔직한 피드백, 특정 기술의 학습, 기회에 대한 상사의 언급, 정보의 획득, 아이디어를 통한 지원, 특정 업무, 시야의 확보, 새로운 직장
Opportunity is no where
+> Opportunity is now here
=> Opportunity is nowhere
=> Opportunity I snow here. (만연?)
진실을 말한다는 것은 개인적으로 또 직업적으로 건강한 철학이다. 자신과 조직에 대한 진실을 추구하고 또 당신에게 이야기할 수 있는 직원은 만족도와 성실성 면에서 매우 높은 수준을 형성한다. 조직에 머무를 수 있는 사람은 이렇게 성실하고 행복한 직원이다.
권위를 위임 받은 직원이 탁월한 아이디어를 창출한다. 그리고 요청하지 않은 일을 알아서 처리한다. 그들은 자신의 우수성을 개발하며, 당신을 놀라게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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