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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 마케팅, 강승구, 장일

bangla 2016. 3. 25. 0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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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5년 영화 진흥법. 영화산업을 서비스 업이 아닌 제조업으로 분류함. 예술이자 산업으로 인정을 받게 됨.

   

터미네이터 2, 9,500만 달러 제작비… 2억달러 흥행수입… 흥행 실패? 기술 발전으로 이러 종류의 영화를 제작하려면 3000만 달러면 됨. 다양한 분야의 이윤창출

   

재화를 형식에 따라 세분화하면 정보재와 유형재로 나뉜다고 함.

유형재: 물질적으로 접촉이 가능한 상품. 먹거나 만지거나, 혹은 직접 조작할 수 있는 성질의 재화 말이다. 반면 정보재는 눈과 귀, 혹은 머리로 인지하거나 지각하는 방식으로 소비되는 재화를 말함.

   

정보재로서의 영화...

  • 경험재… 영화는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정보의 비대칭성이라는 성격을 지닌다. 어느 정도까지 공개해야?
  • 반복적인 소비가 제한되는 상품
  • 사치재, 없이도 충분히 살아갈 수 있음.

       

    영화 콘텐츠는… 극장 => 케이블 TV (pay per view) => 비디오와 DVD => Cable TV (pay) => Cable TV (basic) => 지상파방송 => 신디케이션 … 단계마다 새로운 관객과 만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

       

    Window effect: 정보재인 영화의 원본을 한 번 제작해 놓으면, 다른 형태로의 복사본을 만드는 것이 다른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나타나는 특성.

    생산과 관리가 이원화됨.. 생산과 배급

       

    1930년대의 모던걸과 모던보이의 등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이 바로 영화.

       

    멀티플렉스는 한꺼번에 최대 10여 편 이상의 영화를 동시 상영… 10분 당위로 볼 수 있음.

       

    영화의 마케팅 믹스

Product

  • 배우: 개런티, 캐스팅
  • 내용: 시놉시스, 콘셉트
  • 러닝타임
  • 디렉터, 프로듀서

Place(Distribution)

  • 개봉일
  • 관객동원 수
  • 멀티플렉스 수
  • 스크린 수
  • DVD 출시 판매

Price

  • 관람요금
  • 수명주기
  • 로열티
  • 라이선스        

Promotion

  • 퍼블리시티
  • 광고
  • 판촉
  • 홍보

   

마케팅 믹스 원리에 입각한 영화 마케팅 전략

4P

마케팅 전략

세부 사항

Product

상품으로서의 영화를 콘텐츠 측면에서 접근

시나리오/출연배우/내용상의 흥행요소들에 대한 분석

Place(Distribution)

배급 및 유통 차원에서 분석

배급사 결정/개봉시기/극장 스크린 수 확보

Promotion

광고홍보 마케팅 전략 수립

홍보대행사 결정/광고회사 및 포스터 제작업체 선정/기타 홍보전략 수립 등

   

마케팅 믹스에 따른 영화관람 요인

4P에 다른 영화관람 요인

세부항목

설명

제품요인

장르

배우

감동

등급

영화의 선호 장르와 영화 흥행

유명배우의 유무

특정 감독에 대한 선호와 신뢰

영화상품에 접근 가능한 관객의 범위

가격요인

영화 관람료

영화 관람료에 대한 할인

촉진요인

구전

비평

광고

예고편

전달자의 신뢰와 친밀성

비평가의 전문성

영화 홍보사의 직접 홍보

영화의 관심 유도

유통요인

개봉관 수

영화관 시설

영화상품의 접근성을 제한

영화관 시설 및 편의시설 고려

   

최근 영화 흥행 법칙?

  • 주인공을 죽여라
  • 코미디 코드를 넣어라
  • 스타 블루칩 강박증에서 벗어나라.
  • 빛나는 조연진을 구축하라.
  • 전체 관람가는 피하라.
  • 신문을 읽거나 다큐멘터리를 봐라.
  • 속편을 염두해 두라.
  • 극장을 잡아라.
  • 모든 법칙을 잊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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