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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교수설계 실무, 생산성본부 본문

읽고 또 읽고/HRD

이러닝 교수설계 실무, 생산성본부

bangla 2016. 5. 8.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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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의 업무영역

   

이러닝은 학문적인 측면 이라기보다는 산업적인 측면이 강함. 업무 자체도 전공과 무관할 수 있음. 교수설계는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습득하여 이를 학습자가 이해하기 쉬운 형태로 재창조하는 작업을 하는 직종.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많이 요구됨.

   

순번

여행 준비 순서

이러닝 콘텐츠 개발 프로세스

1

휴가 대 여행 결정

기획

  •  

휴가 기간, 사람, 예산 결정

요구사항 수렴 및 분석

  •  

여행 갈 사람의 취향과 계절적 특성 고려

학습자 특성 분석 및 학습환경 분석

  •  

여행을 가고자 하는 대략적인 지역 결정

거시 설계

  •  

지역이 결정되면, 구체적인 여행지를 결정한다

미시 설계

  •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학습내용 분석

  •  

숙박, 교통편, 음식 등을 고려한다.

학습환경 분석

  •  

구체적인 여행 계획을 세운다

일정 수립

  •  

필요한 부분은 예약한다

사전준비

  •  

여행을 위해 필요한 각종 사항들을 준비

각종 자료 준비(원고, 매체 등)

11

여행 당일 날 여행 시작

프로젝트 시작

12

사진도 찍고, 메모도 하는 등 즐겁게 여행을 즐긴다

프로젝트 진행

13

집에 도착하여 찍은 사진을 정리하는 등 여행 후기 남김

각종 보고서 작성 및 산출물 정리

14

이번 여행을 근거로 다음 여행 때는 어떻게 해야겠다는 결심을 한다.

평가 및 이후 계획 수립

   

Needs analysis, needs assessment, gap analysis, front-end analysis, discrepancy analysis

   

ARCS 모형

학습

동기

하위 요인

실행전략

구현방법

관심

A

지각적 주의환기를

위한 전략

시청각 효과의 사용

비일상적인 내용이나 제시

너무 많은 지각적 자극이나

주의를분산시키는 자극은 피해야 함

역동적인 인트로 에니메이션 제공

차시 맨 앞에 학습내용을 유추할 수

있는 상황 사례 제공

  

탐구적 주의

환기의 전략

능동적 반응 유도

문제해결 활동의 구상 장려

신비가 제공

학습자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각종 이벤트 제공

문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참여공간 마련

탐색과정에서 문제상황을 제시하면서 필요한 지식을 부분적으로만 제공

  

다양성의 전략

간결하고 다양한 교수형태 사용

일방적 교수와 상호작용적 교수의 혼합

교수자료의 변화 추구

목표-내용-방법의 기능적 통합

다양한 학습매체 활용(텍스트, 삽화, 동영상, 사진 등)

정보제시, 연습, 시험 등의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적적히 사용

상호작용을 위한 이벤트 사용

관련

R

친밀성의 전략

친밀한 인물 혹은 사건 활용

구체적이고 친숙한 그림 활용

친밀한 예문 민 배경 지식 활용

학습자가 친숙한 상황, 인물, 사례 제공

학습 내용을 제시할 때 관련 있는 자료 제공

학습자의 배경지식을 미리 파악한 후 그 배경지식 내에서 이해할 수 있는 내용 제시

  

목적 지향성의 전략

실용성에 중점을 둔 목표 제시

목적 지향적인 학습 형태 활용

목적의 선택 가능성 부여(스스로 선택)

학습목표를 명확하게 제시

학습자 스스로 원하는 학습목표를 작성할 수 있는 참여 공간 마련

학습내용을 학습목표와 일치시켜 학습자 스스로 목적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

  

필요나 동기의 부합성 강조 전략

다양한 수준의 목적 제시

학업성취 여부의 기록체계 활용

비경쟁적인 학습상황의 선택 가능

협동적 상호학습 상황 제시

학습이 진행됨에 따라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 제공(강화물 제공)

학습자가 본인의 능력이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수준을 선택할 수 있는 장치 마련

사회적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토론방 및 의견 나누기 게시판 등을 구현

자신감

C

학습 필요조건 제시의 전략

수업의 목표와 구조 제시

평가 기준 및 피드백의 제시

선후학습느력의 판단

시험의 조건 확인

학습목표를 명확하게 제시

사전평가 등을 통해 학습자의 사전지식을 체크하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학습을 수료할 수 있는 조건을 미리 제시

  

성공의 기회

제시의 전략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과제 제시

적정 수준의 난이도 유지

다양한 수준의 시작점 제공

무작위의 다양한 사건 제시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제공

학습내용을 전체에서 부분으로 볼 수 있도록 구조화

너무 어렵거나 깊은 내용은 심화학습의 형태로 제공

학습자가 어떤 이벤트에 참여할 때 실패보다는 성공을 할 수 있도록 힌트나 제도전의 기회를 제공

  

개인적 조절감 증대의 전략

학습의 끝을 조절할 수 있는 기회 제시

학습 속도의 조절 가능

원하는 부분으로 재빠른 회귀 가능

선택 가능하고 다양한 난이도와 과제 제공

성공의 원인을 노력과 능력에 둠

지난 학습에 이어서 계속 학습할 수 있는 기능 제공

순차학습과 임의접근학습 모두 제공

학습을 그만두거나, 다른 곳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 제공

평가 후에 정담과 해설을 나중에 다시 확인할 수 있는 기능 제공

S

만족

자연적 결과

강조의 전략

연습 문제를 통한 적용 기회 제공

후속 학습 상황을 통한 적용 기회 제공

모의 상황을 통한 적용 기회 제공

학습한 내용이 실제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한 안내 제공

학습자가 새로 습득한 지식이나 기술을 실제 또는 모의 상황에 적용해 보는 기회 제공

  

  

긍정적 결과

강조의 전략

적절한 강화 계획을 활용

의미 잇는 강화의 강조

정답을 위한 보상 강조

외적 보상의 사려 깊은 사용

선택적 보상체제 활용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

학습자 행동의 결과로 상황에 맞는 아이템 제공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시키기 위한 보상제공

  

공정성

강조의

전략

수업목표와 내용의 일관성 유지

연습과 시험내용의 일치

학습목표에서 언급한 내용을 학습내용으로 제공

학습자 학업성취에 대한 기준과 결과의 일관성 유지

학습한 내용에서 평가문항이 나오도록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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