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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학습의 이해, 박종선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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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질문…
- 당신이 수강하고 있는 온라인 과목들은 동기유발이 가능할 정도로 당신에게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당신은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일간/주간으로 충분하게 투여하고 있는가?
- 당신의 친구나 동료들은 당신이 선택한 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가?
- 당신은 배운 것을 활용하겠다는 각오로 학습활동에 헌신할 수 있는가?
- 당신이 학습활동을 하는 동안에 지속적으로 동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인적인 지원체제를 갖추고 있는가?
- 당신은 가끔씩 질문에 답변을 준비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을 갖는 것을 좋아하는가?
- 당신은 온라인 글쓰기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 당신은 학습자들이 온라인 토론이나 활동을 통해 서로에 대해 알게 되는 것을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는가?
-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지 못했을 때도 관여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의욕적인 학습참여를 유지할 수 있는가?
- 당신은 동료학습자가 작성한 글이나 의견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답글로 제공하는 것을 선호하는가?
- 당신은 지문이 너무 길면 프린트?
- 온라인 학습자료를 읽으면서 타이핑 하는 것이 익숙?
- 컴퓨터로 글을 읽으면서 노트 필기?
- 중요 내용 정리?
- 당신은 온라인에서 여러 동료들과 팀을 이루어 학습활동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가?
- 당신과 다른 학습 시간대를 갖고 있는 여러 학습자들과 함께 학습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는가?
- 당신은 프로젝트 팀 구성원들의 질문에 적절한 시간에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일정계획을 작성할 수 있는가?
액션 러닝, 학습 프로세스
과제 선정 기준
- 실제적이고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 가상으로 만든 문제가 아니라 조직이 이익(생존)과 직결되는 실존하는 문제
- 실현 가능한 과제, 참가자 그룹의 능력과 권한 범위 내의 과제: 권한이 없을 경우 권한을 부여해야 함.
- 참가들이 진정으로 관심을 갖는 문제, 해결되었을 경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과제
- 수수께끼가 아닌 실존의 과제 problem, not a puzzle: 참가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해결방안의 제시 가능, 타당한 해결책이 여러 개 있을 수 있음.
-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조직의 다른 부분에도 적용이 가능한 과제.
Facilitator의 역할
관찰자 | 그룹의 진행 과정과 논의중인 것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
분위기 조성자 | 열린 대화, 효과적인 의사 소통이 가능한 그룹 환경을 조성한다. |
대화 촉진자 | 구성원들이 정보, 의견, 경험 등을 주고받는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
코디네이터 | 연결 고리로서의 역할을 한다. 실천 학습 세트 외부의 주요 인사들과 지속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실천학습 과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 선정과 그룹 구성을 위한 조언을 한다. |
학습 코치 | 구성원들이 자신의 경험을 학습의 자원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자신의 학습과 발전에 대해 스스로 책임의식을 가지도록 이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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