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한정선 등 본문

읽고 또 읽고/HRD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한정선 등

bangla 2016. 5. 8. 10:20
728x90

교육공학의 영역과 하위범주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관계

   

커뮤니케이션 형태에 따른 교수방법

   

   

T(교수자), L(학습자), LA(학습활동), Ri(교수적 자원), Rr(가공하지 않은 자원), --- 간접개입 => 통제의 방향

   

   

   

교육방법 분류

   

교수 방법: 교수-학습의 과정에는 무엇을 위하여(목적), 누가(교수자), 무엇을(내용), 누구에게(학습자), 어떻게(방법), 그리고 어디에서(환경) 가르치고 배우는지의 여섯 가지 요소가 필수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이성호

   

   

교수-학습의 과정변인

   

교육방법 선정 기준

   

  • 교육내용
  • 학습내용의 성격이 지식, 기능, 태도(또는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체적 영역) 중 어느 것인지
  • 학습내용이 정확한 답을 요구하는 것인지, 아니면 논쟁의 여지가 있는지 혹은 교육의 목적이 기준을 명확히 잡는 것인지, 아니면 보다 나은 해결책을 찾는 것인지에 따라
  • 학습내용이 일반적인 수준의 학습만 하면 되는 것인지, 아니면 자세히 학습해야 하는 것인지에 따라.

       

  • 학습자(교육대상)
  •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이 적극적인지, 성찰적인지, 논리적인지, 실용적인지에 따라.
  • 학습자의 학습경험이 어느 정도인지
  • 학습자의 수
  • 학습자의 위치
  • 교육이 계속적으로 필요한지 여부
  • 학습자가 학습으로부터 얻고자 하는 기대의 정도

       

  • 교육자원
  • 교육 기술과 경험을 갖춘 사람을 요청할 수 있는지
  • 얼마나 쉽게 새로운 학습자원들을 개발할 수 있는지
  • 훈련을 실시할 장소가 있는지
  • 시간의 제약이 있는지

       

  • 조직의 기대
  • 조직이 어떤 학습방법을 선호하는지
  • 조직이 원하는 구체적인 학습목표가 있는지
  • 조직이 요구하는 특정한 평가나 측정의 방법은 무엇인지

       

    교수학습 상황과 교수방법 선정(예시)

교수-학습 상황

교수방법

  • 학습집단이 50명 이상
  • 교실(학습공간)이 전통적임
  • 교육내용이 개념과 원리 학습
  • 새로운 지식 습득에 초점

설명적 접근

강의법

팀티칭

  • 학습집단이 30~40명
  • 학습공간이 융통성 있음
  • 교육내용이 운동 기능, 심체적 영역
  • 새로운 지식 습득 및 숙달에 초점

시범

실습

동료교수(학습)

  • 학습집단이 30~40명, 소집단 구성 가능
  • 학습공간이 융통성 있음
  • 교육내용이 인지적 영역
  • 새로운 지식의 창출, 탐구, 문제해결

소집단학습,

협동학습,

문제중심학습, 사례연구

프로젝트기반 학습

  • 학습집단이 20명 이하
  • 학습공간이 전통적임
  • 교육영역이 태도, 정의적 영역
  • 기존 지식의 이해/적용 강화

모의 실험(시뮬레이션)

게임,

역할극

토론

  • 학습집단이 20명 이하
  • 학습공간이 융통성 있음
  • 교육내용이 개념 및 원리 학습
  • 새로운 지식의 습득, 문제해결

발견적, 탐구학습

  • 개별화학습이 가능
  • 학습공간이 융통성 있음
  • 교육내용이 개념, 원리, 절차 학습
  • 새로운 지식습득에 초점

개인교수

컴퓨터보조수업

웹기반 수업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이 교육공학에 주는 시사점

  • 학습자가 수업을 성공적으로 시작하기 위하여 습득해야만 하는 최적의 수준에 대한 분명한 진술이 있어야만 한다.
  • 자료는 적절한 시기에 개별화되어야 하고 긍정적 피드백을 제공해야만 한다.
  • 교수결과에는 학생성취에 관한 사항이 분명하게 진술되어야만 한다.
  • 수업은 가르치는 속도와 학습 경로 모두에 있어서 개별화되어야 한다. 수업하는 동안 교수 진도는 가르침을 받는 학생의 요구에 근거해야만 한다.
  • 수업의 성취를 이끌어주고 이를 위한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해 줄 수 있는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 교수는 학습자를 인지적으로 또한 정의적으로 동기화시켜야 한다. 교수는 충분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하며 동시에 흥미로워야 한다.
  •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가 중요하다. 학습자에 의한 지능적이고도 심동적인 개입이 요구되어야만 한다.
  • 학습자는 지속적으로 평가되어야만 한다. 학습자가 얼마나 잘 하고 있는지를 수입 후 뿐만 아니라 수업 중에도 알아야 한다.
  • 교수는 어느 범위 내에서는 학습자들에게 그들의 직감적인 능력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허용해 주어야 한다.

       

  • 학습은 지식의 구성과정으로서 정보의 해석에 의해서 일어난다. 효과적인 학습은 학습자의 의도, 자기 관리 조정, 정교화, 표상적인 구성 등에 달려 있다. 즉, 교수 학습 전략의 초점이 학습자이며 학습자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 학습은 기존 지식에 의존한다. 사람들은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기 위해서 현재의 지식을 사용하는데, 이러한 지식 형성과정은 학습자의 개인차 즉, 학습자의 일반적인 학습전략과 학습자의 특정 영역에서의 선수지식 등에 영향을 받는다.
  • 지식이란 지적, 물리적, 사회적 맥락에 의존하기 때문에 학습이란 실제관련 상황에서 연습하고 습득되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상황학습이 효과적인 교수형태이다.

    => 교육공학에 적용될 수 있는 구성주의적 지침은 학습환경 상황을 상황화하고, 인지적 도제법을 사용하여 교수를 실시하고 다중적인 관점에서 학습결과를 종합하고 평가하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즉시 이해되고 활용할 수 있는 정보가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들 자신의 지식을 먼저 구성해야 한다는 것을 제시했다. 인간은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지식을 쌓아 가고 경험이나 신념, 가치, 사회문화적 역사, 또는 기존 인식들이 인지구조의 한 단위인 스키마를 창출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스키마는 동화assimilation와 조절 accommodation 이라는 적응 과정을 통하여 변화되고 확장되고 보다 정교해진다는 것이다. Piaget … 즉 발달은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걸쳐 일어나며 동화화 조절의 상호작용은 계속적이다.

       

       

    Lasswell의 공식

       

       

    Lasswell 공식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연구 영역

       

       

    Berlo의 SMCR 모형

       

       

    교육설계에 있어서 체계적 접근의 이점

  • 효과성: 효과성이란 더욱 많은 학생들이 학습목표를 성취함을 의미한다.
  • 효율성: 학습에 소요되는 시간이 단축되고 경제적으로도 적은 비용이 들고, 투입하는 노력의 양도 절감하면서 기대하는 목표를 성취하게 됨을 말함.
  • 매력성: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시켜주고 유지시켜주는 것을 말함.
  • 관련성: 학습자들이 획득하기를 원하거나 반드시 획득해야 되는 필수적인 지식이나 기능 등을 획득하도록 함
  • 일관성: 교수목적과 교수방법과 교수평가 등이 기대하는 목표수준을 성취하는 데 최적의 교수/학습과정이 이루어지도록 일관성을 맺고 수업이 전개되도록 함을 말한다.

       

       

    학습단계와 교수사태의 관계

       

       

    구성주의 학습환경의 설계

       

       

    수행요인 모형, Keller

       

       

    ARCS이론 요소: 주의 Attention, 관련성 Relevance, 자신감 Confidence, 만족감 Satisfaction

       

       

    수업전략 요소와 ARCS의 관계

       

       

       

    Dick & Carey 모형

       

    요구분석 절차

  • 관심의 대상이 되는 체제를 정의한다.
  • 수행상의 결함을 결정한다.
  • 수행문제의 근본원인 동기문제인지, 관리 및 환경의 문제인지, 아니면 지식과 기능의 부족에 있는지를 판단한다.
  • 해결해야 할 문제를 진술한다.
  • 비용수익을 추정한다.

       

    교수-학습의 맥락에서 요구분석을 수행하는 과정

  • 현 학습체제의 목적을 파악하고
  • 학습자들이 그 학습체제의 목적들을 이미 얼마나 성취하였는지 평가하며
  • 학습자들이 현재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있어야만 하는 것 간의 차이를 규명하고
  • 가장 중요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할 차이부터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준거는 그 차이의 크기, 목적의 중요도, 영향을 받을 학생의 수, 목적 달성에 큰 영향을 미칠 것 그리고 유용한 자원을 가지고 그 차이를 줄일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것 등이다.
  • 그 요구가 교수설계와 개발에 적절한지를 결정하는 것.

       

    학습자 특성의 4가지 분류영역 (Smith & Ragan)

  

유사점

차이점

고정적

  • 감각 기능
  • 정보 처리
  • 학습의 유형 및 조건
  • 지능지수
  • 인지 양식
  • 심리사회적 특성
  • 성별, 국가, 인종

변동적

  • 발달 과정
  • 지적
  • 언어
  • 심리사회적
  • 도덕적
  • 기타
  • 발달 상태
  • 지적
  • 기타
  • 선수 학습
  • 일반적
  • 특수

   

교수설계에 고려되는 학습자 특성 (Smith & Ragan)

  • 인지적 특성
  • 정서적 특성

일반적 특성

  • 일반적성
  • 특정적성
  • 발달수준(Piaget의 인지적 발달단계)
  • 언어 발달 수준
  • 읽기 수준
  • Visual literacy 수준
  • 인지적 처리 양식
  • 인지와 학습 전략
  • 일반 세계 지식

       

    특정 선수학습

흥미

동기

학습 동기

과목에 대한 태도

학습에 대한 태도

중재의 지각, 특수형태 중재 경험

학문적 자아개념

불안감 수준

믿음

통제의 소재(locus of control)

  • 생리적 특성
  • 사회적 특성

감각지각

일반적 건강

나이

동료간의 관계

권위에 대한 느낌

협동이나 경쟁의 경향

도덕적 발달

사회경제적 배경

인종/국가 배경, 소속

역할 모델

   

미디어 리터러시:

  • 좀 더 유능한 시민이 되기 위하여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읽으면서(또는 시청하면서) 분석하고 확대하고 영향을 발휘하는 능력
  • 여러 유형의 미디어에 접속, 분석, 평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이러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일컫는다.

    => 단순히 미디어에 접속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그 미디어를 통해 얻은 정보를 분석, 평가하며 그러한 분석과 평가를 기초로 자신의 의견이나 사고를 표현할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

       

    Actions 모델

       

    Access: 접근, 수신, 접속

  • 특정한 테크놀로지가 학습자에게 얼마나 접근 가능한 것인가?
  • 그것이 특정한 목표 집단에 얼마나 융통성이 있는가?

    Cost: 비용

  • 각 테크놀로지의 비용 구성은 어떠한가?
  • 학습자당 단위 비용은 얼마인가?

    Teaching & Learning: 교수와 학습

  • 어떤 유형의 학습이 필요한가?
  • 어떠한 교수적 접근이 이 요구에 가장 부합할 것인가?
  • 이러한 교수와 학습을 지원해 주는 최상의 테크놀로지는 무엇인가?

    Interactivity & user-friendliness : 상호작용과 학습자 친화

  • 이 테크놀로지는 어떤 유형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가?
  • 그것을 사용하기에 얼마나 용이한가?

    Organizational issue: 조직의 문제

  • 이 테크놀로지가 성공적으로 사용되려면 사전에 조직이 갖추어야 할 필요 조건은 무엇이며, 제거해야 할 장애물은 무엇인가?
  • 조직 내에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가?

    Novelty: 참신성

  • 얼마나 새로운 테크놀로지인가?

    Speed: 신속성

  • 이 테크놀로지가 얼마나 빨리 교과에 부합될 수 있는가?
  • 얼마나 빨리 자료들이 수행될 수 있는가?

       

       

    학습지도안(양식1)

       

    제목:

    적용대상:

    학습목표:

    소요시간:

수업절차

  

활동

내용

전략 및 기법

학습자료

시간

도입

동기부여

목표제시

평가기준 및 방법

선수학습 Test

  

  

  

  

  

학습활동

(전개)

정보제시

실습

피스백

내재 Test

  

  

  

  

  

정리

사후 Test

요약 및 Follow-up

  

  

  

  

  

   

학습지도안(양식1)

   

제목:

적용대상:

학습목표:

소요시간:

수업절차

  

수업활동

수업기반

학습자료

시간

제시

(Presentation)

교수자

  

  

  

  

연습

(Practice)

학습자

  

  

  

  

피드백

(Feedback)

교수자/동료

  

  

  

  

*수업절차/활동을 결정할 때 수업기법 및 학습자료를 동시에 결정한다.

   

   

요리사가 수프를 맛보면 그것은 형성평가이고 손님이 맛보면 그것은 총괄평가이다. - Bob Stake

   

형성평가는 교수-학습의 효과성, 효율성, 매력성을 개선하기 위한 교수개발의 전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 및 데이터를 수집하며 평가하는 방법이다.

   

CIPP context-input-process-product : 상황평가, 투입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 - Stufflebeam CIPP모형

   

Kirkpatrick 4수준 평가 모형

  • 수준 1(반응): 교육참가자의 프로그램에 대한 느낌이나 만족도
  • 수준 2(학습): 교육훈련의 결과로 교육참가자의 지식, 기능, 태도를 향상시킨 정도
  • 수준 3(행동): on-the-job 행동이 변화되고 학습된 기능이 현업에 전이되는 정도
  • 수준 4(결과): 교육참가로 인해 발생한 최종의 조직 또는 경영성과

       

    3수준 평가 방법으로… 설문조사, 관찰, 인터뷰, 질문지, 자기 보고서 등이 활용되며 현장평가의 성격이 강한 만큼 대상 학습자의 행동변화는 물론 행동변화가 나타나는 환경이 지원적인지 함께 평가할 필요가 있다.

    1,2 수준의 평가는 중요하다. 또한 프로그램 활용의 결과, 참여 학습자의 행동변화를 위해서는 4가지의 조건이 필요하다.

  • 학습자가 변화의 욕망을 갖고 있어야 하고
  • 학습자가 무엇을 해야 할 지, 어떻게 해야 할지를 알아야 하고
  • 학습자가 올바른 분위기(climate)에서 학습 또는 주어진 과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하며
  • 변화에 대한 보상을 받아야 함.

       

  

수준 1 반응

수준 2 학습

수준 3 행동

수준 4 결과

평가목적

반응도 평가

프로그램 개선

목표 달성도

효과성 판단

현업 적용도

학습전이도 및

근무 조건 판단

경영 성과 기여도

교육투자가치 확보

평가시기

교육(중) 후

교육전/중/직후

교육 종료 3-6개월후

교육 종료 6-12개월 후

평가기능

형성적

(총괄적)

총괄적

(형성적)

총괄적

(형성적)

총괄적

(형성적)

평가대상

학습자

강사

연수진행자

교육프로그램

학습자의 지식,

기능,태도,습득 정도

근무조건

적용된 지식, 기능, 태도

경영성과 중에서 교육이

기여한 부분

평가방법

설문지

면접

관찰

설문지

필기시험

사례연구

역할연기

설문지

관찰

인터뷰

ROI

설문지

인터뷰

   

학습자평가와 수업자료평가의 주요 질문과 평가방법

  

학습자평가(Evaluation Learning)

수업자료평가 (Evaluating Instruction)

수업전

  • 학습자는 선수 지식과 기능을 가지는가?
  • 학습자는 학습예정인 내용을 이미 아는가?
  • 학습자의 현 수행수준 (기준선)은 어디인가?
  • 수업이 잘 이루어질 것 같은가?
  • 수업은 학습자의 흥미를 유지하게 할 것인가?
  • 가용한 시간과 자원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조직할 대안이 있는가?

수업중

  • 학습자는 새로운 내용에 준비되어 있거나 부가적인 연습과 피드백이 필요한가?
  • 학습자는 어떤 구체적인 영역에서 부가적인 연습과 피드백이 필요한가?
  • 학습자에게는 어떤 유형의 보충 활동이 필요한가?
  • 학습자가 만날 장애물을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될 수 있는가?
  • 학습자 동기를 유지하기 위한 조치는 무엇인가?
  • 학습자가 수업을 통하여 보다 더 잘 진보할 수 잇는 방안이 있는가?

수업후

  • 학습자의 의도한 것을 학습했는가?
  • 학습자는 통과할 수 있는가?
  • 학습자가 배운 것을 일반화하거나 새로운 상황에 전이하는 데 도와주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미래 활용을 위한 수업에서 어떤 개성이 이루어질 수 있는가? 최우선 순위의 수정은?
  • 학습자는 수업이 재미있고 가치 있다고 느끼는가?
  • 선택된 수업방법, 매체, 자료가 학습자를 배우게 하는 데 효과적이었는가?

평가

방법과 도구

지필검사(진위형, 결합형, 선다형, 완성형, 단답형, 논술형)

수행평가, 포트폴리오평가

자료평가(1:1 소집단, 현장평가)

직접관찰, 학습자대화, 동료검토, 교실관찰

   

학습평가의 영역은 인지적 영역(사실, 개념, 절차 및 원리 등의 이해 및 적용 정도), 정의적 영역(특정 상황, 사태 및 사람에 대한 태도), 심체적 영역(운동기능 등 특정 업무 수행 능력)으로 구분된다.

   

  • 인지적 영역
  • 지식 knowledge: 배운 내용, 즉 사실, 개념, 원리, 방법, 유형, 구조 등의 기억
  • 이해 comprehension: 이미 배운 내용에 관한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단순히 자료를 기억하는 수준을 넘어 자료의 내용이 다소 치환되어도 그 의미를 파악하고 해석하고 또는 추론하는 능력
  • 적용 application: 이미 배운 내용 즉 개념, 규칙, 원리, 이론, 기능, 방법 등을 구체적인 또는 새로운 장면에 활용하는 능력
  • 분석 analysis: 조직, 구조 및 구성요소의 상호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주어진 자료의 구성 및 내용을 분석하는 능력
  • 종합 synthesis: 비교적 새롭고 독창적인 형태, 원리, 관계, 구조 등을 만들어 내기 위하여 주어진 자료의 내용 및 요소를 정리하고 조직하는 능력
  • 평가 evaluation: 어떤 특정한 목적과 의도를 근거로 하여 주어진 자료 또는 방법이 갖고 있는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

       

  • 정의적 영역
  • 수용 Receiving: 어떤 자극이나 활동을 기꺼이 수용하고 자발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되는 것과 같은 민감성
  • 반응 Responding: 어떤 특정한 자극이나 현상에 대해서 단순히 주의를 기울일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그것에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이러한 반응을 하는 데 만족감을 느끼는 정의적 학습의 단계
  • 가치화 Valuing: 어떤 사물이나 현상 또는 행동에 대해 그 의의와 가치를 부여하는 수준의 내면화
  • 가치의 조직화 Organization: 여러 가지 다른 종류의 가치를 종합하여 그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자기 내재적으로 일관성 있는 조직체계를 위한 기초단계
  • 가치의 인격화 Charaterization: 개인의 행동 및 생활의 기준이 되며, 가치관의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고 또 그것이 그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을 정도로 확고하게 그의 인격의 일부로 내면화된 정도

       

  • 심체적 영역
  • 반사적 운동 reflex movements: 무릎반사와 같이 개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나타나는 단순한 반사운동, 훈련이나 교육에 의해서 발달되는 것이 아니므로 교수 목표로 설정할 수 없는 행동이지만 보다 높은 운동기능의 발달에 기초
  • 기초적 운동 basic-fundamental movements: 잡고 서고, 걷는 것과 같이 여러 가지 또는 몇 개의 반사적 운동이 함께 발달되고 통합됨으로써 이루어지는 동작
  • 운동지각능력 perceptual abilities: 감각기관을 통하여 자극을 지각하고 해석하며 그것을 토대로 대처하고 적응하는 기능
  • 신체적 능력 physical abilities: 숙달된 운동기능의 발달에 반드시 필요한 부분이며 민첩하고도 유연하게 일련의 숙달된 운동을 연속시켜 가는데 필요한 기초 기능
  • 숙달된 운동 skilled movements: 능률성과 숙련도를 필요로 하는 운동기능, 타자 및 기계체조와 같이 비교적 복잡하고 숙련된 기능을 요구하는 운동을 할 때 동작의 능률성, 숙달도, 통합성을 요구
  • 동작적 의사소통 non-discursive communication: 간단한 안면표정을 비롯해서 무용과 같이 신체적 운동 및 동작을 통하여 감정 등을 표현하고, 그 표현 자체를 창작하는 운동기능

       

       

    수업자료평가표(인쇄물, 비디오, 소프트웨어, 멀티미디어 등)

    제목:

    출처:

    판권( 년): 비용

    주제영역:

    수업전략:

    내용요약:

    학습목표:

    선수학습능력:

    항목별 등급

  

비고

교육과정과의 연계

  

  

  

  

정확성과 최신성

  

  

  

  

언어사용의 정확성

  

  

  

  

동기유발과 흥미유지

  

  

  

  

학습자 참여

  

  

  

  

기술적 품질

  

  

  

  

효과성 관련자료

  

  

  

  

편견 및 광고성

  

  

  

  

사용자 안내

  

  

  

  

독해수준의 적절성

  

  

  

  

속도 적합성

  

  

  

  

인지적 학습전략 활용

  

  

  

  

창조적 자극

  

  

  

  

장점 :

단점:

특징:

추천여부: 추천자, 추천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