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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담당자 업무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본문
Business needs 조직 요구 > Performance needs 수행 요구 > Training needs 교육 요구
조직 요구 분석 3가지 질문: Business opportunity or Business problem
- 어떤 조직적 요구가 그와 같은 교육을 요청하게 도니 것입니까?
- 수행상의 문제는 이미 확인되었습니까?
- 그와 같은 교육요청을 하게 만든 조직상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조직이슈의 발생 배경에 대한 정보를 파악
- 제기된 조직요구를 어떻게 찾아낼 수 있는가?
- 제기된 조직요구의 중요성은 어떠한가?
- 해결해야 할 문제의 복잡성과 범위는 어느 정도인가?
- 각 조직 단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다른 조직요구와 관련 정도는 어느 정도인가?
조직요구 및 교육 요구분석
구분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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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도적/환경적 해결방안 2)….. 동기부여에 의한 해결방안 3)….. 교육훈련에 의한 해결방안 1.Off-JT 2.OJT 4)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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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계획표 양식
번호 | 기대하는 정보 | 자료원 | 자료소재지 | 수집방법 | 담당자 | 계획일 | 완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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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분석 양식
항목 | 분석 내용 | 비고 |
제약조건 기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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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교육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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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의 위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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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개발의 도움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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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종합의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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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ller의 ARCS 모델: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인 4가지
주의 Attention: 학습의 선수조건으로 "주의"는 어떻게 하면 학습자의 관심을 집중시키느냐이며, 단순히 감각적 관심 뿐만 아니라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켜 학습-교수과정 동안 학습에 대한 지속적 "주의"를 말함.
관련성 Relevance: "왜 내가 공부해야 하는가?" 에 대한 해답을 말함.
자신감 Confidence: 학습목표의 달성에 대한 기대 정도를 말함.
만족감 Satisfaction: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 정도는 학습 이후에 예상할 수 있는 만족감을 말함.
학습자 분석 양식
일반 특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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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관련 특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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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적 분석 양식
과정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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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요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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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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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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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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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진술문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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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분석
책무 | 주요 직무 | 지식 | 스킬 | 도구 | 관련 교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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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 개요
과정 목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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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정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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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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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 중심의 설계 원리에서
학습은 학습자가 지식의 내적인 표상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경험에 의해 독특하게 개발되는 개인적인 해석이고 앎의 과정으로 이해됨.
교육요구분석을 위한 질문들
- 현재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습니까?
-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중요한 과제는 무엇입니까?
-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은 무엇입니까?
-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구체적인 스킬은 무엇입니까?
- 교육 과정에서 다루기를 바라는 지식은 무엇입니까?
- 교육 과정에서 다루기를 바라는 구체적인 스킬은 무엇입니까?
학습자 분석 시트
<일반 사항>
- 이 과정에 참여하리라고 추정되는 학습자의 수는?
직무 | 직급 | 총인원 | 총 학습대상 | 년간 예상 학습 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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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자가 이 과정에 참여하는데 있어서의 제약 요건은?
<학습자 관련 특성>
- 학습자들의 선수학습 수준(선행지식, 기술)은 어떠한가?
(앞으로 교육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과 관련하여 자세히 기술할 것)
a.지식: b.기술:
- 직무 또는 과정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현재의 태도는 어떠한가?
- 여러 가지 교육 방법에 대한 학습자의 현재의 태도는 어떠한가?
여러 가지 교육 방법에 대한 학습자의 경험 수준은 어떠한가?
- 교수 설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특징이 있는가?
강의의뢰서
- 강의 의뢰 개요
- 일시: 2010. 시간
- 장소:
- 대상:
- 강의 내용
- 강의 제목:
- 교육 목표:
* 교육 진행은 교육 성과를 위해 이론 교육과 참여식 교육을 병행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강의 방법: 참여식, 강의식 등등
- 강의준비시 참고사항
- 전체 교육 과정 개요
- 교육 과정 중 유사 교과목
- 평가에 관한 사항
- 강사님께서 준비하여 주실 사항
- 강의교재 원고
- 교육 기자재 활용 여부
- 강사 소개 약력 카드 작성 협조
- 기타 참고 자료
- 교육 과정 안내서
- 교육생 현황
- 강사비 지급관련
반응평가 설문 문항 설계 시트
평가 영역 | 반응평가 주요 내용 |
학습자 요인 | - 학습 동기: 교육 참가 전 관심/기대 정도, 교육목표이해도, 행동변화 필요성, 자기개발 중요성 인식 - 학습 준비: 교육참여도, 교육과정에 대한 사전 지식 |
강사 요인 | - 강의 전문성, 강의 기술, 강의 태도 |
교육 내용 및 교수 설계 요인
| - 교육 내용의 가치: 내용 만족도, 자기개발 및 업무 유용성/적용성/활용성, 시기 적절성 - 교육 내용의 구성: 교육 목표 명확성, 내용 구성 일관성, 교과목 편성 적절성, 교재 구성, 과목별 시간배분 적절성 - 교육 수준: 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도, 교육 내용의 질 - 교수 설계: 교육 흥미 유발 방법, 교수 기법 등 |
학습 위생요인 | - 피로: 교육 기간, 일과 편성, 휴식 시간 적절성 - 교육 흥미도, 심리적 안정성 |
학습 환경 요인 | - 교육 분위기: 전반적 분위기, 교육 진행자의 학습 촉진 활동 정도, 수강 인원의 적절성 - 물리적 환경: 숙박시설, 식사, 강의장 만족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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