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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RD 담당자 업무매뉴얼, 중앙공무원교육원

bangla 2016. 5. 8.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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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needs 조직 요구 > Performance needs 수행 요구 > Training needs 교육 요구

   

조직 요구 분석 3가지 질문: Business opportunity or Business problem

  • 어떤 조직적 요구가 그와 같은 교육을 요청하게 도니 것입니까?
  • 수행상의 문제는 이미 확인되었습니까?
  • 그와 같은 교육요청을 하게 만든 조직상의 변화는 무엇입니까?

       

    조직이슈의 발생 배경에 대한 정보를 파악

    - 제기된 조직요구를 어떻게 찾아낼 수 있는가?

    - 제기된 조직요구의 중요성은 어떠한가?

    - 해결해야 할 문제의 복잡성과 범위는 어느 정도인가?

    - 각 조직 단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와 다른 조직요구와 관련 정도는 어느 정도인가?

       

    조직요구 및 교육 요구분석

구분

내용

  • 요청 부서의 조직 요구

  

  • 상기 조직요구의 발생배경

  

  • 수행 문제와 원인

  

  • 상기 3항의 원인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

1)….. 제도적/환경적 해결방안

2)….. 동기부여에 의한 해결방안

3)….. 교육훈련에 의한 해결방안

1.Off-JT 2.OJT

4)기타

  • 교육훈련으로 해결 가능한 문제

    (교육적 대안)

  

   

분석계획표 양식

번호

기대하는 정보

자료원

자료소재지

수집방법

담당자

계획일

완료일

  

  

  

  

  

  

  

  

  

  

  

  

  

  

  

  

  

  

  

  

  

  

  

  

   

환경분석 양식

항목

분석 내용

비고

제약조건 기술

  

  

기존 교육자료

  

  

과정의 위치

  

  

과정 개발의 도움 영역

  

  

개발 환경 종합의견

  

  

   

Keller의 ARCS 모델: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유지시키는 가장 중요한 변인 4가지

주의 Attention: 학습의 선수조건으로 "주의"는 어떻게 하면 학습자의 관심을 집중시키느냐이며, 단순히 감각적 관심 뿐만 아니라 지적 호기심을 유발시켜 학습-교수과정 동안 학습에 대한 지속적 "주의"를 말함.

관련성 Relevance: "왜 내가 공부해야 하는가?" 에 대한 해답을 말함.

자신감 Confidence: 학습목표의 달성에 대한 기대 정도를 말함.

만족감 Satisfaction: 학습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관심 정도는 학습 이후에 예상할 수 있는 만족감을 말함.

   

학습자 분석 양식

일반 특성

  • 학습자 그룹

부문(조직)

부서

직무

직위

인원

  

  

  

  

  

  

  

  

  

  • 이 코스에 참여하리라고 추정되는 학습자의 수는?

구분

사원

대리

과장 (이상)

합계

해당년도

학습대상인원

  

  

  

  

전체 학습

대상인원

  

  

  

  

  • 학습자가 이 과정에 참여하는데 있어서 제약요건은?

  

학습관련 특성

  • 학습자들의 선수학습 수준(선행지식, 기술)은 어떠한가?

    (앞으로 교육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과 관련하여 자세히 기술할 것)

  • 지식:
  • 기술:
  • 직무 또는 과정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동기/태도는 어떠한가?

  

  • 여러 가지 교욱방법에 대한 학습자의 현재의 태도는 어떠한가? 여러 가지 교육방법에 대한 학습자의 경험 수준은 어떠한가?

  

  • 교수설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특징이 있는가?

  

   

   

교육목적 분석 양식

과정명

  

조직 요구

  

학습 대상

  

학습 내용

  

학습 결과

  

목적 진술문 종합

  

   

내용분석

책무

주요 직무

지식

스킬

도구

관련 교과목

  

  

  

  

  

  

   

과정 개요

과정 목적

  

과정내용

모듈명

모듈 목표

학습 내용

학습 방법

교육 시간

  

  

  

  

  

대상자

교수 방법

  

   

   

학습자 중심의 설계 원리에서

학습은 학습자가 지식의 내적인 표상을 구축하는 과정으로 경험에 의해 독특하게 개발되는 개인적인 해석이고 앎의 과정으로 이해됨.

   

   

교육요구분석을 위한 질문들

  • 현재 업무를 수행하면서 어떤 어려움이 있었습니까?
  •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중요한 과제는 무엇입니까?
  •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구체적인 지식은 무엇입니까?
  • 현재 담당하고 있는 업무를 수행하는데 요구되는 구체적인 스킬은 무엇입니까?
  • 교육 과정에서 다루기를 바라는 지식은 무엇입니까?
  • 교육 과정에서 다루기를 바라는 구체적인 스킬은 무엇입니까?

       

    학습자 분석 시트

    <일반 사항>

  • 이 과정에 참여하리라고 추정되는 학습자의 수는?

직무

직급

총인원

총 학습대상

년간 예상 학습 대상

  

  

  

  

  

  • 학습자가 이 과정에 참여하는데 있어서의 제약 요건은?

    <학습자 관련 특성>

  • 학습자들의 선수학습 수준(선행지식, 기술)은 어떠한가?

    (앞으로 교육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과 관련하여 자세히 기술할 것)

    a.지식: b.기술:

  • 직무 또는 과정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현재의 태도는 어떠한가?
  • 여러 가지 교육 방법에 대한 학습자의 현재의 태도는 어떠한가?

    여러 가지 교육 방법에 대한 학습자의 경험 수준은 어떠한가?

  • 교수 설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특징이 있는가?

       

       

    강의의뢰서

       

  • 강의 의뢰 개요

    - 일시: 2010. 시간

    - 장소:

    - 대상:

  • 강의 내용

    - 강의 제목:

    - 교육 목표:

    * 교육 진행은 교육 성과를 위해 이론 교육과 참여식 교육을 병행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강의 방법: 참여식, 강의식 등등

  • 강의준비시 참고사항

    - 전체 교육 과정 개요

    - 교육 과정 중 유사 교과목

  • 평가에 관한 사항
  • 강사님께서 준비하여 주실 사항

    - 강의교재 원고

    - 교육 기자재 활용 여부

    - 강사 소개 약력 카드 작성 협조

  • 기타 참고 자료

    - 교육 과정 안내서

    - 교육생 현황

    - 강사비 지급관련

       

    반응평가 설문 문항 설계 시트

평가 영역

반응평가 주요 내용

학습자 요인

- 학습 동기: 교육 참가 전 관심/기대 정도, 교육목표이해도,

행동변화 필요성, 자기개발 중요성 인식

- 학습 준비: 교육참여도, 교육과정에 대한 사전 지식

강사 요인

- 강의 전문성, 강의 기술, 강의 태도

교육 내용 및

교수 설계 요인

  

- 교육 내용의 가치: 내용 만족도, 자기개발 및 업무 유용성/적용성/활용성, 시기 적절성

- 교육 내용의 구성: 교육 목표 명확성, 내용 구성 일관성, 교과목 편성 적절성, 교재 구성, 과목별 시간배분 적절성

- 교육 수준: 교육 전반에 대한 이해도, 교육 내용의 질

- 교수 설계: 교육 흥미 유발 방법, 교수 기법 등

학습 위생요인

- 피로: 교육 기간, 일과 편성, 휴식 시간 적절성

- 교육 흥미도, 심리적 안정성

학습 환경 요인

- 교육 분위기: 전반적 분위기, 교육 진행자의 학습 촉진 활동 정도, 수강 인원의 적절성

- 물리적 환경: 숙박시설, 식사, 강의장 만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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