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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또 읽고/HRD

폴정의 코칭설명서

bangla 2016. 5. 8. 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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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은 생각하게 하는 창의적인 프로세스 속에서 고객과 함께하는 협력관계이며 고객이 개인적인 삶과 일에서의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고무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전문 코치는 고객의 개인적인 삶과 일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을 도울 수 있도록 설계된 지속적인 협력을 제공합니다. 코치는 사람들의 성과와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코치는 개별 고객의 요구에 대해 다가가는 법을 최적화하고 경청하고 관찰하도록 훈련받습니다.

코치는 고객으로부터 해결방안과 전략들을 끌어내려고 애씁니다. 코치는 고객이 이미 갖고 있는 기술, 기량, 창의성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후원하는 것입니다. -ICF의 코칭의 정의

   

코칭을 도입하는 이유

  • 새로운 직원이 조직문화에 잘 적응하도록 돕기 위해서
  • 임원이나 관리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 새로운 프로젝트나 과정을 조직 내에 받아들이고자 할 때
  • 기존 업무 시스템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 조직에 새로운 변화가 필요할 때
  • 조직에 동기부여가 필요할 때
  • 성과가 낮은 리더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코치가 실행해야 할 것

  • 사람들이 새롭게 창조하고자 하는 현재와 미래에 헌신한다.
  • 현재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
  • 미래가 어떻게 되기를 원하나?
  • 사람들의 변화를 위해 헌신한다.
  • 지금과는 다른 결과와 삶을 살고자 할 때 바꾸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왜 변화가 자신에게 중요한가?
  • 실행하도록 돕는다.
  • 이것을 가장 잘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이것을 위해 그만두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코치는 챔피언을 만든다.
  • 성공을 만들어낸 힘은 어디서 나왔나?
  • 현재까지 경험한 가장 의미 있는 일은 무엇인가?
  • 그것을 더 잘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코치는 정직하고 정확한 피드백을 해준다.
  • 실행할 때 힘들었던 것은 무엇인가?
  • 어떤 부분이 잘되었나?

       

    코치에게 요구되는 능력

  • 고객이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제대로 판단하려면, 그의 말에만 의존하지 말고 말하지 않는 것도 헤아릴 수 있어야 한다.
  • 고객이 더 많은 지식을 갖추고, 의식을 확대하고 명료하게 이해하도록 스스로 탐구하게 만든다.
  • 고객의 드러나지 않은 관심사, 자신과 세계를 인식하는 탐사, 사실과 해석의 차이점, 사고/감정/행동 간의 불일치를 확인하게 한다.
  • 고객이 자신의 행동을 강화시키고 중요한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새로운 사고, 믿음, 인식, 감정, 기분을 스스로 발견하도록 도와준다.
  • 고객이 다른 시각으로 사물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시각을 바꾸어 새로운 행동 가능성을 찾게 한다.
  • 고객이 그와 그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 연관된 요소들(이를테면 사고, 감정, 신체, 배경 등)을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고객에게 유익하고 의미 있는 통찰을 보여준다.
  • 학습과 성장을 위한 고객의 주요 강점 대비 분야를 분명하게 다루고 코칭 중에 다뤄야 할 중요한 것을 반드시 확인한다.
  • 고객에게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것이 발견될 때, 사소한 문제와 중요한 문제, 상황적 행동과 반복적 행동을 구분해 줄 것을 요청한다.

       

    결국 문제가 해결되는 과정을 경험하게~

  • 고객이 새로운 사실을 배웠다는 점을 일깨워주고, 배운 것을 실행하거나 학습을 심화시킬 수 있는 행동을 찾도록 도와준다.
  • 고객의 합의된 코칭 목표의 구체적인 관심사와 기회에 초점을 맞추고 체계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고객 스스로가 여러 가지 아이디어와 해결 방안들을 탐구하고, 선택방법을 평가하고, 결정을 내리게 한다.
  • 고객이 코칭 중에 토의하고 배운 것을 직장이나 개인생활에서 즉시 적용할 수 있게 적극적인 실험과 자기 발견을 하도록 돕는다.
  • 고객의 성공과 미래의 성장 능력을 진심으로 축하해 준다.
  • 고객이 새로운 생각을 하고 새로운 행동 가능성을 발견하도록 고객의 사고와 시각을 갖기 위해 도전한다.
  • 고객이 자신의 목표와 방향이 일치하는 전향적 관점을 갖도록 지원하고, 자유롭게 그러한 관점을 고려하게 한다.
  • 고객이 코칭 중에 '당장 실행하도록' 즉각적으로 지원한다.
  • 고객이 더 많이 노력하고 도전하도록 고무하되, 편안한 속도록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게 한다.

       

    15가지 코칭기술 5가지 프레임 WWHSW

누가

Who

무엇을

What

어떻게

How

스타일

Style

Why

정보노출

어떤사람

행동결과 만족기준

액티브코칭방법

자기존재인식

추진력

협력시스템 디자인

  • 열정을 불러 일으키기
  • 고객 노출시키기
  • 호기심을 갖고 항해하기
  • 새로운 영역 들어가기
  • 탁월함을 도출하기
  • 노력을 최대로 확대하기
  • 깨끗하게 대화하기
  • 포착 직관 나누기
  • 중요한 것 인식하기
  • 고객 챔피언 만들기
  • 고객 즐기기
  • 완점함을 인식하기
  • 진리 즐기기
  • 고객을 존중하기
  • 후원환경 조성하기

   

내면의 울림이 어떤 식으로든 고객의 말 가운데 단서로 남게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중요한 것 식별하기' 란 바로 그것을 찾는 것이다.

   

호기심을 가지고 항해하려면 3 가지가 필요하다.

  • 답을 기대하지 않고 질문하는 것이다.
  • 흥미를 가지는 것이다. 코치의 질문을 통해 고객 자신이 말한 것에 대한 흥미가 생기는 것.
  • 어린 아이와 같이 순수한 마음을 갖는 것. 그러면 마음과 마음이 정해진다.

    코치를 해볼 때는 유치원 아이들이나 초등학생들에게 해 보는 것이 효과적임. 아이들의 호기심을 일으켰다면… 코칭을 잘 한 것.

       

    고객들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속도대로 성공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코치는 그 속도를 존중해 주어야 한다. 또한 코치는 그들만의 스타일을 존중해 주어야 한다.

    존중이란 '그 사람의 행동 자체에 대한 것이 아닌 존재 자체에 대한 것'을 말하는 것.

       

    5R

  • Rapport :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 Refocus: 고객이 해결하고 싶은 주제가 무엇인지, 거기에 다른 구체적인 목표가 무엇인지를 찾아내는 것
  • Reality: 현실 상황을 확인하고 목표를 이루는 데 장애가 되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다. 고객이 개인적으로 판단하고 있고 자기 식으로 주장하거나 고집을 부리는 부분이 있다면 현실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 Resource: 자신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 전략, 여러 가지 자원들을 알아내는 것
  • Responsibility: 고객이 구체적인 행동 계획을 설계하도록 돕고 상호 책임을 합의하는 것이다.

       

    대화 사례

  • 관계형성
  • 지난 한 주 성취한 것, 축하할 것은 무엇인가?
  • 생각대로 안 된 것은 어떤 것인가?
  • 목표발견
  • 이야기하고 싶은 주제나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 언제까지 어떤 모습이면 만족하겠는가?
  • 현실인식
  •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장애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 어려운 현실은 무엇인가? 힘든 것은 무엇인가?
  • 해결 자원
  • 그럼에도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겠는가? (세가지 이상)
  • 그 중 한 가지를 선택한다면 어떤 것인가?
  • 상호 책임
  • 언제 어떻게 얼마나 실행하겠는가?
  • 실행 상황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누가 점검하면 좋겠는가?

       

  • 우유부단

    신중함에 대해 깊이 생각하시는군요

    배려심이 많으시군요.

  • 신중해서 …

    실수를 안 하시겠군요

    신뢰할 수 있는 분이시네요.

    지금보다 더 잘하고 싶으시군요.

  • 작심삼일

    단기전에 강하시군요

       

    3F 경청: Fact(사실을 경청), Feel(감정을 경청), Focus(의도를 경청)

    => 탁월한 코치는 상대방이 말하는 상황이나 사실에 집중하여 경청하고 아무런 판단없이 사실만 요약해 준다.

       

    라이프 코칭은 코칭을 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자신의 존재 의식과 가치성, 탁월성 및 꿈과 삶의 목적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목표 설정을 통해 그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훈련이다. 그리고 코치는 고객이 이루고 싶은 꿈을 방해하는 모든 저해요인들을 찾아내어 제거하고, 개인적 가치들을 삶에서 더 많이 경험해 나가며, 인생의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 나가는 코칭의 과정 속에서 자신만의 확실한 길을 발견하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코치의 삼각구도

       

    => 코칭관계 <=

     

    고객 ====== 코치

       

    조직의 의식 수준에 맞춘 리더십 단계

Service

7

지혜자/비전

Making a difference

6

멘토/파트너

Internal Cohesion

5

통합자/감동

Transformation

4

퍼실레이터

Self-Esteem

3

매니저/조직

Relationship

2

관계중심 관리자

Survival

1

위기 관리자

   

코칭...

사전준비: 직원의 능력 파악-성격유형, 심리유형, 업무 스타일, 리더십 스타일 등을 미리 파악

1단계: 업무 목표 설정 - 질문을 통해 업무 준비 상태 점검

2단계: 장애물 탐색 또는 사용 가능한 자원과 방법을 찾도록 돕기

3단계: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도록 돕기

4단계: 실행환경조성 - 언제까지, 어떻게, 누구와 할 것인지 정하기

5단계: 상호 책임-완수할 때까지 점검하고 지원하고 격려하기

   

코칭 비법

  • 그 목표가 이미 이루어졌다는 가정에서 현재시제를 쓰도록 하라. 매력적인 미래를 꿈꾸게 하는 것은 성장 원동력을 만든다.
  • 가능하다면 코칭 대화를 하는 동안 노트를 하겠다고 양해를 구하라. 코칭받는 사람에게 주기적으로 기록된 정보와 함께 당신이 목표로 하는 코칭에 대한 의견을 말하라.
  • 코치받는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은 철저하게 현재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을 확신시켜라.
  • 정확히 들었다는 것을 확신시키라.
  • 피드백받은 정보에 근거하여 코치받은 사람들이 필요한 중요한 포인트를 알게 하고 확장해 가도록 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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