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Jay McTighe 본문
공감은 누군가의 관점에서 세계를 이해하기 위해 학습된 능력이다. 그것은 타인이 보고 느끼는 것처럼 보고 느끼기 위해 상상을 사용하는 훈련이다. 공감은 관점에서 보는 것과는 다르다. 관점은 비판적인 거리에서 보고, 보다 객관적으로 보고 위해서 우리 자신을 냉정하게 분리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감을 통해 우리는 타인의 세계관을 들여다 볼 수 있다.
모든 이해는 궁극적으로 자기 이해다… 이해하는 사람은 그 자신을 이해한다. 어떤 무언가가 우리에게 말을 걸어올 때 이해는 시작된다. 이것은… 우리 자신의 편견을 버릴 것을 요구한다. Galamer, 1994
이해할 수 없는 일들이 있고, 그러한 일들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것은 인간 이해의 임무다. Kierkegaard
교사는 설계자다. 가르치는 전무직으로서 우리 직업의 본질적 행위는 구체적인 특정 목적을 충족시켜 주고 교육과정과 학습 경험을 설계하는 일이다. - Wiggins
백워드 설계 과정의 단계
-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백워드 설계과정
1단계: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 영속적인 이해
- 본질적 질문
- 지식과 기능
2단계: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 수행 과제: 수행과제 청사진
- 퀴즈, 테스트, 단서
- 자발적인 증거
- 자기평가: 다른 증거들을 위한 설계
3단계: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 학습 경험과 교수의 계열
어떤 영속적인 이해가 바람직한가?
어떤 본질적인 질문이 이번 수업을 안내하고 교수와 학습에 관심을 가질 것인가?
학습자들은 이 수업의 결과로 어떤 핵심 지식과 기능을 얻을 것인가?
-학습자들은 알고 있을 것이다/학습자들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바람직한 이해/내용 기준이 이 과제를 통해 평가될 것인가? 지식/기능/이해 … 목록
증거는 어떻게 수집될 것인가? 퀴즈/검사, 기록물, 과제 등
어떤 평가 형태가 사용될 것인가? 선택된 반응, 관찰, 학문적 단서, 과업 실례, 간단히 구조화된 반응
이 평가 과제의 목적은 무엇인가? 진단/형성/총괄
어떤 평가 과제를 통해서 학습자들의 이해를 평가할 것인가?
-과제 검토(GRASPS 포함하라: 목적, 역할, 대상, 상황, 산출 혹은 수행 그리고 기준)
어떤 평가 기준에 따라 학습자의 산출/수행이 평가될 것인가?
학습자들은 자신들이 바라는 이해를 증명하고 개발하기 위해 어떤 교수와 학습 경험을 준비할 것인가?
지속적인 이해 필요 | 영속적이 되는 이해 목록: |
알고 할 수 있어야 하는 중요한 것 | 알고 할 수 있어야 하는 중요한 지식/기능: |
친숙할 필요가 있는 것 | 친숙할 필요가 있는 지식: |
단원 주제(토픽), 내용 기준, 목표과 세부 목표
- 교실을 초월하여 지속적인 가치를 지니는 영속적이고 주요한 아이디어들
- 학문의 핵심부에 있는 주요 아이디어들과 핵심적인 과정들
- 추상적이고, 반직관적이며, 종종 잘못 이해되는 아이디어들
- 사실, 기능 그리고 활동에 내재된 주요 아이디어들
제한적인 이해에서 포괄적인 이해로 진행하기 위하여 다음의 질문을 고려
- 나는 학습자들이……………. 을 이해하기 원하는가?
- ……………. 이해하는 광범위한 목표와 의도는 무엇인가?
- 어떤 일반적인 원리들이 ………….. 기저가 되는가?
포괄적인 이해에서 제한적인 이해로 진행하기 위하여 다음의 질문을 고려
- 이러한 주제를 위해 어떤 구체적인 이해가………….로부터 일어나는가?
- ……………….하에 포함된 그 단원의 주제와 관련된 특정한 이해에 대한 몇몇의 예시들은 무엇인가?
- 그 단원의 주제는………………………… 아이디어로부터 무엇을 수행하는가?
- 주제
-학습자들이 이해하는 것은 …. 에 관한 것인가?
-이 단원은 이 주제의 어떤 측면에 초점을 둘 것인가?
- 보다 초점이 모아진 토픽으로서 표현
-특별하게 학습자들이 …. 에 관해서 이해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에 관해서 전문가들이 이해하는 것은 무엇이고, 왜 그것이 중요한가?
-만약 ….에 대한 단원이 하나의 스토리라면, 그 스토리의 교훈은 무엇인가?
-….에 관한 어떤 통찰들을 학생들이 성취해야 하는가?
- 일반화나 명제로 구체적인 이해로 진술하라.
- 기능이나 과정
-기능이나 과정들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때 어떤 기저가 되는 개념들이 포함되는가?
-어떤 아이디어들이 기능이나 과정에 명시되어 있는가?
- 기저가 되는 개념들을 확인
-전문가들은 초보자들이 이해하지 못한 이러한 기능이나 과정에 관한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가?
-만약 학습자들이 ….. 을 보다 잘 이해하였다면 어떻게 그들의 수행을 개선할 것인가?
-어떤 이해가 학생들이 기능이나 과정을 효과적으로 학습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 기능이나 과정을 이해하여야 할 구체적인 일반화로 진술하라.
둘 또는 그 이상의 개념을 보다 폭넓은 일반화나 추상적인 원리로 결합하라. 그 단원에 대한 질문, 즉 왜, 어째서 그런가, 그래서 그게 어쨌다는 것인가 등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해 대답을 통해서 일반화를 시켜라. 당신의 모표는 제한적인 이해에 해당 되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포괄적인 이해를 개발하기 위한 것.
수행동사 + 일반화 = 수행
Grasps
- 목적
-당신의 과제는 …….. 이다
-목표는 …. 이다
-문제/도전은 …. 이다
-극복해야 할 장애물은 …. 이다
- 역할
-당신은 ….이다
-당신은 … 하도록 요청받아 왔다.
-당신의 임무는 ….이다
- 대상
-당신의 의뢰인은 …. 이다.
-목표 대상은 …. 이다.
-당신은 …. 을 납득시킬 필요가 있다.
- 상황
-당신 자신 내에서 스스로 발견하는 맥락은 …. 이다.
-도전은 …. 을 다루는 것을 포함한다.
- 산출물이나 수행
-당신은 … 하기 위해서 ….을 창안할 것이다.
-당신은 … 하기 위해서 …을 개발/설계할 필요가 있다.
- 성공을 위한 기준
- 당신의 수행은 …. 할 필요가 있다.
- 당신의 활동은 …. 으로 판단될 것이다.
- 당신의 산출물은 다음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 성공적인 결과는 …. 될 것이다.
WHERE: 어디로 안내할 것인가
-Where: 작업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매일 매일 작업의 목적이 있는 곳
-Hook: 학습자들을 핵심 아이디어를 보다 능동적으로 탐색하도록 만드는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끔 잡아 두라.
-Explore: 심도있게 교과를 연구하고, 최종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도록 요구된 지식과 기능으로 학습자들을 준비시키며, 핵심 아이디어를 경험하도록 도와라.
-Rethink: 학습자들에게 주요 아이디어를 다시 생각하게 하라. 학습자들은 그들의 작업을 개정하고 반복 숙달 시연한다.
-Evaluate: 결과를 평가하고, 결과에 대한 자기평가를 통해 실천 계획을 개발하라.
- 설명
… 을 설명하라/가르쳐라
… 에 대한 예시를 주어라
… 에 대한 정교한 이론을 제공하라.
… 하는 방법을 기술하라.
… 을 정당화하라/지지하라.
… 을 증명하라/ 확증하라.
… 와 같은 오개념을 피하라.
Ex) … 에서 핵심 아이디어는 무엇인가? , 의 예는 무엇인가? … 의 특성/일부는 무엇인가?, 이것은 어떤가? 왜 그런가? … 의 원인은 어떻게 증명/확신/정당화하는가?, … 와 … 은 어떻게 연관되는가? … 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에 대한 오개념은 무엇인가?
- 해석
… 을 이해하라.
… 의 뜻을 이해하라.
… 을 드러내는 이야기를 말하라.
… 에 대한 적절한 비유를 제공하라.
중요성과… 의 의미를 보여 주어라.
…. 을 번역하라.
당신의 경험(이나 다른 사람들의 경험) … 을 관련시켜라.
Ex) … 의 의미는 무엇인가?, … 는 무엇을 암시하는가? … 에 대해 드러나는 것은 무엇인가?, … 와 같은 것은 … 인가(비유/은유)?, … 은 나/우리와 어떤 관계인가?, 무엇인가? 왜 문제인가?
- 적용
… 새로운 상황에서 ….을 적용하라.
…. 을 보여 주거나 증명하라.
…. 와 관련하여 이용하라.
… 을 설계하라/고안하라.
… 와 같이 도전이나 구속을 이겨내라.
Ex) …에 대한 다른 관점은 무엇인가?, … 의 관점을 어떻게 보는가? … 와는 어떻게 유사/다른가? … 다른 가능한 반응은 무엇인가?, 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의 한계는 무엇인가? … 을 위한 증거는 무엇인가? , … 을 위한 증거는 무엇인가?, 믿을 수 있는 증거인가? 충분한가?
- 관점
…. 을 분석하라.
…. 의 관점으로 보라.
… 을 비교하라/대조하라.
… 을 비평하라.
… 와 같은 가정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라.
역사적인 맥락에서 어떻게 ….. 적합한지 보여 주어라.
…. 의 한계를 보라.
- 공감
…. 의 입장이 되어 보아라.
…. 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고 보아라.
… 와 관련하여 …. 을 공통된 이해로 이끌어라.
…. 은 외관상 이질적이거나 이상한 관점을 받아들여라.
Ex) … 의 입장으로 이해하고 싶은가?, …은 ..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가?, 우리는 …에 대한 이해에 어떻게 도달하는가?, 우리가 느끼고/보도록 애쓰는 것은 무엇인가?
- 자기지식
…. 에 관한 당신의 선입관을 인정하라.
당신이 …. 을 통해서 보는 렌즈를 확인하라.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 을 어떻게 접근하는가 하는 문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보라.
…. 을 당신이 어떻게 이해하게 되었는지 설명하라.
당신이 실제로 …. 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당신이 알고 있는 모든 것을 통해서 실현하라.
Ex) 나는 … 을 어떻게 아는가?, … 에 관한 내 지식의 한계는 무엇인가?, … 에 관한 나의 맹점은 무엇인가? , 나는 …을 어떻게 최고로 보여 줄 수 있는가? … (경험, 습관, 선입견 혹은 스타일)으로 형성된 …에 대한 나의 관점은 어떤가? ...에서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적용 Ex) 우리는 이런 … (지식/과정) 것을 언제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가?, 더 넓은 세상에서 …은 어떻게 쓰이는가? , …은 …을 위해 우리가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우리는 … 을 극복하기 위해 …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가?
단원에서 다루어야 할 본질적 질문들
-
-
단원에 Opening 때 고려
-기묘한 사실들, 모순된 사건들, 이례적인 사건
-학습자들이 관계할 수 있고 본질적 질문을 일으킬 수 있는 이슈와 문제들
-격언들, 금언들, 서민의 지혜
-당신이 이 내용을 가르쳤거나 배웠을 때 생겨난 재미난 질문들
강사가 사용하는 것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것
교훈적인/직접 교수법 | 받다, 수용하다, 반응하다 |
실연/모델링 강의 질문/수렴 | 관찰,시도, 연습, 정련 듣기, 보기, 적기, 질문 대답, 반응하기 |
코칭 | 기능을 정련하고 이해를 깊게 하기 |
피드백/협의 안내된 연습 | 듣기, 생각, 연습, 재시도, 정련 개정, 반영, 정련, 순환 |
촉진적인 /구성주의자/반성적인 | 의미를 구성, 조사, 확장하기 |
개념 획득 협동학습 논의 실험연구 시각 표현 안내된 탐구 문제중심학습 질문(개방형) 상호간의 가르침 모의 실험 소크라테스식 대화법 작문 과정 | 비교, 권유, 정의, 일반화 협동, 타인 지지, 가르치기 듣기, 질문, 생각, 설명 가설, 자료 수집, 분석 시각화, 연결, 관계 짓기 질문, 연구, 결정, 지지 문제 만들기/정의, 해결, 평가 대답과 설명, 반성, 재사고 명료화, 질문, 예측, 가르치기 조사, 생각, 도전, 논쟁 생각, 설명, 도전, 정당화 영감, 조직, 기초, 개정 |
'읽고 또 읽고 > H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스터풀 코칭, 로버트 하그로브 (0) | 2016.06.16 |
---|---|
교육프로그램 평가, 정재삼 (0) | 2016.05.08 |
이러닝 교수설계 실무, 생산성본부 (0) | 2016.05.08 |
사이버 학습의 이해, 박종선 (0) | 2016.05.08 |
이러닝 프로젝트 가이드, 김덕중 (0) | 2016.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