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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학습의 이해, 박종선 본문

읽고 또 읽고/HRD

사이버 학습의 이해, 박종선

bangla 2016. 5. 8.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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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질문…

  • 당신이 수강하고 있는 온라인 과목들은 동기유발이 가능할 정도로 당신에게 유용한 지식과 기술을 충분히 제공하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 당신은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일간/주간으로 충분하게 투여하고 있는가?
  • 당신의 친구나 동료들은 당신이 선택한 학습과정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가?
  • 당신은 배운 것을 활용하겠다는 각오로 학습활동에 헌신할 수 있는가?
  • 당신이 학습활동을 하는 동안에 지속적으로 동기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인적인 지원체제를 갖추고 있는가?
  • 당신은 가끔씩 질문에 답변을 준비하기 위하여 많은 시간을 갖는 것을 좋아하는가?

       

  • 당신은 온라인 글쓰기를 통해서 자기 자신을 분명하게 표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 당신은 학습자들이 온라인 토론이나 활동을 통해 서로에 대해 알게 되는 것을 부담스럽게 생각하지 않는가?
  •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지 못했을 때도 관여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의욕적인 학습참여를 유지할 수 있는가?
  • 당신은 동료학습자가 작성한 글이나 의견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답글로 제공하는 것을 선호하는가?

       

  • 당신은 지문이 너무 길면 프린트?
  • 온라인 학습자료를 읽으면서 타이핑 하는 것이 익숙?
  • 컴퓨터로 글을 읽으면서 노트 필기?
  • 중요 내용 정리?

       

  • 당신은 온라인에서 여러 동료들과 팀을 이루어 학습활동을 하는 것을 선호하는가?
  • 당신과 다른 학습 시간대를 갖고 있는 여러 학습자들과 함께 학습하는 것을 선호할 수 있는가?
  • 당신은 프로젝트 팀 구성원들의 질문에 적절한 시간에 피드백을 줄 수 있도록 일정계획을 작성할 수 있는가?

       

    액션 러닝, 학습 프로세스

       

    과제 선정 기준

  • 실제적이고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 가상으로 만든 문제가 아니라 조직이 이익(생존)과 직결되는 실존하는 문제
  • 실현 가능한 과제, 참가자 그룹의 능력과 권한 범위 내의 과제: 권한이 없을 경우 권한을 부여해야 함.
  • 참가들이 진정으로 관심을 갖는 문제, 해결되었을 경우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과제
  • 수수께끼가 아닌 실존의 과제 problem, not a puzzle: 참가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해결방안의 제시 가능, 타당한 해결책이 여러 개 있을 수 있음.
  • 학습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조직의 다른 부분에도 적용이 가능한 과제.

       

    Facilitator의 역할

관찰자

그룹의 진행 과정과 논의중인 것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분위기 조성자

열린 대화, 효과적인 의사 소통이 가능한 그룹 환경을 조성한다.

대화 촉진자

구성원들이 정보, 의견, 경험 등을 주고받는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코디네이터

연결 고리로서의 역할을 한다. 실천 학습 세트 외부의 주요 인사들과 지속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실천학습 과정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문제 선정과 그룹 구성을 위한 조언을 한다.

학습 코치

구성원들이 자신의 경험을 학습의 자원으로 생각하도록 유도한다. 자신의 학습과 발전에 대해 스스로 책임의식을 가지도록 이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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