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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코칭, 유동수, 김현수 본문
로저스의 적극적 경청의 출발점
로저스 박사는 대학 2학년 때 대학선교단의 일원으로 일본, 한국, 중국을 다녀왔고, 그때 배운 동양의 도가 적극적 경청의 바탕이 되는 철학이며 그 대화 요령은 동양인의 대화 방식에서 배운 것이라고…
적극적 경청의 단계
- 내용을 경청한다.
- 의도를 경청한다.
- 기분을 경청한다.
- 성격을 경청한다.
- 숨은 뜻, 기분을 경청한다.
- 칭찬, 인정을 경청한다.
3단계 사실 칭찬법
1단계: 잘하는 점/사실 => 그 사람이 잘하는 점/ 사실에 대해 칭찬한다.
2단계: 칭찬근거 제시 => 1단계에서의 칭찬의 이유를 2-3가지 정도 이야기한다.
3단계: 칭찬 근거에 따른 특성, 성품 => 2단계에서 언급된 행동을 하려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일까를 생각하며 그 특성을 칭찬한다.
3차원 사람 칭찬법
1차원: 우선 그 사람의 가장 돋보이는 성품(A)에 대해 칭찬한다: A차원 칭찬
2차원: 그 측면과 대비되는 다른 장점에 대해 칭찬한다: A차원과 대비되는 B차원 칭찬
3차원: 마지막으로 제3의 측면을 한 번 더 칭찬한다: A,B와 관련 없는 C차원 칭찬
칭찬내용 (근거, 행동, 상황) | 특성/성품1 | 특성/성품2 | 특성/성품2 | 차원 |
| 편안 | 거리감 | 친하고 싶음 | A |
|
| A차원과 대비되는 차원 |
|
|
| 논리적 | 객관적 | 합리적 | B |
|
| +@ |
|
|
| 열정 | 추진력 | 리더십 | C |
"위의 두 가지도 당신의 탁월한 면이지만 당신의 또 다른 장점은 마음속에서 끓어오르는 열정과 추진력이 있고 리더십까지 갖추고 있어서 우리 팀을 잘 이끌어 나가고 있는 점이에요. 이런 여러 가지 장점을 함께 갖춘 분은 국과장 아니고는 정말 드물지요."
질문의 중요성: 도로시 리즈
- 질문을 하면 거의 대부분 담을 하기 때문에 필요하거나 매우 중요하고도 특수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 질문을 통해 코치와 피코치간에 각별한 대인관계를 수립할 수 있고
- 질문은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자극할 수 있으며
- 좀 더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하며
- 생활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온다
왜 질문을 하는가?
- 질문을 하면 정보 혹은 답을 얻을 수 있다: 누구에게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인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질문할 것인지, 질문의 영향이 어떻게 미칠 것 같은지, 어떤 형식으로 질문할 것인지 등을 고려하여 질문해야 한다.
- 질문은 생각을 자극한다.
- 질문은 마음을 열게 한다.
-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설득이 된다.
- 질문은 귀를 기울이게 한다.
- 질문은 대화를 필요한 방향으로 통제한다.
일반적 질문: 당신은 지금 하는 일을 좋아하십니까?
보다 구체적 질문: 당신은 지금 하는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가장 구체적 질문: 당신이 하는 일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 3가지는 무엇입니까?
성격분석표
성격특성 | 좋은 감정을 갖고 있을 때 | 안 좋은 감정을 갖고 있을 때 |
의욕적 | 적극적인, 열성적인 | 나서기 좋아하는, 설치는 |
말이 많은 | 구변 좋은, 활동적인 | 수다스럽고 잔소리가 많은 |
독립적 | 소신있는, 자립심이 강한 | 독불장군식인, 자기중심적인 |
재치 있는 | 센스 있는, 영리한 | 약삭빠른, 간사한 |
이성적인 | 합리적인, 논리적인 | 따지는, 냉정한 |
신사적인 | 예의범절이 바른, 깍듯한 | 거만한, 오만한 |
목표지향적 | 목표가 분명한, 미래지향적 | 피도 눈물도 없는, 과욕적인 |
지지적 | 협조적인, 도우는 | 줏대가 없는, 아부하는 |
지배적 | 소신 있는, 주관이 분명한 | 고집불통인, 독재적인 |
종교적 | 안정된 신념이 있는, 믿음 있는 | 비현실적인, 맹신하는 |
영향을 받기 어려운 | 소신 있는, 자신 있는 |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고집불통 |
깨끗하고 산뜻한 | 깔끔한 | 기생오라비 같은, 겉만 번지르르한 |
활동적 | 의욕적인, 적극적인 | 분주한, 설치는 |
복종적 | 규범을 잘 지키는, 협조적인 | 수동적인, 의타적인 |
논리적 | 이성적인, 객관적인 | 따지는 챙기는 |
감수성이 높은 | 감정이 풍부한, 민감한 | 변덕이 심한, 신경질적인 |
경쟁적 | 의욕적인, 적극적인 | 설치는, 투쟁적인 |
불안정한 | 감정에 민감한, 예민한 | 마음이 잘 바뀌는, 소심하고 불안한 |
서민적 | 적응성이 높은, 소탈한 | 저속한, 속물적인 |
감정적 | 정감이 풍부한, 감수성이 풍부한 | 다혈적인, 신경질적인 |
야망 있는 | 꿈이 많은, 야망과 패기 있는 | 허황된 욕심꾼인, 수단을 안 가리는 |
주관적 | 소신 있는, 뚜렷하고 분명한 | 독선적인, 남의 얘를 안 듣는 |
업무에 숙달된 | 일을 잘하는, 능력있는 | 일밖에 모르는, 요령꾼 |
의존적 | 적응력이 높은, 남의 얘기를 잘 듣는 | 마음이 약한, 복종적인 |
의사결정이 빠른 | 신속하고 정확한 | 가벼운, 경솔한 |
외모에 신경쓰는 | 깨끗하고 깔끔한 | 허세부리는 |
자신감 있는 | 소신 있는, 자신만만한 | 나서기 좋아하는, 자기본위인 |
수동적 | 규범에 잘 따르는 | 복종적인, 의존적인 |
집단을 리드하는 데 익숙한 | 리더십이 훌륭한, 능력 있는 | 독재적인, 강압적인 |
훈훈한 기운을 풍기는 | 사람이 따뜻한, 정이 많은 | 흐리멍텅한 |
피드백을 주어야 할 때
- 말과 행동 간의 불일치가 발견될 때
- 자기 자신과 세상을 비관적/부정적으로만 바라볼 때
- 생각, 감정 및 행동 간의 차이가 있을 때
- 변화를 두려워 할 때
- 변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천의 의지가 약할 때/계속 주저하고 있을 때
-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지는 알고 있지만 그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할 때
-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몰라서(정보 및 자원 등이 부족하여) 못하고 있을 때
- 상기 외에도 코치 입장에서 볼 때에 피코치의 인간적 도는 전문적인 성장 및 발전을 위해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피드백 요령
- 받아들일 여유가 있는지 확인하거나, 여유를 준다.
- 피코치의 바람직하지 못했던 구체적인 말이나 행동을 있는 그대로 진술/묘사한다.
- 그 말이나 행동에 대한 코치의 생각이나 판단이 아닌 감정/느낌을 말한다.
- 그렇게 느끼는 이유를 말한다.
- 이에 대한 피코치의 의견을 묻고, 스스로 고치겠다는 말이 나오도록 기다린다.
- 어떻게 고치겠다는 것인지 다짐을 묻고, 실행의지를 지지 강화해 준다.
- 피드백 받은 뒤에 혹시 피코치가 가질 수 있는 불쾌한 기분을 풀어 준다.
에고그램 질문지 (직장용)
- 다른 사람의 칭찬을 잘한다.
- 옳고 그른 것을 분명히 가리지 않으면 마음이 편치 않다.
- 마음이 여리고 결단력이 부족하다.
- 나는 명랑하고 장난을 잘 친다.
- 침착하고 차분하게 행동한다.
- 성미가 급한 편이고 화를 잘 낸다.
- 인정을 중요시한다.
- 호기심이 강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잘한다.
- 사물의 정리 정돈을 잘한다.
- 농담을 하거나 익살부리기를 잘한다.
- 의존심이 강하다.
-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을 잘한다.
- 의협심이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 어려움이 처해 있는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한다.
- 숫자나 자료를 사용해서 이야기를 한다.
- 남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한다.
- 후회할 때가 많다.
- 좌절감을 맛보는 경우가 많다.
- 6하 원칙에 따라 분명하게 설명하는 것을 좋아한다.
- 업무의 효율과 능률을 중요시한다.
- 말과 행동에서 자신감이 부족하다.
- 무슨 일이나 사실에 입각해서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 다른 사람으로부터 부탁을 받으면 쉽게 거절하지 못한다.
- 의리가 강하고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다.
- 봉사활동에 즐겨 참여한다.
- 배려나 동정심이 강하다.
- 신이 나면 도가 지나쳐서 실수를 한다.
- 타인의 장점보다 결점이 눈에 잘 띈다.
- 타인의 반대에 부딪히면 자신의 생각을 바꾸고 만다.
- 다른 사람에 대해 온화하고 관대하다.
- 상대방의 긴 설명은 듣기 힘들어한다.
- 오락이나 술, 음식물 등을 만족할 때까지 취한다.
- 계획을 세우고 나서 실행한다.
- 한 번 결정을 내리면 밀고 나가는 편이다.
- 내가 하고 싶은 일도 남들이 싫어하면 그만둔다.
- 스포츠나 노래를 좋아한다.
- 현상을 관찰, 분석하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 욕심나는 것을 가지지 않고는 못 참는다.
- 자신이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을 참고 억제한다.
- 상냥하고 부드러우며 정이 담긴 대화나 태도를 취한다.
- 일을 효율적, 능률적으로 처리하는 편이다.
- 남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힘이 든다.
-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은 드물다.
- 즐겁게 노는 분위기(놀이)에 쉽게 어울린다.
- 눈물에 약하다.
- 대화에서 감정적으로 되지 않고 이성적으로 풀어 간다.
- 부모나 상사가 시키는 대로 한다.
- 당연히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된다 는 식의 말투를 잘 쓴다.
- 와 멋있다, 굉장하군, 아하 등의 감탄사를 잘 쓴다.
- 누구 앞에서도 할 말은 소신껏 하는 편이다.
채점표
- 당신이 고른 해답의 점수를 해당번호 흰색빈칸 안에 옮겨 적으시오.
- 각 항복의 합계 구하기
CP: Controlling Parent
NP: Nurturing Parent
A: Adult
FC: Free Child
AC: Adapted Child
각 항목의 점수를 그래프로~
화면 캡처: 2010-03-31, 오전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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