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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 바이블, 이어 맥더모트, 웬디 제이고

bangla 2016. 5. 8. 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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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칭의 의미가 포괄적이라고 해서 그것이 아무 데나 다 통한다는 뜻은 아니다. 코칭 과정에는 반드시 엄격함이 수반되어야 한다. 또 코칭에는 권위가 있으며, 경험상 코치의 권위를 좌우하는 것은 그 사람의 기술과 인격이다. 또한 코칭은 외부 세계만큼이나 자신에 대한, 그리고 고객 한 사람 한 사람만큼이나 코치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와 리더십의 과정이기도 하다.

   

코칭의 묘미를 굳이 얘기한다면 지나침으로 흐르지 않는 넉넉함, 아무것도 배제하지 않는 집중, 초점을 잃지 않는 탐색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코칭은 엄격하며 체계적이고, 철저하며 과업 중심적이고, 심오하면서도 유머러스하다. 코칭은 얼마든지 재미있고 감동적이고 정력적이고 유쾌할 수 있으며, 때로는 이 모든 것이 한꺼번에 나타나기도 한다.

코칭은 고객뿐만 아니라 코치에게도 배움의 과정이다. 모든 코칭 관계는 유일무이하며, 그만의 규칙과 발견, 발전과정이 있다. 최고의 코칭은 아무도 포로가 되지 않으며 주먹질을 해대지도 않는다. 다만 고객이 자신과 다른 이들을 받아들이도록 할 뿐이다.

오랜 시간 동안 우리는 코칭이 삶의 습관으로 자리잡는 것을 보아왔다. 그것은 대화가 끊임없이 계속되기 때문이 아니라 반응과 조사 실험과 평가의 패턴이 코치에게서 고객에게로 이전되기 때문…

   

우리는 코치라기보다는 상담자나 치료사, 멘토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 코칭을 힘을 강화하거나 잠재력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약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 보는 조직들, 자기를 엄격히 반성하거나 진정으로 자신이 바라는 것을 얻기 위해 시간과 에너지를 성실히 투자하기보다는 그저 코치가 시키는 대로 맹목적으로 움직이는 고객들이 있다는 것도 잘 알고 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코칭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할지 일러주는 것이 아니다. 코칭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것이 그들의 본래 의도였는지 검토할 기회를 주는 것이다. - 제임스 플래허티

   

코칭에는 비난이 없다. 그렇다고 잘못을 묵과하거나 용인한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무엇이 코치와 고객을 괴롭히는지 진지하게 고민한다. 그때에도 항상 고객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존중하는 것은 기본이다. 고객이 자신의 잠재력을 더 잘 깨닫게 할 때에도 마찬가지다. 코칭은 고객이 어려운 문제를 처리하도록 돕고,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을 지나치거나 무시하지 않고 충분히 만끽하도록 돕는…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코칭의 마음가짐이다. 코치들은 사람들이 자기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이미 가지고 있다고 가정한다. 그들은 고객이 부족함을 채우기보다 온전함을 회복하는 과정, 적합하지 않은 것을 고치는 것이 아니라 적합한 것을 덧입혀나가는 과정에 초점을 맞춘다. 이렇게 할 때 사람들은 책임감을 갖고 자신을 위한 선택을 할 힘을 얻으며, 더 적극적이고 자신감이 넘치게 된다.

종합하면, 뛰어난 코칭의 장점은 코치를 받는 사람들이 즉각 목표를 달성하게 할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자신을 관리하는 데 더 능숙해지도록 만든다는 것이다.

   

코칭에 필요한 핵심에 곧장 들어가는 질문?

  • 당면한 문제는 어떤 종류인가? 생각보다 난해한가? 현 상황을 변화시키려면 어디에서 개입해하는 것이 좋은가?
  • 그 문제는 결점이나 약점을 보완하는 쪽과 가까운가? 아니면 새로운 행동이나 해결책, 또는 문제 자체를 보는 시각을 새로이 만드는 쪽과 가까운가?
  • 코칭의 중심이 개인이라고 해도 그들이 일하는 사적, 공적 시스템을 통해 형성되는 이슈나 문제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가? 코칭을 통해 생긴 변화들이 그런 시스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 그 문제는 한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관계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는가 아니면 그들이 스스로와 관계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는가?

       

    비판은 환경이나 행동 영역(또는 능력 영역)에서 지적될 때 가장 쉽게 받아들여지고, 정체성 영역에서 지적될 때 가장 저항이 크다. 정체성이 공격받으면 스스로를 보호해야 한다고 느껴 방어기제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칭찬은 더 높은 영역에서 제시 될 때 가장 효과적이다. 칭찬을 우리 존재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되기 때문이다.

       

    삶이나 조직의 변화를 원할 때 어떤 영역에서 변화를 시도할지, 그것이 적당한 영역인지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조직은 개인의 마음을 사로잡을 필요가 있다. 신념과 정체성 영역에 좀더 힘쓸 필요가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행동 영역에서 빠른 해결책을 찾는 경향이 있다.

       

    코칭에서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자 할 때 여러 측면에서 다각도로 상황을 분석하게 된다. 그 영역들은 지렛대를 움직일 때 가장 힘이 적게 드는 지점을 찾도록 도와준다.

       

    좋은 코치는 다양한 경험과 이론적 틀, 특유의 자질과 인품이 조합된 사람이다. 코칭 또한 다양한 환경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에 초점을 둔다. … 좀더 깊숙이 들여다보면 모든 코칭은 사람들이 자신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도록 돕는 데 목표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차이가 있다면 내용과 환경에 있을 뿐, 과정에 있는 것이 아니다.

    공식적이든 비공식적이든 좋은 코칭에는 공통적인 핵심 특징이 있다. 고객이 하는 일을 감독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을 강구할 코치로서 유념해야 할 4가지 핵심사항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고객과 함께 호흡하기,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신뢰와 인내로써 고객과 소통하기, 그리고 고객이 스스로를 다른 관점에서 돌아볼 수 있게 하기이다.

    이것들은 어떤 코칭에 참여하든 거기에 심장과 영혼이 있다는 것을 보증하는 수단들이다. 이 요소들이 빠진다면 코칭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현재는 너무도 풍요롭다. 많은 일이 현재에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람들 대부분이 현재 일어나는 일을 충분히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과거나 미래에 대해 할 수 있는 일보다는 현재에 할 수 있는 일이 더 많다. 현재는 이스트 같기도, 도르래 같기도, 지렛대 같기도 하다. 현재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알고 그에 민감한 사람은 자신이 얼마나 많은 일을 할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 토머스 레너드, 휴대용 코치

       

    ICF의 전문적 핵심 능력

  • 고객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신뢰 기반 다지기
  • 고객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고객과 관계를 쌓아나가기
  • 고객과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기
  • 고객이 학습을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기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전화 코칭 방식을 좋아하는데, 단지 편리해서 그런 것만이 아니라 집중이 더 잘되기 때문이다. 또 전화로 이야기하면 더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다는 사람도 있다.

       

    코치의 구조와 패턴은 매우 다양. 뛰어난 코칭은 다음에 소개하는 최소한의 범주를 충족시킴

  • 좋은 습관을 만들고 유지하기, 그리고 더듬더듬하는 따라잡기 게임보다는 흐름 격려하기를 일상적으로 쉽게 하게 된다.
  • 문제를 식별하고 탐구하며 그것들을 발전시킬 방법을 찾을 충분한 시간을 준다.
  • 긴급한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지속적이고 끊임없는 자기 성찰의 여지를 준다.
  • 위기 상황에서는 결코 되는 대로 대응하지 않는다.

       

    이처럼 코치는 문제들의 경계로 고객의 관심을 이끌어 다른 도움이 필요한 것은 아닌지 살펴보게 한다. 진짜 훌륭한 코치는 고객을 언제 다른 전문가에게 보내야 할지를 안다.

       

    한 세계에서 다른 세계로 쉽게 옮겨가기 위해 완충상태를 만든다. 한 여성은 매일 통근 전철 안에서 한 가지 관심사를 닫고 다른 관심사로 옮겨갈 틈을 찾기 위해 10분 정도 눈을 감는다.

       

    곧장 다음 목표로 달려가기보다 틈을 내어 자신의 성공과 성취를 즐긴다. 자신에게 즐기고 축하하고 최고의 시간을 돌아볼 짬을 주는 것이다.

       

    코칭을 할 때 나는 처음부터 고객에게 내 역할은 충고나 상담이 아니기 때문에 고객의 당면 문제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들을 필요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둔다. 나는 그저 고객이 자기 문제를 '소리 내어' 생각하도록 하여 내가 엿들을 수 있도록 해달라고 말한다. 고객이 '소리 내어 생각하기'를 시작하면, 나는 그 과정에서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말해 그가 생각을 분명하게 정리하거나 발전시키도록 도움을 준다. 이렇게 하면 고객은 코치에게 문제에 대한 완벽한 그림을 보여주어야 한다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더욱 중요한 점은 코치에게 문제 해결의 책임을 전가하려 하지 않게 된다는 점이다. 고객은 단지 소리내어 생각하기 시작했을 뿐이고, 코치는 그 사람이 바라는 결과를 향해 스스로 발걸음을 뗄 마음이 생기도록 도울 뿐이다. 이러한 이해가 고객과 코치 사이에 자리잡으면, 문제 해결자로서의 기존 코칭 모델을 이용할 때 걸리는 시간보다 훨씬 더 빨리 발전을 위한 대화를 완성할 수 있다. - 티머시 골웨이, 이너게임

       

    표면적으로 단순히 '~할 능력이 있는가?'를 뜻하는 '~할 수 있나요?' 라는 간단한 말 속에 감춰진 뜻은 '~해줄래?' 라는 뜻이다. '간단한' 이라는 말은 요청받는 것이 아주 작고 대수롭지 않으며 해주기 쉬워서 전혀 수고스럽지 않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가면을 쓴 사기적인 요청이며, 그런 만큼 거부하기가 힘들다.

    코칭은 사람들의 선택권을 넓히기 때문에 코치가 이 주요 원칙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많은 방식처럼 열린 요청을 하고 진정한 선택을 하도록 격려하는 것은 고객의 삶에서 다른 영역으로도 확장될 수 있다. 고객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이 서로에게 하는 열린 요청과 닫힌 요청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선택권을 더 잘 지키게 되며, 불편하거나 하기 싫은 것을 거부할 수 있게 된다. 또 할 수 없이 '네' 라고 대답하고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적어지고, 다른 사람에게도 분명하게 명백한 선택권을 줌으로써 그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도 더 잘 알게 된다.

       

    질문에서 미리 추정한 내용은 질문 자체만큼이나 중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이 문제를 잘 극복했다면/ ~을 배웠다면/ ~에 더 능숙해진다면 어떤 면이 가장 많이 달라지게 될까요?" 라는 질문은 사람이 당명한 문제를 처리해낼 것이며, 그것도 효율적인 방식으로 해낼 것이라는 점을 전제로 한다. 위험을 감수할 준비를 함께 한층 더 멀리 갈 수 있는지, 상자 밖으로 나와 다른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볼 수 있는지 알아보라.

    요청을 할 때는 무엇을 묻는지 확실히 하라. 고객이 실제로 해주었으면 하고 바라는 바를 분명히 전달하고, 가능하다면 긍정적인 언어로 요청하라.

       

    인간은 반복적으로 행동하는 존재이며, 따라서 탁월함도 습관이 될 수 있다. - 아리스토텔레스

       

    코칭의 핵심 능력 (ICF)

    9b. 고객이 합의된 코칭 목적의 중심 관심사와 주어진 기회에 집중하고 시스템적으로 탐구하도록 돕는다.

    c.고객이 대안이 될 만한 생각이나 해결책들을 탐색하고 평가하여 관련된 결정을 하게 한다.

    d.적극적인 실험과 자기 발견을 촉진하여 고객이 세션에서 논의 된 것과 배운 것을 자기 직업이나 삶에 곧바로 적용하게 한다.

    f.고객의 가정과 관검을 자극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게 하고, 행동으로 옮길 가능성을 찾게 한다.

    h.코칭 세션 동안 고객이 배운 것을 그 자리에서 행동에 옮기도록…

       

    당신이 삶에서 원하는 것을 당신보다 훨씬 더 열렬히 당신이 갖게 되기를 바라는 사람이 있다고 상상해보라. 당신의 가치와 삶의 목적을 알아주고 당신이 그것들을 진실하도록 격려해주는 사람, 산 정상에서 당신이 올라오기를 기다리면서 깃발을 흔들며 응원하는 사람, 당신의 승리를 축하하고 실패에서 배움을 얻도록 도와주는 그런 사람이 있다면 얼마나 멋질까! - 로라 휘트워스, Co-Active coaching, 라이프 코칭 가이드

       

    코치는 고객의 정직한 거울로서 있는 그대로를 비춘다. 이와 같은 인정은 신뢰를 강화하며 행동을 촉진한다.

       

    고객이 이토록 진지해질 때 그에게는 스스로가 진지하게 고려할 가치가 있는 사람이라는 믿음이 생기기 시작한다.고객만을 위해 마련된 시간, 고객에게 향하는 코치의 온전한 관심, 고객이 배우고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고 기대한다는 한결같은 메시지, 이 모든 것이 합쳐져 그런 결과를 얻게 한다. 이는 고객이 일상 생활에서 더 효율적으로 행동하도록 돕는 데서부터, 확고한 신념과 가치관을 통해 자신이 누구인가 하는 존재에 대한 더 큰 믿음과 자신감을 갖게 하는 데까지. 모든 수준에서 고객에게 영향을 미친다.

       

    앞에서 끌어주고 뒤에서 밀어주는 코칭은 어떤 때 요구?

  • 함께 연구하고자 하는 관심사를 설정할 때
  • 고객이 힘들어하거나 침체기를 겪을 때
  • 고객이 낙담하거나 좌절을 겪는다고 느낄 때
  • 비록 드러난 성과는 매우 미약하다 할지라도 고객이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지 깨달았을 때
  • 고객이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할 때
  • 고객이 신념과 가치관의 영역이나 정체성의 영역에서 타협하고 있을 때
  • 좌절이 많을 때

       

    코치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질문 중 하나는 이것이다."당신은 자신에 관해 무엇을 배웠습니까?" - 포머스 크레인, 코칭의 핵심

       

    또 다른 이점도 있다. 저변에 깔린 삶의 문제를 끄집어내 다루기 시작하면, 우리가 이루는 변화와 향상은 처음에 코칭을 필요로 한 문제뿐만이 아니라 수많은 분야로 퍼져나간다. 달리기 선수는 기록을 단축했을 뿐만 아니라 연애를 시작하게 되었다. 새 상사는 업무를 능숙하게 처리해나갔으며, 아들과도 사이가 더 좋아졌다.

       

    코칭 질문 중 기본…

  • 어느 쪽에 표를 던질 것인가?
  • 어떻게 하면 스스로를 가장 잘 관리할 수 있을까?
  • 내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진심으로 다른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듣고, 그 말 뒤에 숨겨진 모든 의미에까지 귀 기울이는 세상을 상상해보라. 진리를 듣고 받아들이며, 스스로를 방어하려고 애쓰기 보다는 그 진실 속에서 배움을 얻을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해보라. 우리가 서로에게,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 그들의 한계를 지적하기보다는 그들이 될 수 있는 최고의 그림을 그리도록 격려한다면 어떨까? 그 세상은 서로에게 자신에 대해, 그리고 우리가 하겠다고 약속하는 것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세상이다. 이 세상에서 우리는 우리가 남들에게 말하는 진실에 충실한 것처럼 우리 자신에 대한 진실에도 충실해야 한다. - 로라 휘트워스, 라이프 코칭

       

    고객이 처한 상황은 이해하더라도 자신의 기준을 끝까지 잃지 말라.

       

    자신의 경험은 자신의 것으로 접어두고, 고객에게 확대 적용하지 말라.

       

    자기가 알고 있는 것의 한계를 알고, 늘 배우는 자세로 코칭에 임하라.

       

    때로 불편할지라도 고객을 위하는 마음으로 진실을 말하라.

       

    타이밍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그것을 존중하라.

       

       

    기업은 아직 발견되지 않은 가치의 보고를 찾는다. 인간의 본성은 마지막 남은 광대한 가치의 보고 중 하나다. 그 보고가 기업의 가치를 증진시킨다면, 기업은 이 보고에 접근해야 한다. 과거에는 기업이 인간의 힘을 조직으로 끌어들이고 좀더 완벽해지도록 보완함으로써 인간 본성이 가진 힘에 접근하려고 노력했다. 인류가 자연이 가진 다른 힘에 대해 했던 것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우리는 이제 왜 이 방법이 소용없었는지 알게 되었다. 인간 본성의 힘은 자연의 힘과 달리 단일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 힘은 오히려 각 사람의 개성과 본성이 다르다는 사실에서 나온다. 기업이 이 힘을 이용하고자 한다면 각 사람의 본성을 붙들어두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해방시키는 메커니즘을 찾아야만 한다. 당신은 그들이 보유한 최고의 메커니즘이다. - 마커스 버킹엄, 먼저 모든 규칙을 파괴하라.

       

    팀에 대한 질문

  • 우리 팀에는 누가 있는가? 우리는 얼마나 서로 잘 협력하고 있는가?
  • 나는 팀 플레이어가 됨으로써 무엇을 투입하고 무엇을 얻으며 무엇을 포기하고 있는가?
  • 나는 진정으로 팀 플레이어가 되고 있는가?
  • 우리는 팀을 이루어 어떤 이득을 얻고 있는가?
  • 우리 팀의 가치관은 무엇인가?
  • 나는 어려울 때 팀원 중 누구에게 의지할 수 있는가?
  • 우리 팀은 어떤 규칙을 따르고 있는가? 일을 하는 데 정해진 절차가 있는가, 아니면 즉흥적인가?
  • 우리 팀은 서로를 칭찬하고 지원하는 데 관대한가, 아니면 경쟁적이고 인색한가?

       

  

대인관계 차원의 저항

내면심리 차원의 저항

조직 차원의 저항

코치

  

  

  

고객

  

  

  

위탁자

  

  

  

   

   

  

존재(상태, 사고방식, 신념)

행위(활동과 행동)

대인관계 차원의 저항

  

  

내면심리 차원의 저항

  

  

조직 차원의 저항

  

  

   

성공적인 코칭이란 높은 성과 달성이 아닌 지속적인 변화의 이야기이다. 그 이야기는 현재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열정과 자부심의 수준을 뛰어넘도록 하며, 진정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왜 그것을 하고 있는가 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자발적으로 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도와준다. 로버트 하그로브, 매스터풀 코칭

   

삶과 존재의 과정에 대한 이 지속적인 참여는 장수하며 인생을 즐기는 사람들의 특징이다. 그것은 아이들의 놀이와 공통점이 많다. 즉 몰두는 하지만 마음은 가벼운 것, 선택권을 축소하고 몇 가지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선택권을 열어두는 것, 미리 지정하거나 금지하기보다는 여러 길을 기꺼이 탐구하고 옳다고 느끼는 경험으로 가는 것이 그것이다. 그것은 배우는 로봇이 아닌 인간이 되는 것, 인간적이 되는 것이다. 코치의 임무는 이런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코칭은 규율을 따르기보다는 그 영혼으로 살며 탐구의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다. 우리의 바람은 여러분이 우리 아이디어뿐만이 아니라 여러분 자신의 목소리에 열심히 귀 기울이는 것이다. 그렇게 하는 만큼 여러분은 계속해서 발견하고 즐기고, 더 나아가 여러분 안에 있는 것에 경이로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코칭은 자신과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방식이다. 근본적인 가정…

  • 인간은 그 자체로 풍부한 자원이다.
  • 사람은 호기심을 가지고 선입견 없이 생각하고 탐구할 수 있는 분위기에 있을 때 자신을 이해하고 발전시킬 가능성이 커진다.
  • 사람들이 몰두하고 집중하도록 지원하고 내면 탐구를 자극할 질문을 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우리는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다.
  • 아무도 혼자서 존재할 수 없다. 우리는 많은 시스템의 일부로서, 즉 가족, 친구, 공식적 조직, 비공식적 단체, 특정 문화나 국가의 일부로서 다른 사람과 관련을 맺고 살아간다. 이들 사이의 상호작용은 역동적이며 서로 영향을 미친다.
  • 한 개인은 정신과 신체, 지성과 감성, 근육, 계통, 세포의 행동과 반응 등 상호 연관된 시스템들로 이루어져 있다. 의식적 처리 과정은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신체의 지혜와 무의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우리가 자신과 다른 사람, 그리고 우리가 속한 시스템을 존중하고 호기심을 키워갈수록 경이로움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더 나아가 경외에 상태에 들어가기 시작한다. 경이과 경외는 코칭의 정신으로 인도되는 삶을 위한 근간이다.
  • 기술은 적당한 곳에 사용되면 좋은 도구가 된다. 모든 도구가 그렇듯 그것들은 적재적소에 쓰였을 때에만 효과가 있다.
  • 도구를 잘 사용하는 것은 임무 완성을 위한 것일 뿐만이 아니라, 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기회를 여는 것이기도 하다.
  • 기대한 것을 가져다주는 코칭은 유용하다. 기대 이상의 것을 가져다주는 코칭은 더 유용하다.
  • 우리가 자신과 다른 사람을 경이와 경외로 바라본다면, 실망스럽거나 잘되지 않는 일에 대해 기꺼이 설명을 구할 것이며 문을 닫기 보다는 길을 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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