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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코칭, 유동수, 김현수 본문

읽고 또 읽고/HRD

한국형 코칭, 유동수, 김현수

bangla 2016. 5. 8. 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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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저스의 적극적 경청의 출발점

로저스 박사는 대학 2학년 때 대학선교단의 일원으로 일본, 한국, 중국을 다녀왔고, 그때 배운 동양의 도가 적극적 경청의 바탕이 되는 철학이며 그 대화 요령은 동양인의 대화 방식에서 배운 것이라고…

   

적극적 경청의 단계

  • 내용을 경청한다.
  • 의도를 경청한다.
  • 기분을 경청한다.
  • 성격을 경청한다.
  • 숨은 뜻, 기분을 경청한다.
  • 칭찬, 인정을 경청한다.

       

    3단계 사실 칭찬법

    1단계: 잘하는 점/사실 => 그 사람이 잘하는 점/ 사실에 대해 칭찬한다.

    2단계: 칭찬근거 제시 => 1단계에서의 칭찬의 이유를 2-3가지 정도 이야기한다.

    3단계: 칭찬 근거에 따른 특성, 성품 => 2단계에서 언급된 행동을 하려면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일까를 생각하며 그 특성을 칭찬한다.

       

    3차원 사람 칭찬법

    1차원: 우선 그 사람의 가장 돋보이는 성품(A)에 대해 칭찬한다: A차원 칭찬

    2차원: 그 측면과 대비되는 다른 장점에 대해 칭찬한다: A차원과 대비되는 B차원 칭찬

    3차원: 마지막으로 제3의 측면을 한 번 더 칭찬한다: A,B와 관련 없는 C차원 칭찬

       

칭찬내용

(근거, 행동, 상황)

특성/성품1

특성/성품2

특성/성품2

차원

  

편안

거리감

친하고 싶음

A

  

  

A차원과

대비되는 차원

  

  

  

논리적

객관적

합리적

B

  

  

+@

  

  

  

열정

추진력

리더십

C

"위의 두 가지도 당신의 탁월한 면이지만 당신의 또 다른 장점은 마음속에서 끓어오르는 열정과 추진력이 있고 리더십까지 갖추고 있어서 우리 팀을 잘 이끌어 나가고 있는 점이에요. 이런 여러 가지 장점을 함께 갖춘 분은 국과장 아니고는 정말 드물지요."

   

질문의 중요성: 도로시 리즈

  • 질문을 하면 거의 대부분 담을 하기 때문에 필요하거나 매우 중요하고도 특수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 질문을 통해 코치와 피코치간에 각별한 대인관계를 수립할 수 있고
  • 질문은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고 자극할 수 있으며
  • 좀 더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하며
  • 생활에 중요한 변화를 가져온다

       

    왜 질문을 하는가?

  • 질문을 하면 정보 혹은 답을 얻을 수 있다: 누구에게 무엇을 얻고자 하는 것인지, 언제 어떤 상황에서 질문할 것인지, 질문의 영향이 어떻게 미칠 것 같은지, 어떤 형식으로 질문할 것인지 등을 고려하여 질문해야 한다.
  • 질문은 생각을 자극한다.
  • 질문은 마음을 열게 한다.
  •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설득이 된다.
  • 질문은 귀를 기울이게 한다.
  • 질문은 대화를 필요한 방향으로 통제한다.

       

    일반적 질문: 당신은 지금 하는 일을 좋아하십니까?

    보다 구체적 질문: 당신은 지금 하는 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가장 구체적 질문: 당신이 하는 일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 3가지는 무엇입니까?

       

    성격분석표

성격특성

좋은 감정을 갖고 있을 때

안 좋은 감정을 갖고 있을 때

의욕적

적극적인, 열성적인

나서기 좋아하는, 설치는

말이 많은

구변 좋은, 활동적인

수다스럽고 잔소리가 많은

독립적

소신있는, 자립심이 강한

독불장군식인, 자기중심적인

재치 있는

센스 있는, 영리한

약삭빠른, 간사한

이성적인

합리적인, 논리적인

따지는, 냉정한

신사적인

예의범절이 바른, 깍듯한

거만한, 오만한

목표지향적

목표가 분명한, 미래지향적

피도 눈물도 없는, 과욕적인

지지적

협조적인, 도우는

줏대가 없는, 아부하는

지배적

소신 있는, 주관이 분명한

고집불통인, 독재적인

종교적

안정된 신념이 있는, 믿음 있는

비현실적인, 맹신하는

영향을 받기 어려운

소신 있는, 자신 있는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 고집불통

깨끗하고 산뜻한

깔끔한

기생오라비 같은, 겉만 번지르르한

활동적

의욕적인, 적극적인

분주한, 설치는

복종적

규범을 잘 지키는, 협조적인

수동적인, 의타적인

논리적

이성적인, 객관적인

따지는 챙기는

감수성이 높은

감정이 풍부한, 민감한

변덕이 심한, 신경질적인

경쟁적

의욕적인, 적극적인

설치는, 투쟁적인

불안정한

감정에 민감한, 예민한

마음이 잘 바뀌는, 소심하고 불안한

서민적

적응성이 높은, 소탈한

저속한, 속물적인

감정적

정감이 풍부한, 감수성이 풍부한

다혈적인, 신경질적인

야망 있는

꿈이 많은, 야망과 패기 있는

허황된 욕심꾼인, 수단을 안 가리는

주관적

소신 있는, 뚜렷하고 분명한

독선적인, 남의 얘를 안 듣는

업무에 숙달된

일을 잘하는, 능력있는

일밖에 모르는, 요령꾼

의존적

적응력이 높은, 남의 얘기를 잘 듣는

마음이 약한, 복종적인

의사결정이 빠른

신속하고 정확한

가벼운, 경솔한

외모에 신경쓰는

깨끗하고 깔끔한

허세부리는

자신감 있는

소신 있는, 자신만만한

나서기 좋아하는, 자기본위인

수동적

규범에 잘 따르는

복종적인, 의존적인

집단을 리드하는 데 익숙한

리더십이 훌륭한, 능력 있는

독재적인, 강압적인

훈훈한 기운을 풍기는

사람이 따뜻한, 정이 많은

흐리멍텅한

   

피드백을 주어야 할 때

  • 말과 행동 간의 불일치가 발견될 때
  • 자기 자신과 세상을 비관적/부정적으로만 바라볼 때
  • 생각, 감정 및 행동 간의 차이가 있을 때
  • 변화를 두려워 할 때
  • 변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천의 의지가 약할 때/계속 주저하고 있을 때
  •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지는 알고 있지만 그것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부족할 때
  •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전혀 몰라서(정보 및 자원 등이 부족하여) 못하고 있을 때
  • 상기 외에도 코치 입장에서 볼 때에 피코치의 인간적 도는 전문적인 성장 및 발전을 위해 피드백이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피드백 요령

  • 받아들일 여유가 있는지 확인하거나, 여유를 준다.
  • 피코치의 바람직하지 못했던 구체적인 말이나 행동을 있는 그대로 진술/묘사한다.
  • 그 말이나 행동에 대한 코치의 생각이나 판단이 아닌 감정/느낌을 말한다.
  • 그렇게 느끼는 이유를 말한다.
  • 이에 대한 피코치의 의견을 묻고, 스스로 고치겠다는 말이 나오도록 기다린다.
  • 어떻게 고치겠다는 것인지 다짐을 묻고, 실행의지를 지지 강화해 준다.
  • 피드백 받은 뒤에 혹시 피코치가 가질 수 있는 불쾌한 기분을 풀어 준다.

       

    에고그램 질문지 (직장용)

       

  • 다른 사람의 칭찬을 잘한다.
  • 옳고 그른 것을 분명히 가리지 않으면 마음이 편치 않다.
  • 마음이 여리고 결단력이 부족하다.
  • 나는 명랑하고 장난을 잘 친다.
  • 침착하고 차분하게 행동한다.
  • 성미가 급한 편이고 화를 잘 낸다.
  • 인정을 중요시한다.
  • 호기심이 강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잘한다.
  • 사물의 정리 정돈을 잘한다.
  • 농담을 하거나 익살부리기를 잘한다.
  • 의존심이 강하다.
  • 상대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공감을 잘한다.
  • 의협심이 강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 어려움이 처해 있는 사람을 도와주고 싶어한다.
  • 숫자나 자료를 사용해서 이야기를 한다.
  • 남들의 눈치를 보지 않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행동한다.
  • 후회할 때가 많다.
  • 좌절감을 맛보는 경우가 많다.
  • 6하 원칙에 따라 분명하게 설명하는 것을 좋아한다.
  • 업무의 효율과 능률을 중요시한다.
  • 말과 행동에서 자신감이 부족하다.
  • 무슨 일이나 사실에 입각해서 객관적으로 판단한다.
  • 다른 사람으로부터 부탁을 받으면 쉽게 거절하지 못한다.
  • 의리가 강하고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다.
  • 봉사활동에 즐겨 참여한다.
  • 배려나 동정심이 강하다.
  • 신이 나면 도가 지나쳐서 실수를 한다.
  • 타인의 장점보다 결점이 눈에 잘 띈다.
  • 타인의 반대에 부딪히면 자신의 생각을 바꾸고 만다.
  • 다른 사람에 대해 온화하고 관대하다.
  • 상대방의 긴 설명은 듣기 힘들어한다.
  • 오락이나 술, 음식물 등을 만족할 때까지 취한다.
  • 계획을 세우고 나서 실행한다.
  • 한 번 결정을 내리면 밀고 나가는 편이다.
  • 내가 하고 싶은 일도 남들이 싫어하면 그만둔다.
  • 스포츠나 노래를 좋아한다.
  • 현상을 관찰, 분석하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 욕심나는 것을 가지지 않고는 못 참는다.
  • 자신이 부족한 점이 많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감정을 참고 억제한다.
  • 상냥하고 부드러우며 정이 담긴 대화나 태도를 취한다.
  • 일을 효율적, 능률적으로 처리하는 편이다.
  • 남들 앞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힘이 든다.
  • 내 마음에 드는 사람은 드물다.
  • 즐겁게 노는 분위기(놀이)에 쉽게 어울린다.
  • 눈물에 약하다.
  • 대화에서 감정적으로 되지 않고 이성적으로 풀어 간다.
  • 부모나 상사가 시키는 대로 한다.
  • 당연히 해야 한다, 하지 않으면 안된다 는 식의 말투를 잘 쓴다.
  • 와 멋있다, 굉장하군, 아하 등의 감탄사를 잘 쓴다.
  • 누구 앞에서도 할 말은 소신껏 하는 편이다.

       

    채점표

  • 당신이 고른 해답의 점수를 해당번호 흰색빈칸 안에 옮겨 적으시오.
  • 각 항복의 합계 구하기

       

    CP: Controlling Parent

    NP: Nurturing Parent

    A: Adult

    FC: Free Child

    AC: Adapted Child

       

       

    각 항목의 점수를 그래프로~

       

    화면 캡처: 2010-03-31, 오전 11:00

       

    코치용 COACH 프로세스 체크리스트

Check

  • 피코치에 대한 사전 정보를 입수하여 파악하였는가?
  • 문제의 증상 및 징후들을 포착하였는가?

Open

  • 피코치가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충분히 공감 수용 및 칭찬을 인정하였는가?
  • 현 상황을 폭넓게 이해하였는가?

Ask

  • 진정 원하는 것/목표/바람직한 모습이나 상태가 무엇인지 확인하였는가?
  • 문제(들)와 근본 원인을 분명히 파악하였는가?
  • 또는 현상과 목표와의 Gap분석을 명확히 하였는가?
  • 피코치가 제시할 수 있는 모든 해결 방안을 도출하였는가?
  • 최적의 해결안을 찾도록 하였는가?
  • 실행을 위한 장애물을 확인하고 제거 방법을 찾았는가?

Comment

  • 장기적 관점에서 피코치의 성장/발전(인간적/전문적)을 위해 꼭 필요한 피드백을 하였는가?
  • 바람직한 변화에 대한 실천 의지를 강화시키고 적극 지지해 주었는가?

Help

  • 구체적인 해결안의 실행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였는가?
  • 가장 먼저 실천한 결과를 상호 공유하는 방법을 정하였는가?
  • 이번 미팅의 주요 내용을 요약 정리하도록 하였는가?
  • (다음 미팅이 필요한 경우) Next step (미팅 일정 및 의제 등)에 대한 합의를 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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