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노와이 본문

읽고 또 읽고/교육

조벽 교수의 명강의 노하우, 노와이

bangla 2016. 5. 8. 10:07
728x90

비디오 촬영을 통해서 자신의 강의 기술을 개선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연구 중심 대학 중에 최고라고 하는 하버드 대학에서도 매년 200명 이상의 교수가 … 자발적으로… 자문 받음.

   

한국인의 장점: 자신감, 톡톡 튀는 개성, 강인한 정신력, 알쏭달쏭함(퍼지)에 대한 소화력, 불타는 교육열, 다차원적 네트워크(학연, 지연, 지식연 등) 혁신의 습관화, 변화에 대한 적응력, 세계인들을 깜짝 놀라게 하는 순발력, 용감무쌍한 추진력, 인간의 본분을 지키는 가족 중심 가치관, 건강한 음식 문화… 이 모두가 새 시대의 패러다임에 환상적으로 부합될 수 있는 자원이다.

   

  • 목적: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려하는가?
  • 방법: 목적을 어떻게 달성하고자 하는가?
  • 측정: 목적 성취도를 어떻게 측정하는가?
  • 남을 가르치는 일이 자기에게 왜 중요한가?

       

    학생은 수업을 받는 것이 아니고 교사를 받아들인다.

       

    수업 내용이 기억에서 사라져버린 지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도 심지어 과목명마저 잊어버린 때라도, 학생들은 여전히 교사를 기억하고 있다.

    사람이 기억되지, 강의가 기억되는 것이 아니다.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

       

    훌륭한 강의의 핵심요소

  • 새로운 정보를 알려준다.
  • 어려운 개념들을 설명하고, 명료화하고 정돈한다.
  • 배움에 대한 존중심을 고취시킨다.
  • 믿음과 생각하는 방법들을 다시 생각토록 한다.
  • 더 깊게 연구하기 위한 열정과 동기 부여를 육성한다.

       

    교육목표 = 학습 내용(주제) + 최종행동 (동사)

       

지적영역

정의적 영역

심리 행동적 영역

암기

이해

응용

분석

종합

판단

감수

반응

가치화

조직

인격화

지각

태세

유도반응

기계화

복합외형반응

  

   

새 시대의 지식 권우는 지식을 선별(판단)하고, 종합(통합)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

   

강의 내용이 기억에 남는 비율

읽기: 10%, 듣기 26'%, 보기 30%, 보기와 듣기 50%, 보기와 말하기 70%, 말하기와 행동하기 90'%

   

주의력은 다른 모든 자원과 마찬가지로 한정되어 있음. 어디에 투자하느냐에 따라 달라짐.

   

청소부 엘리베이터에 거울을… 속도가 느리다는 사람들의 불만에…

   

21세기에는 3D 대산 3A 식으로 살아야 생존력이 높습니다. 3Afks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Anytime, Anywhere, Anyone) 만나고 일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새시대에 모방은 자살 입니다.

   

WISE (Will power, Initiative, Stamina, Enthusiasm)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