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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또 읽고/경영

마케팅 집중강의, 윌렘 버거스

bangla 2016. 4. 14.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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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C

제품 대신 소비자의 요구와 필요성 Consumer wants and needs

유통 대신 소비자의 편리성 Convenience

가격 대신 소비자의 부담 비용 Cost

판촉 대신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마케팅은 골프처럼 게임에서 이기기 위해 완벽한 스코어를 얻을 필요는 없다. 단지 경기에서 상대보다 나은 스코어만 얻으면 된다.

   

휴대전화업체에 컨설팅이나 강의를 가면 나는 그곳에서 항상 휴대전화를 직접 구입해 봤거나 휴대전화 이용료를 내 본 적이 있는 몇 안 되는 사람 중 하나였다.

   

자동차 회사 CEO들은 차를 사기 위해 이곳 저곳을 둘러본다든지 돈을 지불하고 차를 구입하는 일이 없다.

   

고객이 진정 원하는 것을 알아냄으로써 고객의 만족을 극대화하는 것이 마케팅의 목표는 아니다. … "고객들이 원하는 것은 더 좋은 제품을 공짜로 얻는 것".

   

맥주, 스포츠카 또는 단기 대출 상품에는 효과가 있다. 남자들로 하여금 앞으로 10년 뒤 짊어지게 될 부채나 자동차 사고, 혹은 암으로 사망할 가능성에 대한 걱정 없이 지금 소비하도록 만들고 싶다면 그들에게 우선 아름다운 여성을 보여주라.

   

영업 사원에게 가정 방문 시 물을 부탁… 판매가 높아짐. 단 음료수를 달라고 하면 별로 효과가 없음. 판매에 도움을 주기에는 너무 큰 부탁이었음.

   

캠벨 스프… 상류층이 고객이라고 착각… 상류층은 가정부를 두고 있어서 별로 사용하지 않음.

찰스 팔린 광고 영업사원은 중산층 거주 지역에서 쓰레기통을 뒤져 캠벨 측에 가져다 줌.

   

코카콜라와 펩시의 앙숙… 코카콜라 제품을 운송하던 릭 브론슨이라는 트럭 기사는 근무중에 펩시를 마셨다는 이유를 해고 됨..

   

근 15년 가까이 나는 어떤 시장에서든 1위나 2위가 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반복해서 강조해 왔다. 그런데 그 강좌에서, 나는 내가 가지고 있었던 가장 근본적인 생각 중 하나가 GE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말을 들었다. 나는 이점에 대해 생각해 보고 (사업부들에) 모든 기존 시장을 재정의함으로써 그 어떤 사업 부문에서도 시장 점유율을 10%를 넘지 않게 하라고 지시했다. - 잭 웰치

"GE의 1위 또는 2위 철학이 관리자들로 하여금 시장의 선두주자가 되고자 시장을 편협하게 규명하게 만든다."는 한 대령을 말을 듣고

   

중국, 골드파트너는 중국인들이 평상시 먹는 음식 속에 충분히 들어 있는 영양소를 뺀 비타민 제품을 내놓아 큰 성공을 거둠.

   

4곳에 광고회사에서 스타벅스가 충분히 스스로 광고를 하지 않았다고… 광고회사가 어떤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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