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비즈니스 스쿨-경영편, 이면희 본문
동양인은 한 사람(통치자)만이 자유임을 알았을 뿐이고, 그리스와 로마세계는 특정 사람(귀족)들이 자유라고 알았던데 반해, 게르만인은 모든 인간이 인간 그 자체로서 자유임을 알고 있었다. - 헤겔, 역사철학 강의
4의 물결은 삶의 모든 차원에서의 통합과 인간과 비인간적인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인식에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게 될 것
스놉 효과 snop effect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소비 현상
스놉효과 Snop Effect 다수의 소비자가 구매하는 제품을 꺼리는 소비 현상
에릭 바인하커 부의 기원, 전통 경제학의 주류가 계속되는 현상을 50년 넘게 서방세계와 단절되는 바람에 1950년대에 생산된 고물 자동차를 계속 뜯어고쳐 굴리는 쿠바를 보는 것 같다
경제학이 합리적인 인간을 전제하는 것은 인간을 구원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론을 구하기 위해서…. 하지만, 경제 이론의 제한성을 이해하면서 경제나 시장을 이해하는 생각의 틀로 활용하기만 한다면 우리 안의 어리석은 인간을 구할 수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학습 수단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
소비에 있어서 그 벨커브가 점점 평평해지고 있는 경향. … 다양해짐…
Internet Biz
- Content
- Context
- Community
- Customization
- Communication
- Connection
- Commerce
4C 고객 관점
- Customer Value
- Cost
- Convenience
- Communication
4P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 구매자 관점) + Political ., PR + Physical Evidence, People, Process
마케팅의 7원칙
- 신제품 발명의 원칙: 선도자의 법칙: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 것이 낳다.
- 신시장 발견의 원칙: 영역의 법칙: 최초로 뛰어 들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 정반대의 법칙: 2인자는 선도자와 정반대로 가라
- 시장세분화의 원칙: 이원성의 법칙: 모든 시장은 두 마리의 말이 달리는 경주다, 사다리의 법칙: 각 영역별로 어딘가 하나를 차지하라
분할의 법칙: 하난의 영역은 둘 이상으로 분할 된다.
Targeting(목표시장 선점) 계열 확장의 법칙: 기업은 성공한 브랜드 이미지를 확대하려는 유혹에 쉽사리 빠진다. 희생의 법칙: 업기 위해 포기,
Positioning 속성의 법칙: 어느 속성이든 효과적인 것이 단 하나라도 있게 된다.
- 시장창출의 원칙: Eliminate, Reduce, Raise, Create로 새로운 시장 만들기
- 인식의 원칙: 기억의 법칙: 시장보다는 고객의 기억 속에 맨 먼저 들어가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인식의 법칙: 마케팅은 제품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다. 집중의 법칙: 마케팅은 고객의 기억속에 한 단어를 심는 것이다. 독접의 법칙: 두 회사가 같은 단어를 고객의 기억 속에 심을 수는 없다. 솔직성의 법칙: 스스로 부정적인 명을 솔직하게 드러낼 대 고객의 신임을 얻는다. 과장의 법칙: 기업의 상황이 언론에 드러나는 것과 정반대인 경우가 종종 있댜.
- 투자의 원칙: 원근의 법칙: 마케팅 효과는 상당히 오랜 기간에 걸쳐 나타난다. 예측 불능의 법칙: 경쟁자의 계획을 작성해 보지 않으면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 가속의 법칙: 성공은 일시적 유행이 아니라 장지적인 추세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 전쟁의 원칙: 단독의 법칙: 오직 성공적인 하나의 행동만이 실질적인 성과를 올린다. 성공의 법칙: 성공은 오만으로 이끌고 오만은 실패로 이끌어간다. 실패의 법칙: 실패는 예상되고 받아들어져야 한다. 재원의 법칙: 자금의 뒷받침이 없는 아이디어는 소용이 없다.
우리보다 강자와 싸움을 하려면 먼저 상품을 차별화하고, 그것이 여의치 않으면 싸움의 장소를 달리하고, 그것도 여의치 않으면 낮은 가격으로 승부하고, 그것도 여의치 않으면 틈새시장에 집중하라. - 포터
Red Ocean | Blue Ocean |
경쟁에서 이겨야 |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듬 |
가치, 비용 가운데 택일 | 가치, 비용 동시 추구 |
차별화와 저비용 가운데 하나를 택 |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 |
회사 전체 활동체계를 정렬 | 회사 전체 활동체계를 정렬 |
블루오션을 찾기 위해서
- 업계에서 당연히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 업계의 표준 이하로 감소시켜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증가시켜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업계가 한 번도 제공하지 못했던 것으로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결정 | 지혜 |
선택 | 지능 |
종합 | 지능 |
분석 | 지식 |
요약 | 정보 |
정리 | 정보 |
수집 | 데이터 |
정보를 통한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바로 정보화의 목적이다.
전통적인 생산업체의 경우 제품의 기획 및 설계, 원자재의 조달, 생산, 완제품의 배송, 제품의 판매 등에 이르는 일련의 사슬로 연결된 업무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제 많은 기업들이 자신의 핵심역량에만 집중하고, 다른 부분은 사업 파트너의 역량을 활용하는 추세로 가고 있다. 이런 이유로, SCM 중요 Supply Chain Management의 중요성 강조 됨
재무제표의 마지막 퍼즐조각 단기순이익
부자학?
- 돈의 가치는 투자가 결정한다.
- 투자와 비용을 구분한다.
- 현금만큼 실제적인 것은 없다.
- 돈에는 공짜가 없다.
- 돈에 대한 긍정적 자세를 가진다.
- 돈에 대한 가치관이 있어야 한다.
- 기록하고 계획한다.
시장
| 기존시장 | 신시장 |
기존제품 | 시장침투전략 | 시장개척전략 |
신제품 | 제품개발전략 | 다각화 전략 |
신기술 | 신기술 대체품 | 첨단기술 전략 |
상품과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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