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액션러닝의 힘, 마이클 마쿼트 본문

읽고 또 읽고/경영

액션러닝의 힘, 마이클 마쿼트

bangla 2016. 4. 6. 16:41
728x90
반응형

   

액션 러닝은 한계가 있는 뉴턴 물리학에서 벗어나 개방 시스템 공학의 에너지와 혼돈을 이용하는 도구다. 액션 러닝 그룹은 질문 과정과 멤버의 다양성으로 말미암아 시스템 사고를 할 수밖에 없다.

   

액션 러닝은 힘의 정치학을 활용하여 균형을 맞추어 그룹 맴버들에게 힘을 배분하며 모두가 참여할 기회를 주는 도구다. 예를 들어, 액션 러닝에서는 지위가 가장 높거나 지식이 가장 풍부한 사람보다는 오히려 가장 적절한 질문을 하는 사람이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습지에 고인 물을 흘러보내야 한다는 사실을 (지식을 확장하고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지만 습지의 악어와 싸우느라(하루하루 위기를 해쳐 가느랴) 너무 분주한 나머지 물을 흘려 보낼 시간이 없다.

   

액션 러닝 참가자들이 세 단계로 학습.. 1) 머리로 무언가를 이해하기, 2) 새로 습득한 스킬 적용하기 3) 개인의 신념이나 태도에 대치되는 그래서 성장으로 연결되는 내적인 발전을 경험하기 등…

   

액션 러닝 문제의 선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 조직과 또는 개인에게 큰 의미가 있고 중요한가?
  • 긴급한가?
  • 실행기간의 정해져 있는가?
  • 그룹 멥버 중 한 명 이상이 친숙하게 이해하고 있는 것인가?
  • 그룹 혹은 멤버에게 실행 권한이 있는가?
  • 실행에 대한 책임자가 누구인지 멤버들이 아는가?
  • 문제를 통해 학습 기회가 제공되는가?
  • 단일 문제를 다룰 것인가, 복수 문제를 다룰 것인가?
  • 간단히 제시되었는가?
  • 제시된 문제가 해결해야 할 실제적이고 가장 중요한 문제가 아닐 수도 있음을 인정하는가?

       

    문제 해결 그룹이 성공하는 데 전문가가 해로운 이유는… 전문가는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지만 너무 현상의 내부만 보는 경향이 있다. 이는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될 때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현상이다. 남보다 많이 알다 보니 그룹의 토론을 장악하려고 함. 다른 사람들이 참여하기를 꺼려함.

       

    액션 러닝 그룹 구성을 위한 체크리스트

  • 멤버가 되기 위한 기준
  • 그룹 멤버들의 배경은 다양한가?
  • 그룹 규모는 네 명에서 여덟 명?
  • 풀타임 혹은 파트타임?
  •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수적 균형? 문제와 맥락을 하는 사람과 모르는 사람의 균형
  • 고객, 공급자, 판매업자, 다른 조직 등 외부에서 온 멤버가 있는가?
  • 그룹은 그룹이 내놓는 결과에 대해 어느 정도 책임을 지는가?
  • 멤버들이 모든 미팅에 반드시 참여하려고 하는가?
  • 문제에 대한 주인 의식이 있는가?
  • 외부 지원은 어느 정도 이용할 수 있는가?
  • 날짜와 시간을 정했는가?
  • 온라인 상에서 만날 그룹은?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것을 두고 왜 라고 질문한다. 나는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두고 왜… 가 없을까? 라고 질문하길 바란다. - 버나드 쇼

       

    뛰어난 질문은

  • 집중시키고 시각을 확장
  • 심도 깊게 성찰을 함
  • 새롭고 적극적인 행동을 가로막는 기존의 가정에 도전하게 함
  • 대답이 곤란한 것들이며, 질문을 던지는 데는 용기를 필요로 함
  • Breakthrough thinking 에 이르게 함.
  • 뛰어난 해결안에 이르게 함.
  •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아무도 모르는 위험하고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제시된 참신한 질문이다.
  • 멤버들이 서로 지원하고 도전하고 통찰력을 지니게 한다.
  • 너무 무례하지 않고, 의식을 공유하며 이루어진다.
  • 사심이 없다. 즉, 질문자가 똑똑함을 드러낸다거나 질문자가 원하는 정보나 흥미로운 대답을 유도하려는 수단이 아니다.
  • 문제 당사자의 상황 인식 관점을 공개하도록 한다.
  • 멤버들이 마음을 열고 더 깊이 있는 생각을 하게 한다.
  • 기본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행동을 취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을 연구하게 한다.
  • 행동을 유발한다.

       

    훌륭한 질문을 이끌어 내는 질문

  • 그것을 다른 방식으로는 할 수 있을까요?
  •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은 무엇일까요?
  • 우리가 그간 사용하지 않은 자원은 무엇입니까?
  • 우리가 그렇게 한다면 어떤 결과가 생길 거라고 예상하십니까?
  • 전혀 손쓰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 어떤 다른 대안이 있습니까?
  • 우리를 가로막는 것은 무엇입니까?
  • 만일…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 우리는 … 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습니까?

       

    학습 주기에 나타난 성찰

       

    대화와 논쟁/토론

       

대화

논쟁/토론

부분에서 전체를 본다

즉, 부분간의 연결고리를 찾는다

기본 가정을 탐구한다

탐구와 발견을 통해 학습한다

많은 의미 가운데 공동의 의미를 창출한다.

이슈나 문제를 부분으로 나눈다.

즉, 부분간의 차이점을 본다.

기본 가정을 합리화한다. 방어한다.

설득하고 피력하며 의견을 전개한다.

한 가지 의미에 대한 동의를 획득한다.

   

질문과 성찰을 위한 체크리스트

  • 개방적이고, 성찰적이며, 탐색적인 질문을 하고 있는가?
  • 질문은 참신하고, 명료하고, 시기 적절하며, 지원적인가?
  • 폐쇄형, 복합적, 유도 질문을 피하고 있는가?
  • 질문에 모두 관여하는가?
  • 질문과 질문 사이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는가?
  • 질문을 통해 문제를 재구성하는 대신, 해결안 도출로 비약하진 않았는가?
  • 질문의 목적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인가, 주목을 끌기 위해서인가?
  • 질문과 대답 사이에 성찰할 시간이 있는가?
  • 멤버는 귀를 기울여 열린 마음으로 듣는가, 아니면 상대를 평가하며 무심히 듣는가?
  • 상대방이 하는 말을 여과해서 듣고 있는가?
  • 말을 가로막지 않고 경청하는가?
  • 서로를 학습의 원천으로 보는가?
  • 질문에 정확한 대답을 하는 대신 그것을 해석하고 평가하고 있는가?
  • 상대가 한 말에 숨어 있는 가정을 파악하고 그것을 전달하고 있는가?
  • 상대의 말을 경청하는 데 얼마나 관심이 있는가?
  • 새로운 행동 방식에 개방적인가?
  • 새로운 통찰이 제시되고, 멤버들은 다양한 질문과 제시된 의견들을 이해하고 있는가?

       

    GE의 액션 러닝

  • 각 액션 러닝 프로젝트에 지속적으로 고위급 후견인을 붙인다. 아니면 하지 않는다.
  • 잘 정의되고 범위가 설정된 실제 비즈니스 기회나 문제를 주어야 한다.
  • 계획 수립 시간이 우수해야 최종 결과와 각 액션 러닝 그룹의 성공이 보장된다.
  • 경영자와 액션 러닝 멤버는 액션 러닝을 행하는 데 전념해야 한다.
  • 액션 러닝 프로젝트 전반에 걸쳐 후속 조치(팔로 업)이 중요하다.
  • 직원들이 실행에 참여해야 하고, 공식적인 점검 프로세스가 확립되어 있어야 한다.
  • 경영진은 액션 플랜의 실행에 필요한 지원을 보장해야 한다.
  • 조직 내에서 진행 중인 다른 프로젝트와 중복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 스폰서는 액션 러닝 그룹이 제안한 사항들을 긍정적으로 검토한다. 하지만 제안이 불법이거나 비윤리적인 정도를 넘어서면 스폰서는 그 제안을 수정해야 한다.
  • 액션 러닝 그룹이 문제를 착수하기 전에 변화 허용 부분과 불가 부분을 명확히 정해야 한다.
  • 최고 경영진은 액션 러닝의 진행 상황을 분명하게 이해하고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잘못된 것으로 판명된 신념을 버릴 용기가 없다면, 옳다고 알려진 행동을 취하지 못한다. - 레그 레벤스

       

    문제 재구성, 목표 설정, 전략 개발, 실행을 위한 체크리스트

  • 문제 해결의 특성?
  • 문제를 재구성?
  • 기술적 문제, 적응적 문제?
  • 참신한 질문?
  • 제시된 문제는 실제 문제인가, 징후일 뿐인가?
  • 문제 해결에 얼마나 전념하는가?
  • 이 목적이나 목표를 이루면 실제로 문제가 해결?
  • 이 목표가 문제 해결에 도움?
  • 이 목표로 개인, 팀, 조직의 긴장이 증가?
  • 어떤 영향?
  • 이 목표는 조직의 다른 목표를 들을 보완하고 지원하는가?
  • 방해요소 정의?
  • 빠른 해결책보다 혁신적이고 질 높은 해결안과 전략을 개발하는데 힘쓰는가?
  • 권한과 지식을 사용하고 열정을 발휘하는가?
  • 외부 정보와 그 수집 방법을 정했는가?
  • 전략이 야기할 영향과 결과를 신중히 고려했는가?
  • 이것이 가장 신중하게 판단한 해결인가?

       

    타인의 좋은 말을 들을 때가 아니라 자신이 아는 바를 타인과 공유할 때 가장 깊이 배우고, 효과적인 개발이 이루어진다. 받을 때보다 베풀 때 더 많이 배운다. 우리가 한 일을 성찰하고 일관성을 부여하고 지식과 스킬을 명확히 하여 공유할 때, 우리는 배우게 된다. - 롤랑 바르뜨

       

    학습을 위한 체크리스트

  • 학습을 질은?
  • 어떻게 학습을 최적화?
  • 코치는 우리의 학습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돕는가?
  • 우리의 성찰과 학습을 유도하는 데 어떤 질문이 가장 효과적?
  • 우리는 개인적으로 성장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성장?
  • 우리는 팀으로서 어떻게 학습하는가? 또 팀으로서 어떻게 우리를 개선할 수 있는가?
  • 우리는 일터에서 학습과 행동을 통합하고 있는가?
  • 지식을 조직에 전파하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 이유는? 그렇지 못했다면 그 이유는?
  • 우리는 새로운 스킬을 업무에 적용하고 있는가?
  • 우리는 실수를 통해 어떻게 배우고 있는가?
  • 팀 분위기는 협력하고, 지원하고, 학습에 관심을 두는 분위기인가?
  • 우리는 학습에 집중할 시간을 내는가?
  • 우리는 기본 가정에 의문을 던지는가?
  • 우리는 그룹으로서 학습에 대해 책임을 지는가?
  • 우리는 그룹 안에서 경험한 바를 성찰하고 그룹 밖에서 행동을 하면서 학습하는가?

       

    질문의 질이 그룹의 성공을 좌우

  • 우리는 팀으로서 어떻게?
  • 잘하는 것은?
  • 개선할 수 있는 것은?
  • 문제를 명확히 밝혔고 그것에 동의?
  • 우리가 하는 질문의 질은?
  • 우리는 상대방의 질문과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발전시키고 있나?
  • 질문과 의견의 진술은 비율이?
  • 그룹이 성취하고자 하는 바?
  • 그것을 질문으로 전환할 수 있나?
  • 우리는 지금까지 창의성? 어떻게 하면?
  • 어떤 질문이 가장 유용?
  • 제시한 아이디어(전략)의 질은?
  • 지금까지 문제나 리더십, 팀과 관련해 어떤 것을 느끼고 깨달았나?

       

    사람은 적절한 질문을 하고 자신과 주변에 대한 기본 가정과 시각을 점검할 때 자기 발전을 이룬다.

       

    액션러닝 도입과 실행을 위한 12단계

  • 최고 경영진의 지원 확보
  • 사전 워크숍 개최
  • 프로젝트, 문제 또는 도전 선택
  • 액션 러닝 코치 선정과 준비
  • 멤버 결정과 액션 러닝 그룹 형성
  • 액션 러닝 그룹의 적응과 준비
  • 액션 러닝 미팅 개최
  • 문제 제구성과 실행 전략 개발
  • 파일럿 테스트와 행동 제안
  • 행동 전략 실행
  • 마무리와 그룹의 최종 학습 점검
  • 액션 러닝의 평가 및 전사 확대 적용 방안 강구

       

    학습조직에는 경쟁자가 없다. 학습조직을 경쟁우위가 있음… 지식을 빨리 획득하고 그것을 제품, 서비스, 이익으로 전환하기 때문.

       

    학습조직

  • 학습은 성과 중심이고 비즈니스 목표와 연결된다.
  • 학습 프로세스를 중요시한다.
  • 지식, 스킬, 태도를 개발할 기회가 지속된다.
  • 학습이 모든 행동과 업무의 일부, 그리고 모든 사람의 직무 기술서의 일부가 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