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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기업의 딜레마, 세계를 뒤흔든 와해성 혁신 전략서,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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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기업의 딜레마, 세계를 뒤흔든 와해성 혁신 전략서,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bangla 2016. 4. 6. 1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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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를 움직이는 자연법칙 - 중력의 법칙이라든가 베르누이(Bernoulli)의 정리, 상승 및 견인, 저항의 개념들- 을 이해하고 난 후에야, 인간은 비로소 비행에 성공할 수 있었다. 자연의 법칙과 싸우기보다는 그것을 인지하고 이용한 비행도구를 고안해냈을 때, 마침내 인간은 예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고도와 거리를 비행할 수 있었다.

   

   

IBM, 최초의 디스크 드라이브

   

우리가 존속성 그리고 와해성 기술의 변화에 직면하고 있는 기업들 사이에서 보게 되는 성공과 실패의 패턴들은 바람직한 의사결정이 가져오는 당연한 혹은 체계적인 결과이다. 사실 이것은 왜 와해성 기술들이 성공 기업들로 하여금 딜레마에 빠지게 하는지를 말해주는 것이다. 더욱 열심히 일하고 더욱 현명해지고 더욱 공격적으로 투자하며, 더욱 기민하게 고객에게 귀기울이는 것은 모두 새로운 존속성 기술에 의해 제기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들이다. 그러나 와해성 기술을 다룸에 있어서 이러한 건전한 경영패러다임은 쓸모 없으며 심지어 많은 경우 역효과를 내기도 한다.

   

성공기업의 조직특성

  • 자원의존성: 회사의 자원이 현재의 투자자와 고객으로부터 나오므로 그 영향력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 규모의 추구: 대기업의 단기 성장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는 작은 규모의 시장에 적극 투자하기 힘들다.
  • 성공지향: 시장을 파악하기 힘들고, 실패와 시행착오가 필수적인 와해성 기술혁신에 취약하다.
  • 기술개발 의욕: 시장의 수요와 맞지 않는 기술개발에 전념, 낮은 성능을 가진 와해성 기술을 간과할 수 있다.

       

    와해성 기술에 직면할 경우 기존기업들은 전형적으로 자신의 주된 개발과제를 '기술적인 것'으로 여긴다. 즉, 와해성 기술을 알려진 시장에 적합할 정도로 충분히 개발해야 한다고 여기는 것이다. 그러나 대조적으로 와해성 기술의 상업화에 성공한 대부분의 기업은 자신의 주된 개발과제를 마케팅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즉, 제품의 와해성을 선호하는 곳을 따라 제품경쟁이 발생하는 곳에 시장을 만들거나 찾는다는 것이다.

       

    와해성 혁신의 7가지 전략

  • 고객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마라. 기업의 기술개발 속도는 시장수요의 속도와는 다르다. 따라서 고객은 혁신을 리드할 수 없다.
  • 지나치게 의욕적이면서 구태의연한 경영기법을 버려라. 혁신에 가장 방해가 되는 장벽은 기술이나 경영능력, 유통, 현금 동원력 등의 부족이 아니라 바로 이들 경영기법이다.
  • 마케팅적인 도전으로 와해성 기술을 이용하라. 와해성 기술은 그에 맞는 시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기술적인 도전이 아니다. 따라서 실패를 전재하는 마케팅적인 도전이 중요하다.
  • 너무 많이 계획하지 마라. 시장은 불확정적이다. 기업의 조직은 이미 전문화되어 있기 때문에 경험하지 못한 시장에 대한 파악이나 판매규모에 미숙할 수 있다. 새로운 시장이 요구하는 기업의 모습이 기존의 기업과는 전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 기존 조직 밖에서 특별 프로젝트를 추진하라. 기업의 자원배분은 경영자의 손에서가 아니라 중간관리자들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다.
  • 돌발상황에 대처할 자금과 여유를 항상 남겨두라. 와해성 기술 시장에 대규모 투자를 할 만큼 확실한 정보는 어디에도 없다. 따라서 너무 많이 투자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시장에서 리더가 될 것인지. 추종자가 될 것인지를 먼저 선택하라. 와해성 기술 시장이냐, 존속성 기술 시장이냐에 따라 선점하는 리더가 되어야 하는지, 추종자가 되어야 하는지의 전략이 달라진다.

       

    와해성 기술은 하이테크 혹은 신특허 기술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존기술보다 값싸고, 단순하며, 믿을 만하며, 편리하며, 마케팅 기술이 부가된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바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이며, 기업혁신의 목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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