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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x2 matrix, 핵심을 꿰뚫는 단순화의 힘, 알렉스 로우, 필 후드 본문
- 2x2 사고는 쟁점에 대한 개방적 조사를 통해 내재하는 긴장을 밝혀낸다. 이러한 긴장은 변화하는 맥락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 즉 이전의 긴장이 해소되면 이어서 새로운 긴장이 등장하게 되므로 관심의 초점도 이동해야 한다.
- 2x2 사상가들은 학습이 변화를 위한 조건이자 핵심 추진동력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 학습은 불필요하거나 타당성 없는 견해를 버리고 새로운 견해를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 2x2 사고는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대개는 관계지향적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때 사고는 풍부해지고, 유익하며, 정직해진다.
- 2x2 사상가들은 복잡함을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파고든다. 두 개의 핵심 변수로 초점을 좁히는 행동은 분석의 가치를 축소시키지 않고 오히려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 2x2 사고는 개방성을 요구한다. 개방성은 빠른 모델링과 문제 틀의 재구성을 도와준다. 문제를 새롭게 검토하고 기본 전제들을 정력적으로 검증해보아야 한다.
- 2x2 사상가들은 쟁점의 대립하는 양 측면을 모두 본다. 역설적인 상황을 낳은 대립하는 양 측면을 부정하거나 무시하지 말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조사하고 연구해야 한다.
- 2x2 사상가들은 문제를 단순화해서 초점을 선명하게 부각시킨다. 그들은 핵심적인 딜레마에 의해 혼란을 겪지 않으며,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심층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보다 정확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익계획 매트릭스
기계는 불가피하게 규칙에 속박되지만, 문제 해결 전문가들은 바로 그 규칙을 만들어 낸다. 훌륭한 문제 해결 능력가들은 규칙을 정의하고 다시 수정한다. 아마 최고의 전문가와 나머지 사람들을 가르는 가장 결정적인 차이는 논리적 수준을 전환하는 능력일 것이다. Alfred North Whitehead - 복잡한 문제는 그 문제가 발생한 것과는 다른, 상위의 논리적 수준에서 해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최초로 발견했다.
추운 날, 차 시동이 안 걸림. 같은 수준… 고침… 그러나 지각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음.
=> 다른 수준의 해결책은 택시를 타거나, 출근을 자동차로 하지 않거나, 사무실 가까운 곳으로 이사.
2x2 전문성의 원리
창의적 긴장 | 긴장은 문제 해결 에너지의 첫 번째 원천이다. 위험 대 보상 그리고 긴급성 대 중요성 같은 두 차원 사이에 실질적이고 적절한 긴장이 존재하는지 확인해라. |
대립 | 두 요소 사이의 대립은 직접적이거나 보완적이다. 직접적인 대립은 뜨거움 대 차가움이나 켜짐 대 꺼짐과 같은 것을 말한다. 보완적인 대립은 크기 대 속도나 성장 대 이익과 같은 관계를 말한다. 대립의 본질을 알고 그것을 잘 활용해라. |
반복 | 어떤 것도 전후 맥락 없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나의 긴장이 해소되면, 새로운 긴장이 다른 수준에서 생겨난다. 모든 해결책은 계속적으로 진화하는 과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야 한다. |
정직 | 모든 단계에서 용기와 정직이 필요하다. 변증법적인 요소의 이름을 붙이는 데는 물론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를 인정하고 정리할 대도 무엇보다 필요하다. 용기와 정직성으로 올바른 방향을 잡아라. |
초월성 | 학습하려면 기존 지식의 해체가 필요하며, 기본적인 긴장의 해결책은 성공과 실패로 정확히 규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새로운 가능성들에 대해 마음을 열어두어라. |
이중 나선 모델
양극화는 두가지 특징을 가진다.
- 양극화는 계속 진전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고,
- 양극단의 힘이나 선택은 서로 의존한다는 점이다.
형식, 방법, 전문성의 통합
머리와 가슴 | 어떻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을까? | 가장 힘든 선택은 이치에 맞는 것과 감정적으로 옳다고 느끼는 것 중에서 선택할 때이다. 둘이 잘 조율되어 합쳐지면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
안과 밖 | 우리에게 밀려오는 수요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까? | 시스템은 외부 환경의 요구와 잘 부합되면 최고의 성능을 낸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구조, 역량, 문화이다. |
비용과 이득 | 우리는 원하는 것을 얻는 대가로 무엇을 희생해야 하는가 | 미래를 예상하기 위한 노력에는 반드시 위험 요소도 고려해야 하며, 최소의 고통으로 최고의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경로를 찾아야 한다. |
제품과 시장 | 주어진 출발점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가? | 상품의 핵심 가치를 바꿀 수도 있고 아니면,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 공간, 시기를 바꿀 수도 있다. |
변화와 안정 | 우리는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가? 어느 정도가 좋은가? 어떻게 실패하기 전에 적시에 변화할 수 있는가? | 규모와 성격을 불문하고 모든 시스템은 성장과 적응을 향한 힘과 통합과 안정을 추구하는 힘 사이의 역동적인 긴장을 늘 안게 된다.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혼돈과 경직성을 불러와 파멸하게 된다. |
안다와 모른다 |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가? 그리고 무엇인가를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아는가? | 자기 이해를 다른 사람의 이해와 대비해서 도표화 한다. 이해의 다른 형식이나 수준이 문제와 기회를 드러내 준다. |
우선순위의 충돌 | 무엇을 첫 번째로 해야 하는가? 무엇이 진정 더 중요한가? | 우리는 당장의 압박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단기적인 것을 선택하도록 압박을 받는다. 그러는 동안 정말 중요한 과제는 뒤로 미루게 된다. |
컨텐트와 프로세스 | 컨텐트와 프로세스는 건강하고 잘 통합되어 있는가? | 컨텐트는 내용의 문제이고 프로세스는 방법의 문제이다. 대부분의 일에서의 성공은 두 가지 모두에 대한 충분한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
방법론
2X2 사고 적용
원형적 전략 딜레마
시나리오..
- 초점을 맞춘다. 의사결정의 중심 쟁점을 파악하라. 시나리오 개발은 당신이 올해 또는 미래에 씨름하게 도리 주요 의사결정 사항들을 조사할 때, 즉 안에서 시작해서 밖으로 시선을 향할 때 효과적.
- 주요 환경 요인을 조사한다. 1단계에서 선택한 의사결정의 성공 혹은 실패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역적인 요소들-공급자, 고객, 경쟁자에 대한 정보와 같은-은 무엇인가?
- 촉진요인을 파악한다. 기업의 외부의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인구 통계학적, 기술적인 요인들을 조사하라.
- 쟁점들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거시적 요인의 목록(3단계)과 미시적 요인의 목록(2단계)을 가지고, 중요성과 불확실성에 따라 우선 순위를 매겨라.
- 시나리오 논리를 구축한다. 순위를 매긴 요소들은 2x2매트릭스의 두 축을 만드는 1차 재료가 된다.
- 시나리오에 살을 붙인다. 네 가지 중 어느 하나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된다면 세상이 어떨지를 상세하게 묘사하라.
- 전략적 의미를 고려한다.
- 측정 기준과 표지판을 만든다. "그 시나리오 중 하나에 따라 미래가 펼쳐지는 여부를 우리에게 알려줄 핵심적인 측정 기준은 무엇인가?"
가트너의 매직 사분면
문제와 해결책 매트릭스
SWOT 매트릭스
시장 독식 매트릭스
제품-시장 매트릭스
본원적 전략 매트릭스
고객 충성도 전략의 선택 매트릭스 : 떠돌이, 계륵
원형적 조직 딜레마
Good to Great 매트릭스
팀의 유형
4가지 중요 인재
T-그룹 리더십
SECI 매트릭스
수단과 목적
유사점과 차이점
4개의 정사각형 모델
사회공헌 매트릭스
조하리의 창
학습 유형 검사 매트릭스
사회성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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