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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x2 matrix, 핵심을 꿰뚫는 단순화의 힘, 알렉스 로우, 필 후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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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x2 matrix, 핵심을 꿰뚫는 단순화의 힘, 알렉스 로우, 필 후드

bangla 2016. 4. 6. 1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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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x2 사고는 쟁점에 대한 개방적 조사를 통해 내재하는 긴장을 밝혀낸다. 이러한 긴장은 변화하는 맥락 속에서 파악해야 한다. 즉 이전의 긴장이 해소되면 이어서 새로운 긴장이 등장하게 되므로 관심의 초점도 이동해야 한다.
  • 2x2 사상가들은 학습이 변화를 위한 조건이자 핵심 추진동력이라는 점을 알고 있다. 학습은 불필요하거나 타당성 없는 견해를 버리고 새로운 견해를 받아들이는 과정이다.
  • 2x2 사고는 반드시 그렇지는 않지만 대개는 관계지향적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할 때 사고는 풍부해지고, 유익하며, 정직해진다.
  • 2x2 사상가들은 복잡함을 피하지 않고 정면으로 파고든다. 두 개의 핵심 변수로 초점을 좁히는 행동은 분석의 가치를 축소시키지 않고 오히려 풍부하게 만들어 준다.
  • 2x2 사고는 개방성을 요구한다. 개방성은 빠른 모델링과 문제 틀의 재구성을 도와준다. 문제를 새롭게 검토하고 기본 전제들을 정력적으로 검증해보아야 한다.
  • 2x2 사상가들은 쟁점의 대립하는 양 측면을 모두 본다. 역설적인 상황을 낳은 대립하는 양 측면을 부정하거나 무시하지 말고, 오히려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조사하고 연구해야 한다.
  • 2x2 사상가들은 문제를 단순화해서 초점을 선명하게 부각시킨다. 그들은 핵심적인 딜레마에 의해 혼란을 겪지 않으며, 프레임워크를 이용해 심층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보다 정확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된다.

       

       

       

    이익계획 매트릭스

       

       

    기계는 불가피하게 규칙에 속박되지만, 문제 해결 전문가들은 바로 그 규칙을 만들어 낸다. 훌륭한 문제 해결 능력가들은 규칙을 정의하고 다시 수정한다. 아마 최고의 전문가와 나머지 사람들을 가르는 가장 결정적인 차이는 논리적 수준을 전환하는 능력일 것이다. Alfred North Whitehead - 복잡한 문제는 그 문제가 발생한 것과는 다른, 상위의 논리적 수준에서 해결되어야 한다는 점을 최초로 발견했다.

    추운 날, 차 시동이 안 걸림. 같은 수준… 고침… 그러나 지각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음.

    => 다른 수준의 해결책은 택시를 타거나, 출근을 자동차로 하지 않거나, 사무실 가까운 곳으로 이사.

       

       

    2x2 전문성의 원리

창의적 긴장

긴장은 문제 해결 에너지의 첫 번째 원천이다. 위험 대 보상 그리고 긴급성 대 중요성 같은 두 차원 사이에 실질적이고 적절한 긴장이 존재하는지 확인해라.

대립

두 요소 사이의 대립은 직접적이거나 보완적이다. 직접적인 대립은 뜨거움 대 차가움이나 켜짐 대 꺼짐과 같은 것을 말한다. 보완적인 대립은 크기 대 속도나 성장 대 이익과 같은 관계를 말한다. 대립의 본질을 알고 그것을 잘 활용해라.

반복

어떤 것도 전후 맥락 없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나의 긴장이 해소되면, 새로운 긴장이 다른 수준에서 생겨난다. 모든 해결책은 계속적으로 진화하는 과정의 한 부분으로 생각해야 한다.

정직

모든 단계에서 용기와 정직이 필요하다. 변증법적인 요소의 이름을 붙이는 데는 물론 무엇이 문제가 되는지를 인정하고 정리할 대도 무엇보다 필요하다. 용기와 정직성으로 올바른 방향을 잡아라.

초월성

학습하려면 기존 지식의 해체가 필요하며, 기본적인 긴장의 해결책은 성공과 실패로 정확히 규정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새로운 가능성들에 대해 마음을 열어두어라.

   

   

이중 나선 모델

   

양극화는 두가지 특징을 가진다.

  • 양극화는 계속 진전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고,
  • 양극단의 힘이나 선택은 서로 의존한다는 점이다.

       

       

    형식, 방법, 전문성의 통합

       

머리와 가슴

어떻게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을까?

가장 힘든 선택은 이치에 맞는 것과 감정적으로 옳다고 느끼는 것 중에서 선택할 때이다. 둘이 잘 조율되어 합쳐지면 큰 힘을 얻을 수 있다.

안과 밖

우리에게 밀려오는 수요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까?

시스템은 외부 환경의 요구와 잘 부합되면 최고의 성능을 낸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구조, 역량, 문화이다.

비용과 이득

우리는 원하는 것을 얻는 대가로 무엇을 희생해야 하는가

미래를 예상하기 위한 노력에는 반드시 위험 요소도 고려해야 하며, 최소의 고통으로 최고의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경로를 찾아야 한다.

제품과 시장

주어진 출발점에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무엇인가?

상품의 핵심 가치를 바꿀 수도 있고 아니면, 가치를 제공하는 방법, 공간, 시기를 바꿀 수도 있다.

변화와 안정

우리는 무엇을 변화시켜야 하는가? 어느 정도가 좋은가? 어떻게 실패하기 전에 적시에 변화할 수 있는가?

규모와 성격을 불문하고 모든 시스템은 성장과 적응을 향한 힘과 통합과 안정을 추구하는 힘 사이의 역동적인 긴장을 늘 안게 된다. 어느 한 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혼돈과 경직성을 불러와 파멸하게 된다.

안다와 모른다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가? 그리고 무엇인가를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어떻게 아는가?

자기 이해를 다른 사람의 이해와 대비해서 도표화 한다. 이해의 다른 형식이나 수준이 문제와 기회를 드러내 준다.

우선순위의 충돌

무엇을 첫 번째로 해야 하는가? 무엇이 진정 더 중요한가?

우리는 당장의 압박과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단기적인 것을 선택하도록 압박을 받는다. 그러는 동안 정말 중요한 과제는 뒤로 미루게 된다.

컨텐트와 프로세스

컨텐트와 프로세스는 건강하고 잘 통합되어 있는가?

컨텐트는 내용의 문제이고 프로세스는 방법의 문제이다. 대부분의 일에서의 성공은 두 가지 모두에 대한 충분한 전문성을 필요로 한다.

   

   

방법론

   

   

2X2 사고 적용

   

   

원형적 전략 딜레마

   

시나리오..

  • 초점을 맞춘다. 의사결정의 중심 쟁점을 파악하라. 시나리오 개발은 당신이 올해 또는 미래에 씨름하게 도리 주요 의사결정 사항들을 조사할 때, 즉 안에서 시작해서 밖으로 시선을 향할 때 효과적.
  • 주요 환경 요인을 조사한다. 1단계에서 선택한 의사결정의 성공 혹은 실패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지역적인 요소들-공급자, 고객, 경쟁자에 대한 정보와 같은-은 무엇인가?
  • 촉진요인을 파악한다. 기업의 외부의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인구 통계학적, 기술적인 요인들을 조사하라.
  • 쟁점들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거시적 요인의 목록(3단계)과 미시적 요인의 목록(2단계)을 가지고, 중요성과 불확실성에 따라 우선 순위를 매겨라.
  • 시나리오 논리를 구축한다. 순위를 매긴 요소들은 2x2매트릭스의 두 축을 만드는 1차 재료가 된다.
  • 시나리오에 살을 붙인다. 네 가지 중 어느 하나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된다면 세상이 어떨지를 상세하게 묘사하라.
  • 전략적 의미를 고려한다.
  • 측정 기준과 표지판을 만든다. "그 시나리오 중 하나에 따라 미래가 펼쳐지는 여부를 우리에게 알려줄 핵심적인 측정 기준은 무엇인가?"

       

       

    가트너의 매직 사분면

       

       

       

    문제와 해결책 매트릭스

       

       

    SWOT 매트릭스

       

       

    시장 독식 매트릭스

       

       

    제품-시장 매트릭스

       

       

    본원적 전략 매트릭스

       

       

    고객 충성도 전략의 선택 매트릭스 : 떠돌이, 계륵

       

       

    원형적 조직 딜레마

       

       

    Good to Great 매트릭스

       

       

    팀의 유형

       

    4가지 중요 인재

       

       

    T-그룹 리더십

       

       

    SECI 매트릭스

       

       

    수단과 목적

       

       

    유사점과 차이점

       

       

    4개의 정사각형 모델

       

       

    사회공헌 매트릭스

       

       

    조하리의 창

       

       

    학습 유형 검사 매트릭스

       

       

       

    사회성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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