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비즈니스 교양, 박태일 본문
Guerlain 의 창업자의 4대 손인 장 폴 겔랑은 3000가지 행을 구분할 줄 암. 3000가지의 향의 개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
과시적 유한: 자신이 노동할 필요가 없고 노동과 무관한 존재임을, 즉 유한계급임을 과시하는 행위
100번째 원숭이 현상…
아무리 좋은 방식도 일정 수준의 진정한 참여자들이 확보되지 않으면 전체의 문화나 논리로 바뀌지 않는다.
중상자 한 명이 나오면 그 전에 같은 원인으로 발생한 경상자가 29명, 또 운 좋게 재난은 피했지만 같은 원인으로 부상을 당할 뻔한 잠재적 상해자가 300명이라는 것. 큰 재난이 일어나기 전에는 29번의 경미한 사고가 있었고, 300회의 징후가 있었다는 것… 1:29:300 하인리히의 법칙
일은 그것을 처리하는 데 쓸 수 있는 만큼 늘어나게 마련이다.
세상에서 가장 바쁜 사람은 시간적 여유가 있는 사람이다. - 파킨슨…
링겔만 효과: 익명성… 두명 93, 3명 85, 8명 49…
뷔르당의 당나귀: 두개의 건초더미에서 무엇을 먹을까 고민하다 굶어 죽음.
부메랑 효과: 설득하려는 시도만으로도 상대방의 반발을 초래하여 역효과. 심리적 저항이론(어떤 대상에 대한 선택의 자유를 제한하거나 위협하면 사람들은 자유를 유지하기 위해 금지된 대상을 더 강렬하게 원한다. 희귀한 것을 원함)
쉽게 알수 있죠. 첫째, 아무도 부르지 않았는데 당신이 여기 나타났소. 둘째, 내가 이미 답을 알고 있는 문제를 내더니, 그에 대해 대답하고는 대가를 원했소. 셋째, 당신은 내 사업에 대해 아는 게 하나도 없다는 거요. 양이 아니라 양치기 개를 차에 실은 것만 봐도 알 수 있소.
고다 로한, 노력론 : 세가지복….석복(복을 아끼는 것), 분복(복을 나누는 것), 식복(복을 심는 것, 후손을 위해)
좋은 안목으로 눈앞의 매출에만 급급해 하지 말고 장기적인 시점에서 고객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석복
사랑이나 꿈을 많은 고객들에게 나누어줌으로써 자신의 마음이 넉넉해지는 것은 분복이다.
직원이 몇 년 후에 다른 회사로 옮긴다고 해도 인재를 성심껏 길러 사회에 기여하는 훌륭한 인재를 배출하는 일이 식복이다.
미국 철로의 폭 4 피트 8.5인치. 영국 표준 수치. 마찻길. 로마인이 만듬…
MBWA : management by wandering around.
월튼 자서전 성공적인 기업경영의 법칙
- 지금 하고 있는 사업에 정신을 집중하고 전념하라.
- 이익을 모든 동료들과 나누고 그들을 동반자로 대우하라.
- 동반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참여의식을 이끌어내라.
- 가능한 한 모든 정보를 동반자들과 공유하라.
- 동료들이 하는 모든 일에 감사하라.
- 자신의 성공을 스스로 축하하고, 실패했을 때도 유머를 잃지 마라.
- 모든 종업원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라.
- 고객의 기대를 넘어서라.
- 경쟁자보다 비용을 낮게 하라.
- 관습에 순응하지 마라. 흐름을 거슬러 진행하라.
영국 잔디가 세계에서 가장 좋은 것은 100여 년 동안 한결같이 1주일에 두 번씩 손질을 하고 물을 주어왔기 때문입니다. - 벤츠 회장.
Innovator, early adopter, early majority, late minority, laggard. 혁신의 확산, Everett Rogers.
세상에 나쁜 사람은 없다. 덥고 지치고 목마른 사람이 있을 뿐이다. - 코카콜라…
빨간 얼굴 테스트: 자신이 내린 결정이나 행동을 아내와 자식에게 얼굴을 붉히지 않고 설명할 수 있을 만큼 윤리적 이었는지 자문.
월트 디즈니 10가지 경영원칙
- 모든 사람의 꿈을 실현시켜라.
- 자신의 믿음대로 살아라.
- 고객이 아니라 초대한 손님이다.
- 하나를 위한 전부, 전부를 위한 하나.
- 영광을 함께 나누는 파트너십
- 용기 있게 마지막 까지
- 실천하고, 실천하고 또 실천하라.
- 당신의 코끼리가 날도록 하라.
- 스토리보드로 마술을 걸어라.
- 가장 작은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본을 중시하라.
웨렌 베니스 - 5가지 인간관계 핵심기술
- 사람들이 당신이 바라는 방식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능력
- 인간관계 및 여러 가지 문제에 과거가 아닌 현재의 맥락으로 접근하는 능력
- 낯선 사람이나 그리 가깝지 않은 사람들에게 보이는 정중한 태도를 절친한 사람들에게도 보일 수 있는 능력
- 리스크가 아주 커 보이는 순간에도 다른 사람을 신뢰할 수 있는 능력
- 다른 이들로부터 항상 동의나 인정을 받지 않고 지낼 수 있는 능력
질문의 리더쉽, 마이클 마쿼트
- 집중력을 높이고 역량을 강화한다.
- 깊이 성찰하게 만든다.
- 고정관념을 타파한다.
- 용기와 힘을 북돋는다.
- 아이디어와 돌파구를 마련한다.
- 훌륭한 해법을 찾는 열쇠를 전달한다.
- 더 나은 관점을 선사한다.
- 마음의 문을 열고 깊이 생각하게 한다.
- 행동방식과 사고방식의 기준을 재검토한다.
- 긍정적이고 위력적인 행동을 낳는다.
낳아 기르되 소유하지 않고, 행하되 공을 내세우지 않고, 이끌되 지배하지 않는다. - 노자, 도덕경
콜린파월 리더쉽
- 책임 있는 결정이나 행동에는 일부 구성원의 불만이 따른다.
- 부하들이 자신의 문제나 고민을 당신과 의논하지 않는 날이 바로 그들에 대한 리더십을 상실한 날이다.
- 비판받는 것을 두려워 마라.
- 작은 일이라고 무시하지 마라.
- 어떤 일을 시도하기 전까지는 무엇을 얻을지 아무도 모른다.
- 무언가를 해내는 것은 조직, 계획, 경영이론이 아니라 바로 사람이다. 오직 최고의 인재를 얻음으로써 위대한 업적을 얻을 수 있다.
- 조직도나 그럴듯한 직함은 무의미한다.
- 현재의 업무에 너무 몰입하지 마라. 그 자리가 사라지는 순간 자신도 함께 사라진다.
- 지속적인 낙관주의는 힘을 배가시킨다.
- 필요 정보량이 40-70% 정도 되면 배짱 있게 일을 추진하라.
- 달리 판명되지 않는 한, 현장 지휘관은 항상 옳고 후선 조직은 틀리다.
- 지휘를 즐겨라. 휴가를 얻었으면 미련 없이 떠나라.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라.
- 통솔은 고독한 일이다.
Part 1 비즈니스를 창조하는 교양지식
01 미켈란젤로 동기
02 스몰-월드 현상
03 과시적 소비
04 엘리베이터 테스트
05 100번째 원숭이 현상
06 카산드라의 예언
07 콩코르드 팰러시
08 하인리히 법칙
09 파킨슨의 법칙
10 링겔만 효과
11 코끼리 훈련
12 트리클 다운 효과
13 최소량의 법칙
14 멘토링
15 뷔르당의 나귀
16 좋은 타협 vs 나쁜 타협
17 노블레스 오블리주
18 호모 노마드
19 톨레랑스
20 피그말리온 효과
21 새로운 교양인
22 결정의 심리학
23 설득과 부메랑 효과
24 구성의 오류
25 봉사자의 희열감
26 네트워크 가족
27 프로슈머
Part 2 글로벌 기업을 이끄는 경영지식
28 알렉산더 딜레마
29 기업의 합법적 해적, 컨설턴트
30 MOT와 블링크
31 제너럴 스페셜리스트
32 2·7·1 인력관리 시스템
33 삼복론
34 지식 합성
35 혁신의 어려움: 우주왕복선과 로마의 말 엉덩이
36 현장경영
37 펀 경영
38 신이 내린 직장, GWP
39 샘 월튼의 비즈니스 성공법칙
40 속자생존의 세계
41 미래사업의 전략
42 이노베이션의 확산
43 CI와 PI
44 비전 경영
45 250의 법칙
46 존슨&존슨의 윤리경영
47 생산적인 자아도취자
48 핵심가치와 핵심역량
49 웨이Way
50 월트 디즈니의 경영원칙
51 제록스 경영전략 제1조
52 빅3 시장지배 전략
53 앞일을 생각하고 꾀하는 사람, 기업인
54 페덱스의 PSP 철학
55 사우스웨스트항공의 직원만족 경영
Part 3 미래 CEO를 위한 리더십 기술
56 드러커의 리더십 교훈
57 워렌 베니스의 인간관계 기술
58 질문 리더십
59 자부심을 불어넣는 리더십
60 변혁적 리더십
61 콜린 파월의 리더십 지침
62 운명을 함께 하는 리더십
63 일본 세 영웅의 리더십
64 리더십과 관리
65 비전의 힘
66 서번트 리더십
67 팔로어십
68 경청의 리더십
69 위대한 사명
Part 4 끝없이 진화하는 마케팅·브랜드 전략
70 바이럴 마케팅
71 단어의 법칙
72 리텐션 마케팅
73 뛰어난 아이디어를 찾는 방법
74 브랜드 축약의 법칙
75 브랜드 일관성의 법칙
76 인터넷 브랜드명:고유명사의 법칙
77 광고의 몰락과 홍보의 부상
78 인터넷과 일원성의 법칙
79 브랜드 경영이 중요하다
Part 5 위대한 성공을 향한 삶의 지혜
80 네 단어의 위력
81 카네기 일화
82 현재라는 선물
83 느림의 철학
84 허유와 소부의 이야기
85 우임금의 치수 방식
86 장자의 깨달음
87 선시어외先始於?의 고사
88 위대한 성공을 만든 실패
89 인생의 성공 방정식
90 설득의 어려움
91 처칠의 유머
92 부하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
93 사목지신徙木之信의 고사
94 걱정에 대한 이해
95 사람 보는 법
96 나라를 망친 7가지 죄
97 어느 17세기 수녀의 기도
98 TV형 대통령 레이건의 유머
99 쓸모 있음과 쓸모없음
100 암묵지와 형식지
101 인재를 맞는 예의
'읽고 또 읽고 >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밥파는 CEO, 김승호 (0) | 2016.04.06 |
---|---|
잘되는 회사는 따로 있다. 김경준 (0) | 2016.04.05 |
마케팅 전쟁, 앨 리스, 잭 트라우트 (0) | 2016.04.05 |
Forbes Great Biz Letters (0) | 2016.04.05 |
비즈니스는 이메일로 완성된다, 데이비드 시플리 (0) | 2016.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