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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다는 것의 의미, 존 버거 본문

읽고 또 읽고/예술

본다는 것의 의미, 존 버거

bangla 2016. 4. 2.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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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맥락은 시간 속에서 그 사진을 대신하게 되는데 - 그것은 불가능한 것인 그것 자체의 원래 시간이 아닌 - 서술되는 시간 속에서이다. 서술된 시간은 그것이 사회적 기억과 사회적 행위의 성격을 띠게 되면 역사적 시간이 된다. 짜맞추어진 서술된 시간은 그것이 자극하고자 하는 기억의 과정을 존중해야 할 필요가 있다.

기억되는 어던 것에 대하여 유일무이한 단 한 가지의 접근 방식만이 존재하는 것은 결코 아니다. 기억되는 것은 노선의 한쪽 끝에 있는 종점과 같은 것이 아니다. 수없이 많은 접근 방식들과 자극들이 그것을 향하여 모여들거나 그것에 이르게 된다. 이야기들, 비교들, 기호들이 거의 동등한 방식으로 이르게 된다. 이야기들, 비교들, 기호들이 거의 동등한 방식으로 인화된 사진들을 위한 맥락을 창조해 내는 데 필요한데, 다시 말하자면 그것들은 다양한 접근 방식들을 구분하고 그럴 수 있는 길을 열어 놓아야만 한다는 것이다. 사진이 동시에 개인적, 정치적, 경제적, 극적, 일상적, 그리고 역사적인 측면에서 보여질 수 있도록 사진을 둘러싼 방사 체계가 구성되어야만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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