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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의 깊은 샘, 초대교회에서 현대까지 영성으로 읽는 기독교 역사, 제럴드 싯처 본문

읽고 또 읽고/기독교

영성의 깊은 샘, 초대교회에서 현대까지 영성으로 읽는 기독교 역사, 제럴드 싯처

bangla 2017. 2. 25.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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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성의 깊은 
초대교회에서 현대까지 영성으로 읽는 기독교 역사 
제릴드싯처 | 신현기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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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로마가 기독교를 박해한 마지막 이유가 있는 
신들의 파괴자! 
데, 이것이 가장 중요하다. 초기 그리스도인들은 자신의 신양을 절 
대적이고 배타적인 진리로 보았고, 이는 당대의 다원주의를 위협 
는 다음과 같이 씼다 “로마인 
했다 역사가 스티븐 벵코Stephen 
들은 종교 자유에 대해 상당히 니그러웠으므로 그리스도인들의 
배타적 진리 주장에 당황했다” 이교도들은 종교적 진리란 본질상 
애매모호하므로 토론의 여지를 남겨 두는 것이 최선이라고 가정

로마인들은 종교 자유에 대해 상당히 너그러웠으므로 그리스도인들의 배타적 진리 주장에 당황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의 생각은 반대였다. 왜냐하면 다른 모든 시도는 하나님께 이를 없으므로, 세상을 구원하려고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로 세상에 내려오기로 선택하셨다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진리를 소유하고 있다고 확신했는데,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에 대한 궁극적 계시를 구현하셨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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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의 생각은 반대였다. 왜냐하면 다른 모 
는 시도들로는 하나님께 이를 수 없으므로, 세상을 구원하려고 하 
나님이 에수 그리스도로 세상에 내려오기로 선택하셨다고 확신했 
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인은 진리를 소유하고 있다고 확신 
했는데, 예수 그리스도가 하나님에 대한 궁극적 계시를 구현하셨 
기 때문”이라고 벵코는 결론지었다25 
그래서 결국 예수님을 구세주이자 주님으로 믿는 기독교 신앙 
이 가장 거슬렸던 것이다 비판자들은 하나님께 이르는 대부분의 
다른 길을 받아들인 것처럼 예수님을 하나님께 이르는 하나의 길 
로 기꺼이 받아들였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스도인들이 예수님만 
하나님께 이르는 유일한 길이란 1]1 0 0 
1:五言 포기했다면 말이다. 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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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막 성자들은 영웅적 노력으로 영적 훈련을 수행하여 예수님 
이 보여 주신 모범에 대한 깊은 존경을 드러냈다. 그리고 “그리스 
도 안에서 성육하신” 하나님을 높이기 위하여 사막으로 물러났 
다19 그들은 성육신이 고난을 면하게 해 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고 
난을 선택하도록 고무하기 위한 것이라고 여겼다 고난은 성육신 
을 통해 구속적이 되었기 때문이었다. 존 크리사브기스J。hn - 
는 다음과 같이 썼다. “우리 개인의 고통이 더 깊을수록, 하나님의 
영원한 긍휼은 더 풍성하다 인간 부패의 심연이 더 깊을수록, 천 
국 자비의 은혀는 더 크다 십자가의 길에 더 노출될수록, 부활의 
빛을 더 강렬히 경험한다”20

우리 개인의 고통이 깊을수록, 하나님의 영원한 긍휼은 풍성하다. 인간 부패의 심연이 깊을수록, 천국 자비의 은혜는 크다. 십자가의 길에 노출될수록, 부활의 빛은 강렬히 경험한다.

  • 크리사브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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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월함을 드러내려고 사용했던 바로 그 본문을 인용했다(아마도 농 
담조로). “그런데 너는 좋은 편을 택하여 하루 종일 읽고 세상 음식 
을 취하고 싶어 하지 않는구다” 젊은이는 마음 깊이 찔린 나머지 
실바누스 앞에 엎드려 회개했다. 실바누스는 한마니 더 언굽했다 
“내 생각에 마리아에게는 언제나 마르다가 필요하고, 마르다의 도 
움 덕분에 마리아가 칭찬을 받은 것이지.”61 
사막 성자들은 지나친 금욕도 비판했다 아빠 포이멘은 참된 금 
식을 위해 만드시 음식 없이 지낼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모든 사 
람이 매일 원하는 양보다 약간 덜 먹었으면 좋겠네.” 그는 동료 체 
자에게 자신의 젊은 시절 행동을 언금하면서 자신이 여러 날 동안 
계속 금식하곤 했다고 말했다 “위대한 장로들은 이 모든 것들을 
시힘하고 나서, 매일 먹는 것이 좋지만 어떤 날에는 약간 덜 먹는

생각에 마리아에게는 언제나 마르다가 필요하고, 마르다의 도움 덕분에 마리아가 칭찬을 받은 것이지. -실바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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묘사히고 싶이 했다 嚮의 도시가 지상의 형대로 육화된 것, 즐 또 
니른 세개를 형해 일린 장처럽 말이다 쉬지는 건축과 신학을 이음 
미1 없는 히다의 진체로 결힘하려고 했다 오토 폰 심슨Otto sm″(유 
밍한 고니 건축 의시가)에 따르면, 이떤 면에서 쉬제는 “신학을 세운 건축 
가”있다2 로마네스크 교회가 특정한 신적 실재를 보여 줄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내려고-℃1를테면, 성경 이야기를 전하는 벽걸이 융 
단과 그림을 걸어 둠으로씨_ 했Ella, “고딕 건축가는 천상과 지상의 
질서를 세우는 법척을 적용했다”3 그러므로 고딕 대성당은 단순한 
상징을 넘어 하나님 나라를 지상에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이었다 
아무리 위엄 있다 할지라도 어떻게 단순한 하나의 건물이 초월 
적인 무엇으로 변할 수 있는가? 고덕 건축은 두 가지 특성 때문

신학을 세운 건축가, 쉬제, 고딕 건축가.

고딕 대성당은 단순한 상징을 넘어 하나님 나라를 지상에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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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래치日 수1H17 
`_ 
나님을 아는 참된 지식은 다른 종류의 지식과는 다르다고 일깨운 
다 하나님은 주체이지 대상이 아니고, 인식 주체이지 인식 대상이 
아니며, 관계를 시작하는 분이다. 하나님은 신자들에게 자신을 계 
시하는 분이고, 완전한 기쁨과 조화 속에서 신자들을 자신에게 연 
합하는 분이다. 
기독교 신비주의는 중세 시대에 정점에 달했다. 가장 위대한 기 
독교 신비가들 가운데 많은 사람이 그 시대에 살았고, 신비주의 영 
성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개님들이 출현했으며, 신비주의 사상 
에 대한 다양한 '학파들'이 발전한 것도 이 시기였다. 물론 초대교 
회에도 신비가들이 있었고 종교개혁 교회에도 마찬가지였다. 현대

 

그리스도인의 삶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하나님과의 연합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교리를 아는 지식이 필요하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래서 신비가들은 하나님을 아는 참된 지식은 다른 종류의 지식과는 다르다고 일깨운다. 하나님은 주체이지 대상이 아니고, 인식 주체이지 인식 대상이 아니며, 관계를 시작하는 분이다. 하나님은 신자들에게 자신을 계시하는 분이고, 완전한 기쁨과 조화 속에서 신자들을 자신에게 연합하는 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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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하고 이해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인다 신비가들은 역설을 좋아하 
고, 추상적 개님과 은유로 말하며, 신비를 좋아한다. 하나님을 아 
는 것은 합리적일 뿐 아니라 직관적이고, 머리뿐 아니라 가습의 일 
이며, 그야말로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스도 
인의 삶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하나님을 아는 지식과 하 
나님과의 연합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교리를 아는 지식이 필요하 
지만 그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래서 신비가들은 하 
나님을 아는 참된 지식은 다른 종류의 지식과는 다르다고 일깨운 
다. 하나님은 주체이지 대상이 아니고, 인식 주체이지 인식 대상이 
아니며, 관계를 시작하는 분이다. 하나님은 신자들에게 자신을 계 
시하는 분이고, 완전한 기쁨과 조화 속에서 신자들을 자신에게 연 
합하는 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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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 예전 수행, 성례와 금욕 훈련이 줄 수 있는 것보다 더 깊이 들 
어간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하나님과의 연합을 경힘하기를 갈망한 
다. 이러한 연합은 세상의 모든 법주를 초월하는 법이다 신비주의 
는 결국 설명할 수 없는 실재를 다루기 때문에 이해할 수 없는 것 
처럼 보인다 기독교 이야기를 하고, 기독교 교리를 늘어놓으며, 기 
독교의 훈련 방법을 규정하고, 성례를 시행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 
러나 하나님과의 연합에 이른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 경힘이 충분히 실제적이라 하더라도, 말 
과 개님으로는 실피1할 뿐이디: 그 경험은 전적으로 심원한 신비다 
니오니시우스의 시각을 통해 우리는 이 거대한 신비, 곧 신약이 
말하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알려진 그 신비를 얼핏 볼 수 있다 
신비가들은 하나님과의 연합으로 가는 여정에 작수하도록 우 
幺내 -#1:1- 01

기독교 이야기를 하고, 기독교 교리를 늘어놓으며, 기독교의 훈련 방법을 규정하고, 성례를 시행하는 것은 가능하다. 그러나 하나님과의 연합에 이른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경험이 충분히 실제적이라 하더라도, 말과 개념으로는 실패할 뿐이다. 경험은 전적으로 심원한 신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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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가들은 하나님과의 연합으로 가는 여정에 작수하도록 우 
리를 초대한다. 이 여정은 세 단계를 거친다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완 
천히 이동하는 것은 불7능하지만). 첫째, 정호Fu…의 길로서 고백, 회 
개, 엄격한 훈련이 필요하다. 모는 죄를 근절하고 비려야 한다 아 
무리 유익하고 필요하더라도 금욕 훈련을 통해서는 거기까지만 도 
달할 뿐이다 둘째, 조명,lummatjon의 길로서 기독교 신양의 본질적 진 
리에 대해 깊은 지식과 통찰을 일으7는 것이다 신비적 지식은 초 
월적이고 기룩하며 완전하신 존재를 포함하기 때문에 독특하다 
그래서 성경과 교리를 숙달하는 것 그 이상이 필요하다 명상은 
을바른 훈런이다 그러나 그러한 훈런이 필요하더라도 그것을 통해 
서는 거기까지만 도달할 뿐이다 셋째, 연합un岫의 길이 있다 이 단 
계에서 인식자와 피인식자는 연합하고, 영혼은 하나님과 교통하

하나님과의 연합으로 가는 여정 : 정화, 조명,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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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끌어안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아낌없이 드러낼 수 있었겠는가? 
도미니쿠스는 실용적이었기 때문에 사실상 더 현실적인 본보기가 
되었다 그렇다 해도 그 역시 지식인이고 설교자였지 은행가나 빵 
굽는 사람, 상인, 법률가는 아니었다. 프란체스코와 도미니쿠스는 
여천히 수도사들을 도시로 보내는 운동을 시작했다. 탁발 수도사 
들은 평신도보다는 수도사처럼 살았지만, 평신도들의 세계로 들어 
와서 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설교했으며 그들에게 실용적 
인 용어로 기독교 신양을 설명했다 레스터 리를Lester *은 다음과 
같이 결른지었다 “탁발 수도사들의 고유한 업적은 특히 사회의 도 
시 지역과 주로 그 속에서 사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형태의 종교적 
표현을 만들어 낸 것이었다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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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인은 한 인간이고 하나님이 만드신 가장 훌륭한 작은 피조물이며, 
그리스도가 이 여인을 나에게 주셨구나. 그분께 찬양과 영광을 돌리 
자” 네가 이 편지를 받게 될 날 저녁, 나도 내 아내를 같은 식으로 사 
랑하고 너를 기억하겠네. 그러면 우리는 함께할 것이라네.44 
그는 동료 수도사들에게도 결혼하라고 촉구했다. 결혼을 고려 
하던 수도사 볼프강 라이센부쉬… Relssenbusch에게 보낸 편지에서 
도 루터는 다음과 같이 썼다.

여인은 인간이고 하나님이 만드신 가장 훌륭한 작은 피조물이며, 그리스도가 여인을 나에게 주셨구나. 그분께 찬양과 영광을 돌리자. - 루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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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L 한-I-/111-「 
1555년 3월과 1556년 7월 사이에 칼뱅은 신명기만으로 200번이나 
설교했다. 일요일에 하는 설교와 학교에서 주 중에 하는 강의는 별 
도였다. 속기사가 1549년과 1564년 사이에 칼뱅이 했던 설교를 기 
의 모두 기록했는데, 그것들을 편집해서 엮으니 약 44권에 달했다. 
칼뱅의 후계자 테오도뤼 베자… Beza는 칼뱅이 연평균 290회나 
설교했다고 주장했다!5 역사가 롤런드 베인klR01and Balnton은 “종교개 
혁은 설교에 중심적 지위를 부여했다”고 말한다6 
우리가 종교개혁가들이 말씀 설교에 부여한 중요성까지 추측하 
기는 어렵다. 오늘날도 여전히 세계 도처의 무수한 교회에서 목사

종교개혁은 설교에 중심적 지위를 부여했다. - 롤런드 베인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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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에게는 적용되지 않는다 나 역시 집 안에서 편히 지내고, 
가까이 사는 친구들을 사랑하며, 안정된 직장이 주는 안정감을 즐 
기는 편이다 그다지 모힘을 감행하는 유형이 아니라는 말이다. 
그러나 모힘은 에초부터 기독교 신양에 내재해 있다. 예수님 자 
신이 제자들에게 세상으로 가서 모든 민족을 체자 삼으라고 말씀 
하셨으니 말이다. 그렇다면, 세계 멀리 외진 곳으로 가서 선교 사 
역을 하는, 길 건너 이웃과 친구가 되들 우리는 위험한 모힘에 관 
여하지 않을 수 없다. 최근, 기혼의 중년 동료 하나가 기독교 신앙 
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하는 세상 친구들 몇몇과 전도 성경 공부 
를 시작했다 그는 이미 그들의 삶에 깊숙이 관여하게 되었다 목 
사 친구 하나는 몇 년 전에 여름 동안 해외에서 봉사할 기회를 모 
색하기로 했다. 별씨 일련의 일들에 시동이 걸려, 가족들을 데리고

모험은 애초부터 기독교 신앙에 내재해 있다. 예수님 자신이 제자들에게 세상으로 가서 모든 민족으로 제자 삼으라고 말씀하셨으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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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달 동안 잠비아로 여행했을 뿐 아니라, 에티오피아 아이 셋 
을 입양하기도 했다 기독교 신양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우리 
는 아마 어니본가 떠나기나, 누군가를 사랑하기나, 전에는 전혀 상 
상도 못했던 일을 시도하게 될 것이다. 이는 단순히 제자도의 삶이 
요구하는 것일 뿐이다 
신교적 신양 
기독교는 선교직 신양으로 시작되있다 그리스도의 전 사역은 유대 
인이라는 내부인뿐 아니라 이방인이라는 외부인을 항한 것이었다. 
에수님은 창니와 세리와 사마리아인처럼 당대의 유대 지도자들이 
무시하기나 정죄했던 바로 그 사람들을 소중히 여기셨다.2 예수님 
은 세리나 죄인의 친구라고 비난받으시자, 일어버린 양, 잃이버린

기독교 신앙을 진지하게 받아들인다면, 우리는 아마 어디론가 떠나가거나, 누군가를 사랑하거나, 전에는 전혀 상상도 못했던 일을 시도하게 것이다. 이는 단순히 제자도의 삶이 요구하는 것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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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하는 일에 앞장서기도 한다. 언제나 그런 식으로 일이 진행되 
느 것 같다. 하나님께 한 치를 드리면, 하나님께서는 십 리를 취하 
신다 그러나 우리는 사실 십 리를 가면서도 한 번에 한 걸음씩만 
걷기 때문에 그런 줄 모른다. 작은 모험을 하나 택해 가다가 몇 년 
후 뒤돌아보면, 어떤 결과가 벌어졌는지 보고 놀란다. 
하나님께서는 성육신을 통하여 모는 모힘을 택하셨다. 모힘은 
측랑할 수 없을 정도로 대가가 크다. 그러나 성육신은 또한 택할 
가치가 충분한 모힘임을 상기시켜 준다. 우리의 구원이 그것을 중 
거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역시 충분하지 못하다 할지라도 에수 
님의 본을 따라 모힘을 택하라고 부르신다. 다름 아닌 세상의 구 
원을 위해서 말이다.

하나님께서는 성육신을 통하여 모든 모험을 택하셨다. 모험은 측량할 없을 정도로 대가가 크다. 그러나 성육신은 또한 택할 가치가 충분한 모험임을 상기시켜 준다. 우리의 구원이 그것을 증거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역시 충분하지 못하다 할지라도 예수님의 본을 따라 모험을 택하라고 부르신다. 다름 아닌 세상의 구언을 위해서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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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을 하나님께 가장 가까운 사람들로, 
그리스도가 그분의 자비를 위해 택하신 사람들로 존중한다 그리스 
도는 사람들 가운데서 사셨다. 하나님이 사람이 되심으로씨, 사람이 
하나님이 될 수 있음을 의미하는 성육신의 위대한 신비는 우리에게 
기쁨이 되어, 우리가 에배 가운데 땅에 입 맞추고 싶어지게 했다. 한 
때 하나님이 그분의 발로 같은 땅을 밟으셨기 때문이다.B 
예수님은 과감하게 다락한 인간과 완전히 같아지셨다 예수님 
은 마구간에서 대어나셨고 손수 일하셨으며 가난한 사람들과 어 
울리셨다 “예수님은 극빈자들, 마을에 모여들어 세례 요한을 따르 
는 사람들에게 그분의 고귀한 말씀을 주셨다 그들은 병들고 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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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서 온 의원들이 정복권이 체로키인들의 권리에 우선한다고 과감 
하게 주장하면서 원주민 이주법을 지지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 
었다. 그리고 에바츠에게 분쟁에서 물러나라고까지 경고했다 그들 
주장에 따르면, 종교가 정치에 관여할 일은 없으니 말이다. 
결국 책슨과 조지아 정부가 이겼다. 연방 대법원에 상고했지만 
결정을 되돌리지는 못했다 운동 기간 대부분을 위싱턴에 있었던 
에바츠는 언론의 뭇매를 맞았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 
안에서 위로를 받았다 “하나님이 세상을 다스리신다는 것이 나의 
위로다” 하지만 여전히 그는 심한 시련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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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헌신한다면 어찌 되겠는가? 연간 여분의 1()0달러만 모아되 아 
프리카에서 AIDS와 싸우고 아시아에서 불법 성매매와 싸우는 것 
을 돕는 데 5()억 달러를 지원할 수 있다. 연간 여분의 1()0시간(71 
우 주당 2시간이다!)만 모아도, 도시에서 무료 굽식 시설에 인력을 대 
고 해비타트를 위해 못질을 할 5()억 시간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 
연간 열 통의 편지만 써도 가치 있는 대의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연간 5억 통의 편지를 워싱던에 보낼 수 있다 보통 그리스도 
인들이 매일 물을 조금씩만 덜 쓰고. 에니지를 덜 소비하고. 건강 
식을 먹고, 더 의식적으로 재활용하고, 공정 무역 제품을 구입하 
고, 버스를 더 자주 타고. 통상적으로 하는 일 외에 단 하나의 대 
의에 투자한다면 어찌 되겠는가? 교회는 빙하처럼 서서히 움직인 
다. 이 때문에 활동가들이 못 견뎌 하는 일이 아주 혼하다 그러나 
교회가 바뀌면, 지나가는 길에 있는 모는 것을 쓸어버리면서 전진 
하는 빙하처럼 강력해진다. 결국 느리고 점진적이고 분명한 변화가 
가장 효과적인 변화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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