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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경영론, 박영택 본문

읽고 또 읽고/경영

품질경영론, 박영택

bangla 2017. 2. 14. 18:05
728x90

/ E卜여택 
그 기거여로 
五 근 0 0 1- 
박영택 
지Z

 

품질의 8가지 차원 : 성능, 특징, 신뢰성, 적합성, 내구성, 서비스성, 심미성, 인지품질

차원 
Q&eatures) 
적합성(c협*험r℃e) 
인지품질(o薑ce`囟 다」새y) 
(표 1.3) 품질의 8가지 차원 
제품의 기본적 운용특성 
성능의 부차적 •보완적 특성 
규정된 시간 동안 고장 없이 작동할 확률 
설정된 표준이나 규격에 부합하는 정도 
제품의 사용수명 
수리 용이성과 신속성, 수리능력. 직원의 친절도 등 
제품의 외관. 느낌. 소리. 맛, 냄새 등과 같은 선호도 특성 
광고. 이미지. 브랜드 등에 의해 형성된 지각품질

 

품질과 수익성의 연결고리

(1) 품질과 수익성의 연결고리 
가빈 교수는 품질을 높이면 기업의 수익성이 좋아지는 이유를 시장점유율의 증대 
와 원가절감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설명하였다 
성능 특징. 
신로』성 등의 
개선 
품질 평판도 
시장정유월 
향상(광고 희대 포 
경험 기반 
규모의 경제 
이익 중대 
(그렁 1.기 품질과 수익성의 관자 시장점유율 측연Gæv하 진84)

 

증수리 및 제품책임(PL) 부담이 줄어든다. 
- 생산성 향상과 재작업 및 폐기비용 감소는 제조원가의 절감과 직결된다. 
- 보증수리 및 제품책임(PL) 부담 감소는 서비스비용의 절감을 가져다준다. 
- 제조원가와 서비스비용이 절7남되면 이익이 늘어난다 
신뢰성 또는 
적합성 개선 
생신성 향상 
재직입 및 
페기비용 
감소 
서비스비용 
〈그림 1.3) 품질과 수익성의 관계: 원가 흑면 (Gavin. 1984) 
이익중대

품질과 수익성의 관계 : 원가 측명

 

품질투자수익률 모형

(2) 품질투자수익률(ROQ) 모형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기존고객을 단골고객으로 붙잡아 두고. 신규고객을 계속 끌 
어들일 수 있다면 지속적 성장이 가능하다. 또한 여기에 더하여 원가까지 낮출 수 있 
다면 성장률과 수익률이 모두 좋아진다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위한 이러한 간단한 원 
리를 도식적으로 나타낸 것이 (그림 1.4>에 나타낸 'ROQ(Return on Quality) 모형• 
이다. 
시장에 세로 
진입하는 고객 
경쟁사로 
유출되는 고객 ``` 
시장을 떠나는 
고객 
•- 경쟁사로부터 
유입되는 고객 
결과 품질투지수의를(F魏) 모YR 1. A-st 등의 1%3자료ㆍ

 

데밍의 14가지 경영지침

(표 23) 데임의 14가지 경영지침 
1.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한다는 불변(不變)의 목표를 세워라. 그것은 경쟁력을 확보하여 사 
업을 지속한으로써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2. 새로운 철학을 받아들여야 한다 경영자들은 도전에 직님!한 것을 "M딛고 책임을 자각하 
고. 변화를 이루이내기 위한 리더심을 발휘해야 한다. 
3. 품질을 확보하기 위해 사후검사에 의존하지 말라 제조공정의 관리와 개선을 동해 품질 
을 확보해야 한다 
4. 남품가격에만 지중하지 말라. 저품질의 재료가 들어오면 오히려 총비용이 증가한다. 신 
뢰를 바당으로 한 품목에 대해 한 공급업체와 장기적 관계를 구축하는 편이 LAB다. 
5. 계획. 생산 및 서비스의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지속적 •영구적으로 개선하라. 이것은 품 
질과 생산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비용절감을 위한 것이다 
6. 직무훈련을 제도화하라. 
7. 지도력을 발휘하라. 감독의 목적은 직원들을 돕고 설비가 더 잘 작동되도록 하는 것이다 
관리자의 감독은 점검을 동해 잘못된 것을 고지기 위한 목적도 있다 
8. 두려움을 몰아내라. 이것은 회사를 위해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9. 부문 간의 장벽을 제거하라. 제품이나 서비스의 생산 및 사용상의 문제를 예견하기 위해 
연구• 설계 •생산 및 부문의 직원들이 하나의 팀으로 함께 일해야 한다 
10. 구호(slogan). 독려. 무결점(ZD)이나 새로운 생산성 목표의 달성 요구를 없애라. 그러한 
독려는 일선 직원들과 적대적 관계를 만들 뿐이다 낮은 생산성과 졸지 못한 품질의 원 
인은 대부분 그들의 통제권 밖에 있는 시스템에 있다. 
11. 작업 할당량을 정하지 발라 양적인 것을 강조하면 다른 문제나 손실은 생각하지 않고 
에넣게 해서든 할당량만 재우려 한다 
12. 업무 자부심을 빼앗아가는 장벽을 세거하라. 무엇보다 실적명가. 근무평정(수定). 목표 
1 관리(MBO)口등을 없에라. 
13. 구성원 모丁를 외해 교육과 능력가|발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라. 
14. 조직 구성원 모두가 변혁을 성취하기 위해 합께 노력해야 한다.

 

데밍 어록

〈표 25) 데밍 어록 
•내적 동기부여. 자부심. 자존심. 배움에 대한 호기심과 즐거움은 인간의 타고난 본성이다 
•금전적 보상은 내적 동기부여의 대체재가 될 수 없다 
• 경영에서 필요로 하는 가장 중요한 수지는 우리가 모르거나 알 수 없는 것이다. 
•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그것은 대가(代價)가 큰 
신화이다. 
•수치적 목표로는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다 중요한 것은 목표가 아니라 방법이다. 
•두려음이 있는 곳에서 구한 수지는 언제나 잘못된 것이다. 
•경영진의 직무는 감독이 아니라 리더십이다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경쟁이 불가피하다는 생각은 내던져라 우리는 경쟁이 아니라 
협력을 필요로 한다. 
• 생산라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고객이다. 
•사업상의 이익은 단골고객으로부터 나온다. 그들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과시하며 
진구들을 데리고 온

 

•장기적인 관계는 나날이 품질을 항상시기고 비용은 감소시킨다 
•시스템이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는 상호 의존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진 네 
트위그이다 시스템에는 목적이 있어야 한다. 목적이 없으면 시스템이라고 할 수 없다. 
• 경영진을 위해 나의 주장을 몇 마디로 요약해야 한다면 “산포를 줄이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하겠다 
• 문제는 작업자가 아니라 경영진이다. 
•시스템이 안정되있는데도 일선직원들에게 실수에 대해 말하는 것은 쓸데없는 참견일 뿐이다. 
•품질은 모든 사람의 책무이다

 

품질 트릴러지의 내용 : 품질 계호기, 품질통제, 품질개선

품질계획 
(01뙤믈|v Plmntng) 
품질통제 
(QuaEty C예\00 
〈표 2.6) 품질 트일리지의 내용uuran. 1986) 
•고객을 확인한다.(내 • 외부 고객) 
•고객의 요구를 결정한다. 
•고객요구에 대응하는 제품특징을 결정한다. 
(여기서 제품은 물품과 서비스를 모두 포함) 
•고객과 공급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품질목표를 수립한다. 
• 필요한 제품특징을 실현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개발한다 
• 공정능력을 확인한다(프로세스가 운영조건 하에서 품질 
목표를 충족시길 수 있는지 확인) 
• %-81(control)할 대상을 선택한다(관리항목 선정) 
측정단위를 결정한다 
• 측정방법을 결정한다. 
• 성과표준을 결정한다. 
• 실제 성과를 측정한다. 
• 성과 표준과 측정치의 차이를 해석한다

 

품질개선 
(Quality 
•개선의 필요성을 입증한다 
•개선을 위한 구체적 프로젝트를 도출한다. 
•프로젝트를 실행하기 위한 준비를 한다. 
• 문제의 원인을 찾기 위한 준비를 한다. 
• 문제의 원인을 찾는다. 
• 문제의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한다 
•운영조건 하에서 대책의 효과성을 입증한다 
•개선된 효과의 유지를 위한 사후관리를 실시한다.

 

파이겐바움의 10가지 품질 신조

(묘 28) 파이겐비움의 10가지 품질 신4(Watson. 2008) 
1. 품질은 전사적인 프로세스이다 
- 예외없이 모는 사람과 관련되이야 한다 
2. 품질은 고객이 말하는 바로 그것이다. 
_ 돈으로 의사표현을 하는 고객의 생각이 중요하다 
3. 품질과 비용은 합산(合算)이지 차이가 아니다 
- 비용은 품질의 적도이며. 품질은 비용을 낮춘다. 
4. 품질은 개인과 팀의 열정을 필요로 한다. 
- 모든 사람이 품질의식을 가져야 한다. 
5. 품질은 관리의 방식이다. 
- 경영진은 비즈니스 시스템을 책임지고 있다. 
6. 품질과 혁신은 상호의존적이다.

7. 품질은 윤리이다 
- 그렇게 되어야 한다는 조-뼘이며 업무수행에 대한 책임이다 
8. 품질은 지속적 개선을 요구한다 
- 개선이 없으면 모든 시스템의 성과는 되보한다 
9. 품질은 생산성을 높이는 가장 경제적인 수단이다. 
- 품질은 능률을 만들어낸다. 
10. 품질은 고객과 공급자를 연결하는 하나의 시스템으로 실행된다. 
_ 고객과의 친밀도는 매우 중요하다.

 

이사카와가 수정한 PDCA 사이클

대용조처 
결과점검 
목표실정 
방법결정 
업무실시 
(그림 2.8〉 이시카와가 수정한 PDCA 사이클

 

〈표 계〉 이시카와가 수정한 PDCA 사이클의 내용 
단계 
계획(Plan) 
실행(DO) 
점검(Check) 
조id(Act) 
설명 
목적 • 목표를 설정한다.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교육 • 훈련을 실시한다. 
업무를 실시한다. 
실시결과를 점검한다. 
조처를 취한다.

 

5S활동의 핵심내용

구분 
정리(整理. Seiri) 
정돈(整頓. Seiton) 
청소(淸掃. Seiso) 
청결(i靑潔. Seiketsu) 
정심 또는 습관화 
(戚. Shitsuke) 
(표 4.3) SS활동의 핵심내용 
내용 
필요한 것과 불필요한 것을 구별하여. 불필요한 것을 없애는 일 
필요한 것을 안전•품질•능률에 맞도록 최적의 위지에 두는 일 
쓸고 닦아서 깨끗하게 만드는 일 
깨끗한 상대를 유지하는 일 
해야 할 일과 지켜야 할 일을 확실히 하는 습관

 

설비보전 : 설비가 일생 동안 생산성이 높은 상태로 유지될 있도록 관리하자.

사후보전, 개량보전, 예방보전, 보전예방

(2) 설비보전 
-설비가 일생 동안 생산성이 높은 상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자”는 것을 전 
사적 설비보전(TPM. Total Productive Maintenance)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미 
국 GE에서 개발한 생산보전의 개님을 발전시킨 것이다. 생산보전(PM. Productive 
Maintenance)은 다음과 같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사후보전(BM. Breakdown Maintenance) _ 고장정지 또는 성능저하로 인해 발 
생하는 문제를 사후 수리를 통해 해결하려는 활동 
•개량보전(CM. Corrective Maintenance) _ '글비의 신뢰성. 보전성. 경제성. 조 
작성. 안전성 등을 높이기 위해 설비의 재질이나 구조를 개량하는 활동 
• 예방보전(PM. Preventive Maintenance) _ 정기적인 점검과 조기 수리를 동해 
설비의 고장을 미연에 방지하고 수명을 연장하려는 활동 
•보전예방(MP. Maintenance Prevention) - 신설비의 설계 시 보전정보나 새로 
운 기술 등을 활용하여 보전의 필요4넣이나 열화손실을 가능한 한 사전에 줄이려

 

찬사받는 기업 중 하나이며 여신의 대명사로 통하고 있는 3M의 경우를 보자. 
1974년 이후 이 회사는 각 사업부로 하여금 “최근 5년 이내에 도입한 신상품의 매출액이 전 
제 매출액의 25퍼센트 이상• 되도록 할 것을 요구하였다 이 정책은 근무시간의 15%를 자유롭 
게 쓸 수 있도록 공식적으로 허용해 주는 15% 규직•과 함께 3M의 이노베이션 문화를 상징하 
는 것으로 덜리 알려져 있다. 
1992년 3M의 최고경영자였던 리비오 드시본느(Liⅵ0 DeSimone)는 이 정책을 한층 더 강 
화하여 •최근 41,1 이내에 출시된 신제품의 매출액이 30퍼센트 이상'될 것을 요구하였다. 신제품 
매출액 비중에 대한 이러한 할당,•||도는 20년 이상 지속되었다. 할당량을 채우는가에 따라 승 
진과 보너스가 결정된다는 것을 관리자들은 잘 알고 있었다. 
이러한 할당량이 거의 대부분 중족되었다는 것은 그리 놀랄 만한 일이 아니다. 관리자들이 
할당량을 재우기 위해 제품의 색상을 활강색에서 초록시l으로 바꾸는 식의 일들을 적지 않게 
6

 

이미 귀에 익은 이야기 같지 않은가? 
할당량의 설정이 소련에서 실고8쭶던 것처럼 3M의 정책도 엉뚱한 결과를 가져왔던 것이다 
더욱 문제가 되었던 것은 이 정책 때문에 기업의 연구개발 부문이 기존상품의 문제점을 개선 
하는 것은 외면하고 신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에만 치중하는 것이었다. 
문제는 거기서 그치지 않았다. 연구개발 부문은 신규 개발상품의 세부사항들을 꼼꼼히 검 
토해 보지도 않고 생산부문으로 넘기는 경향이 생겨났다. 신상품의 목표량을 할당한 것이 품 
질문제와 더불어 생산부문에 또 다른 문제를 야기한 것이다. 1996년 3M은 슬그머니 이 정책 
을 포기하였다. 
신화는 없다 
세계적 수준의 개선제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일본기업들조자도 할당방식의 유혹에 
빠진 경우가 적지 않다. 믿기 어립졌지만 일본 기업의 종업원 중 매년 8선 건 이상의 아이디어 
를 제출하는 사람도 있다고 한다. 이것은 대략 하루에 30개의 아이디어를 ,4출쭶다는 것을 의

 

고객의 설명 
실제 생산품 
상품기획의 이해 
제품설계 
일선직원의 설치 고객의 진정한 요구 
〈그림 93) 나무 그네 문제

나무 그네 문제

 

㉦ 피망 줄기와 씨앗 자기 
피망을 통조림으로 만들려면 꼭지와 씨앗을 세거해야 한다. 모양과 크기가 각양각 
책인 피망의 속을 제거하는 작업은 자동화가 어렵기 때문에 수작업에 의존하 왔다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다음과 같다 
밀폐된 용기에 피|\을 넣고 압력을 점자 높인다. 그러면 피|,。삐 쭈그러들면서 가장 
약한 꼭지 부분에 균일이 생긴다 압축된 공기가 이 균열을 동하여 피망 속으로 들이 
가서 피망의 내부암력과 외부암력이 같아지게 된다. 이때 용기의 압력을 갑자기 낮추 
면 피,l감의 가장 약한 부분인 꼭지가 터지면서 꼭지에 탈린 줄기와 씨가 함께 제거된 
다. 이 방법은 1945년에 특허를 받았다. 
㉣ 삼나무 열매의 껍질 제거 
도토리와 비슷하게 생긴 삼나무의 열매 껍질을 제거하는 방법은 필폐된 용기 안에 
열매를 물과 함께 넣고. 용기 내의 압력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열을 가한 후 
갑자기 알력을 낮춘다 이렇게 하면 높은 알력 때문에 알대 집질 속에 스며들있던 물 
이 낮아진 압력으로 인해 껍질을 터뜨리면서 분출하기 때문에 껍질이 분리된다. 이 방 
법은 1950년에 특허를 받았다 고래의 먹이가 되는 그릴시|우의 껍질을 벗기는 방법도 
8

 

40가지 발명원리

10.1) 
l. e9(Segmentation) 
2. 4+(Extraction) 
3. quality) 
4. dlcml(asymrnetry) 
5. %-4HCombining. Integration) 
8. "*Counterweight) 
9. counteraction) 
10. action) 
IL "PdqlE2(Cushion in advance) 
12. 2+71(Equipotentiality) 
13. 6Pl(Inversion) 
14. Eh-PRI u(Spheroidality) 
15. 
16. 4-+4421(Partial or overdone action) 
17. to a new dimension) 
18. vibration) 
19. action) 
pction)

 

through) 
21, 
harm into benefit) 
22. 
23. 
RI(Mediator) 
24. 
25. 
26. 
WI-g-4(An inexpensive short—life object instead of an expensive durable one) 
27. 
tlBll(Replacement of mechanical system) 
28. 
a pneumatic or hydraulic construction) 
29. 
14(Flexible film or thin membranes) 
30. 
31. material) 
"NØVÅ(Changing the color) 
32. 
M4(Homogeneity) 
33. 
04171 44(Rejecting and regenerating parts) 
34. 
35. 4tflQ(Transformation of properties) 
AoVOol(Phase transition) 
36. 
expansion) 
37. 
38. 
strong oxidizers) 
39. environment) 
40. materials)

 

39가지 표준 특성

102) 397111 
. of moving obÉct) 
V-81(Weight of non—moving object) 
2. 
eol(Length of moving object) 
3. 
OOI(Length of non—moving object) 
4. 
tÜ81(Area Of moving Object) 
5. 
*419-4 tY4.Area of non—moving object) 
6. 
-+Ül(Volume of moving object) 
7. 
of non—moving object) 
8. 
(Speed) 
9. 
e (Force) 
10. 
(Ten s ion/ Pressure) 
ll. 
12. "OHShape) 
qt44(Stability of object) 
13. 
7252 (Strength) 
14. 
of moving object) 
15. 
of non—moving object) 
16. 
u re) 
17.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 39. 
spent by moving object) 
SIMxl(Energy spent by non—moving object) 
(Power) 
of energy) 
LåBl(Waste of substance) 
of information) 
uåHl(Waste of time) 
of substance) 
4uQ(Accuracy of measurement) 
of manufacturing) 
nel(Harmful factors acting on object) 
-EFbg-(Harmful side effects) 
814-g-ö14(Manufacturability) 
A of use) 
(Adaptabili ty) 
of device) 
y-#4Complexity of control) 
4E(Level of automation)

 

매력적 
일원적 
당연적 품질 
물리적 홍족상황 
〈그림 11.3) 품질특성의 진부화

품질특성의 진부화

 

회신품질 회 질 
물리적 충족상황

물리적 충족사항

 

서비스품질의 5가지 차원의 내용과

신뢰성, 확신성, 유형성, 공감성, 대응성

(표 2기4) 서비스품질의 5가지 차원의 내용과 예 
5가지 차원 
신뢰성 
(Reliability) 
확신성 
(Assuance) 
유형성 
(Tangibles) 
10가지 
결정요소 
신뢰성 
적임성 
예절성 
신용성 
안전성 
유형성 
의미 
약속한 서비스를 제대 
로 수행할 수 있는 능 
력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 
를 줄 수 있는 직원의 
지식과 예절 및 능력 
시설과 장비의 외관. 
직원 외모. 서류 외양 
등과 같이 눈에 보이느 
모양새 
예(은행의 경우) 
• 서비스 약속시간의 준수 
•문제를 한 번에 제대로 해결 
•고객의 요구대로 이행 
•거래 시의 안심감 
•직원들의 친절도 
• 직원들의 업무지식 
• 건물이나 시설의 외관 
• 직원들의 복장 
• 안내장이나 서류의 외양

 

대응성 
소통성 
고객이해성 
대응성 
고객에 대한 개별적 관 
심과 배려 
고객을 돕고자 하며 신 
속한 서비스를 제공하 
려는 자세 
•고객 개개인에 대한 관심 
•고객편의를 고려한 일정 조정 
•고객에 대한 개별적 배려 
•정화한 서비스 시간 약속 
• 신속한 서비스 
•서비스에 대한 자발적 태도

 

서비스품질의 차원 
신뢰성 
확신성 
유행성 
공감성 
대용성 
개인적 필요 
기대수준 
인지수준 
과거 경험 
서비스 품질의 평가 
• 기대초과 - 고객감동 
•기대춍족 - 고객인족 
•기대미달 - 고객넓한 
〈그림 226) 서비스품질의 평가와 고객만족

서비스품질의 평가와 고객만족

 

고객만족 
고객7斟 • 
고객인지 
(실현 격차) 
격차1: 이해 격차 
경영진의 
고객기대 
인지 
격차Z 설계 격차 
격차4: 커유니게이션 격차 
서비스 
서비스 
〈그림 27) 서비스품질 격차 모형의 개요

서비스품질 격차 모형의 개요

 

서비스 격차의 발생과 해소방안

(표 225) 서비스 격자의 말생원인과 해소방안 
서비스 격차의 콤류 
1 
이해 
격자 2 
격자 3 
실행 격차 
격차 4 
커유니커D』션 격차 
•시장로사의 불충분 
•상향 거뮤니케이선 부족 
•고객에 대한 초점 결여 
•고객지향적 표준의 부재 
•서비스 리더십 부족 
• 미흡한 서비스표준 
•인적자원 관리 부족 
• 수요와 공급의 균형유지 실패 
• 시장조사의 불충분 
•고격 기대관리 미숙 
•과잉 약속 
•수경적 커뮤니케이션 부족 
격차 해소 방함 
•고객의 기대를 정확히 
이해한다. 
• 올바른 서비스품질 
• 서비스품질 표준을 
충족시길 수 있도록 
성과를 관리한다. 
• 약속한 사항을 확실히 
이행하도록 관리한다.

 

고객 
: 격차1 
기대한 A제스 
격자 5 • 
인지된 A에스 
Aß스 
(사전 및 사후 접최 
격자 3 • 
경영자의 인 
서비스품결 
규격으로 전황 
고객기t纏 대한 
경영진의 인스4 
꾸학쉬부수품질 격차 모형 
외부고객과 소통

서비스품질 격차 모형

 

운영전략 및 서비스전달시스템 
서비스 
• 작업장 설계 
•직무 설계 
•직원 선발 및 개발 
• 직원 보상 및 인정 
•고객서비스를 위한 도구 
및 
가객 민 
• 유지(retention) 
• 반복비즈니스(rep쮀 business) 
•서비스 개념: 
고객을 위한 산출문 
• 표적고객의 요구에 맞는 
서비스의 설계 및 전달 
〈그림 25.10) 서비스-수익 체인의 구조대es心. 삶. 20%)

서비스-수익 체인의 구조

 

반복구매 증가 
서비스 실수에 
대한 불만토로 
증가 경향 
더 높은 
고기|만족 
더 낮은 비용 
더 좋은 성과 
고객요구와 
충족방법에 
더욱 친숙 
실수를 
- 만회할 수 있는 
더 않은 기회 
더 높은 
직원만족 
- • 더 높은 생산성 
- 개선된 서비스품질 
〈그림 25.11) 만족거물대e歙ett 계. 1997)

만족거울

 

노드스트름에 입사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당신과 함께 일하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의 최고 목표는 탁월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개인적 목표와 전문직업인으로서의 목표는 모두 높이 설정하십시오. 
우리는 당신이 그것을 성취할 능력이 있다고 확신합니다 
노 =人E롭의 규정 
제1조. 어떠한 상황에서도 당신의 현명한 판단에 따라 주십시오. 
그 외에 다른 규정은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라도 부서장. 점포장 사업부 책임자에게 
자유롭게 질문해 주쥐시오 
NORDSTROM

노드스트롬, 규정

 

경영품 
품질경영(Q네 
품질관리 
•지속가능한 성장 
• 이해관계자. 지배구조 
•고객만족 
•전원참가 
•공정관리 
• 산모감소 
(그림 28.1)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것이다. 이러한 기업들은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사랑받기 위하여 말로만 아니라 행 
동으로 노력하기 때문에 자랑받는 기암이라고 명명하였다 시소디아 교수 등은 현대 
기업의 5대 주요 이해관계자들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 사회(society) 
- 정부와 지역 및 광역 공동체. 기다 사회적 기관. 특히 비정부 기구(NGO) 
• 협력업체(partners) 
- 공급사와 같은 상류 협력업체, 수평적 협력업체. 판매사와 같은 하류 협력업체 
투자자(investors) 
- 개인 및 기관 투자자. 대출 금융기관 
•고객(customers) 
- 개인 및 단체 고객; 현재. 미래. 과거의 고객 
• 종업원(employees) 
- 현재. 미래. 과기의 직원 및 그들의 가족

 

Society 
Employee 
사랑받는 
기업 
Customer 
Investor 
〈그림 282) 기업의 5대 이해관계자

기업의 5 이해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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