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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경영과 혁신전락, Melissa Schilling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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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경영과 혁신전락, Melissa Schilling

bangla 2017. 2. 24. 11:46
728x90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기술경영과 
역신전략 
MELISSA SCHILLING 저 
김길선 역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그림|1.3 
혁신의 깔때기 
3.000개의 
정제되지 
않은 
아이디어 
300개의 
제한된 
아이디어 
125개의 
작은 
프로젝트 
4개의 
주요 개발 
2개의 출시 
1개의 
성공적인 
저품

혁신의 깔대기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학자 팀들은 캡슐을 움직이게 하고 소장의 벽에 붙을 수 있게 하거나, 생검(生檢)을 
하기 위해 작은 양의 조직을 떼어낼 수 있는 작은 다리와 집게를 가진 로봇기누을 
혼합한 캡슐 내시경을 개발하고 있었다.| Given은 특허 신청, Given의 워크스테이선 
을 시용하는 대형병원과 개인병원의 고객 기반을 빠르게 증가시7는 노력을 통해 미 
국 시장에서의 지위를 방어하였다. Given의 워크스테이션이 더 많이 사용될수륵 더 
많은 의시들이 그 시용법을 익히게 될 것이괴 이에 따라 대형병원이나 개인병원에 
서 경쟁 기술을 채택히는 데 있어서 발생히는 전환비펑은 더 커지게 된다. 회사는또 
한 식도와 결장김사용 캡슐형 카메라를 각각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Given사는 2011 년까지 여러 세대에 걸친 PillCam 기술을 출시하였으며 1억 7천 
8백만 달러의 연 매출을 이를 정도로 성장하였다. 회사의 제품들은 60개 이상의 나 
라에서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었다. 비록 Olympus와 같은 어마어마한 경쟁사를 상대 
하고 있기는 했지만, Given Imaging사는 여전히 캡슬형 내시경 장비업계의 세계적인 
리더로서 남아있다.

필캠, Given, 캡슐형 내시경 장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장히는 학지들도 있다.IS 10년 간에 걸쳐 진행된 발명기들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성공적인 발명가들은 디음과 같은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고 한다. 
1. 발명가는 그들이 발명하는 분야에서 사&되는 기본적인 도구와 운영방식들을 
숙지하고 있지만 그 분야 하나에만 전문적인 것은 아니다. 대신 여러 분야들 
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각각의 문제를 서로 다른 관점으로 보려고 한다. 
2. 발명가는 호기심이 많고 해답보다는 문제 자체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 
3. 발명가는 이전 연구에서 사용된 가정에 대해 의문점을 가진다. 
4. 발명가는 종종 모든 지식들이 하나의 지식으로 통일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지엽적인 해결책보다는 포괄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며, 천성적으로 다 
방면에 능통하다.

발명가들의 특성

  1. 발명가는 그들이 발명하는 분야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도구와 운영방식들을 숙지하고 있지만 분야 하나에만 전문적인 것은 아니다. 대신 여러 분야들을 동시에 살펴봄으로써 각각의 문제를 서로 다른 관점으로 보려고 한다.
  2. 발명가는 호기심이 많고 해답보다는 문제 자체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
  3. 발명가는 종종 모든 지식들이 하나의 지식으로 통일될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지엽적인 해결책보다는 포괄적인 해결책을 모색하며, 천성적으로 다방면에 능통하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그림ㅣ 2.7 
세계 기술 협력 
네트워킈 1995년과 
2000년 
1995 
:.7-자 :每•국 
IBM Corp• 
010r0h Inc. 
a ewlett-Packard CO. 
曰-

세계 기술 협력 네트워크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2000 
「넘n Corp. PLC 
r46 
Monsanto CO. 
CSIRO 
ㆍ결!/• 
Japan CO, Ltd• 
atsushita Elect 
Ltd 
C 
Industrial 
Toyota Motor Corp•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그림 14.4 
毳::孑 
가치의 구성 
보완재의 가용성 
고객 기반 
기술적 효용 
기존 기술이 제공하는 
기술 자체의 효용. 
고객 기반. 그리고 
보완재의 가용성을 
모두 합한 가치 
기술적 효용 
신기술은 자체적인 
효용가치만을 가지고 
경쟁하게 된다. 
보완재의 기용성 
고2耳 기반 
기술적 효용 
기존 기술의 고객 
기반과 보완재의 호환 
7능한 신기술 
신기술의 
〕 
한계가치

가치의 구성

 

실물 콜옵션의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실물 콜옵션의 예 
옵션을 
제공하는 투자 
기술의 상업화 
파트너에 대한 
지분 이해관계 
R&D 능력 
옵션의 성격 
기술을 상업화할 
수 있는 권리 
파트너 획득 
_권리 
기술을 개발하고 
상업화할 수 있는 
권리 
옵션행사의 효익 
• 상업화를 통한 
현금호름 
• 제조경험 
• 마케팅과 유통경험 
• 현금호름 
• 파트너의 능력 
• 현금호름 
• 기술적 전문성 
행사가격 
제조. 마케팅 유통 
비용 
파트너 획득 비용 
기술이행 비용 
보유 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특허 기간 
• 대체가능성 
• 다른 따트너 또는 
외부 기업으로부터의 
인수입살 
• 경쟁자의 모방 또는 
R&D 능력의 대체 
출처: From 橇 D. Miller and T. B. Folta, "Options Value and Entry Timing,” Strategic Management Journal, Vol. 23, pp. 655거65. 
Copyright ㉢ 2002 John Wiley & Sons Limited. Reproduced with permission.

 

소비자의 역할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서田 지무 
근|- 
관리팀은 평가의 시작으로씨 프로젝트의 잠재적 비용과 효익에 대해 는의하게 된 
다. 또한 팀은 이 토의를 구조화하는 데 시용할 수 있는 선별 질문의 목록을 작성 
한다. 이 질문들은 고객의 역할, 기업이 보유한 능력들의 역할, 프로젝트 타이밍 
과 비용 등의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13 이들의 여는 다음과 같다. 
소비지의 역알 
시장 
• 신제품의 소비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사람은 누구인가? 
• 시장의 규모는 어떠한가? 제품의 또 다른 시장은 존재히는가? 
•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종류의 마게팅이 필요한가?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치용 
• 소비자가 어떻게 제품을 시용할 것인가? 
• 제품이 소비자에게 어떤 새로운 효익을 제공할 것인가? 
• 제품에 대해서 소비지들이 대제재로 생각할 수 있는 제품은 무엇인가? 
호환성과 편리성 
제품이 소비자가 보유하고 있는 보완재와 호환이 기능한가? 
• 제품 시용방법에 대해 상당한 소비자 학습이 필요한가? 
• 제품의 편리성에 대해 소비지는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 소비자가 제품을 시용하기 위하여 다른 추가적인 비평을 들여야 히는가? 
유통과 가격 
• 소비자가 어디에서 제품을 구입하는가? 
• 제품 설치나 조립이 필요한가? 
• 소비자가 제품구매 시 기7거이 지불할 용의가 있는 금액은 얼마인가?

능력의 역할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능력의 역알 
보유하고 있는 능력 
• 새로운 프로젝트가 기업의 핵심역량이나 지속 기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을 활용 
할 수있는가? 
• 프로젝트가 기업의 현존하는 역량을 시대에 뒤떨어지게 하거나 기존 제품의 
매출을 신제품으로 대체하게 하는가? 그렇다면 기업은 현금호름상의 변화를 
통제하기 위한 전환전략을 확보하고 있는가? 
• 기업은 필수적인 제조능력을 보유하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 능력을 니부 
에서 개발해야 하는가 아니면 외부로부터 조달해야 하는가? 
• 기업은 새로운 기술을 보유한 새로운 직원을 고용해야 히는가?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경정자의 능력 
• 하나 이상의 경장가가 이 프로식트에 필요한 더 나은 능력을 보유하고 있 
는가? 
• 기업이 이 기술을 7胛才하기 않는다면 경쟁지들이 개발할 가능성은 얼마인가? 
• 기업이 특허, 져작간 상표권 영업비밀 등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는가? 
• 기업이 孕囮 경쟁가와의 협력 체계를 고려해야 하는가? 
미래의 능력 
• 
이 프로적트가 기업이 전략적 의도를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능력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가? 
/거로운 능력을 통해 기업이 개발깔 수 있는 다른 제품과 시장은 어떤 것인가? 
이 프로적트가 신제품군을 강출해낼 플랫폼인가?

프로젝트 시기와 비용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프로젝트 시기와 비용 
시기 
• 프로책트 완료까지 걸리는 시간은 얼마인가? 
• 기업이 시장 선도자가 될 7능성이 높은가? 기술의 개척자가 되는 것이 바람 
직한 전략인가? 
• 시장이 제품을 哿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예를 들어 보조 기술과 보완 기술 
를 인식할 것인가?) 
이 적절하게 발전해 있는가? 소비자가 기술의 가치 
• 기업이 제품 출시 목표기한을 초과한다면 이것이 프로젝트 가치에 어떠한 영 
향을 미칠 것인가?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 적당한 공금자와 유통 경로가 확보되있는가? 
비용 요인 
• 프로젝트에 어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될 것인가? 이러한 비용에 관한 잠재적 
편차는 어느 정도인가? 
• 제조비용은 얼마로 예상되는가? 경힘곡선을 동해 어느 정도의 비용 절감이 예 
상되는가? 
• 소비자의 제품 수용과 관런하여 기업이 감수해야 할 다른 비용이 있는가? (예 
들어 보완재, 설치 및 기술지원 등)

프로젝트 지도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그림|7.6 
프로젝트 지도 
진보적 R&D 
프로젝트 
핵심 
신공정 
차세대 
변화 
단일부서의 
개선 
점진적 
변화 
- 제품 변화 - 
백심 신제품 차세대 제품 
제품군의 따생제품의 
추가 
획기적인 발전 
프로젝트 
쫄랫폼 프로젝트 
피생 프로젝트 
출체 Adapted With the permission ofThe Free Press, a Dtvtson ofSimon & Schuster Adult Publishing 
Gro叩, from Revolutionizing Pmduct Denvlopment: Quantum Leaps Speed, Efliciency, and Quality 
by Steven C. Wheelwnght and Kun B. Clark. C叩yright 0 1992 by Steven C. Wheelwright and Kim B• 
Clark. All rights reserved.

개방형 혁신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기초를 제공하기는 하RII&. 시징여 출시된 제수은 P&G 고유의 지원과 깊고 모빙하 
기 어려운 전문성을 바당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집근은 이제 많은 기업들에서 사 
용하고 있는 “개방형 혀신 (Open Innovation)" 집괂식의 대표적인 여|이다. 
라이센상1 계약은 기출올 빌려 시용히는 기업에게 많은 제약이 뒤따르기 때문 
에 기円 빌려준 기업은 계속해서 기술에 대한 동제권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円 빌려온 기업은 기술에 대한 노히우를 축적할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축적된 노히우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기츌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 
다. 결국 기술을 빌려준 기업의 기술에 대한 통제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 
히 사라져 가게 된다. 
기금 기업들은 자신들의 경쟁사가 독자 기술을 개발히는 것을 막기 위해 자신 
들의 기술을 라이센싱 해준다. 특히 경쟁사가 자사의 기술을 똑같이 모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거나 산업 특성상 하나의 지배적인 디자인만이 전체 산업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에 적용되는 경우 이러한 전략은 더욱 유용하디(4장의 연구 요약에 자세히 나와 
있다). 자사의 기술을 잠재적 경쟁사에게 라이센싱함으로써 기술에 의한 독점적 
위치는 포기해야 하지만 많은 경쟁업체들이 독자적인 고유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라이센싱은 기업으로 하여금 시장에서 기술의 독점적 위치 
로 인한 일확천금을 노릴 수 있는 기회는 제공하지 않지만 지속적인 수익을 보장 
할 수는 있다.

 

순차적 프로세스, 부분적 병렬 개발 프로세스

시스템 생성 대체 텍스트: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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