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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관리, 유재웅, 커뮤니케이션이해 총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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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관리, 유재웅, 커뮤니케이션이해 총서

bangla 2017. 2. 14. 1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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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가경쟁력이다.개인이나기업뿐만아니라국가까지이미지 
경쟁을벌이는시대다.유비쿼터스와모바일인터넷.인공지능과기 
계학磊으로특징지어지는4차산업혁명의시대에는인간의영역 
인이미지가더욱중요해질것이다.이미지가중요하다고여기면서 
도어법게인식되는것은무엇보다손에쉽게잡히지않는데서비롯된화 
다.이미지란무엇인가.어떠한특성을갖고있는가.이미지형성과정 
을설명하는이론은무엇인가. 이미지형성에영항올미치는요인은 
무엇인가.이미지관리에필수적인측정은어떻게할것인가.이책은 
거류니케이션이爨ㆍA| 
이미지 관리 
유 재

평판지수와 국가평판지수

표 1 평판지수(RQ)와 국가평판지쉬CR|) 
최초 차원 
감정적 소구 
(E|爾Oti예킈 
Appeal) 
제품과 서비스 
(Products & 
Services) 
최초 측정지표(RQ) 
• 기업에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다 
• 기업을 존경한다 
• 기업을 믿는다 
•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지지한다 
• 기업은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한다 
• 기업은 높은 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 기업은 돈에 대해 높은 
가치가 있는 제품과 
수정 측정지표(CRI) 
• 국가를 존경한다 
• 국가를 좋아한다 
• 국가를 믿는다 
• 국가는 아름다운 
장소가 있다 
• 국가는 좋은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있다 
• 국기는 좋은 인프라 
(길. 집. 서비스, 
건강관리, 
커뮤니카이션)를 
가지고 있다 
수정 차원 
감정적 소구 
(Emotional 
물리적 소구 
(Physical 
Appeal)

 

재정적 성과 
(Financial 
Performance) 
비전과 
리더십 
(Vision & 
Leadership) 
• 이익이 높다 
• 낮은 위험 투자를 
한다 
• 미래 성장 가능성이 
보인다 
• 경쟁자보다 기량이 
뛰어나다 
• 좋은 리더가 있다 
• 미래를 위한 확실한 
비전이 있다 
• 시장 기회의 장점을 
• 비즈니스 하기에 
좋은 장소다 
• 발달한 산업 
지역이다 
• 낮은 세율 국가이다 
• 투자하기에 안전한 
지역이다 
• 카리스마적 리더가 
있다 
• 국가의 비전을 
커뮤니케이션한다 
• 잘 관리된다 
XH짐1적 소구 
(Financial 
Appeal) 
리더십 소구 
(Leadership 
Appeal) 
인식하고 있고 취한다 
• 국제법을 잘 지킨다

 

최초 차원 
직업 환경 
tworkplace 
Environment) 
사회 책임성 
방법에서 높은 표준을 • 환경 규제를 지지한다 
최초 측정지표(RQ) 
• 잘 관리되고 있다 
• 일하기에 좋은 
기업이다 
• 좋은 직원을 가진 
기업이다 
• 술은 근거를 지지한다 
• 환경에 책임감 있는 
기업이다 
• 사람들올 다루는 
유지한다 
수정 a정지표(대l) 
• 사회적 문화적 
다양성이 있다 
• 부유한 역사적 
과기가 있디 
수정 차원 
문회적 소구 
(Cultural 
• 즐거운 엔터테인먼트 
활동을 제공한다 
• 좋은 근거를 지지한다 
사회적 소구 
• 글로벌 커뮤니티의 
(Social 
책임감 있는 멤버다 
출처: Passow, Fehlman & Grah10w(2C05). •country, Reputaton-from 
to tvlanagement: The Case Of Liechtenstein' , Corporatn•e 
蹴,岳th다 ,구6”하v;| V이 7. p.313.

 

브랜드 스토리텔링 5원칙

  1.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사작하라.
  2. 기승전결 '' 주목하라.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공식 '소재 + 메시지 + 편집' 기억하라.
  4. 고객을 '결핍과 해결' 설득하라.
  5. 브랜드를 "" 타게 하라.

 

원천을 바당으로 설득력 있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5원칙으 
로 (0 브랜드 아이덴티티에서 시작하라, @ 기승전결 중 
'가에 주목하라, ㉭ 브랜드 스토리텔링 공식 '소재+메시 
지+편집'을 기억하라, (0 고객을 결핍과 해갈로 설득하 
라, ㉭ 브랜드를 '찜 다게 하라 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브랜드 아이덴티티 
(identity)에서 시작하라”는 것은 조직에서 우리 브랜드가 
고객에게 어떻게 보이면 좋을지, 그 모습을 의미하는 아이 
덴티티부터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시작하라는 의미다. 브 
랜드 이미지가 고객 인식에 자리 잡은 브랜드의 모습이라 
면,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가 고객의 인식에 자리 잡 
게 하고 싶은 전략적 브랜드의 모습을 의미한다.

 

“기승전결 중 •기'에 주목하라”는 것은 스토리의 3요소 
가 인물, 배경, 사건인데, 스토리 구성의 기 부분에서 인물 
과 배경이 잘 세팅되어야 사건이 힘을 받아 스토리가 잘 
풀린다는 것을 활용한 전략이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공식 •소재 + 메시지 + 편잡을 기역 
하라-는 것은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위해서는 먼저 소재가 
필요하며, 이 소재를 보고 스토리 전체를 관통하는 메시지 
를 담아야 하고, 이후 스토리를 재미있고 전달하기 쉽게 
편집(plotting)해야 합을 말한다.

 

“고객을 '결핍과 해결로 설득하라”는 것은 고객의 부족 
한 부분, 즉 결핍 상횡을 보여 주고 PR하려는 브랜드로 해 
결해 주는 것을 의미한다. 먼저 결핍이라는 문제를 제기 
하고 브랜드 메시지로 해결하는 것을 밀하며, 광고 스토리 
텔링에서 가장 빈번히 활용하는 방법 중 하나다. 
마지막으로 “브랜드를 '썸' 타게 하라”는 것은 남녀가 
•썸'을 티듯 브랜드가 사람이나 사물과 •썸'을 타게 함으로 
써 스토리텔링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브랜드 썸의 종 
류는 고객, 창업자, 연예인, 스포츠인, 핫 이슈와의 ,점 등 
다양하며 이를 통해 고객과의 스토리를 만들어 간다는 것 
이다(김태욱, 2016).

브랜드 썸의 종류는 고객, 창업자, 연예인, 스포츠인, 이슈와의 다양하며 이를 통해 고객과의 스토리를 만들어 간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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