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학습의 기술, 학지사 본문

읽고 또 읽고/교육

학습의 기술, 학지사

bangla 2016. 3. 23. 13:31
728x90

투입은 학생들이 가장 무시하는 영역이다. 그러나 투입은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이기 때문에 학습의 가장 중요한 측면이다. 정보는 한 번에 조금씩, 그리고 일찍, 자주 수집될 때 가장 잘 수집되며 이것을 규칙적으로 하는 가장 좋은 장소는 교실이다. 선생들은 일반적으로 수업하는 동안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다루기 때문에 듣기는 학생들에게 중요한 기술이다. 훌륭한 학생은 대게 좋은 청취자이다.

   

의사 소통 이론에서는 어떤 의사소통이든지 7(+/- 2개)의 진술로 충분히 요약될 수 있다고 제시한다.

   

수업에서 가장 좋은 청취자를 구별할 수 있는 또 다른 한 가지 특성이 있는데, 그것은 선생이 항상 그 학생들의 이름을 알고 있다는 점이다.

   

이해 요약 매트릭스

   

사전검토

누가

  

중심아이디어

  

무엇을

  

중심아이디어

  

언제

  

보조아이디어

  

어디서

  

보조아이디어

  

  

보조아이디어

  

어떻게

  

보조아이디어

  

   

   

훑어보기

누가

  

중심아이디어

  

무엇을

  

중심아이디어

  

언제

  

보조아이디어

  

어디서

  

보조아이디어

  

  

보조아이디어

  

어떻게

  

보조아이디어

  

   

읽기

누가

  

중심아이디어

  

무엇을

  

중심아이디어

  

언제

  

보조아이디어

  

어디서

  

보조아이디어

  

  

보조아이디어

  

어떻게

  

보조아이디어

  

한 문장으로 요약

  

  

  

집중 점수

논평:

  

  

   

   

수학 수업에서 선생이 말하는 내용을 이해한다면 강의는 의미 있게 된다. 당신은 강의를 따라 갈 수 있고, 논의된 것 가운데 일부는 매우 많이 알게 된다. 수학 선생들은 이해하는 학생들을 매우 고마워한다.

   

공부를 위한 읽기: 100% 이해 구축하기

사전검토 10-20%,=> 훑어보기: 50%, =>읽기: 90%, => 요약하기: 97%

   

사전검토하기 (5분: 10% -20% 이해)

  • 제목과 모든 하위 제목들을 읽어라.
  • 서문이나 첫번째 단락을 읽어라.
  • 볼드체로 된 글을 읽어라.
  • 그림, 표, 그래프, 도표와 그것들에 있는 표제를 보아라.
  • 그 장의 말미에 있는 문제들을 읽어라.
  • 요약이나 마지막 단락을 읽어라.
  • 중심 아이디어와 하나 혹은 두 개의 부수적인 아이디어를 확인하라.
  • 이 아이디어를 당신이 읽은 것에 관련지어라.

       

    훑어보기 (5-10분: 50% 이해)

  • 첫번째 단락을 주의 깊게 읽어라.
  • 모든 단락의 첫번째 문장을 읽어라.
  • 마지막 단락을 읽어라.
  • 요약을 다시 읽어라.

       

    능동적 읽기(20-30분 단위들: 90+% 이해)

  • 읽기를 작은 부분들로 나누어라.
  • 책에다가 강조할 부분을 표시하고 논평과 질문들을 써라.
  • 읽기와 관련된 필기를 하라.
  • 기록한 것을 다른 종이에 옮겨 써라.
  • 매일 공부할 것으로 학습카드를 만들어라.

       

    요약하기(90-100%의 이해)

  • 자신의 말로 자료를 간결하게 요약하라.
  • 자신의 요약을 수업에서 기록한 것들에 덧붙여라.
  • 그 자료에서 나올 시험 문제가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라.
  • 그 자료를 이미 알고 있는 것에 관련시켜라.
  • 교과서 문제나 이해 요약 매트릭스를 사용하여 그 자료에 관한 문제들에 답변하라.

       

       

    학교교육은 매우 값이 비싼 편이어서 최선의 것이 아니면 구매하길 거부하는 열정을 가질 필요가 있다. 소비자의 태도를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라.

       

    듣는 것을 모두 이해할 각오를 하고 수업에 들어가라. 선생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명료하고도 충분한 설명을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기대하라. 당신 자신을 포함하여 아무도 학습할 기회를 강탈하지 못하게 하라.

       

    투입을 위한 중요 규칙

  • 설교자의 방법을 기억하라.

    가. 당신이 사람들에게 말하려고 하는 바를 말하라. 나 그들에게 말하라. 다. 당신이 그들에게 말하던 바를 그들에게 말하라.

  • 가장 좋은 학습 시간은 수업 시간이다.
  • 당신이 무엇인가를 학습하길 원한다면 그것에 대해 말하라.
  • 듣고, 읽고, 요약하고, 자신의 요약을 써라.
  • 마음속으로 요약해 보는 것은 자료를 자신의 말로 스스로에게 말하는 것이다.
  • 학습은 쉽다. 그러나 듣기는 어렵다.
  • 의도를 갖는 것은 어떤 일을 수행하는 첫번째 행위이다. 들으려는 의도를 가져라.
  • 듣기를 할 때 당신의 마음을 듣는 것으로 가득 채워라.
  • 바람직한 학생은 바람직한 청취자이다.
  • 읽기는 저자가 말하려 하는 바를 듣는 것이다.
  • 당신이 듣고 읽기를 얼마나 잘 하는지 기록하라.
  • 일기 속도는 중요하다. 빨리 읽어라.
  • 일기는 공부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공부할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다.
  • 부분들로 나누어 읽어라.
  • 신뢰롭고 정확한 노트 기록이 필요하다.
  • 당신의 성적은 수업 참여에 달려 있다.
  • 학습은 준비된 마음을 좋아한다.
  • 학습은 또 다른 학습을 낳는다.

       

    책상앞의 벽과 책상위에 아무것도 없는 것이 이상적이다.

       

    학업 과정의 각 단계들에 필요하다고 추정되는 시간

구두보고

단계

기말보고서

3시간

주제선정

3

8

정보수집

12

2

정보조직

2

3

윤곽형성

2

5

초안이나 발표 준비

12

1

편집 또는 교정

2

1

최종 보고서 준비

2

23

합계

35

   

자신의 주의가 분산되기 시작한다고 느끼면, 안돼 라는 말을 반복함으로써 자신을 가차 없이 그 자료에다가 끌어다 놓아라. 마침내 주의가 분산되면, 얼마나 많은 시간이 지났는지 보기 위해 시계를 보아라. 처음에는… 4-5분 … 그러나 집중력이 향상되기 시작한 후에는 빠르게 증강된다.

   

집중 시간이 향상됨에 따라 자신의 학습이 향상됨을 주목해 보라. 더 오래 집중함에 따라, 더 잘 집중되고 읽기로부터 더 많은 것을 얻게 됨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당신은 또한 기억이 더 원활하고 더 효과적인 되는 것도 발견할 것이다.

   

이완된 상태로 복습하는 것은 세 가지의 매우 유용한 학습 양식, 즉 정보를 조직하기, 암송하기, 그리고 복습하기를 포함한다. 대체로 이완된 상태로 하는 복습은 학습하는 것이 유쾌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장소법: 긴 목록을 회상하는 데 … locimethod.. 목록에 있는 각 항목을 특별한 장소와 연합시킨다.

   

상향식 학습

시 암송. 먼저 시 전체를 읽고 마지막 줄의 바로 앞줄을 학습하라. 그런 다음, 그것을 쭉 읽고 맨 끝으로부터 세 번째 줄을 학습하라. (여전히 마지막 줄과 마지막 줄의 바로 전 줄을 회상하면서). 시 전체를 학습할 때까지 이 절차를 계속하라. 시 전체의 학습은 그 시의 후반부 절반을 의도적으로 학습할 무렵에 이루어지게 된다. 왜냐하면, 시 읽기를 할 때마다 시 전체를 반복했기 때문에 전반부 절반을 자동적으로 학습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림정보 학습

퍼즐 맞추기와 유사. 한번에 전부를 풀려고 하지 말고, 바깥의 가장자리와 눈에 현저히 드러나는 특징으로부터 시작하여 한 번에 조금씩 해라.. 지도, 슬라이드, 그림 등의 자료를 4분면으로 나누어라. 그 그림을 전반으로 나누되, 처음에는 수직선으로, 그 다음에는 수평선으로 나누어 시각화하라. 그런 다음, 이 선들의 양쪽을 동시에 시각화하고 그 자료를 네 개로 균등 분할하라. 각각의 4분의 1에 번호를 메기라.

그 자료의 중앙은 시각화된 선으로 잘려 있음을 주목하라. 이것은 그 그림의 중앙을 학습하려 애써서는 안되기 때문에 중요하다. 우리의 눈이 보통 그림의 중앙으로 이끌리지만 그것은 학습하기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이에 대한 한 가지 이유는 그림 자료는 중앙 부분이 전형적으로 매우 동질적이기 때문이다. 서로 아주 다른 조각들을 학습하는 것이 한층 쉬우며 슬라이드, 지도, 차트, 그림들에 있어서 주요한 차이는 대개 가장자리에 있다.

그 자료의 각 4분의 1을 훑어보고, 가장자리로부터 중앙 쪽으로 가면서 주의를 끄는 특징을 찾아라. 만약 그림의 첫번째 4분의 1면에서 무언가가 눈을 끌면, 그 그림의 이름을 기록하고 그림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 첫번째 4분의 1면에 있다는 사실을 기록하라. 그런 다음 그 그림을 여러 번 검토하고, 첫번째 4분의 1면에만 주의를 기울여라. 슬라이드, 그림, 차트 혹은 그래프의 4분의 1면만을 학습한 후에 당신은 그것에 이름을 붙이고, 다른 것들로부터 그것을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표준기억매트릭스

새로운 정보는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정보와 결합시킴으로써 학습한다는 점. 표준 기억 매트릭스는 이러한 학습 유형에 이용한다. 매트릭스는 가, 나, 다 순으로 각각을 하나의 항목으로 14개의 명사들을 포함한다.

가면

나사

다람쥐

라디오

마늘

바지

사자

아지랑이

자라

차량

카메라

타조

파도

하늘

 

10개의 항목의 목록, 즉 어릿광대, 등등…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가정해 보라. 그 과제를 쉽게 달성하기 위해 표준 기억 매트릭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각 항목을 그 매트릭스에 있는 첫번째 10개 항목들 가중데서 하나에 관련지어라. 할 수 있다면 어떤 행동을 포함하는 두 개 항목들의 이미지를 머릿속에 그려보아라. 예를 들면 첫번째 항목인 가면과 관련… 가면을 쓰고 있거나, 가면을 벗고 있거나, 또는 가면을 손에 들고 휙휙 돌리고 있는 어릿광대의 그림을 머릿속에 만들어 보아라. 이미지를 가능한 생생하게 만들어라. 10개 항목 가각으로 이미지를 만들기를 해 보면, 공부하지 않고 매트릭스를 보는 것만으로도 전체 목록을 회상할 수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쉽고 재미 있음…

   

시험 직전 24시간 동안은 시험에 나올 만한 어떤 새로운 자료도 학습하지 말라.

   

두뇌가 정보를 범주들로 구조화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린다. 시험 직전에 새로운 자료를 공부하길 시도할 때 두뇌가 오랜 시간에 걸쳐 창안해 왔던 구조들을 깨뜨리거나 와해시키게 될 것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두뇌가 자료를 복습하고, 종합하고, 조직할 시간을 충분히 갖게 되면, 학습은 쉬워진다. 자료를 매일 끊임없이 복습하는 것은 학습 효과를 지속시킨다.

시험 전에 24시간 동안에는 벼락 공부 대신에 시험에 나올 법한 모든 자료, 즉 수업 노트, 읽기 노트, 학습 카드, 그래픽 자료, 교과서, 시험에 나올 어떤 다른 자료들을 복습해야 한다. 가능하다면, 이 모든 자료들을 앉아서 한 번에 복습하라.

복습할 때는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고려하면서 정보를 구조화하려 노력하라.

 

  • 이 정보는 내가 공부해왔던 다른 자료와 어떻게 유사한가?
  • 이 정보를 위한 적절한 범주는 무엇인가?
  • 이 정보는 나의 기존의 지식 범주들 가운데 어떤 것에 들어맞는가?
  • 이것은 상세한 정보인가? 추상적 정보인가?
  • 이 정보를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
  • 내가 정보를 학습하는 데는 얼마나 걸릴까?
  • 나는 어떤 유형의 일정표를 개발해야 하는가?

       

    이 질문들은 어떤 종류의 자료를 학습하는지와 어떤 학습 접근법이 그런 유형의 내용을 학습하는 데 적절한지를 결정하도록 돕는다. 이것은 정보학습을 한층 쉽고, 능률적이고, 효과적인 것이 되도록 만든다.

       

    과정을 위한 주요 규칙

  •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이 자주 본 것을 기억한다.
  • 모든 과목에 대해 매일 약간씩 시간을 할애하라.
  • 그것은 네가 생각한 것보다 항상 나중이다.
  • 모든 일은 시간이 걸린다. 시간이 걸리지 않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 모든 일은 생각한 것에 비해 두 배 더 걸린다.
  • 주별 일정표와 일일 계획표를 짜라.
  • 노트를 5일 동안 매일 복습하라.
  • 세부사항들을 학습하라. 세부사항들에 대해 충분히 학습하라.
  • 짧은 시간 단위로 공부하라.
  • 시험이 걱정되면, 예비 시험을 작성하라.
  • 선생처럼 생각하라.
  • 모든 과목에 대한 지속적인 복습은 회상을 향상시킨다.
  • 높은 목표를 설정하라. 그러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성취 가능한 단기간의 목표들을 설정하라.

       

    불안의 원인

    A+B = C Activating situation, Believe => Condition of anxiety

    불안을 막기: 여러 과정이 불안을 야기하는 사고를 통제하도록 돕는다.

  • 교과목의 세부사항을 충분히 학습하라.
  • 시험치르는 전략을 개발하라.
  • 가차 없이 시간 통제를 하고 자신의 시간 계획을 만들어라.
  • 성공을 시각화하라.
  • 예비시험을 쳐라.
  • 기도하라.

       

    불안을 경감시키기

  • 가능하다면, 방을 떠나 신선한 공기를 마셔라. 그런 다음 시험으로 되돌아와 계속하여라.
  • 두뇌에 산소의 유입을 향상시키기 위해 숨을 깊게 쉬어라.
  • 성공에 대한 비전 회상
  • 시험의 결과가 아닌 시험 문제와 시험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라.
  • 자신의 시간 계획을 점검하여라.
  • 삼분 선별 방법을 따르고 있는지를 스스로에게 물어라.
  • 가장 확실하게 통과할 수 있는 부분을 완성시킬 시간이 있다는 것을 자신에게 확신시켜라.
  • 확실이 아는 첫번째 문제에 답하고, 모르는 것들은 건너뛰어라.
  • 상당히 자신 있다고 생각하는 문제들의 답을 작성하라.
  • 지나쳤던 문제들에 되돌아가라. 자신의 답에 대해 재추측하지 말아라.

       

    선생들은 수업 후에 모든 종류의 찬사를 듣는 것보다 수업 중에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보고 싶어 할 것이다. 당신의 형편없는 신체 언어가 말과 일치하지 않으면 수업에 충실하다고 선생이 생각하게 만드는 일은 거의 불가능하다.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주요 규칙

  • 듣기는 주요 공부 기술이다.
  • 시간의 경과와 더불어 당신이 자주 보거나 들은 것을 회상한다.
  • 매일 조금씩 공부하는 것은 하루에 대부분을 공부하는 것보다 낫다.
  • 정확하고 신뢰로운 노트는 학습의 좋은 토대가 된다.
  • 자신의 말로 간결하게 요약하라.
  • 연소적인 접근을 하며 읽어라.
  • 읽기 전에 읽으려고 하는 바에 대해 무언가를 알라.
  • 노트 정리할 때 각 아이디어를 분리하여 나타내라.
  • 노트를 최소 5일 동안 매일 복습하라.
  • 세부 사항을 학습하기 위해 학습 카드를 이용하라.
  • 일일 계획표와 주별 계획표를 지녀라. 어떤 한 주나 어떤 하루에 할 일을 너무 많지 않도록 하라.
  • 예비시험은 훌륭한 시험 준비가 된다.
  • 삼분 선별을 기억하라.
  • 두뇌는 충분한 시간이 주어질 때 가장 잘 작동한다. 일찍 시작함으로써 두뇌에 시간적 여유를 주라.
  • 수업에 들어갈 때 거기에서 있게 될 일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를 갖고 가라.
  • 학습은 준비된 마음을 좋아한다.
  • 의도는 탁월함에 이르는 첫 단계이다.
  • 수강하고 있는 과목에 대해 매일 얼마간의 시간을 할애하라.
  • 분투하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