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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학습과 기억의 구조, 박찬웅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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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 학습과 기억의 구조, 박찬웅

bangla 2016. 3. 23. 1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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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슈는 적응 성과와 학습능력은 타고난 본능에 의해 크게 영향받지 않았다. 모든 것이 청년기 동안에는 잘 진행되어 와슈는 130가지 신호언어를 배웠다. 그러나 사춘기 후에 와슈는 심한 정신적 혼란을 직면하게 되었다. 자신을 사람의 딸로 생각하고 자기의 두 침팬지 새끼에 실망하여 결국 새끼는 오래 살지 못하였다.

   

사람의 인지적 기억은 대부분 언어로 작성된다. 인지적, 기억에 대하여 해마가 상대적으로 크게 기여하지 못한 것에 비하여, 인지 능력의 발생에 있어서 이들 두 가지 측면의 진화상 발달은 훨씬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연합피질 특지 전두전엽의 발달… 신피질…

   

어떤 사실을 기억하려면 정보를 얻는 일, 그 정보를 유지하는 일, 그리고 그것을 인출하는 일이 순조롭게 이루어져야 한다.

   

1980년대의 여러 학자들도 음성학적 인식을 개선시키는 훈련으로 독서능력이 현저하게 향상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어휘를 소리에 따라 나누게 하는 음성학적 처리과정을 훈련한 그룹과 어휘의 음성구조를 강조하지 않고 어휘를 뜻에 따라 나누는 읽기 훈련만 받은 그룹으로 나누었을 때 음성학적 인식훈련을 받은 그룹의 읽기 능력 향상이 분명하게 나타났다.

   

앵무새는 격리 사육하면 정상적인 소리를 내지 못한다. 즉, 이 새들은 다른 새소리를 들어야 완전한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이다. 이 새들에게는 자신이 내는 소리와 비교할 내장된 형판이 있다. 귀머거리 새의 소리는 불완전하기는 하지만 아무 소리나 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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