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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교육론, 나일주 본문
Performance technology: 기업교육에 대한 성과제고를 강조하는 흐름과 밀접히 관련되며, 인간 개개인의 수행이 얼마나 향상되었는가, 기업 전체 조직 차원에서 얼마나 큰 성과를 내는 데 기여했는가에 관심이 있다. 문제의 성격에 대한 규정 없이 교육을 위한 교육에 많은 투자를 했던 전통적인 기업교육에서는 투자한 만큼의 효과를 거두기가 어려웠다. 수행공학은 모든 인간의 수행문제가 교육훈련만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는 문제의식을 기반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인간의 수행과 관련된 조직, 문화, 물리적 환경과 시설, 제도 등 모든 것을 고려하는 수행공학은 작업환경에서 인간의 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찾아내고 이들을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라 할 수 있다. 즉, 수행 공학의 기저에 자리한 접근은 수행문제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한 정확한 진단과 계획, 중재의 선택, 실행, 평가 그리고 피드백을 통한 수정과 같은 과학적이고 실증적인 접근이다.
기업교육 방법 변천 역사
1980년대 기업의 인재육성시스템 (대우)
1980년대 기업의 인재육성시스템 (현대)
국가주도 인적자원개발 인프라 구축
ISPI의 수행공학 일반모형
퍼포먼스 문제의 보기, 근본원인, 해결책의 관계
퍼포먼스 문제의 징후/근거 | 퍼포먼스 문제의 근본원인 | 해결책(HPT전략) |
| 지식과 기능의 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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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centive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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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의 문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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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기유발의 부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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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적 인적자원개발의 통합모형
CJ의 역량체계
Leshin, Pollock, Reigeluth 모형
Kemp 모형
IBM의 SATE
Motorola 교수체제개발모형
LG 기업의 LG-HPT/ISD모형
가운데 원: 궁극적 교육목적
두 번째 원: 교육프로그램 개발 단계
세 번째 원: 단계별 프로세스
네 번째 원: 단계별 아웃풋
삼성의 S-ESD모형
표준사항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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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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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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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al Based Scenario : 역동성에 관한 연구를 바탕… 기억은 더 이상 사실을 담아 두는 상자가 아니고 목적을 달성을 위한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으로 파악. 기억의 변화로서 학습이 발생하게 하기 위해서는 특정한 목적으로 구성된 학습 환경을 구성하여야 하며, 이것은 실제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경험을 제시하고, 학습자의 상호작용과 실제 수행을 촉진하는 것이어야 함.
기업교육 방법의 분류
Learning = P(Programmed Knowledge)+Q(Question)+R(Reflection)+I(Implementation)
기존의 지식을 바탕으로 성찰하며 질의하고 실천하는 가운데 발생… => 기존의 구조화된 지식의 필요성을 인정한다는 점… 동료들과 함께 기존 지식에 대한 대안적 반성을 통해 필요 시 질문하고 실천하면서 결과를 비판하며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살아 있는 지식을 학습해 가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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