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새들백교회(목적이이끄는교회), 릭워랜 본문

읽고 또 읽고/기독교

새들백교회(목적이이끄는교회), 릭워랜

bangla 2016. 4. 16. 14:10
728x90

새들백교회 이야기 < 릭워렌 >

   

하나님은 언제나 불완전한 상황에서 불완정한 사람을 통해 그분의 뜻을 이루신다.

   

하나님이 인도하실 때는 하나님이 공급하신다.

   

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누구든지 자신들의 말을 들어 주기 전에는 사람의 말을 듣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다. 사람들은 우리가 자신들을 얼마나 생각해 주느냐를 알기전에는 우리가 얼마나 아느냐에 관심이 없다. 내가 사용해본 방법 이성적이고 관심을 가져 주는 대화보다 믿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을 빨리 여는 좋은 방법은 없었다.

   

교회성장의 5가지 측면

교회는 교제를 통해 따뜻하게 자라간다.

교회는 제자훈련을 통해 깊이 있게 자라간다.

교회는 예배를 통해 강하게 자라간다.

교회는 사역을 통해 넓게 자라간다.

교회는 전도를 통해 크게 자라간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라고 하셨지 수족관의 물고기를 옮겨 놓으라고 말하지 않으셨다.

   

헌신을 요구한다고 사람들이 거부 반응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문제는 교회가 헌신을 요구하는 방식에 있다.... 나는 사람들에게 분명한 헌신을 하도록 도전하는 것이 그들을 물러나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끌어당긴다는 것을 발견했다. 믿지 않는 자들중 많은 사람들이 세상이 주는 것에 실증을 내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보다 위대한 어떤 , 자신들의 삶을 바칠 만한 가지가 있는 것을 갈망한다.

   

예수님은 자신의 기준을 결코 낮추지 않으신다. 그분은 또한 언제나 사람들이 처해 있는 상태, 바로 자리에서 시작하신다. 그분은 진리를 타협함이 없이 동시대와 호흡을 맞추시는 분이시다.

   

기도할 때가 있고 기도한 대로 책임있게 행동해야 때가 있는 것이다.

   

교회는 인간의 숙련된 노력을 통해 나타나는 하나님의 능력에 의해 성장한다.

하나님은 당신의 목적을 이루시는 일에 사람을 사용하신다.

   

우리가 하나님이 우리를 위해 일해주시기를 기다리는 동안,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 일하기를 기다리신다.

   

하나님은 우리가 충성될 뿐만 아니라 풍성한 열매를 맺기를 원하신다.

   

그분은 충성됨을 우리의 행동과 연관시켜서 열매 맺기 위해 기꺼히 위험을 감수하려는 태도로 정의하셨다.

우리는 하나님으로 부터 너무 적게 기대하고, 그분을 위해서 너무 적게 시도한다.

만일 당신이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사역을 하고 있지 않다면, 사역을 위해서 믿음도 별로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만일 당신의 사역이 믿음을 요구하지 않는 것이라면 당신은 충성되지 못한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를 모든 것의 개발자가 되도록 부르신 것이 아니라 효과적이 되라고 부르신 것이다.

   

오히려 그분은 자신이 되지 못했는가?라고 물으실 것이다.

   

방법은 원리의 표현이다.

   

MASTER, MESSAGE, MOTIVE

MARKET, MODEL, METHOD

   

튼튼한 교회는 프로그램이나 사람들, 혹은 사람의 잔재주 위에 세워지지 않는다. 그것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목적 위에 세워지는 것이다.

   

기초에 따라 건물의 규모와 튼튼함이 결정된다. 기초가 감당할 있는 규모보다 크게 건물을 지을 없다.

   

사기와 사명은 함께 간다.

   

분명한 목적은 우리가 해야 일을 보여 아니라 우리가 하지 않아도 될일을 보여준다.

   

전도는 우리의 책임일 아니라 또한 특권이다.

세상에 사람이라도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는 사람이 있는 , 교회는 계속 자라가야 의무를 가지고 있다. 성잔은 선택사항이 아니다. 그것은 혜수님의 명령이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람을 구원하시기를 원하시기 때문에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단지 믿을 아니라 소속하라고 부르심을 받았다.

   

목적 : outreach, worship, fellowship, disciplship, service

   

임무 : EDIFY, ENCOURAGE, EXALT, EQUIP, EVANGELIZE

   

목표 : MAGNIFY,MISSION,MEMBERSHIP, MATURITY, MINISTRY.

   

대상 : community, crowd, congregation, committed, coremember

   

삶의 요소 : witness, worship, relationship, walk, work

   

인간의 기본적 필요 : purpose, power, people, principles, profession

   

교회가 주는 : focus, force, family, foundation,function

   

정서적 유익 : significance, stimualation, support, stability, self-expression

   

   

다시 말해서 당신의 목적을 적어도 달에 번은 반드시 교인들에게 되새겨 주라는 것이다.

   

어떤 것도 구체적이 되기까지는 역동적이 수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사실, 당신이 땅에서는 있으나 하늘에서는 없는 것이 가지가 있다. 하나는 죄짓는 일이고, 다른 하나는 불신자들에게 증거하는 일이다. 나는 우리 교회 교인들에게 어느 쪽을 위해서 하나님이 당신들을 세상에 남겨 두셨겠는가고 물었다.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지 않으면 우리는 다른 무엇을 숭배하게 된다.

   

핵심멤버가 아닌 지역 사회에서 시작하라.

   

안에서 밖으로의 접근 방식에 대해 내가 느끼는 문제점은 이것이다. 핵심 그룹에 속한 사람들이 개척 교회 목사로부터 제자훈련을 받아 어느 정도 준비 때쯤이면, 그들은 이미 지역 사회와의 접촉이 대부분 없어지게 되고, 실제로 비교인들과의 접촉을 두려워하게 된다는 것이다.

   

나는 사역하지 않는 그리스도인이란 자체가 모순된 말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영적 성숙을 성숙 자체가 목적인 것처럼 생각하는 잘못된 신화를 무너뜨렸다.

   

당신은 당신이 행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성경을 믿고 있는 것이다.

   

당신은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공을 통해 발전할 것이다.

   

효과적인 전도의 비결은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전한느 것뿐 아니라 그리스도의 방법을 따르는 것이다. 나는 예수님이 우리가 전해야 내용뿐 아니라 전하는 방법까지도 주셨다고 믿는다.

   

당신이 신자가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당신은 점점 불신자처럼 생각하지 않게 된다.

   

5가지 질문, 축호 방문때

1. 당신은 지역의 가장 필요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2. 당신은 교회활동에 활동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까?

3.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다니지 않는다고 생각하십니까?

4. 당신이 다닐 교회를 찾는다면 어떤 종류의 교회를 원하십니까?

5. 내가 당신을 위해 있는 일이 무엇이겠습니까? 충고는?

   

   

지역의 비교인들의 불평 신학적인 것은 하나도 없었다는 것이다. 나는 하나님을 믿지 않기 때문에 교회에 나가지 않습니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반면에 나는 하나님을 믿지만 교회가 필요를 채워 준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라고 말하는 사람은 많이 만났다.

   

교회의 재정에 대해 우리가 기억해야 것은 사람들은 필요가 아닌 비전을 보고 헌금한다는 것이다.

   

리더가 내려야 하는 가장 중요한 결정 중의 하나는 사람들에게 인상적으로 보일 것인가, 아니면 영향을 끼칠 것인가 하는 것이다. 인상적으로 보이는 것은 멀리에서도 있으나 사람들을 사랑하고 영향을 끼치기 위해서는 가까이 접근해야 한다. 거리가 영향력을 좌우한다.

   

망상체활성 구조라고 불리우는 여과체가 있다는 것을 배우게 것임. 하나님께서는 여과체를 당신의 두뇌 속에 넣어 ㅈ주셔서 당신이 매일 겪는 수백만 가지의 자극에 모두 의식적으로 반응하기 않아도 되게끔 은혜를 베풀어주신다.

무엇이 당신의 주위를 끄는가? 망상체 활성 구조를 항상 통과하는 것이 세가지가 있는데 그것은 당신이 귀중히 여기는 , 독특한 , 그리고 당신을 위협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불신자들은 진리가 아니라 안위를 찾고 있다. 이것은 그들에게 진리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킬 있는 기회가 된다.

불행히도 많은 목사들이 자신들의 셜교 내용을, 사람들이 무엇을 들어야 하는가보다는 자신들이 무엇을 말할 필요가 있는가로써 결정한다.

청중의 필요를 생각해 보는 것만으로도 설교 내용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가 있을 것이다.

   

   

그것은 외부인들에 비해 우월하다는 느낌을 받게 수는 있을지 몰라도 별다른 변화는 일으키지 못한다. 그것은 촛불을 켜기보다는 단지 어두움을 저주할 뿐이다.

   

가장 깊이 있는 설교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다 주는 설교이다.

   

나는 성경을 가지고 사람들을 지루하게 만드는 것은 죄라고 믿는다. 하나님의 말씀이 재미없는 방법으로 가르쳐질 사람들은 목사만 지루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도 지루한 분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우리가 고무적이지 않은 형식이나 말투로 설교할 우리는 하나님의 인격을 손상시키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듣든지 말든지 마음대로 하라는 식으로 전하기에는 너무나 중요한 것이다.

   

예수님은 심오한 진리를 알기 쉬운 방법으로 가르치시고 많은 목사들은 단순한 진리를 심오한 방법으로 가르친다.

   

예수님은 믿는 자들에게 가라고 말씀하고, 잃어버린 세상에게는 오라고 말씀하신다.

   

물고기가 평생을 바다에서 살면서도 소금에 절지 않듯이 예수님은 세상 속에서 사역하시면서 세상에 속하지 않으셨다.

   

예배란 하나님 자신과 그분이 하신 말씀과 그분이 하시는 일들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표현하는 것이다.

   

당신이 편하게 느끼는 예배 형식은 당신의 신학보다는 당신의 문화적 배경에 의해 훨씬 크게 좌우된다.

   

진정한 예배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의 임재를 느낄 있으며 하나님의 용서를 체험하고 하나님의 목적을 알게 되며 하나님의 능력을 보게 된다.

   

평범한 예배와 훌륭한 예배와의 차이는 흐름에 있다.

   

광고. 초신자에게...

사람들은 항상 형식 없는 장소보다는 형식을 갖춘 곳에서 불안하게 느낀다.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광고를 해라. 교인들이 주보를 읽도록 훈련시켜라.

강단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일을 피하라. 구도자 예배 교회의 내부적 사무 회의는 갖지 마라.

   

사람들은 예배 스타일에 대한 의견 차이를 그토록 개인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가? 왜냐하면 당신이 어떻게 예배를 드리는가는 하나님께서 당신을 어떻게 만드셨는가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이다. 예배는 하나님의 사랑에 대한 당신의 개인적 표현이다. 누군가가 당신의 예배드리는 방법에 대해서 비평을 하면 당신은 자연스럽게 그것을 개인적인 공격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이런 노래들이 불신자들이나 다른 믿는 자들에게도 동일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나와 동일한 추억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비교인들의 관심을 끄는 주제를 가지고 시작한 후에 성경이 그것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말하는지를 보여 줌으로써 당신은 그들의 주의를 사로잡을 있고, 편견을 버리게 있으며, 성경에 대해 전에 없던 관심을 갖게 있다.

   

삶의 변화시키는 설교는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와 사람들의 실제적 필요를, 적용을 통해서 하나로 묶어준다. 중에서 무엇을 먼저 시작하느냐는 청중에 따라 다른 것이다. 중요한 것은 어디서 설교가 시작하든간에 적용을 통해서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진리와 사람들의 필요를 하나로 묶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교회 교인들로부터 무엇을 기대하시는가?

지금 당장 우리가 우리 교인들로부터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이미 우리의 등록 교인을 구성하고 있는가?

앞으로 5년에서 10 사이에 그것이 어떻게 바뀔 것인가?

우리 교인들은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는가?

교우들의 가장 필요는 무엇인가?

무엇이 우리 장기적 교인들에게 필요한가?

어떻게 하면 소그룹을 의미있게 만들 있을까?

어떻게 하면 교인들이 사랑과 돌봄을 받는다고 느낄 있도록 있는가?

우리의 교인들에 대한 의무는 무엇인가?

우리는 교인들에게 무엇을 주고 어떻게 섬길 있는가?

우리가 이미 제공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가치 있게 만들 있는가?

   

내가 여기에 맞는 사람인가? 용납

나에 대해 알고 싶어사는 사람이 있는가? 우정

나를 필요로 하는가? 가치

교회 교인이 됨으로써 얻는 유익이 무엇인가? 혜택

교인에게 요구되는 것이 무엇인가? 기대

   

교인이 되는 ?

개인이 진정한 신자라고 말해주는

그리스도와 동행하는 삶을 살아가는 있어서 지원과 격려를 해주는 영적 가족을 제공

영적 은사를 발견하게 해줌, 사역에서 그것을 사용하게

경건한 지도자들의 영적 보호 아래 있게 해줌.

그들이 자라는데 필요한 책임감을 갖게 해줌.

   

예배는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게 준다. 교회는 음주를 위해 영적으로 감정적으로 준비를 시켜 준다.

교제는 다른 그리스도인들의 지원과 격려를 통해서 삶의 문제를 해결해 나갈 있게 준다.

제자화는 하나님의 진리를 배우고 성경적 원리를 개인의 삶에 적용하게 함으로써 믿음을 강화시켜 준다.

사역은 재능을 발견하여 다른 사람들을 섬기는 사용할 있게 해준다.

전도는 친구와 가족을 그리스도께 인도해야 하는 당신의 사명을 이루어 준다.

   

어디를 둘러보더라도 사람들이 교제와 공동체, 그리고 가족 의식에 굶주려 있다는 신호가 보인다. 예를 들어 맥주 선전은 맥주 대신에 교제를 팔고 있다. 아무도 혼자서 술을 마시고 있는 모습으로 나오지 않는다. 항상 여러 사람들이 서로 함께 있음을 즐기는 모습으로 묘사하고 있다.

   

새교우반에게

교회란? 목적? 혜택? 요구사항? 책임? 비전과 전략? 조직? 참여? =>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교회는 항상 크게 성장하고 동시에 작게 성장해야 한다.

   

영적 성장은 의지적이 것이다.

그리스도를 닮는다는 것은 우리가 드리는 헌신의 결과이다.

성장하려는 헌신이 없이는 어떠한 성장도 환경에 의한 것이지 의지적인 것이 아니다. 영적 성장은 환경에 맡기기에는 너무 중요한 것이다.

   

영적 성장은 매우 실제적인 것이다.

인격은 우리가 형성하는 습과으로 인해서 빚어지는 것이다.

   

영적 성장은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다.

믿는 자들은 자랄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면 빨리 자란다.

   

영적 성숙은 믿음의 지식보다는 행함으로 많이 증명되는 것이다.

   

영적 성숙을 이루기 위해서는 하나님과의 다양한 영적 체험이 필요하다.

   

성숙도를 측정하는 다섯 가지 방법 : 지식, 관점, 신념, 기술, 인격

   

우리는 영적 성장은 헌신으로 시작되며, 점차적인 과정이고, 습관을 형서하는 것이 요구되며, 다섯 가지 요소로써 측정되고, 서로의 관계를 통해서 촉진되고, 교회의 다섯 가지 목적에 모두 참여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믿는다.

   

문제는 사람들이 헌신할 것이냐가 아니라 누가 그들의 헌신을 받아 내느냐이다.

   

사람들은 헌신 뒤에 목적이 있다면 헌신의 요구를 싫어하지 않는다.

   

지식은 하나님의 말씀하신 것과 행하신 것을 배우는 것이다. 관점은 하나님이 말씀을 하셨으며 일을 하셨는가를 이해 하는 것이다. 그것은 삶의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준다.

성경은 불신자들은 영적인 관점이 없으며 관점의 결여는 영적 미성숙의 증거라고 가르친다.

   

관점 : 하나님을 사랑하도록 , 유혹을 물리치도록, 시험을 감당하도록, 오류로부터 보호

   

믿음은 그것을 위해서 논쟁을 벌일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고, 신념(확신) 그것을 위해서 목숨을 바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

   

성장에 대한 신념이 없이는 사람들은 낙심하고 포기하게 된다.

   

예수님은 세상에 살았던 어떤 독재자보다도 충성을 요구하신다. 그들과 예수님과의 차이는 예수님에게는 그렇게 하실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 Vance Havner

   

기술은 어떤 일을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있는 능력이다.

많은 믿는 자들이 무엇을 것인가는 알지만, 어떻게 그것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번도 배운적이 없기 때문에 좌절되어 있다. 설명없는 권면은 좌절을 낳게 만든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권면할 때마다 우리에게는 어떻게 그것을 하는지 정확히 설명할 책임이 있는 것이다.

   

인격 형성은 항상 선택을 포함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편안함보다는 우리의 인격에 훨씬 관심이 있으시다. 그분의 계획은 우리릉 애지중지 키우시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완전하게 만드시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온갖 인격을 형성하는 상황을 허락하신다.

   

하나님은 당신이 태어난 날부터 사역을 위해서 당신을 빚으시고 만들어 오셨다.

   

성취감은 사무가 아니라 사역에서 얻어지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삶을 변화시키는 당신을 사용하시도록 내드린다면 그것은 당신의 태도를 완전히 바꾸어 것이다.

   

사람들은 항상 구조가 허락하는 만큼 창조적이 된다.

   

느혜미아의 원리 비전은 26 마다 번씩 새롭게 해야 한다.

   

교회에서 가장 숨겨져 있는 비밀은 사람들이 그들의 삶을 가지고 무언가를 공헌하기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다윗은 자기의 세대에서 하나님의 목적을 좇아 섬기다가 죽었다.

   

사실 우리는 우리 자신의 세대에서 밖에는 하나님을 섬길 수가 없다. 사역은 항상 시대의 세대와 문화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하나님을 믿고 신뢰하기를 두려워하지 않는 지도자...

   

나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세대에 그분의 목적을 성취하시기 위해 당신을 사용하시기를 기도한다. 당신의 삶을 사용할 있는 위대한 방법은 없다.

   

   

   

God is bigger and better and closer than we can imagine.

   

The Bible is God's perfect guidebook for living.

   

Jesus is God showing himself to us.

   

Through His Holy Spirit, God lives in and through us now.

   

Nothing in creation "just happened." God made it all.

   

Grace is the only way to have a relationship with God.

   

Faith is the only way to grow in our relationship with God.

   

God has allowed evil to provide us with a choice, God can bring good even out of evil events and God promises victory over evil to those who choose him.

   

Heaven and hell are real places. Death is a beginning, not the end.

   

The church is to serve people like Jesus served people..

   

Jesus is coming again.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