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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장 제조 매뉴얼, 제러드 가이너

bangla 2016. 4. 14. 1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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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를 내어 당신이 생각하는 대로 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머지않아 당신은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 폴 부르제, 철학자

   

If faut vivre comme on pense, sans quoi l'on finira par penser comme on a vecu.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1. 현재 당면한 문제나 활용 가능한 기회를 잘 정의하라. 이는 구성원 간의 열린 대화가 가능해야만 문제를 잘 정의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2. 문제를 구조화하라.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왜 우리는 이것을 해야 하는가? 어떻게 그것을 할 수 있을까?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는가? 언제, 어디서 그것을 해야 하는가?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

3. 문제를 해결하거나 또는 새로운 기회를 추구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직무 요건들을 기술하라. 그러한 자질들을 "부서 내에서나 밖에서, 혹은 조직 내에서나 밖에서 가능한가? 그렇지 않다면 당신은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에 대해 정의해야 한다.

4. 열린 대화를 개발하라. 어떻게 팀 커뮤니케이션을 할까? 의사결정을 할 때 실마리를 어디에서부터 풀어갈까? 팀이 당면한 어려운 문제들을 구성원들이 공감하고 수용해야 한다.

5. 무엇을, 언제 논의해야 하며, 누구에 의해, 누구와 대화해야 하는가? 등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문제해결을 위한 제안을 하라. "당신은 왜 나와 상의하지 않는가?" 라는 식의 비평을 해서는 안 된다.

6. 구성원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하게 정의하고, 서로의 개인차를 인정하며 하나의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도록 그들을 통합하라.

7. 문제해결 능력은 자연적으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어떤 방법론에 근거해야 한단. 어떠한 과정이 활용되든지 그것은 일관성이 있어야 하고, 팀은 그러한 규칙을 인식해야 한다.

8. 문제에 대한 인식능력은 문제해결능력 못지 않게 중요하다. 우리가 정의한 문제를 넘어서 미처 인식하지 못한 또 다른 문제들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도 있다.

9. 팀의 모든 구성원은 적시에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일정한 지식이 필요하다. 그들은 결론에 도달하기 위한 의사결정 과정과 각자의 역할을 이해해야 한다.

10. 팀의 업무 검토는 관행적이고 일상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목표달성에 따르는 위험이나 잠재된 리스크를 논의 대상에서 배제하는 경우가 그 예이다. 팀 단위 검토는 어려운 문제를 질문을 통해 서로 공유하고 배워가는 과정이다.

11. 갈등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일부 사람들이 표면화되는 것을 꺼리는 어떤 문제가 제기되었다면, 갈등은 오히려 문제해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반면 제기된 문제가 사실에 근거하지 않거나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라면 그 결과는 부정적일 것이다.

12. 단지 경쟁자들을 따라잡기 위한 노력만으로는 팀에 영감을 주지 못한다. 창조성이 추가될 때 탁월한 업무성과가 가능하며, 경쟁자와의 게임에서 선두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당신이 게임을 하고 있다면 상대를 추종하기보다는 상대를 이기는 데 집중해야 하는 것과 같은 원리다.

13. 혁신은 팀이 어떤 고정된 틀을 깨고 나올 수 있게 해준다. 그러므로 혁신은 창조성보다 더 강조되어야 한다. 그것은 발명이나 실행에 중점을 둔다.

   

- 이 프로젝트가 조직에 실질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는가?

- 우리 부서 및 조직의 목표와 관련해서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어떤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가?

- 이 프로젝트는 금전적인 손익 이외에 어떤 실질적인 이익을 주는가?

- 이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수행된다면 조직 전체에 어떤 실질적인 이점이 있나?

   

사람들은 보통 자신이 보다 오랜 시간을 일했다고 생각한다.

   

혁신은 아이디어를 모으고, 이를 이용 가능한 개념으로 발전시키고, 발명품이 되도록 조각을 모아서 그 작품을 실천에 옮기는 것을 말한다.

   

1단계: 문제 나열하기

2단계: 인식된 문제해결을 위한 적절한 시나리오 찾기

3단계: 제시된 시나리오 분석하기

4단계: 다양한 시나리오로부터 공통 요소를 찾아내고 평가하기

5단계: 가능한 모든 사항이 포함될 수 있도록 여러 번 반복하여 수행하기

6단계: 최적의 시나리오 선택하기

7단계: 시나리오를 선택한 이유와 이론적 근거 만들기

   

모든 실수는 원리를 이해하기 위해 시행되는 실험 과정이다. - 에디슨

   

관리자들이 당면하고 있는 핵심적인 경영이슈

- 위협적인 외부 경쟁자, 과로와 스트레스, 전략적 지휘의 부족, 갈등과 협박, 다양한 보고 책임, 조직을 좀먹는 정치적인 분위기, 혼돈스러운 순환 보직 근무, 충분히 활용되지 못하는 인적 자원, 무분별한 확장, 미흡한 재무 성과, 문화적 이해 부족, 비효율적인 업무처리 절차, 무책임한 본사, 질적인 측면의 불만족, 혁신의 결핍, 자원의 부적절한 활용, 분석에 대한 과대 강조, 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실망스런 판매 성과, 글로벌화에 대한 저항, 업무 파트너와의 어려움 (추가, 정신적 업무의 재작업에 따른 비용, 조직의 기반구조, 기술의 적절한 활용, 시스템적 접근)

   

팀장 입문에 필요한 기본 지식 모듈

경영관리 일반

의사소통

리더십

경영 관리 원론

커뮤니케이션 기법 기초

리더십의 유형

팀 업무 관리

바람직한 의사 전달

리더의 태도와 특징

개인 업무 관리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의 이해

리더십에 따른 위험 이해

내부 고발자/반항아 관리

듣는 방법

리더의 필요/충분조건

제품 개발 과정

다른 업무 분야 대화법

리드하기의 장단점

아이디어 개발과 소스 관리

상위 관리자와의 대화법

조직 차원의 리더십

프로젝트의 분류와 선택

고객/공급자와 대화법

리더의 개발

문서화 작업

집단과의 대화법

조직의 하부구조 이해

부서의 행정 업무관리

이 메일/인터넷 대화법

팀차원에서의 리더십

예측 및 추정의 기초 이해

회의 진행 및 커뮤니케이션

리더의 차별화 전략

의사결정에 따른 재무 효과

업무 승인을 위한 계획 보고

리더십 환경 조성

법무 업무에 대한 이해

프레젠테이션의 일반적 기초

일치와 공감

효과적인 정보시스템

업무 프레젠테이션 하기

동의와 명령

가상 조직 관리

아이디어/개념 설득 기법

후원과 지원

직무 위험과 위험 관리

팀워크에서 대화 요령

동기부여 기법

필요 기술의 시스템적 개발

의사소통 네트워크 개발

직무상 리더십 효과

직업 윤리와 사회적 책임

  

리드하기와 업무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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