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SQ사회지능, 대니얼 골먼 본문

읽고 또 읽고/경영

SQ사회지능, 대니얼 골먼

bangla 2016. 4. 14. 19:45
728x90
반응형

어떤 강렬한 표정-그것이 슬픈 것이든, 혐오스러운 것이든, 기쁜 것이든-을 짓고 있는 사람의 사진을 볼 때면 우리의 얼굴 근육은 자동적으로 그 얼굴의 표정을 흉내 낸다는 것이다.

   

이 세상은… 감정을 일으키는 것들로 가득 차 있으며, 우리는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는 사람들이 얼마나 선하거나 악한지를 알고 싶을 때 혹은 지금 그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을 때, 되도록 정확하게 그 사람의 표정을 흉내 낸다. 그리고 나서 내 머리와 마음이 어떤 생각과 느낌을 가지는지 살핀다. - 에드거 앨런 포

   

가드너는 조바니 빌리오토(돈 후안)에게 끌린 이유 가운데 하나가 '성실해 보이는 모습'이었다고 했다. 그는 입으로는 거짓말을 하면서도 미소를 지으며 상대의 눈을 뚫어지게 응시했다는 것이다.

   

성공적으로 거짓말을 하려면 집중력이 필요하다. 하이 로드는 정신적 노력을 담당하는 곳이다. 그러나 주의력은 매우 제한된 능력이다. 그리고 거짓말을 하려면 더 많은 주의력이 필요하다. 이처럼 신경계에서 더 많은 에너지를 그쪽에 할당하면 거짓이 탄로 나는 것을 통제하는 일을 맡고 있는 전전두엽의 기능이 떨어진다.

거짓이 드러나는 경우는 주로 말을 통해서라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누군가가 우리를 엉뚱한 곳으로 끌고 가고 있음을 눈치 채게 되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말과 얼굴 표정 상이의 불일치 때문이다. 누군가가 "문제없이"라고 말할 때, 목소리의 떨림에서 불안함을 드러나는 것과 같은 것이다.

   

인행을 향해 미소를 지으면 미소의 반은 당신의 얼굴에, 나머지 반은 다른 사람의 얼굴에 나타난다. - 티베트 속담

   

한 집단을 관통하는 감정들은 구성원이 정보를 다루는 방식과 의사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

   

5분의 대화도 인간적으로 완벽한 순간이 될 수 있다. … 그것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하는 일을 잠시 옆으로 치워두고, 읽던 메모는 덮어두고, 노트북에서 고개를 들고, 백일몽에서 깨어나 상대에게 집중하면 된다.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모든 생명체는 곧 만남이다 - 부버

   

남자들이 자폐증에 걸릴 확률이 4배, 아스퍼거 증후군을 앓을 확률이 10배 … 남성적 뇌의 전형

   

갈등 상황에서도 서로에게 더 많은 애정과 감정이입 및 상호 이해를 보여준 부부들은 아이를 기를 때도 조화를 이루었으며, 때로는 장난스럽기까지 할 정도였다. 그리고 이런 부모를 둔 아이들은 친구들과도 잘 어울려 놀고 조화롭지 못한 상황에서도 좀 더 생산적으로 행동했다. 부부가 서로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는지를 보면 몇 년 후 자식의 행동도 예측이 가능한 것이다.

   

뇌의 차원에서 보자면, 놀이를 하느라 보낸 시간은 신경체계나 신경 연결의 성장에는 그만큼 이득이 된다. 그렇게 보내는 시간에 뇌 안의 경로가 강화되기 때문이다.

   

음경이 단단해지면 뇌는 약해진다.

   

문화와 성을 제외한다면 아마도 로맨틱한 사랑의 가장 근본적인 딜레마는 안정된 애착의 기초가 되는 뇌 체계와, 관심과 섹스의 기초가 되는 뇌 체계 사이의 본질적인 긴장에서 비롯된다고 할 것이다. 이들 신경망은 각각 고유한 동기와 필요조건을 가동하며, 대립할 수도 있고 조화를 이룰 수도 있다. 만일 동기와 필요조건이 대립한다면 사랑은 비틀거릴 것이고 조화를 이룬다면 사랑은 활짝 피어날 것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