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스마트 경영, 송재용 본문
지식기반 경제에서의 스마일 커브
단위 비용 절감을 위한 기업 내부에서의 규모의 경제와 경험 곡선 효과가 중요했던 산업혁명 시대와는 달리, 네트워크 경제 시대에는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긴밀한 협업과 아웃소싱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규모 경쟁과 협업 곡선 효과가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플랫폼 리더십의 4요소
BRICs 등 신흥개도국의 소득 분포
클러스트에서는 혁신이 촉진된다. 지식이 이전이 신속하고 높은 수준으로 일어남
CbA Challenging but Achievable 도전적이기는 하지만 최선을 다했을 때 달성 가능한 비전
혼다: 모터사이클, 제트스키, 스노모빌, 잔디 깎는 기계, 로봇 등 언뜻 보기에 다른 분야에서 최고인 이유는?
기업의 핵심 역량이 되기 위해서..
1. R&C (Resource & Capability)가 경쟁자 보다 고객 가치를 우월하게 향상 시킬 수 있어야 함. 매우 가치 있어야 함. Value
2. 대상 자원이나 역량이 매우 희소해서 외부 시장에서 쉽게 확보할 수 없어야 함. Rare
3. 경쟁자가 내부적으로 모방하기 힘들어야 함. Inimitable
4. 조직 내부에 체화되어 그 기업의 내부적인 R&C와 경영 시스템, 조직 문화와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Organization-Specific
전방위적으로 학습이 발생하는 새로운 유형의 경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켰을 때 경쟁자가 모방하기 가장 어려운 핵심 역량이 창출된다.
Greenfield Investment, 신사업 내부 진출의 성공 확률은 인수합병의 성공 확률보다 낮다.
이랜드 그룹은 까르푸를 1조 7000억 인수, 홈에버 2조 2000억 에 매각. 투자금 이상 회수 함.
이번 글로벌 경제위기는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의 좋은 기업을 싸게 살 수 있는 10, 20년 만에 한 번 올까 말까한 절호의 매수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시너지의 원천과 추구 목표
시너지의 원천 |
| 목표 |
범위의 경제 | 자원 공유 | 원가 절감 |
시장 지배력 | 공급 독점/교차 판매 | 매출 증대 |
| 수요 독점 | 원가 절감 |
| 자본 조달 비용 절감 | 원가 절감 |
내부화 이점 | 수급 안정 | 매출 증대 |
| 거래 비용 절감 | 원가 절감 |
자원의 재조합 | 신시장 확대 | 매출 증대 |
지식 공유 | 지식 경쟁력 제고 | 매출 증대/원가 절감 |
삼성식 스피드 창출 역량의 구조
삼성의 실행 스피드 촉진 메커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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