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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경영, 송재용

bangla 2016. 4. 14. 17: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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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기반 경제에서의 스마일 커브

   

단위 비용 절감을 위한 기업 내부에서의 규모의 경제와 경험 곡선 효과가 중요했던 산업혁명 시대와는 달리, 네트워크 경제 시대에는 외부 이해관계자와의 긴밀한 협업과 아웃소싱을 기반으로 한 네트워크 규모 경쟁과 협업 곡선 효과가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플랫폼 리더십의 4요소

   

   

BRICs 등 신흥개도국의 소득 분포

   

   

클러스트에서는 혁신이 촉진된다. 지식이 이전이 신속하고 높은 수준으로 일어남

   

CbA Challenging but Achievable 도전적이기는 하지만 최선을 다했을 때 달성 가능한 비전

   

혼다: 모터사이클, 제트스키, 스노모빌, 잔디 깎는 기계, 로봇 등 언뜻 보기에 다른 분야에서 최고인 이유는?

   

기업의 핵심 역량이 되기 위해서..

1. R&C (Resource & Capability)가 경쟁자 보다 고객 가치를 우월하게 향상 시킬 수 있어야 함. 매우 가치 있어야 함. Value

2. 대상 자원이나 역량이 매우 희소해서 외부 시장에서 쉽게 확보할 수 없어야 함. Rare

3. 경쟁자가 내부적으로 모방하기 힘들어야 함. Inimitable

4. 조직 내부에 체화되어 그 기업의 내부적인 R&C와 경영 시스템, 조직 문화와 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Organization-Specific

   

전방위적으로 학습이 발생하는 새로운 유형의 경영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켰을 때 경쟁자가 모방하기 가장 어려운 핵심 역량이 창출된다.

   

Greenfield Investment, 신사업 내부 진출의 성공 확률은 인수합병의 성공 확률보다 낮다.

   

이랜드 그룹은 까르푸를 1조 7000억 인수, 홈에버 2조 2000억 에 매각. 투자금 이상 회수 함.

   

이번 글로벌 경제위기는 미국, 일본, 유럽 등 선진국의 좋은 기업을 싸게 살 수 있는 10, 20년 만에 한 번 올까 말까한 절호의 매수 기회를 제공해주었다.

   

시너지의 원천과 추구 목표

시너지의 원천

  

목표

범위의 경제

자원 공유

원가 절감

시장 지배력

공급 독점/교차 판매

매출 증대

  

수요 독점

원가 절감

  

자본 조달 비용 절감

원가 절감

내부화 이점

수급 안정

매출 증대

  

거래 비용 절감

원가 절감

자원의 재조합

신시장 확대

매출 증대

지식 공유

지식 경쟁력 제고

매출 증대/원가 절감

   

   

삼성식 스피드 창출 역량의 구조

   

   

삼성의 실행 스피드 촉진 메커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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