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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 미래 , 게리 해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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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의 미래 , 게리 해멀

bangla 2016. 4. 6. 1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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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에서 시작한 민주주의가 2,50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발전한 여지가 남았다고 했을 때, 기껏해야 1세기 정도 발전해온 경영이 더 이상 발전 가능성이 없다고 말하는 것은 건방진 이야기일 수 있다.

   

이상적인 조직-베버

  • 조직의 모든 구성원에게 분업과 책임이 명확히 묘사되어 있다.
  • 직위는 권한의 크기에 따라 계층구조로 조직된다.
  • 직원들이 지닌 기술과 교육수준에 기초해 직위를 부여한다.
  • 관리자들은 기업의 소유주를 위해 일했지만 소유주가 되지는 않는다.
  • 조직의 모든 임직원은 그들의 특정 업무와 관련된 엄격한 규칙과 통제를 받는다. 또한 그 규칙은 객관적이고 균일하게 적용된다.

       

    프로이센 군의 개혁가, 게르하르트 폰 샤른호르스트, Gerhard von Shamhorst 군대가 똑똑한 한두 지휘관에게 너무 많이 의존하는 것이 매우 위험하다고 믿음… 대신 그는 유능한 부관들이 지휘관에게 독립적인 조언을 할 수 있는 참모 시스템을 개발했다. 오늘날 모든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조직원리가 바로 이 참모 시스템에 뿌리를 두고 있다.

       

    당신이 해결할 수 있는 문제 와 당신만이 할 수 있는 문제를 구분해야 한다고 말함. 전미국 국무장관 조지 슐츠

       

    오늘날 기업이 직면한 도전

  • 전략의 재설정 속도를 놀라운 정도로 높게 만드는 것
  • 혁신을 누구나 매일 해야하는 과제로 만드는 것
  • 직원 스스로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매력적인 업무환경을 만드는 것.

       

    다행히 이 모든 혼란은 도전과 기회를 같이 가지고 온다. 특정 기관의 밝은 전망과 위험의 균형은 그 조직의 적응능력에 달려 있다…. 당신은 세상이 변하는 만큼 빨리 바뀔 수 있는가?

       

    추가해야 할 경영혁신 아젠다

  • 회사의 규율과 질서를 유지하면서도 덜 관리하면서 직원들의 자유를 넓힐 방법은 없을까?
  • 직원들을 똘똘 뭉치게 하는 커뮤니티 정신을 가진 회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 직원들의 사명감을 가지고 놀라운 헌신을 할 수 있도록 회사의 목적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경영혁신 과제

홀푸드의 독특한 경영방식

회사의 규율과 질서를 유지하면서도 덜 관리하면서 직원들의 자유를 넓힐 방법은 없을까?

직원들에게 자유재량권을 충분히 주어라.

그들이 현명한 결론을 내릴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라.

그 결과에 책임을 지도록 하라.

직원들을 똘똘 뭉치게 하는 커뮤니티 정신을 가진 회사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

모든 이해당사자의 이해관계가 상호의존적임으로 잊지 말고 관리하라.

재무 투명성을 높여라.

월급 차이에 제한을 두어라.

직원들의 사명감을 가지고 놀라운 헌신을 할 수 있도록 회사의 목적을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직원들이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슬로건을 만들어라.

   

경영혁신 과제

고어의 독특한 경영방식

회사의 전 직원을 어떻게 혁신가로 만들 것인가?

  • 계층조직을 없애라
  • 혁신은 누구나 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속적으로 강화하라.
  • 직원들이 창조과정을 용이하게 하도록 다양한 기술을 지닌 직원들을 배치하라.

혁신을 억누르지 못하도록 조치를 취할 것인가?

  •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위해 반드시 조직의 승인을 받아야 하는 절차를 없애라
  • 상사의 영향력을 최소화하라.
  • 인적자원을 배치할 때, 동료를 바탕을 둔 과정을 활용하라.

직원들의 사기가 저하될 때, 혁신을 위한 시간과 공간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 관련이 없어 보이는 프로젝트도 할 수 있도록 근무시간의 10%를 내주어라.
  • 새로운 아이디어를 위해 많은 여가 시간을 허용하라.

   

구글이 웹 기반의 서비스라는 사실은 정말 큰 차이를 만들어줍니다. 에릭 슈미트

슈미트가 좋아하는 것이 … 농구… 공구는 경기를 멈추고 팀을 재편할 기회가 별로 없음… 항상 바삐 뛰어다님. 작전은 동적… 즉석해서 이루어짐…

   

구글의 판단에 따르면, 성장 곡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분기마다 10여 가지의 신규 서비스나 중요한 서비스 개선을 해야만 한다. 구글은 일찍, 자주, 그리고 빨리 제품을 출시하려는 욕심을 가지고 있다.

   

경영혁신 과제

구글의 두드러진 경영실무

과거의 성공에 대한 집착과 새것에 대한 거부를 어떻게 막을 것인가?

  • 전략 과정을 개방하라.
  • 오래된 감독자에게 지배되지 않도록 조심하라.
  • 위계질서를 수평으로 유지하라.
  • 미래의 움직임을 가장 잘 알 수 있는 일선 직원의 의견을 고위 경영진에게 올라가는 과정을 단절시키지 마라.
  • 반대 의견을 격려하라.

전략적 선택권을 늘리기 위해 새로운 제품이나 발명이 계속 나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 직원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쉽게 실험하도록 도와라.
  • 그들에게 20%의 시간을 주고 승인권자의 숫자를 최소로 줄여라.
  • 도전문화를 구축하라.
  • 계획과 실행이 아니라 실험과 학습을 강조하라.
  • 게임을 바꾸는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직원에게 획기적인 포상을 주어라.

예전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과제로 자원을 분배하는 속도를 어떻게 높일 것인가?

  • 영역을 초월한 프로젝트에서 일하도록 격려하라.
  • 70-20-10 방침을 공식화하라.
  •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기 위해 시장에서 실험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라.

   

빨리 배우고, 빨리 실패하라. => 구글의 성공 가치

   

할 일 없는 종업원, 못쓰게 된 창의성, 얼어붙은 조직 등 우리는 새로운 시대를 살고 있지만, 여전히 약 100년 전에 만들어진 경영모델의 부작용에 괴로워하고 있다. 그래도 역사가 운명이 되어서는 안 된다.

   

  • 셈코에는 공식적 구조가 없다. 조직도 없다. 사업계획도, 전략도, 2개년 또는 5개년 계획도, 목표나 사명선언문도, 장기 예산도 없다.
  • 회사의 제1원칙은 만약 직원이 제품이나 프로젝트에 관심이 없다면, 모험이 결코 성공하지 못한다는 전제에서 시작한다. 아무래도 상관없이 그저 시키는 일만 하는 근로자가 많은 회사의 제품은 결코 타사를 능가하지 못한다는 논리다. -셈코..

       

    현대경영의 원칙

원칙

적용

목표

표준화

투입, 산출, 작업 방법의 기준에서 빗나가는 것을 최소화하라

규모의 경제, 제조 효율성, 신뢰성, 품질을 높여라

임무와 기능의 전문화

조립 공정에서 유사한 작업을 그룹으로 묶어라

복잡한 것을 줄이고 학습에 박차를 가하라

목표 정렬

현장에서 알아들을 수 있는 부차적 목표와 수원 기준을 만들어 목표를 분명히 확립하라.

개인의 노력이 회사의 목표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라

계층화

통제의 폭이 미칠 수 있는 권위의 피라미드를 만들어라

넓은 공정 전반의 통제권을 유지하라

계획과 통제

수요를 예측하고, 인적자원 예산을 편성하며, 임무의 일정을 세우고, 계획에서 빗나가는 것을 추적하여 고쳐라

업무의 규칙성과 예측가능성이 계획에 일치하도록 만들어라

부수적 보상

특정한 성과를 올린 개인에게 경제적 포상을 주어라

노력에 대해 동기를 부여하고 정책과 표준을 잘 따르도록 시도하라.

   

어떤 종류의 참신한 아이디어도 새로운 건물에서 비싼 비용을 들여가며 추진할 필요가 없다. 오래된 아이디어도 때때로 새로운 빌딩에서 추진할 수도 있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반드시 오래된 건물을 이용해야 한다. 도시 어디에서나 다양성이 넘치게 하려면 높은 수익의, 중간 수익의, 그리고 낮은 수익의 그리고 수익이 없는 기업들을 뒤섞어 놓아야 한다. -제이콥스….

   

생물=> 다양성

  • 실험은 계획을 이긴다.
  • 완벽해지지 마라
  • 자연도태과정을 따라라
  • 유전자풀은 넓을 수록 좋다.
  • 대단히 다양한 자료, 견해, 의견을 이 과정에 어떻게 소개할 것인가? 새로운 전략적 선택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면서 실험을 진행하도록 이 과정을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시장 => 유연성

  • 시장은 비정치적이다.
  • 시장을 세우면 혁신가들이 찾아온다.
  • 업무 효율성과 전략효율성은 같지 않다.
  • 전문가의 지식이 아니라, 시장의 지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이 과정을 어떻게 계획해야 하는가? 회사의 기존 사업에서 새로운 사업으로 자원을 새롭게 분배하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이 과정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혁신가가 아이디어 촉직에 필요한 자원을 쉽게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민주주의 => 행동주의

  • 리더가 책임진다.
  • 누구나 이의를 제기할 권리가 있다.
  • 리더십은 분배되어야 한다.
  • 반대하는 발언을 억누르기보다 격려할 수 있게 이 과정을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 일선에서 일하는 직원의 필요성과 관심사에 더 호응하는 과정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정책과 전략을 수립할 때, 현장 직원에게 어떻게 하면 더 큰 발언권을 부여할까?

       

    신앙 => 의미

  • 사명은 중요하다.
  • 의미가 사람을 변화시킨다.
  • 우리 회사의 목적에 집중하도록 이 과정을 어떻게 활용할까? 이 과정을 어떻게 구성하면 직원이 개인적으로 관심을 기울이는 목표를 확인하고 이를 목표에 결부시킬 수 있도록 할까?

       

    도시 => 우연한 창조

  • 다양성의 창의력을 부른다.
  • 뜻밖의 발견도 체계화할 수 있다.
  • 독특해야 살아남는다.
  • 우리 회사가 창의적 인재를 끌어들여 훨씬 더 활기차게 일하는 곳이 되도록 이 과정을 어떻게 뜯어고칠 수 있을까? 새로운 아이디어를 쉽게 접하도록 이 과정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이렇게 솔직히 말할 수 있는 첫 세대이다. "우리는 단지 상상력의 제약만 받을 뿐이다."

    예를 들어, 디지털 음악 프로그램의 편집, 고화질 동영상 제작, 비디오 게임의 새로운 케릭터 제작과 시나리오 제작, 새로운 웹서비스 종합 구축 등… 가능…

       

    경영혁신가의 규칙

  •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면, 그 구조의 뿌리까지 이해해야 한다.
  • 기존의 경영 프로세스를 뜯어고치기보다 보완하라(새로운 것을 오래된 것과 나란히 응욯하라)
  • 혁명적인 목표에 열중하되, 점진적인 단계를 취하라.
  • 성과측정 지표를 명확히 하라.
  • 정치적 위험이 가장 낮은 것을 당신의 뒷마당에서 실험해보라.
  • 지원자를 잘 활용하라.
  • 실험의 재미를 북돋우고, 이를 비공식적으로 만들어서 잠재적 반대를 분산시켜라.
  • 반복하라(실험하고 배우고 또 실험하여 배우라)
  • 포기하지 마라 (혁신가는 끈기를 가져야 한다)

       

    상대의 손을 잡고 말하라. '잘 부탁합니다."라고 상대의 눈을 보며 말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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