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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를 위한 놀이 디지털게임의 재발견, 김겸섭

bangla 2016. 3. 30. 15: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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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상자의 역습

   

피로사회, 노동사회, 게임은 긴장사회의 완충지 역할을 하고 있는지도.

   

게임에 대한 사회적 문해력 강화 필요.

   

상호작용적 서사, 반복 플레이를 통한 사건의 무한한 변형 가능성. 직접적 참여를 유도.

   

상호작용성은 다중주체성을 가능하게 해줌.

게임플레이어 : 프로슈머(생비자) + 작독자(w-reader)

   

게임을 통해 통제, 도전, 그리고 자유의 희열을 느낌

   

   

벨붕

   

아곤, 미미크리, 일링크스, 알레아

   

   

   

히깅보덤, 1958년 최초의 컴퓨터 게임

   

시지지 sysygy

   

프로프의 31가지 모티브

조셉 캠벨의 12가지 영웅신화 단계

   

   

새로운 서사의 틀이나 기법들을 동원한, 즉 이야기의 관습적인 코드에서 벗어나는 이야기를 보면 괜히 불안하고 불편.

   

수용미학

   

폴드잇, 단백질 구조를 직접 만드는 게임.

에이즈 바이러스 증식하는데 필수인 단백질 구조를 폴드잇을 통해 알아냄.

집단지성의 승리

   

놀이와 게임은 창조성의 보고

   

프리라이스, 엔씨소프트 : 기아 해결을 돕는 새로운 방법.

   

보컬로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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