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가토 슈이치의 독서 만능, 뭐든지 읽어라, 독서가 진리다. 가토 슈이치 본문

읽고 또 읽고/교육

가토 슈이치의 독서 만능, 뭐든지 읽어라, 독서가 진리다. 가토 슈이치

bangla 2017. 6. 21. 13:37
728x90

   

여행은 평소의 낯익은 풍경이나 지인의 얼굴일상생활혹은

평소 품고 있는 근심이나 희망에서조차 다소간 거리를 두고 낯선

세계로 떠나게 해준다마찬가지로 책을 읽는다는 것은 활자에

얼마간의 상상력을 보태서 우리 신변에서 다소 디른 세계로 건너가는

것이다그 세계에서는 미남미녀가 꿈같은 사랑을 나누고 있을지

모르고 영웅호걸이 숨 막히는 모험을 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또 머나먼 타국의 기묘한 풍속이나 은하수 너머의 수주육안으로 볼 수

없는 극미 세계의 신비가 있을지도 모른다어쨌거나 여행을 떠나는

책을 펼치고 첫 페이지를 읽는 것은 주변 세계에서 탈출하는

것이다애초에 여행과 독서는 정서적으로 매우 닮은 행위이다.

   

나는 어릴 적에 학교에서 충효는 하나라고 배웠다그리고 수신 이라는 것,

치국평천하의 요점은 수신있다는 것수신의 중심은 효행과 충군과 애국이라는 것

등을 배웠다요컨대 일종의 도덕주의정신주의인격주의가 있었는데.

그것이 유교에서 비롯되었고유교의 교조는 공자이며그 내용은

부모에게 효, 군주에게 충이라고 할 수 있다대체로 그런 내용을

학교에서 배우고 세상에서 보고 들으며 막연히 익히고 있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그런 정서로 『논어』를 처음 읽었을 때나는 크게 놀랐다.

내가 전해들은 것과 내용이 크게 달랐기 때문이다『논어』 속의

공자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그 살아 온 방식을 삼 년 동안 고치지

않으면 효라고 할 수 있다는 등 과연 효를 강조했다.

그러나 충에 대해서는 그리 강조하지 않았다애초에 공자는 한 국가의 군주

를 받들었던 것이 아니라 여러 나리를 떠돌며 적절한 군주와 계약

을 맺고 그 나리를 다스렸던 것이다요즘 말하는 일종의 '전문경영인같은 것이겠다.

더구나 종신고용제도 아니다한 회사에서 일하다가 다른 회사로 옮기기도 한다.

실제로 공자 자신도질서가 어지러운 회사에서는 일할 수 없다망해 가는 회사에서는 성과를 낼

전망이 없다일을 하려면 적절한 회사를 골라야 한다고 말했을 정도이다.

   

   

철저한 무신론자인 마트크스주의 조차 '기독교 세계가 아니었다면 결코 태어날  없었을' - 토인비

   

교재를 느리게 읽을 수록  밖의 책들은 점점 빨리 읽을  있고교재를 빨리 읽을수록 다른 책들을 읽는 속도는 느려진다.

급하면 돌아가라의 이치는 기술 분야의 독서에서 매우 분명하게 드러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