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EBS 다큐 프라임, 정영미 본문

읽고 또 읽고/교육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EBS 다큐 프라임, 정영미

bangla 2017. 6. 21. 13:36
728x90

   

이렇게 책을 읽으면 절대 속도를 별 수가 없다 수업이 교사의 일방

적인 설명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하고 발표하

고 생각하고 움직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렇다하시모-토 선생님의 슬로리딩 수업은 학생이 스스로 움직여

야 기능한 수업이었다실제 교재는 소설책 한 권이었지만 6년간 수업

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은 수의 권의 책을 읽게 되었다들에 따라,

주제에 따라상황에 따라 학생들은 연관되는 수많은 책을 스스로 찾

아 선생님의 지도에 따라 읽게 된 것이다교재는 한 권이었으나 공부

의 폭과 넓이는 무한대로 넓혀지는 수업그것이 슬로리딩이었다.

   

하시모토 다케시

   

   

박학다식혔던 것으로 알려진 연암 박지원은 책에 대해 나음과 같이

"책 앞에서는 하품하지 말라책에 침이 튀어서도 안 된다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는 고개를 돌려 책에 묻지 않도록 해라책을 베고 누워도

안 되고 책으로 그릇을 덮어서도 안 된다."

박지원이 살았던 18세기에는 책은 소수에게만 허락된 귀중한 물건

이었다권력자이거나 부자가 아닌 다음에야 책 한 권 소장하기가 어

려운 시대이니 책을 귀하게 다룰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아이들이 한 뼘씩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히 느낄 수 있었던 또

한 장면이 있다슬로리딩을 진행하는 동안 과연 아이들이 이 책의 내

용을 제대로 파악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싱아 골는벨 대회를 열었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에서 100개의 문제를 출제하고 가

장 많이 맞힌 아이들에게 시상을 하기로 했다.

문제는 교사가 출제하지 않고 아이들이 직접 출제하도록 했다

본적으로는 아이들이 출제한 문제를 교사들이 수정 작업을 거쳐 최종

문제로 확정했다 자신이 준비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면 그만큼 유리해

지는 상황이었다하지만 문제가 쉬워 너도나도 잘 맞히게 된다면 변

별력이 없어질 터였다그래서 아이들은 머리를 굴려 최대한 어렵게.

자기만의 문제를 출제하느라 애를 썼다.

   

   

  권으로 이렇게 많은 것을   있구나 사용설명서를 배웠다. - 성서초등학교 학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