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중국 스마트폰 시장 소비자 수요 연구조사 보고서 본문

스크랩/시장

중국 스마트폰 시장 소비자 수요 연구조사 보고서

bangla 2017. 3. 21. 18:58
728x90
반응형
201611, 중국통계국 산하의 중국 통계정보 서비스센터(中国统计信息服务中心, CSISC)
인터넷 빅테이터를 기반으로 “2016년 중국 스마트폰시장 소비자 수요 연구조사 보고서(中国手机消费者需求研究报告)를 발간함.
보고서는 2016년 상반기까지 중국에서 활발하게 언급되고 판매가 되고 있는 브랜드 위주로 인터넷에서 언급된 내용를 체집, 빅테이터 분석을함.
중국 소비자들이 인터넷상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내용은 크게 브랜드, 스펙, 기능, 품질, 외관 디자인, 가격등이 있다. 外观、价格
조사 내용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제품의 외관 디자인을 제일 중요시함
스마트폰의 기능면에서 사진촬영(카메라)”를 가장 중요시.

브랜드 선호도에서는 Apple(72.4%), Oppo(71.0%), Samsung(69.8%) 순임



스마트폰 구매 시점 중시하는 부분

조사 내용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구매할때 제품의 외관 디자인을 제일 중요시하고, 그 다음으로 브랜드, 기능, 품질, 스펙, 가격 순임.

외관 디자인과 브랜드를 중요시하는 소비자들 가장 많고, 가격에 가장 낮은 관심도를 보였는데, 이는 소득이 증가하고, 스마트폰 구매 경험이 많아지면서 더 이상 가성비가 좋은 제품만 좇지 않고, 제품이 가져다주는 이미지를 더욱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난 것으로 보임.  



브랜드 선호와 관심도

소비자들이 외관 디자인을 논할 때, 가장 많이 연관 언급한 브랜드는 Huawei, Samsung, Apple, Oppo, Xiaomi 등 순이다. 

소비자들이 브랜드를 논할 때, 가장 많이 언급된 브랜드는 Samsung, Huawei, Honor, Oppo, Apple, Xiaomi, vivo등 순이었다


스마트폰 기능 관심도

사진촬영이 이미 실생활에서 빠질 수 없는 일상이 되었다.
스마트폰의 여러 기능 중, 사진 촬영에 관한 것이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주목하는 기능이며, 65%의 소비자들이 사진(카메라)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두 번째로 높은 관심을 보인 기능은 지문인식이지만, 관심도에서는 사진(카메라)보다 28%포인트 낮다.

사진(카메라) 성능의 관심도에서, 소비자들은 또렷한 이미지에 대한 관심도가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셀카 효과“, “야경 촬영 효과”, “자연스러운 색감”, “손떨림 방지”, “화소가 뒤를 이었다.  


카메라 성능 선호 브랜드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AppleOppo가 각각 72.4%71.0%70% 이상의 선호도를 보였다.

그 다음으로 Samsung, Honor, vivo, Meizu, Huawei, Lenovo 등이 60% 이상의 선호도를 얻으면서 뒤를 이었다


스펙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베터리성능에 대한 선호도가 81.4%로 가장 그리고 압도적으로 중요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디스플레이를 중요시 했다

재미있는 것은 비록 사진촬영기능에 높은 관심도를 보였지만, 스펙상의 카메라 모듈자체엔 높은 관심도를 보이지는 않았다. 이는 소비자들은 사진을 찍는 하드웨어보다는 사진을 찍은 후에 보여지는 결과물을 더 중요시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가격대별 관심도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1000인민폐 이하의 초저가 스마트폰은 더 이상 관심을 주지 않고 있다.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1000-2999인민폐대의 스마트폰에 대해 가장 많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 연령층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소득이 있고 IT 제품에 열성적인 30대가 현재 중국 스마트폰 시장의 주력 소비자층인 것으로 나왔으며, 그 뒤로 20대가 27.6%, 40대가 15.8%로 뒤를 이었다.
소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이 1000인민폐 이하의 초저가 스마트폰은 더 이상 관심을 주지 않고 있다.
현재 중국 소비자들은 1000-2999인민폐대의 스마트폰에 대해 가장 많은 관심도를 보이고 있다


소비자 성별별 선호 브랜드

성별별 선호 브랜드에서, Apple, vivo, Oppe가 남녀성비가 50:50로 비슷하지만, 나머지 브랜드는 남성의 선호도가 여성보다 높은 것으로 보사되었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