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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마켓 바이블, 이지영, 미술시장, 미술품 컬렉터, 미술품 재테크에 대한 모든 것

bangla 2017. 2. 24.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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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마켓 
바이블 
미술시장, 미술품 걸렉터, 
미술품 재테크에 대한 모든 것 
이지영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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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가소는 이 편지와 함께 3978프랑(1991년 가치로 환산하면 약 3()만 
달러)를 받았다. 피가소는 이 경매 이익 배당금에 대한 기쁨과 에착을 
작품에 반영하기도 하였다. 르벨에게 받은 편지를 작품에 붙여 콜라 
주 기법으로 제작한 것이다. 피가소와 마티스에 비하면 별 것 아닌 액 
수일지라도 르벨은 철저한 원칙 하에 그 외의 작가들에게도 2()%의 배 
당금을 골고루 나누어 주었다. 
이날 경매를 계기로 순식간에 르벨의 소장품 목록에 있던 아방가 
르드 작가들의 작품은 금값이 되었다. 젊은 작가들과 아트딜 러百 
亡 0 
아방가르드 미술시장 활황의 물꼬가 트였다고 설레여했다. 그러나 아 
쉽게도 곧 이은 제2차세계대전의 발발로 미술시장은 곰의 가죽 성공 
의 분위기를 이어가지 못하고 암횩의 시대를 맞는다. 앙드레 르벨의 
공의 가죽이 재조명된 된 것은 1970년대 이후 미술품 투자자들과 미 
술품을 활용한 투자상품 개발에 관심을 가진 금융권에 의해서 였다. 
앙드레 르벨은 어떻게 곰의 가죽 같은 모임을 생각하게 되었을까?

앙드레 르벨, 곰의 가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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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로치曰… 
는 그의 수많은 작품들이 영국도서관을 비롯한 주요 공 
공건물을 장식하고 있고, 경매에서도 비싼 가격에 그의 작품이 재거래되 
고 있으나, 정작 작가 본인은 궁핍한 생활을 하며 양로원 신세를 지어 왔 
다 책 베트리아노” …, 
역시 3()()()파운드에 판 〈노래하는 버를러 
……> 가 |3년 후 2()()4년 경매에서 75만 파운드에 팔리는 것을 씀쓸 
하게 지켜봐야 했다. 그러나 미술품 재판매권이 활성화되면 이처럼 유명 
세에도 불구하고 생활이 어려운 많은 미술기들이 구제 받게 될 것으로 보 
인다. 미술품 재판매권을 실행하고 있는 영국을 예로 들면 최저 1700파운 
부터 5만 파운드의 작품에는 판매 가격의 虧%에 해당하는 금액을 작 
가에게 로열티로 지굽하고, 그 이상의 가격에는 비율을 점진적으로 낮추 
며 한 작품에 최고 일만 파운드까지 로열티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술품 재판매권을 실행하는 나라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 이제 작 
기들은 저작자로서의 권리를 조금이라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영국 작가에게 로열티 지급, 미술품 재판매권을 실행.

작가들은 저작자로서의 권리를 조금이라도 누릴 있게 .

 

매력이 없어진 이러한 작품을 시장에서는 타버린(burned) 작품이라고 말함.

경매회사의 수익과 직결되는 다른 상황은 인기 있는 작가의 인기 있는 작품이 시장에서 빠르게 순환되는 . 오늘날 경매회사는 빠른 작품 재판매 주기를 조성하기 위해, 철마다 달라지는 의류유행 원칙과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생활 양식을 미술시장에 접목하는 마케팅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경매회사들은 패션잡지나 신문 같은 대중매체화 세계에 위치한 지점을 활용해 세계 고객들에게 작품이 21세기 최고의 명품임을 주입시키고 있으며, 작품도 계절마다 유행하는 옷과 가방처럼 쉽게 사고 있다는 소비패턴을 컬렉터들에게 인식시키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명품가방을 사듯이 작품을 소비하는 컬렉터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실질적으로 오늘날 미술시장 작품 재판매 주기가 이전에 비해 상당히 빨라졌다. 해도 작품이 다시 시장에 나오는데 5년에서 10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었지만 요즘에 판매된 6개월도 안된 작품들도 다시 2 시장에서 공공연하게 거래되는 일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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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매력이 없어진 이러한 작품을 시장에서는 ,다버十11",t,i규 작품이 
라고 말한다. 
경매회사의 수의과 직결되는 또 다른 상황은 인기 있는 작가의 인 
기 있는 작품이 시장에서 빠르게 순환되는 것이다 오늘날 경매회사 
는 빠른 작품 재판미| 주기를 조성하기 위해, 철마다 달라지는 의류유 
행의 원직과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생활 양식을 미술시장에 집목하는 
마게팅 전락을 시도하고 있다. 경미미사들은 패선잡지나 신문 같은 
대중매체와 전 세계에 위치한 지점을 활용해 전 세계 고객들에게 작품 
이 21세기 최고의 명품임을 주입시기고 있으며, 작품도 계절마다 유 
행하는 웃과 가방처럼 쉽게 사고 팔 수 있다는 소비매던을 걸렉터들에 
게 인식시기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명품가방을 사듯이 작품을 
소비하는 걸렉터들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실질적으로 오늘날 미술시 
장 내 작품 재판매 주기가 이전에 비해 상당히 빨라졌다. 몇 년 전 만 
해도 판매된 작품이 다시 시장에 나오는데 5년에서 10년 정도의 기간 
이 소요되있지만 요즘에는 판미1된 지 6개월도 채 안된 작품들도 다시 
2자 시장에서 공공연하게 기래되는 일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중국은 고미술 거래가 현대미술 거래보다 훨씬 활발하다. 중국 본토 미술품 거래의 80% 고미술이 차지하고 있고, 현대미술은 9% 정도에 불과하다. 중국 본토 컬렉터들은 보편적으로 죽음을 주제로 작품을 기피하며, 은나라와 주나라의 청동작품, 송나라의 도자기, 원나라의 청백색 그릇, 황제예술이라 구분되는 명나라와 청나라 왕조의 보물들을 컬렉션으로 선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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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고미술 거래가 현대미술 거래보다 월씬 활발하다. 중국 본 
토 미술품 거래의 8()%는 고미술이 차지하고 있고, 현대미술은 9% 정 
도에 불과하다 중국 본토 걸렉터들은 보편적으로 죽음을 주제로 한 
작품을 기피하며, 은나라와 주나라의 청동작품0, 송나라의 도자기 , 원 
나라의 청백색 그릇9, 황제예술i~art이라 구분되는 명나라와 청나 
라 왕조의 보물들을 걸렉션으로 선호한다. 특히 2000년 이래로 홍공 
과 대만에 기반을 둔 슈퍼부자들과 중국 본토의 신홍 부호들, 서구 걸 
렉터들의 열떤 경쟁으로 송나라 도자기와 초기 은나라 작품들의 가격 
이 급격한 상승을 보이면서 기존에 송나라와 은나라 미술품을 소장해 
왔던 걸렉터들에게 큰 재정적 보상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것은 투 
자를 목적으로 한 새로운 걸렉터들이 더 많이 미술시장으로 유입시기 
는 결과를 낳았다. 오늘날 중국 고미술시장의 뜨거운 열기는 수요가 
공급량을 초과하였고, 그 결과 진품에 거의 유사한 수많은 위작들의 
거래가 활개를 치면서 고미술 걸렉터들의 피해가 중국 고미술 시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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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부부를 유명하게 만든 것은 미니멀리즘과 개님미술 걸렉선 
이었지만, 사실 보걸! 부부는 생각보다 좀 더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걸 
렉선을 하였다 그리고 이들 부부를 백만장자로 만든 것도 걸렉선의 
다양성이 한 몫했다. 그들의 걸렉션 다수는 미니멀리즘과 개님미술 
작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보겔 부부의 걸렉션에는 팝아티스트인 
로히 리히텐슈타인이나 사진작가 신디 셔민, 극사실주의 작가 척 클 
로스, 후기 미니멀리즘 작가 조엘 사피로0 빅 뮤니츠0의 작품 같은불 
루집 작가의 작품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이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 
이 이들 걸렉선의 금전적 가치를 높였던 것이다 
앞서 인금했던 것처럼 이들은 그 닥 돈이 많지 않았다. 이들 부부 
는 평생 자를 가져본 적도 없고, 휴가를 떠나기 위해 여권을 만들어 본 
적도 없다. 이들은 거의 집에서 저녁을 즐겼고, 외식은 집 근처 저림한 
중국 레스토랑을 가는 것이 전부였을 정도로 평생 김소한 생활을 하였 
다. 그리고 그렇게 모은 돈으로 작품을 한 점, 두 점 모아 50()()여 점을 
수집하기 까지 이들 부부에게는 몇 가지 규칙이 있었다. 허버트의 월 
급과 연금은 주로 작품을 구입하는데 쓰고, 도로시의 월금은 주로 이 
t:O 
言니 생계를 위해 사용한다는 기준이었다. 아울러 집이 작고 작품구

뉴욕 맨해튼의 보겔 부부, 미니멀리즘과 개념미술 컬렉션. 드로잉이 4분의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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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산이 많지 많았기 때문에, 보관이 편리하고, 설치, 조각, 페인팅 
보다 저렴하지만 미니 멀리즘과 개님미술 작가들의 아이디어들이 생 
상,퍼 기록되어 있는 드로잉을 구입하는데 주력하였으며 
, -「 丁-r의 
爨이 합일된 작품들만 구매하였다. 이 亡 
부부 걸렉션의 4분의 3이 
드로잉들인데, 이 드로잉들은 특히 미니 멀리즘과 개님미술 작가들의 
다양하고 귀중한 아이디어들, 작가들의 연구내용들이 여과 없이 기록 
되어 있어 미술사적으로 높은 가치를 가진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그리고 보겔 부부가 뉴욕 맨해튼에 살았다는 점도 보질 부부 걸렉 
선 성공의 주요요인 중 하나이다. 보겔 부부의 걸렉션은 주로 뉴욕에 
서 작업하는 작가들의 작품에 초점이 되었다. 그들은 걸렉션을 원하 
는작가의 작업과정을 직접 보고, 작품세계에 대해 함께 대회를 나누 
는 것도 걸렉션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주로 뉴욕에서 
활동하는 작가의 작품을 수집하였다. 그러나 여기 이들 부부의 걸렉 
션이 성공할 수 있었던 중요한 기위드가 있다. 그것은 바로 뉴욕이다 
|들 부부가 걸렉션에 주력하던 시대에도 그리고 오늘날에도 뉴옥은 
꾸준히 현대미술의 호름을 주도하고 있었으며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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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은 작가의 작품이라도, 시기별, 장르별, 
주제와 소재에 따라 가격차이가 난다. 
게다가 작가가 작고를 하게 되면 이 작가의 전성기가 언제였는지, 어 
느 시기 작품이 미술시장에서 더 많은 선호를 받게 되는지에 대한 평 
가들이 나오게 된다. 큐비즘의 창시자로 알려진 피가소의 가장 비싼 
작품은 그의 큐비즘 시기의 작품이 아니다. 피카소를 현대미술사의 
거장 자리로 을려놓은 것은 그의 큐비즘 양식의 작품들이지만, 피가 
소가 활동할 당시나 오늘날 미술시장에서 딜러들이나 걸렉터들에게 
가장 인기가 있는 파가소의 작품은 초기 청색 시대나 장미빛 시대의 
작품 흑은 말기의 초현실주의와 고전주의 양식이 나타나는 작품들이 
다. 앤디 워홀의 경우에도 그가 일러스트레이터에서 순수작가로 전향 
하면서 196()년부터 1967년 사이에 제작하기 시작했던 〈캠벨 수프 캔〉 
이나 〈플라워> 시리즈, 〈유명인사〉 시리즈, 〈비극> 시리즈 및 초상화 
가 다른 시기에 제작된 앤디 워홀 작품보다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거 
래되고 있다 그 이유는 196()년대가 앤디 워홀 작업세계의 핵심개님 
들이 처음으로 반영된 시기이기 때문이다

큐비즘의 창시자로 알려진 피카소의 가장 비싼 작품은 그의 큐비즘 시기의 작품이 아니다. 청색 시대나 장미빛 시대의 작품 혹은 말기의 초현실주의와 고전주의 양식이 나타나는 작품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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