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3세부터 큰 인물로 키우는 글로벌 홈스쿨링, 심미혜 본문
미국 아이들은 이런 식으로 어릴 때부터 글을 쓰면서도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마음과 가치관을 담아내는 훈련을 많이 한다.
아이들이 학원 공부에 익숙해지면 생각하는 방법을 못 배우게 된다.
더 중요한 그것은 시대가 아무리 변하더라도 변치 않는 영원히 중요한 것임에 틀림없다. 바로 창의력, 고도의 사고력, 문제 해결력, 성실함, 그리고 민주 사회의 일원으로 잘 살아갈 수 있는 바람직한 인성과 도덕성 사회성을 지닌 사람이다. 이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는 사람은 이 세계 어디에서 살더라도, 세상이 아무리 급변한다 하더라도, 계속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가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
- 눈은 말하고 사람의 눈을 쳐다보고 있을 것. Eyes are watching
- 귀는 말을 잘 듣고 있을 것 Ears are listening
- 입은 닫고 있을 것 Lips are closed
- 손을 가만히 있을 것 Hands are still
- 발은 조용히 움직이지 않고 있을 것 Feet are quiet
단어 스펠링을 가르칠 때..
Look at a word -> copy the word -> say the word aloud -> spell the word aloud -> write the word -> check spelling.
지그소 방법.. 아이들 개개인이 한 가지 개념이나 주제에 대해서만 공부하고 그것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서 자신의 그룹으로 돌아가 자기가 공부한 것을 다른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는 방법이다. 자신의 것을 설명해 준 다음 다른 아이들이 다른 개념이나 주제에 대해 공부해 온 것을 잘 듣고 배우는 방법이다. 아이들이 서로 가르쳐주고 또 서로에게서 배우는 방법을 통해 지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협동의 중요성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폴의 추리의 기술
개념이나 학습 주제…
1. 아이들에게 그 개념, 주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를 물어본다. 이때 그 개념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단어로 열거해 보게 한다.
2. 열거한 단어들을 공통점을 가진 단어들끼리 묶는다.
3. 각 묶음의 단어들에 대해 이름 (즉, 개념)을 지어준다. 그런 다음 각 개념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에 들어간다.
5E
참여 Engagement : 수업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시키는 시작하는 단계
탐색 Exploration : 아이들이 수업 내용을 터득해 가는 과정
설명, Explanation :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
정교화 Elaboration : 배운 것을 활용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평가 Evaluation : 배운 것을 스스로 되돌아보고 종합 정리, 점검하는 과정
블룸의 분류법 | 새로운 분류법 |
6. Evaluation 5. Synthesis 4. Analysis 3. Application 2. Comprehension 1. Knowledge | 6. Create 5. Evaluate 4. Analyze 3. Apply 2. Understand 1. Remember |
교사들이 교실에서 많이 쓰는 규칙
- Listen carefully
- follow directions
- work quietly. Do not distrub others who are working
- Respect others, Be kind with your words and actions
- Work and play safely
수업 시 check list
1. K : 어떤 지식을 아이가 배웠나? 통합교과적인 방법을 썼나?
2. S: 어떤 기술들을 아이가 쓰고 배웠나? 훈련한 기술 열거하기
3. V: 어떤 도덕성, 인성 교육을 했나 열거하기
4. K. S. V 를 적절하게 잘 융합하여 가르쳤나?
5. 무엇을 가르치고자 하는가가 분명했나? 즉 수업의 요지가 무엇이었나? 그 목적을 달성했나?
6. 수업을 시작할 때 아이가 이미 그 주제에 관련해서 알고 있을 것 같은 것에 대한 질문을 했나? 사고력 증진? 흥미 유발 도움이?
7. 수업 전개에 필요한 자료 주었나?
8. 아이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
9.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하게 할 때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주었나? 부모가 무엇을 기대한다는 것을 아이에게 분명히 했나?
10. 그 가이드라인을 활용하여 루브릭을 만들어 그 수업에서의 아이의 학업 평가도 빼놓지 않고 했나?
11. 아이 스스로 탐구하게 하는 방법을 썼나?
12.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즉석에서 그 지식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기회도 주었나?
13. 아이가 무언가를 잘못하고 있을 때 건설적인 비판과 제안을 함으로써 아이를 수업의 목적을 향해 잘 유도해 갔나?
14. 아이가 수업에, 프로젝트에 잘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잘 만들어 주었나?
15. 정해진 시간에 그 프로젝트를 완성했나?
16.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나?
17. 아이가 수업 시간에 잘 못한 것을 예견하고 부모가 대비?
18. 친구와 프로젝트를 했다면 협동의 규칙을 지켰나?
19. 좋은 질문.. 즉 아이로 하여금 많이 생각해 보게 하는 질문들을 수업 전반에 걸쳐 많이 했나?
20. 아이가 질문할 때마다 적절하게 대응했나?
21. 수업을 다 끝낸 다음 정리 정돈을 시켰나?
22. 다음에 더 잘하기 위해 부모 스스로 그 수업에 대해 돌아보고 반성했나?
23. 아이가 오늘 한 것에 대한 부모의 느낌을 간단히 써놓는다. 발전, 부족한 점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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