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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부터 큰 인물로 키우는 글로벌 홈스쿨링, 심미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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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세부터 큰 인물로 키우는 글로벌 홈스쿨링, 심미혜

bangla 2016. 6. 16. 1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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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아이들은 이런 식으로 어릴 때부터 글을 쓰면서도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마음과 가치관을 담아내는 훈련을 많이 한다.

아이들이 학원 공부에 익숙해지면 생각하는 방법을 못 배우게 된다.

   

   

더 중요한 그것은 시대가 아무리 변하더라도 변치 않는 영원히 중요한 것임에 틀림없다. 바로 창의력, 고도의 사고력, 문제 해결력, 성실함, 그리고 민주 사회의 일원으로 잘 살아갈 수 있는 바람직한 인성과 도덕성 사회성을 지닌 사람이다. 이 모든 것을 다 갖추고 있는 사람은 이 세계 어디에서 살더라도, 세상이 아무리 급변한다 하더라도, 계속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가 있을 것이다.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태도

- 눈은 말하고 사람의 눈을 쳐다보고 있을 것. Eyes are watching

- 귀는 말을 잘 듣고 있을 것 Ears are listening

- 입은 닫고 있을 것 Lips are closed

- 손을 가만히 있을 것 Hands are still

- 발은 조용히 움직이지 않고 있을 것 Feet are quiet

   

단어 스펠링을 가르칠 때..

Look at a word -> copy the word -> say the word aloud -> spell the word aloud -> write the word -> check spelling.

   

지그소 방법.. 아이들 개개인이 한 가지 개념이나 주제에 대해서만 공부하고 그것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서 자신의 그룹으로 돌아가 자기가 공부한 것을 다른 아이들에게 설명해 주는 방법이다. 자신의 것을 설명해 준 다음 다른 아이들이 다른 개념이나 주제에 대해 공부해 온 것을 잘 듣고 배우는 방법이다. 아이들이 서로 가르쳐주고 또 서로에게서 배우는 방법을 통해 지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협동의 중요성을 가르쳐주는 것이다.

   

   

폴의 추리의 기술

   

개념이나 학습 주제…

1. 아이들에게 그 개념, 주제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를 물어본다. 이때 그 개념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을 단어로 열거해 보게 한다.

2. 열거한 단어들을 공통점을 가진 단어들끼리 묶는다.

3. 각 묶음의 단어들에 대해 이름 (즉, 개념)을 지어준다. 그런 다음 각 개념에 대한 깊이 있는 공부에 들어간다.

   

5E

참여 Engagement : 수업을 시작하는 과정에서 아이들을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시키는 시작하는 단계

탐색 Exploration : 아이들이 수업 내용을 터득해 가는 과정

설명, Explanation : 수업 내용을 잘 이해하여 자기 것으로 만드는 과정

정교화 Elaboration : 배운 것을 활용하여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거나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평가 Evaluation : 배운 것을 스스로 되돌아보고 종합 정리, 점검하는 과정

   

블룸의 분류법

새로운 분류법

6. Evaluation

5. Synthesis

4. Analysis

3. Application

2. Comprehension

1. Knowledge

6. Create

5. Evaluate

4. Analyze

3. Apply

2. Understand

1. Remember

   

교사들이 교실에서 많이 쓰는 규칙

- Listen carefully

- follow directions

- work quietly. Do not distrub others who are working

- Respect others, Be kind with your words and actions

- Work and play safely

   

수업 시 check list

1. K : 어떤 지식을 아이가 배웠나? 통합교과적인 방법을 썼나?

2. S: 어떤 기술들을 아이가 쓰고 배웠나? 훈련한 기술 열거하기

3. V: 어떤 도덕성, 인성 교육을 했나 열거하기

4. K. S. V 를 적절하게 잘 융합하여 가르쳤나?

5. 무엇을 가르치고자 하는가가 분명했나? 즉 수업의 요지가 무엇이었나? 그 목적을 달성했나?

6. 수업을 시작할 때 아이가 이미 그 주제에 관련해서 알고 있을 것 같은 것에 대한 질문을 했나? 사고력 증진? 흥미 유발 도움이?

7. 수업 전개에 필요한 자료 주었나?

8. 아이의 특성을 고려한 수업?

9. 아이 스스로 무언가를 하게 할 때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주었나? 부모가 무엇을 기대한다는 것을 아이에게 분명히 했나?

10. 그 가이드라인을 활용하여 루브릭을 만들어 그 수업에서의 아이의 학업 평가도 빼놓지 않고 했나?

11. 아이 스스로 탐구하게 하는 방법을 썼나?

12. 배운 지식을 기반으로 즉석에서 그 지식을 창의적으로 활용할 기회도 주었나?

13. 아이가 무언가를 잘못하고 있을 때 건설적인 비판과 제안을 함으로써 아이를 수업의 목적을 향해 잘 유도해 갔나?

14. 아이가 수업에, 프로젝트에 잘 집중할 수 있도록 환경을 잘 만들어 주었나?

15. 정해진 시간에 그 프로젝트를 완성했나?

16. 아이가 자신감을 갖고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었나?

17. 아이가 수업 시간에 잘 못한 것을 예견하고 부모가 대비?

18. 친구와 프로젝트를 했다면 협동의 규칙을 지켰나?

19. 좋은 질문.. 즉 아이로 하여금 많이 생각해 보게 하는 질문들을 수업 전반에 걸쳐 많이 했나?

20. 아이가 질문할 때마다 적절하게 대응했나?

21. 수업을 다 끝낸 다음 정리 정돈을 시켰나?

22. 다음에 더 잘하기 위해 부모 스스로 그 수업에 대해 돌아보고 반성했나?

23. 아이가 오늘 한 것에 대한 부모의 느낌을 간단히 써놓는다. 발전, 부족한 점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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