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행복을 만드는 성품, 이영숙 본문

읽고 또 읽고/심리

행복을 만드는 성품, 이영숙

bangla 2016. 6. 13. 13:47
728x90
반응형

기억: 몸으로 경험한 것들이 뇌에 저장된 자극

명시기억: 회상할 수 있는 기억,

암시기억: 어딘가에 저장되어 있지만 의식적으로 끄집어 낼 수 없는 기억, 의식적으로 고치려고 해도 잘 고쳐지지 않는 반복적인 행동시스템을 야기하는 기억을 말함.

기술, 습관, 감정 등에 관한 것으로 소뇌, 편도체, 편도핵에 저장됨. 머리는 기억하지 못하지만 몸은 기억하고 있는 내재된 기억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음.

삽화기억: 개인의 생활에 존재했던 과거 사진들에 대한 자서전적 기억을 말함.

의미기억: 사실, 개념, 단어 등 의미를 두고 기억하게 된 기억들임.

절차기억: 학습, 반복을 통해 습득된 것들로 어떤 특정한 기술, 악기 연주, 우리 몸에 익혀진 습관적인 반복되어 기억된 운동 신경 같은 기억.

감정기억: 이유 없이 놀라거나 특정한 두려움을 야기할 것 같은 우리 몸에 기억된 감정적 경험들을 통해 생긴 감정반응을 말함.

   

진정한 기쁨은 나의 내면에서부터 시작됩니다. 내가 얼마나 귀한지 아는 사람이 다른 사람도 귀하게 생각할 수 있는 성품을 가지고 자랍니다. 나의 귀한 몸을 위해 좋은 음식을 가려 먹고, 건강하도록 운동을 하며 규칙적인 생활을 하게 됩니다. 또한 나를 소중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배움을 기뻐하며 스스로 학문을 즐거워하는 사람이 됩니다.

자신을 귀하게 여기는 사람들은 자산의 내면을 잘 성찰하여 자신의 장점으로 키워낼 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유교 문화의 특징은 권위와 윗사람을 중시하는 문화, 왕이나 스승, 부모, 어른들을 높이고 매일 만나는 이웃은 그다지 신경을 쓰지 못한 채 살아갑니다. 항상 나보다 어른이나 상전에게만 예의를 갖추고 존칭을 사용하였고, 나보다 아랫사람이나 종, 어린이, 약자에게는 무시와 천대를 일삼는 문화였습니다. 그래서 어른이나 상전에게 사용하는 언어는 발달했지만 평상시 만나는 사람들을 향한 언어는 그다지 발달하지 못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말은 거의 없을 정도입니다. 명령하는 말투, 지시 혹은 어린 사람을 야단치는 어른의 말만 익숙하고 가슴을 터 놓고 이야기를 듣고 말하는 것에는 어색합니다.

   

훈계의 목적은 자녀를 교정하고 성숙을 위해서 훈련하는 것이고, 징벌은 위반에 대한 벌을 가하는 것입니다. 훈계의 초점은 자녀가 미래에 바른 행동을 하도록 돕는 것이며 징벌은 과거의 잘못에 초점을 두는 것입니다. 훈계의 태도는 부모로서의 자녀에 대한 최대한의 사랑과 관심의 표현이지만 징벌은 부모가 갖는 좌절감과 적개심을 분출하는 태도가 됩니다.

그래서 훈계를 받은 아이는 사랑을 받고 있다는 안정감으로 세상을 살게 됩니다. 반면 징벌을 받고 자란 아이는 두려움과 죄의식으로 세상을 살게 됩니다.

   

성품의 종류

경험: 상대방의 말과 행동을 잘 집중하여 들어 상대방이 얼마나 소중한지 인정해 주는 것

긍정적인 태도: 어떠한 상황에서도 가장 희망적인 생각, 말, 행동을 선택하는 마음가짐

기쁨: 어려운 상황이나 형편 속에서도 불평하지 않고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태도

배려: 나와 다른 사람 그리고 환경에 대하여 사랑과 관심을 갖고 잘 관찰하여 보살펴 주는 것

감사: 다른 사람이 나에게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를 인정하고 말과 행동으로 고마움을 표현하는 것

책임감: 내가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알고 끝까지 맡아서 잘 수행하는 태도

인내: 좋은 일이 이루어질 때까지 불평 없이 참고 기다리는 것

순종: 나를 보호하고 있는 사람들의 지시에 좋은 태도를 즉시 따르는 것

절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하지 않고 꼭 해야 할 일을 하는 것.

창의성: 모든 생각과 행동을 새로운 방법으로 시도해 보는 것.

정직: 어떠한 상황에서도 생각, 말, 행동을 거짓 없이 바르게 표현하며 신뢰를 얻는 것.

지혜: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을 다른 사람의 유익이 되도록 사용하는 능력

   

부모의 일상적인 삶에서 어떤 자녀들은 매일 하나님의 이미지를 배우고, 세상을 배웁니다.

   

영,유아기의 어린 자녀들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부모인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의 존재 앞에서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가르치는 사람들의 기쁨이 배우는 사람의 기쁨이 되고 지식의 기원은 곧 '사랑'이다."

   

화가 나도 Stop하고 Think해야죠.

엄마에게 Stop, think, choose를 설명해 줌.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것은 매순간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느끼며, 행동할지를 선택할지, 그 옳은 선택들을 연습하는 태도라는 것. 곧 성공은 성품이 결정하는 것.

   

행복한 삶에 이르는 7가지 비결, 고통에 적응하는 자세(승화, 유머), 안정된 결혼, 알맞은 교육, 금연, 금주, 운동, 적당한 몸무게..

"삶은 극적인 주파수를 발한다. 과학으로 판단하기에는 너무나 인간적이고, 숫자로 말하기엔 너무나 아름답다" 베일런트

   

책임감을 키워주는 방법

- 좋은 모범, 친밀한 관계 유지, 부모의 가치관을 자주 이야기 함. 좋은 행동을 기대한다고 말하기

생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질문을 던짐 (내가 이렇게 행동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혹시 네가 생각하는 더 좋은 행동이 있니? 내가 약속을 지키기 않으면 상대방은 어떤 기분이 들까?

- 가정의 규칙과 약속을 설명

   

   

YES, Y는 지시에 즉시 Yes하는 것, E는 Earnest 한 번 진지하게 생각해 보는 것, Suggestion 내 생각과 다를 때 예의 바른 태도로 제안함.

   

네가 더 받은 거스름돈을 다시 돌려준 정직한 행동이 아빠는 정말 고맙구나. 네 말이라면 뭐든 믿을 수 있겠는걸

   

"즐겁게 배운 그 지식으로 한 사람에게라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면 성공한 인생"임을 가르쳐 주십시오. 그러면 자녀는 공부하는 이유와 인생의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하게 알게 되어 스스로를 위해 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는 지혜의 성품으로 자라나게 될 것입니다.

   

내가 찾은 지혜의 사람, 가족과 나누어 보기

- 제목: 내가 찾은 지혜의 사람들

- 찾은 날짜:

- 지혜의 사람에 대한 소개:

- 내가 지혜의 사람으로 정한 이유:

- 내가 닮고 싶은 지혜:

- 나의 결심:

   

만일 부모가 서로에게 항상 미소 짓는다면 아이는 당신에게 그리고 나중에는 세상에 미소를 보내게 하는데 이것보다 실제적이고 중요한 훈련이 없다 - 데이비드 굿맨 박사

   

네가 이 어려운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인내하면서 잘 풀어냈구나. 열심히 노력하는 네 모습이 참 고맙구나.

   

<수잔나 웨슬리의 자녀 양육 비결>

- 울고 보챈다고 해서 원하는 것을 주지 않는다. 만약 아이들이 울고 싶으면 조용히 울어야 한다.

- 아플 때를 제외하고는 간식을 먹이지 않는다.

- 잠은 구칙적으로 재운다.

- 아이들은 엄마 앞에서 먹고 마셔야 한다.

- 아이들 앞에서는 결코 화내지 않고 큰소리로 꾸짖지 않는다.

   

"당신이 틀렸어요. 이 아이는 마을에서 제일 가는 골칫거리가 아니라 사실은 가장 똑똑한 아이예요" 새어머니의 말에 카네기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넓혀감...

   

아이들이 싸울 때 " 무슨 일이니? 아빠에게 상황을 설명해 주겠네."

... 애써 만든 작품을 자꾸 망가뜨려서 속상했구나.

그래서 한 대

... 그런데 그럴 때마다 때린다면 어떻게 될까? 그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하니? 더 좋은 방법이 없을까?

이렇게 자녀의 생각을 열게 해주는 부모의 말 한 마디를 듣고 자라는 아이들은 사고력이 확장된 폭넓은 사고의 힘을 소유하는 사람으로 자라게 될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할 수 있는 말

아빠가 너를 부르는 단 한 마디에 달려오는 네 경청하는 성품이 놀랍구나.

자기 일을 끝까지 완성하는 네 책임감의 성품이 정말 훌륭하구나.

네가 짜증내지 않고 긍정적인 태도로 말하니까 정말 기분이 좋아.

엉뚱한 질문을 할 때, 어떻게 그렇게 창의적인 생각을 했니? 넌 참 독창적인 아이야, 앞으로 큰일을 할 사람이 틀림이 없어.

글쌔 네 질문이 너무 어렵네, 우리 한번 함께 그 대답을 찾아보자.

   

성품을 가르치기 전에 부모부터 성품을 연습해야 합니다.

... 자녀을 키우면서 열을 셀 수 없는 부모는 좋은 부모가 될 수 없다고 합니다. 자녀를 키우는 것은 부모에게 '인내'의 성품을 키우는 과정과 똑같습니다.

   

   

사랑하는 아이야

   

사랑하는 아이야. 난 네가 참 좋단다.

내가 지은 모든 것들 중에서 가장 아름답게

가장 정서을 들여 깊은 사랑을 쏟아 지금의 너를 만들었단다.

   

그리고 난 너에 대한 생각이 얼마나 많은지

네 삶의에 대한 계획과 목적을 가지고 있지.

기대하렴, 너를 통해 심히 크고 창대한 일을 이룰 거란다.

비록 지금의 네 모습이 작고 연약해 보여도

   

그리고 말이야, 만일 이러한 나의 뜻을

네가 저버린다 할지라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단다.

그래도 나는 변함없이 너를 사랑할 거야.

   

네가 거짓말을 할 때도, 때로는 옳지 않는 일을 할 때도

때로는 나를 부인하고 부정할 때도

나는 변함없이 너를 사랑한단다.

   

나는 너의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기뻐서 어쩔 줄 몰라 춤을 춘단다.

   

사랑하는 아이야, 난 네가 참좋다.

네가 실수할 때도, 네가 잘못할 때도

네가 낙심하여 넘어질 때도

한결같이 너를 사랑할 꺼야.

네가 쓰러진 그곳에서 나는 너를 강하게할 거란다.

나는 너를 포기하지 않고 지킬 거야

너를 기대하면서 너와 영원히 함께할 것이란다.

   

사랑하는 아이야, 난 네가 참 좋단다.

내가 너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기억해 주렴

내가 너를 그 어떤 것보다도 보배롭고 존귀하게 여기고

너를 사랑한다는 것을

이 사랑을 네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 주길 부탁해도 되겠니?

   

너를 사랑하는 하늘 아빠가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