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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또 읽고/심리

블라이드 스팟, 매들린 반 헤케

bangla 2016. 6. 13. 1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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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우 부모은 아이에게 수치심을 주기보다는 도덕적인 죄의식을 느끼도록 부드럽게 타일러야 한다. 어른들에게 속죄는 간단한 일이 아니지만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도덕적인 수치심보다 윤리적인 죄의식을 느낄 때 속죄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아이는 좋은 충고를 통해 나쁜 행동을 속죄할 수 있다. 보다 나은 사람으로 자라기 위해 어린아이들은 사랑해줄 사람이 필요하다. 아이들에게 불가능한 완벽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아이들의 불완전함을 감싸안아주고, 세상은 언제든 아이를 용서와 자비로 대해줄 거라고 말해주는 사람이 필요한 것이다.

   

낯선 새정보를 받아들이는 데 압도된 나머지 정작 생각해야 할 것을 놓쳐버리는 것이다.

   

공포감을 느낄 때가 오히려 잠시 모든 것을 멈추고 생각할 시간임. 시간에 쫓길수록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생방송 라디오 쇼에서 손을 드는 게 방송에 도움이 될까요?

   

사실 타인에게 자신의 맹점을 볼 수 있도록 돕는 것이야말로 그를 진정으로 돕는 첫 단계가 될 수 있다…. 일단 자신의 맹점을 인정하면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눈깜빡할 사이에 직관적으로 내리는 분석은 과정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는 없어도 공들여 도달한 분석보다 더 정확한 경우도 있다. 블링크, 말콤 글래드웰

   

과학을 신으로 보는 현대인의 태도가 일종의 tunnel vision 을 만들어냄. 이런 협소한 시각에서는 "인생의 의미는 발견되기를 기다리면 되는 저기 바깥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이 인생에 대한 정의를 어떻게 내리든 그건 각자의 생각일 뿐 평가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원인들을 분석…

  • 근본적인 원인?
  • A가 B의 원인이 아니라 B가 A의 원인일 가능성은 없는가? 혹은 A와 B가 서로 얽혀 순환적으로 서로 문제를 촉발시키고 있지는 않은가?
  • A와 B 모두에 작용하는 제3의 감춰진 원인이 있는가?
  • A가 확실한 원인이라고 판단될 경우 A없이는 B가 절대로 일어날 수 없다고 할 수 있는가?
  • A만으로도 B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가? 아니면 다른 조건들도 필요한가? 어떤 조건들이 필요한가?
  • A,B,C가 동시에 발생한 건 순전히 우연인가? 이런 사런들 간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는가?

       

    들어가며 - 왜 똑똑한 사람들이 바보짓을 하는가?

    뻔한 것도 못 보는 어리석음 / 호기심일까, 조롱일까? / 어른보다 똑똑한 아이들 /

    맹점이 없는 사람은 없다 / 머리 따로, 마음 따로 / 보편적인 세 가지 맹점 /

    뭘 모르는지 모른다! / '전체'를 놓치고 부분만 본다 / 자신의 결점은 보지 못한다 /

    '바보 같이' 시작되는 놀라운 발견 / 대중매체의 이분법적 맹정 /

    멍청한 것일까, 악의적인 것일까? / 맹점은 면죄부가 아니다 / 비판과 격려 적절히 활용하기 /

    나쁜 행동을 고치는 좋은 충고

       

    1장 '생각'의 렌즈를 잃어버려 저지르는 멍청한 실수들

    생각하지 않아 저지르는 어처구니없는 실수 / '생각하지 않는' 맹점: '생각할 기회'를 놓치기 /

    뒤늦게 깨달은 점들 / 잠시 멈춰 생각하지 못하는 이유 / 정보 과부하 / 습관화된 생각 /

    필요할 때 바로 멈춰 생각하는 방법 / 위기에 처했을 때 '잠깐' 다시 생각하기 /

    시간이 촉발할 때 좀 더 뜸 들여 생각하기 / 일상생활에서 잠시 멈춰 생각하기 /

    규칙적인 일상에서 '잠깐' 생각하기 / 생각할 시간을 확보하는 데 필요한 용기 /

    성찰을 통해 풍부해지는 인생

       

    2장 사고의 오류를 깨닫지 못하는 인간 심리의 비밀

    자신의 무지를 깨닫지 못하는 이유 / 허점을 잘 깨닫지 못하는 본성 /

    자신이 모르는 것을 발견하는 법 / 우리의 맹점을 어떻게 인식할 수 있을까? /

    '아는 것'과 '알아야 할 것' 목록 작성하기 / '알고 있는' 것들에 대해 묻기 /

    무지에 대처하는 방법 / 실패하는 방법과 성공하는 방법 / 경험의 중요성 인정하기 /

    화를 초래하는 '어리석음' 이해하기 / 자기 자신 옹호하기 / 자신을 옹호하는 데 유용한 질문 /

    모르는 채 살거나 즐겁게 배우기 /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

    편견이 만들어낸 '멍청한' 아이들 / "모든 지식이 다 똑같은 건 아니다"

       

    3장 너무 익숙하면 오히려 보이지 않는다!

    너무 익숙하면 보이지 않는다 / 조금만 지나면 익숙해진다 / 마음속 변화에 둔감하다 /

    자신의 생각을 인식하지 못한다 / 사고와 학습 방식을 의식하지 못한다 /

    내 차 색깔이 뭐였지? / 빈약한 감지력 보완하기 / 감각 장애의 본질 파악 /

    익숙한 것을 새롭게 보기 / 낯선 사람들과 대화하기 / 자신만의 학습 방법 찾기 /

    좋은 경험과 나쁜 경험

       

    4장 모든 인간에게 내재된 최악의 맹점에서 풀려나기

    자신의 맹점을 못 보는 이유 / 자신을 보는 방법 / '우연한' 관찰 활용하기 /

    타인으로부터 피드백 받기 / 자신에 대한 믿음을 점검해본다 /

    자신을 위해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하라 / 개인적인 책임감과 자신을 보는 방법 /

    국가적인 실책 / 알게 되면 저절로 변한다?

       

    5장 '주관적인 편견'의 강력한 늪에서 빠져나오기

    어른들도 갖기 힘든 다른 사람의 관점 / '주관적인 편견'의 힘 /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객관적으로 보는 방법 / '멍청하다는' 비난에 귀를 기울일 것 /

    '정말로' 생생한 이야기 경청하기 / 낯선 세계를 접해보는 모의 체험 /

    자신도 비슷한 경험을 한 적이 있는 자문하라 / 우리는 무엇을 공유하고 있나? /

    오해받았을 때 대응하는 방법 / 극단적인 관점끼리는 조율이 불가능하다? /

    다른 관점을 바라보는 요령

       

    6장 패턴 안의 갇힌 사고, 패턴 밖의 열린 사고

    인간의 자연스러운 속성 '사물 분류' / 기본 범주를 벗어나 새로운 분류 체계로 세계 파악하기 /

    범주를 바꾸어 다른 기준으로 세상 보기 / '그냥'이라는 말에 주목한다 /

    문제의 핵심을 보고 다른 가능성을 생각하라 / 개인과 집단의 정체성 구분하기 /

    개인의 정체성을 존중한다 / 사람들을 판단하는 범주에 변화를 준다 / 범주화의 함정

       

    7장 보이지 않은 고리를 찾는 추론의 사다리 타기

    논리적 필연성 / 교육을 덜 받은 어른은 논리적이지 못할까? / 일상 경험을 토대로 생각하기 /

    논리 문제 해결법 배우기 / 잘못된 비약을 통해 결론에 도달하는 맹점 /

    논거에 보이지 않는 고리를 시각화하기 / 동료에게 대응하는 방법 /

    흔한 오류를 단서로 지적하기 / '상식' 경계하기 / 예리한 적을 친구로 만들기 /

    불합리해도 성공하는 정치 선거 / 논리적이면 냉정하다? / 동료에게 대응하는 방법 /

    내재된 지식이 표출된 직관 / 감정은 냉담한 논리적 사고의 적인가? /

    모든 문제가 반드시 논리 문제는 아니다

       

    8장 증거 뒤에 도사린 위험한 오류의 함정

    어린 시절의 영향 / 신시아에게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 / 자신이 본 것을 불신하는 아이들 /

    진실은 스스로 노력해서 찾아야 한다 / 신뢰할 사람을 결정하는 기준 /

    불분명한 증거의 맹점 / 증거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논쟁 / 증거와 패러다임 놓치기 /

    불분명한 증거를 올바로 파악하기 / 무의식적 판단 되돌아보기 / 꽉 닫힌 마음의 문을 연다 /

    상반된 증거 면밀하게 살펴보기 / 적극적으로 반증 찾기 / 자료의 신빙성 세밀하게 조사하기 /

    자신의 오류를 발견할 때 벌어지는 일들 / 증명할 수 없는 세계는 가치가 없다?

       

    9장 의미 있는 생각의 패턴을 발견하는 힘

    어른의 사고방식이 시작된 어린 시절 / 의미 있는 패턴을 찾아내는 방법 /

    보다 복잡한 원인을 찾아야 하는 이유 / 감춰진 원인을 찾아내는 방법 /

    역사 선생님에게 질문한다 / 원인들을 분석한다 / 우연한 요소를 파악한다 / 또 다른 전략 /

    완전히 우연일 확률을 따져본다 / "이런 우연은 미리 예정되어 있었는가?" /

    평생 발생할 우연의 확률은 얼마일지 따져본다 / 우연은 없고 모든 것은 필연의 결과다? /

    믿고 싶은 욕망

       

    10장 추상적 사고력이 낮은 천재도 있을까?

    역동적으로 변화해 파악하기 힘든 숲 / 자기 그림자에 가려 큰 그림을 못 본다 /

    개별적인 '점'만 보는 사람들 / 시스템을 볼 수 있는 차트, 그래프, 모델을 이용 /

    시스템이 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더 큰 시스템에 관련된 사람들을 생각한다 /

    언제부터 변하기 시작했는지 자문하기 / 예상하지 못한 결과도 고려한다 /

    큰 그림을 보는 데 필요한 추상적 사고 / 추상적 사고의 긍정적 역할 /

    성장하며 다져지는 추상적 사고 / 위로 올라갈수록 추상화되는 사다리 /

    추상적 사고력이 낮은 천재도 있을까? / 시스템의 영향을 정확히 파악한다

       

    원본 위치 <http://www.kyobobook.co.kr/product/innerDetailViewKor.laf?ejkGb=KOR&barcode=9788992555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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