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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 또 읽고/Idea

아이디어 바이러스, 세스 고딘

bangla 2016. 3. 23. 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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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프의 법칙: 영어에서는 가장 많이 쓰이는 the 라는 단어가 그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10개의 단어보다 10배나 많이 쓰이며, 그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100개의 단어보다는 100배나 더 많이 쓰이며, 그 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1000개의 단어보다 1000배나 더 많이 쓰인다는 사실

   

아이디어가 전파되면….

  • 소비자로서 여러분은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가까운 사람들에게 추천하며, 그 추천을 통해 영향력이 강력한 스니저로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든지, 혹은 그렇게까지는 못 되더라도 마구잡이 스니저로서 인정받게 된다. 그것은 여러분이 동료들을 존경하는 마음에, 그들의 생활을 보다 윤택하게 할 수 있게 추천하기 때문이다.
  • 주위 사람이 권고해 준 말을 귀담아 듣는 사람 역시 이익을 얻는다. 아이디어를 받아들임으로써 자신의 삶을 변화시켰다는 데서 이익을 얻는 동시에, 다시 다른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알릴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되며, 그리해서 자신의 역량을 강화시킴으로써 이익을 얻게 된다.
  • 아이디어 창조자는 반드시 성공한다. 아이디어가 번식하고 발전해서, 이제는 마음이 열려 아이디어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 말, 태도, 컨설팅, 부가 가치 서비스를 팔 수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초창기에는 무주공산이었다. 야후, 이베이, 아마존 등은 자신들의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적은 비용으로 급속하게 퍼뜨릴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검색 엔진 혹은 전자 우편 서비스를 새롭게 시작한다는 일이 말처럼 쉽지 않게 되었다. 왜냐고? 빈곳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아이디어 바이러스에 관한 13가지 질문

  • 우리가 지배할 수 있는 하이브를 선택했는가?
  • 영향력이 강한 스니저가 우리의 바이러스를 채택할 가능성이 있는가?
  • 영향력이 강한 스니저는 누구이며 어떻게 그들과 접촉하는가?
  • 바이러스 성격이 강한 상품을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 충분한 보상을 통해 무차별 스니저를 우리 회사로 끌어들일 준비가 되었는가?
  • 스니저에게 요구할 내용을 확실하게 알고 있는가?
  • 상품이 본질적으로 전염성이 약하다는 단점이 지니고 있어도, 바이러스 마케팅 요소를 부가할 수 있는가?
  • 이미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에게서 허락을 받아내는 방법을 알고 있는가?
  • 아이디어 바이러스로 고객을 전염시키는 과정이 얼마나 매끄러운가?
  • 특정 하이브가 환호성을 지를 정도로 우리가 제공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뛰어난가?
  • 다른 회사가 빈곳을 채우려고 달려들기 전에 특정 하이브를 완전히 장악할 정도로 자원과 시간이 충분한가?
  • 바이러스의 움직임과 성장에 맞추어 바이러스를 변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구축하고 있는가?
  • 아이디어 바이러스가 더욱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염될 수 있도록 그 방법과 계획을 구축하고 있는가?

       

    아이디어 바이러스로 시장을 점유할 수 있는 방법..

  • 전염성이 강해야 한다.
  • 무차별 스니저에게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 강력하기 위해서는 매끄럽게 만들어야 한다.
  • 입소문을 디지털로 강화해야 한다.
  • 스니저의 친구에게도 보상해야 한다.

       

    아이디어 바이러스의 공식

       

    아래의 5가지 요소를 곱하라.

  • 강력한 스니저가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추천해서 얻는 명성
  • 무차별 스니저가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추천해서 얻는 개인적 이익
  • 바이러스의 매끄러운 정도
  • 긍정적인 입소문을 퍼뜨리는 힘
  • 하이브 구성원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빈도수

       

    아래의 두 요수의 합계로 위 값을 나누어라.

  • 아이디어 바이러스로 특정 하이브를 간염시키는 데 필요한 시간
  •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널리 퍼뜨리기 위해 필요한 스니저의 숫자

       

    그리고 나서 아래 4가지 요소를 여기에 곱하라.

  • 유포 활동을 잘하는 감염된 하이브 구성원의 비율
  • 감염된 스니저가 접촉하기 쉬운 사람의 숫자
  • 바이러스의 지속성
  • 하이브 안에서 전염된 사람의 숫자

       

    하이이브에 기초한 스니저는 모두 통찰력이 뛰어나며 이타적인 사람들로 인정받고 있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사람들이 그들을 돈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그들의 위력은 한없이 떨어지고 만다.

       

    8가지 변수

    1.스니저, 2.하이브, 3.속도, 4.방향, 5.매개체, 6.매끄러움, 7.지속성, 8.증폭

       

    아이디어 바이러스는 빈곳을 좋아하며, 언제나 선택되기만을 기다리는 규모가 크고 텅텅 비어 있는 빈곳은 얼마든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공유할 수 있는 아이디어 바이러스를 장기간에 걸쳐 수입을 가져올 수 있는 수단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바이러스를 창출한 회사는 먼저 바이러스를 직접 따르는 사람들에게서 허락을 얻어야 한다. 그런 다음에 다른 바이러스와 함께 다시 여러 사람이 공유할 수 있기 전까지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면서도 비용이 매우 적게 드는 개인에 호소하는 마케팅 기법을 이용해야 한다.

       

    디지털 미디어를 항상 신선하게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디지털 미디어를 가치 있게 만드는 비결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선하게 유지하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오히려 점점 어려워질 뿐이다. 배편을 이용해 3주나 걸려 찰스 디킨스의 연작 소설을 가지고 오더라도 새롭다고 여겨지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점점 어려워진다고 하는 말이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아이디어 바이러스는 빈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간다. 그리고 유사한 바이러스가 추월하지 못하도록 멀리 그리고 급하게 퍼져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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