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청춘의 독서, 유시민 본문

읽고 또 읽고/독서

청춘의 독서, 유시민

bangla 2016. 6. 4. 21:26
728x90

어둠의 자식들, 꼬방동내 사람들… 이철용 (이동철 필명, 13대 국회의원, 전두환에게 살인마라고 함, 머리 밀고 역술인으로)

   

아무리 선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고 하더라도, 인간은 악한 수단을 사용한 데 따르는 정신적 고통을 벗어나지 못한다. - 도스토옙스키

   

푸시킨은 자유분방한 연애 박사였으면 게으름을 즐기는 천재였다. 그는 어떤 혁명 조직에도 가담하지 않았지만 수많은 혁명적 지식인들과 교분을 맺었다. 농노제를 비판하고 자유를 노래한 그의 시는 전제정치를 혐오한 청년 장교와 지식인들 사이에 폭발적인 호응을 불러일으킴.

푸시킨은 육신은 러시아인의 피를 받았지만 정신은 프랑스대혁명과 나폴레옹전재으이 세례를 받았다.

   

유한계급에게는 가치가 가격을 규정하는 게 아니라 가격이 가치를 결정한다. 유한계급의 과시적 소비 목적은 최소 비용으로 최대효용을 얻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지출을 통해 부를 과시하는 것이다.

   

역사란 한 시대가 다른 시대 속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 일들에 관한 기록 - Jacob Burckhardt 야코프 부르크하르트

   

카 1961년 캠브리지에서 역사학 이론을 주제로 연속 강연, BBC 방속 덕에 … 당시 카는 70세를 눈앞에 둔 노인 지적으로는 정점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일급 역사 이론가이자 역사 연구자였지만 역사학 교수였던 적은 없다. 공직, 타임스 논설위원 등.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