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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젠테이션 달인이 된 최대리, 김희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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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젠테이션 달인이 된 최대리, 김희수

bangla 2016. 5. 8.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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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조사시 확인!

  • 정확성: 자료에 사용된 사실(facts)이나 데이터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자료가 정확한 것인지 검증해야 한다.
  • 적합성: 자료는 시간과 장소를 고려해 청중이 놓인 현실에 적합해야 적절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 신뢰성: 정확한 사실과 데이터를 사용했음에도 특별한 의도에 맞춰 조작되었을 수도 있다.

       

    "죄송합니다. 제가 먼저 하면 안 될까요? 왜냐하면 아주 바쁜 일이 있거든요." 타당성 있는 이유 제시 94%

    "죄송합니다. 제가 먼저 하면 안 될까요? 왜냐하면 지금 복사를 해야 하거든요." 타당성 없는 이유 제시

    93%

    "죄송합니다. 제가 먼저 하면 안될까요?" 이유를 제시하지 않음 60%

    -사회심리학자, 랭거의 도서관 실험

       

    청중의 문제 3가지

  •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을 모르는 경우 => 원인과 해결책을 찾는다.
  • 문제의 원인은 알지만 해결책을 모르는 경우 => 해결책을 찾는다.
  •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이 여러 가지 의견으로 나뉘어 있는 경우 => 각 의견의 타당성을 검토한 후 원인과 해결책을 찾는다.

       

    이건희 회장, 아랫사람 설명을 들으면, 설명을 들은 뒤에 반복해서 "왜?" 라는 질문을 한다. 이때, "그래서? 그래서? 왜? 왜? 왜?" 라는 질문을 다섯 번 정도 이어가다 보면 대부분의 사람은 말문이 막혀버린다고 한다. 이는 곧 주어진 문제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음을 드러내는 셈이다.

    문제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면 적절한 해결책을 찾기는 어려운 일이다.

       

       

    압축형 메시지

  • 제목: 업무 환경의 변화: 팀제가 필요하다.
  • 핵심메시지: 회사 업무 형태의 변화에 따라 수평적 업무와 창의성 발휘에 적합한 팀제가 필요합니다.
  • 압축적 설명:

    1)회사업무방식의 변화

    현황

    a.과거에는 폐쇠적이었고 수직적 업무가 많았음.

    -폐쇠적 업무: 50% -수직적업무:25% -수평적업무;15% -창의적업무:10%

    b.최근에는 창의성을 요구하거나 수평적 업무가 많아짐

    -폐쇠적 업무: 15% -수직적업무:10% -수평적업무;50% -창의적업무:25%

    장단점 비교

    a.폐쇠적업무: 자율성이 적고 효율성도 떨어짐

    b.수직적업무: 자율성은 적지만 효율성이 큼

    c.창의적업무: 자율성이 크지만 효율성이 떨어짐

    d.수평적업무: 자율성과 효율성이 무도 큼

    2)제안

    -과거의 업무구조: 현재의 부서별 조직이 적합

    -현재의 업무 환경:팀제 조직이 적합함 => 창의적, 수평적 업무 효과 극대화 가능

       

    도식화한 메시지

  • 제목: 업무 환경의 변화: 팀제가 필요하다.
  • 핵심메시지: 회사 업무 형태의 변화에 따라 수평적 업무와 창의성 발휘에 적합한 팀제가 필요합니다.
  • 도식화 설명

    업무 방식의 변화

  

  

비중

순위

비중

순위

폐쇄적

50%

1

15%

3

수직적

25%

2

10%

4

수평적

15%

3

50%

1

창의적

10%

4

25%

2

업무 방식의 장단점 비교

장단점

/ 업무방식

자율성

효율성

적합한 조직 형태

폐쇄적

X

중간

부서별 조직

수직적

X

높음

부서별 조직

수평적

중간

높음

팀제 조직

창의적

중간

높음

팀제 조직

   

시각화한 메시지

  • 제목: 업무 환경의 변화: 팀제가 필요하다.
  • 핵심메시지: 회사 업무 형태의 변화에 따라 수평적 업무와 창의성 발휘에 적합한 팀제가 필요합니다.
  • 시각화 설명

       

       

       

    프레젠테이션의 목표는 발표자의 주장이 객관적으로 진실성이 있느냐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목표는 발표자와 청중이 의견 일치를 보는 데 있다. 좀더 정확히 말하자면 발표자의 주장에 청중이 동의하는 것이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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