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명품교사를 만드는 8가지 티칭 포인트, 최현식 본문
명품교사를 만드는 8가지 티칭 포인트, 최현식
I. 서번트 신드롬, 심각한 정신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어느 특정한 분야에서 장애와는 극도로 대비되는 천재적 재능을 보이는 현상, ex) 컴픽(레인맨)
A. 인간이 영광을 취하기 위해 전면에 나설 때는 자아가 등장한다. 자아는 우리를 자만케 하고 우리의 영혼을 오염시킨다. 자아가 열어놓은 문 사이로 악이 걸어 들어온다. -토미 테니
II. 저출산은 집단적 자살 행위다. -피터 드러커, 21세기 지식경영
III. 재앙은 짝을 지어서 달려든다. 홍수가 나면 전염병이 돌고, 가뭄이 오면 기근이 있다. -손봉호
IV. 질문, 도, 이해
A. 어떻게 하면 도를 깨칠 수 있는지? 도 속으로 들어가라. 거기에 어떻게 란 없다. 오직 지금바로만 있을 뿐이다.
B. 주님, 비판이 아닌 이해가 필요합니다. 모든 것을 안다는 것은 모든 것을 용서한다는 것입니다.
C. 다른 사람의 관점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라. 정말로 필요한 정보는 당신이 직접 확인하라. 정보를 스스로 파악하라. - 스펜서 존스
V. 극복
A. 포로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은 일반적인 관념과 달리 낙관주의자들이 아니라 현실주의자들이었다.
B.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브라질 라마 선수
1. 아무튼 놀랐다. 나는 레이스에 집중하고 있었기 때문에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다.... 마지막 까지 완주한다는 것이 상당히 어려웠다. 이번과 같은 사건은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는 일이다. 단지 그것이 마라톤 경기에서 발생한 것뿐이다.
2. 대가의식을 버리고 무릅으로 가르쳐라.
VI. 표준화, 전통
A. 북군은 엘리 휘트니라는 사람이 일찌감치 소총의 부품을 표준화했다.
1. 진시황제는 고작 12년 밖에 왕위에 있지 않았지만 한자와 도량형을 통일했다.
B. 대포를 쏠 때마다 3초 정도 뒤에서 물러나 기다린다. 교전수칙, 남북전쟁때 말이 놀라 날 뛰는 것을 막기 위해서.
'읽고 또 읽고 >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장으로 가르치는 청소년 리더가 되라, 론 루스 (0) | 2016.05.08 |
---|---|
나는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공부한다, 지인환 (0) | 2016.05.08 |
동산고 이야기, 김인중 (0) | 2016.05.08 |
청소년부 다시 세우기, 최윤식 (0) | 2016.05.08 |
교사의 힘, 홍민기 (0) | 2016.05.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