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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하는가족들의7가지습관,스티븐코비,사명서,사랑,아들,딸,어머니,아버지,계획,유산 본문
성공하는가족들의7가지습관,스티븐코비,사명서,사랑,아들,딸,어머니,아버지,계획,유산
인간의 상호작용을 지배하는 근본적인 원칙들이 있다. 그 원칙들에 따라 사는 것은 행복한 가정을 위하여 필수적이다.
경청한 후에.... "스티븐, 아들을 다시 찾았네"
존중의 원칙을 실천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공감하면서 경청하는 것이야 말로 인생의 모든 부야에서 성공적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습관이다.
행복한 가정들은 모두 비슷하다. 그러나 불행한 가정은 모두 나름대로의 이유로 불행하다 - 레오톨스토이, 안나까레니나'
"이 원칙들에 따라 사는 것이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 거기에 거역해서 사는 것은 훨씬 더 어려운 일이다."
가족과 함께 학습할 때에는 느린 것이 빠른 것이고 빠른 것이 느린 것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자극과 반응 사이에 공간이 있다. 그 공간에는 반응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유와 힘이 있다.
우리의 성장과 행복은 그 반응에 달려 있다.
양심은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관념이며 내면의 소리로서 자신의 생활을 스스로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해 준다. 컴퓨터에 비유한다면 옳고 그름에 관한 도덕적 관념은 우리의 하드웨어에 내장되어 있다. 그러나 우리가 따라가고 있는 사회적 관행이라는 소프트웨어, 즉 양심을 오용하고 무시하는 성향 때문에 우리는 내면에 자리잡은 도덕적 본성을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유머가 풍부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사물의 아이러니와 패러독스를 볼 수 있는 자아의식 능력과 그 중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구별해 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대응적이지 않고 상황에 말려들지도 않는 유머 감각을 길러야겠다고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유머는 양심에도 뿌리를 두고 있다. 냉소적으로 사람들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진정으로 북돋워 주는 것이 유머다. 유머에는 의지력도 필요하다. 대응적이지 않고 상황에 말려들지도 않는 유머 감각을 길러야겠다고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유머 감각의 핵심은 "우리는 항로에서 벗어났다. 하지만 그러면 좀 어떤가?"라는 태도 이다.
사랑하고자 하는 욕망이 사랑 자체는 아니다. 사랑은 의지의 행동이다. 즉 사랑은 의지이자 동시에 행동이다. 의지라는 말에는 당연히 선택이 포함된다. 억지로 사랑할 수는 없다. 사랑하기로 선택하는 것이다. 누군가 사랑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서도 실제로는 그 사람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그럴 의도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그 사람을 사랑하지 않기로 선택했기 때문이다.
그것은 마치 근육을 단련하는 것과 같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해본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근육의 섬유질이 끊어질 때까지 밀어 부쳐야 한다는 것을 알 것이다. 대단히 힘들고 인내도 필요한 일이지만, 끊어진 섬유질은 자연적으로 복구되어 48시간 내에 훨씬 더 강해진다. 또 운동 방법을 선택할 때에도 힘을 덜 들이는 방법을 택하거나 튼튼하고 잘 발달된 근육에만 힘이 가게 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약한 근육도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알 고 있을 것이다.
1. 각자 가족 문화의 문제점 중 하나를 지적한다.
2. 그 문제를 대응적인 언어로 다른 사람에게 설명한다(혹은 그것을 종이에 쓴다). 관심의 원에만 초점을 맞추어 그 문제가 자신의 잘못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남들에게 얼마나 잘 납득시킬 수 있는지 살펴보자.
3. 이번에는 같은 문제를 주도적인 언어로 설명한다. 자신의 책임, 즉 반응 능력에 초점을 맞춘다. 영향력의 원 안에서 자기가 할 수 잇는 일이 무엇인지 말해 본다. 이런 상황에서 자신이 진정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다른 사람에게 납득시킨다.
4. 이제 이 두가 설명의 차이점을 비교해 보자. 실제 생활에 더 가까운가?
만일 대응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다면 주도적인 언어로 바꾸는 것이 좋다. 언어 사용에 대한 책임감.
작은 친절을 오랫동안 꾸준하게 베푸는 것은... 결코 작은 일이 아니다.
자리에 없는 사람을 존중하는 태도는 분명히 주도적인 선택이다.
결혼 서약은 다른 사람에게 할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약속이다.그리고 그에 버금가는 중요한 약속이 있다면 아이들에게 하는 암묵적인 약속이다.
상대방을 용서하기까지 우리는 항상 피해자일 수밖에 없다.
사랑의 일차 법칙에는 세 가지 법칙이 포함된다. 거부하기 보다는 용납하기 판단하기 보다는 이해하기, 뒤에서 조종하기 보다는 참여하기가 바로 그것이다.
사람을 현재의 모습대로 대해 주면, 그는 현재 모습 그대로 남는다. 사람들을 앞으로 될 수 있고 또 되어야 하는 모습으로 대해 주면, 그들은 그런 사람으로 성장한다. -괴테
정지버튼 만들기
당신 가족에게 가장 중요했던 일은 무엇인가? 라고 묻는다면, 우리는 주저 없이 가족 사명서를 작성했던 일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우리의 첫 번째 사명서는 우리가 결혼했던 41년 전에 처음 만들어졌고 두번째 사명서는 그로부터 15년 뒤, 여러명의 아이들이 태어난 후에 작성되었다.
다른 어떤 제도나 기관도 가족의 사명을 대신 달성해 주지 못한다. 다른 어떤 제도나 기관도 개인에게 미치는 가족의 영향력을 능가하지 못한다.
우리가 진정 이루고 싶은 가정은 어떤 것인가?
친구들을 초대해 보여 주고 싶은 가정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
자신을 당황하게 만드는 가족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
가정에서 자신을 편안하게 만들어 주는 것은 무엇인가?
집에 오고 싶은 생각이 들도록 하는 것은 무엇인가?
부모에게 끌리게 되고 또 부모의 영향력을 받아들이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로 하여금 다른 가족의 영향을 쉽게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은가?
서로 어떤 배우자가 되기를 원하는가?
서로 어떻게 대해 주기 원하는가?
차이점을 어떻게 해결하기 바라는가?
경제 문제를 어떻게 풀어 나가기 바라는가?
어떤 부모가 되기 원하는가?
자녀들이 책임감 있고 남을 돕는 사람으로 성장하도록 이끌기 위해 어떤 원칙을 가르치고 싶은가?
자녀들의 잠재적인 능력을 계발해 주기 위해 어떻게 도와줄 것인가?
자녀들에게 어떤 훈련을 시키고 싶은가?
각자 어떤 역할(수입, 재정관리, 집안일 등)을 담당할 것인가?
배우자의 가족들과 어떤 관계를맺기 원하는가?
각자 자란 가정에서 어떤 관계를 맺기 원하는가?
집안 대대로 전해 오는 유산들 중에서 어떤 것을 좋아하고 어떤 것을 싫어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그것은 변화시켜 나갈 것인가?
어떤 보답을 원하는가?
엄마, 그렇게 목소리를 높이시면 안 되잖아요. 기억 못하세요? 우리집에서는 즐겁고 행복한 목소리만 들리게 한다는 것 말이에요.
우리가족의 목적은 무엇인가?
우리는 어떤 가족이 되고 싶은가?
우리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가?
우리는 가정에서 어떤 느낌을 갖고 싶은가?
우리는 서로 어떤 관계를 맺고 싶은가?
우리는 서로를 어떻게 대해고 싶은가?
서로 어떻게 말하고 싶은가?
우리 가족에게 진정으로 소중한 일은 무엇인가?
우리 가족의 가장 우선적인 목표들은 무엇인가?
가족 한 사람 한 사람의 독특한 재능은 어떤 것인가?
가족 구성원으로서 우리의 의무는 무엇인가?
우리 가족이 따르기를 원하는 원칙과 길잡이는 무엇인가?
우리가 존경하는 인물은 누구인가?
우리가 그 인물을 좋아하고, 그들을 본받고 싶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가 본보기로 삼고 싶은 가족은 어느 가족인가?
우리가 그들에게서 배우고 싶은 점음 무엇인가?
우리는 가족으로서 어떻게 이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우리가 좀더 기꺼이 봉사하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을까?
참여가 없으면 헌신도 없다.
우리 가족의 사명은 믿음과 질서, 진실과 사랑, 행복과 안식으로 가득 찬 공간을 창조해내는 데 있다. 그리하여 가족 모두가 사회에서 가치 있는 일에 봉사할 수 있도록 저마다 책임감 있고, 독립적이면서 동시에 상호 의존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 가족의 사명: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 정직한 것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각자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서로 도와주고 격려한다.
서로의 독특한 개성을 존중한다.
사랑과 친절과 행복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가족 모두가 노력한다.
서로에 대해 이해하려 하며 인내심을 갖는다.
화를 내기보다는 항상 서로간의 갈등을 해소하려고 노력한다.
인생은 소중하다는 사실을 깨닫기 위해 노력한다.
영원히 서로 사랑하고 서로 돕고 서로 신뢰하고 우리의 시간과 재능과 자원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 현명하게 사용한다.
사명서는 해야 할 일을 적은 단순한 목록이 아니다. 그것은 가족 생활의 헌법 역할을 한다.
언제나 가족들에게 서로 친절하게 대하고 존중하고 협조한다.
서로에게 정직하게 마음을 열어 놓는다.
가정 내에 영적인 분위기를 유지한다.
서로를 조건 없이 사랑한다.
행복하고 건강하고 성취하는 삶을 살기 위하여 책임을 진다.
언제나 돌아오고 싶은 집으로 만든다.
우리는 서로를 도울 것이다. 우리 가운데 누구도 실패하도록 내버려두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서로를 위해 기도할 것이다. 우리는 서로에게 봉사할 것이다. 우리는 서로 용서할 것이다. 우리는 서로를 미워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결코 화내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교차로에 서서 매분, 매시간, 매일을 선택 속에서 살아간다. 우리는 스스로 생각할 수 있는 사상을 선택하고, 스스로 느낄 수 있는 정열을 선택하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행동을 선택한다. 모든 선택은 우리의 삶을 좌우하며, 우리 스스로 선택한 가치 체계 속에서 이루어진다. 그런 가치 체계를 선택함으로써, 우리는 현실적으로 미래에 우리가 할 가장 중요한 선택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일주일이라는 시간 가운데 하루 저녁이나 단 한 시간이라도 가족과 함께 보내지 못한다면 가족에 우선 순위를 두고 있다고 할 수 없습니다. -오프라 윈프리
가장 소중한 일이 중요하지 않은 일에 좌우되어서는 안 된다. -괴테
내가 부리기로 한 노래는 아직도 불리지 않은 채 남아 있습니다. 악기의 줄을 매었다 풀었다. 하는 데에 일생을 다 허비했기 때문입니다. -타고르
부모의 역할을 대신 할 수 없는 사람에게 돈을 지불해 가면서까지 아이들을 맡길 필요는 없다. -Urie Bronfenbrenner
어떤 사람은 결혼을 감옥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특히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는 사람들은 결혼이 자신의 소중한 것들을 보호해 주는 경계선이라고 생각한다.
매일의 가족 생활에서 의미 있는 방법으로 가족을 소중히 여길 수 있게 해 주는 주요한 구조가 있다. 그것은 곧 주간 가족의 시간과 일대일 유대의 시간이다.
자녀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큰 일은 배우자를 사랑하는 일이다. 부부의 유대 관계가 돈독하면 그것은 전체 가족에 안정감을 준다. 따라서 가족 내에서 가장 중요한 관계는 바로 남편과 아내의 관계이다.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자녀 교육은 기본적으로 불만족스러울 수밖에 없으며, 부모들이 그런 사실을 인식하고 자신들의 기대를 적절히 조절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성숙과 헌신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기억하라. 아이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것은 그들을 불행하게 하거나 불만족스럽게 만드는 것의 반대가 아니다.
예컨대 공기가 부족한 것은 불만족 요인이다. 공기 그 자체는 만족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만일 공기가 없으면 매우 불만족스럽게 된다. 가정에서의 공기는 부모가 제공하는 이해와 지지와 격려와 사랑이다. 이런 것이 없다면 공기가 없을 때와 마찬가지로 자녀들은 불행에 빠진다. 그러나 그런 것만을 갖는다고 해서 아이들이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신의 기대 수준을 조정해야 한다.
1. 자녀들로 부터 칭찬과 감사를 기대하지 말라. 어쩌다 찬사와 감사를 받게 되면 그것은 마치 꿀맛 같이 달콤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을 당연한 것으로 기대해서는 안 된다.
2. 만족스럽게 생각하라. 그리고 불만족 요인을 가능한 많이 제거하라.
3. 자녀들의 만족을 자신의 정의해 주지 말라. 자연히 생기는 일에 억지를 부릴 수는 없는 법이다.
만일 우리가 맞닥뜨릴 상황을 미리 볼 수만 있다면, 어떤 좋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인지 미리 알 수만 있다면, 우리의 정신과 마음이 얼마나 넓어질 수 있겠는가. 그리고 우리가 순간의 행동을 넘어서 그 이면을 볼 수 있다면, 또 우리가 가족들을 바라볼 때에 그들이 걸어 온 인생 여정과 그들이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지, 그리고 그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알고 도와주려는 시각에서 그들을 대한다면 서로를 대하는 태도가 얼마나 크게 달라지겠는가?
순간적인 감정이나 충동적 행위 대신 비전에 바탕을 두고 행동하게 되면 자녀를 기르는 태도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가슴은 이성이 알지 못하는 자신의 이유를 갖고 있는 법 -파스칼
그 아이는 그런 문젯거리들 때문에 중압감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아이가 가족들에게 냉소적인 말을 하고 불손한 행동을 했던 것도 모두 관심을 끌기 위한 아우성이었던 것입니다. 아이는 이렇게 말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제발, 누군가 내 말 좀 들어주세요."
물리적인 생존 욕구를 제외하면 인간의 가장 강항 욕구는 바로 심리적 생존 욕구이다. 인간의 마음속에 있는 가장 깊은 갈망은 이해 받고 싶은 욕구이다. 이해한다는 것은 그 사람의 내면의 가치를 인정하고, 확인하고, 인식하고, 높이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진정으로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것은 그 사람의 가장 중요한 욕구를 인정해 주는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 다양하고 독특함으로 자신만의 방법으로 사랑 받고 싶어한다. 따라서 저축을 하기 위한 열쇠는 상대방의 언어로 이해하고 대화하는 것이다.
마음 아픈 것은 나쁜 것이 아니다. 실망이 될 때에는 마음껏 울어도 된단다. 라고 말해줄 사람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자만은 본질상 경쟁적이다. 자만이란 어떤 것을 소유함으로써 기쁨을 얻는 것이 아니라, 옆 사람보다 더 많이 가져야만 기쁨을 느낀다.... 자만을 느끼게 하는 것은 바로 비교이다. 다른 사람보다 더 높아지는 데에서 기쁨을 얻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쟁이 사라지면, 자만도 사라진다. -CS루이스
화를 내는 것도 일종의 선택이다. 우리는 남들 때문에 상처를 받을 수는 있다. 그러나 상처를 받는다는 것과 그 때문에 화를 낸다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이다.
상호의존성은 성취하기 어렵다. 그것은 엄청난 노력으로 지속적으로 기울여야 하고 용기를 필요로 한다. 단기적으로는 가족 내에서도 독립적으로 사는 것, 즉 자기 일은 자기가 하고, 자기가 원하는 대로 오가며, 자기 욕구만 충족시키기 위해 애쓰고,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은 최소한으로 줄이는 것이 훨씬 더 쉽다.
공감적으로 경청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기 역할을 바꾸는 것 즉 자신을 충실한 통역자로 생각하는 것이다.
어떤 것이 적절한 반응인지 알 수 있게 해주는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은 바로 상대방과의 유대 관계의 수준이다.
식사시간이 유쾌하고 판단이나 교훈이 끼어들지 않는다면, 가족들은 식사시간을 기다리고 가족이 함께 모이는 것을 고대한다. 따라서 식사시간이 주는 만족감과 유쾌한 느낌을 유지하고 그 시간을 가족들이 서로 즐기고, 긴장을 풀고,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의 깊게 그 시간을 계획해야 한다.
사람과 행동을 구별하라. 이를 실천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절대로 사람들 판단해서는 안 된다. 기준과 원칙에 어긋난 행동은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행동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고 그 행동이 낳은 결과를 관찰할 수도 있을 것이다.
내가 주어인 메시지는 수평적인 메시지, 즉 동등한 사람들 사이의 메시지이다. 그러나 당신이 주어인 메시지는 수직적인 것, 즉 우리가 다른 사람보다 더 낫다거나 더 가치 롭다는 것을 암시하는 메시지이다.
사람들이 나름대로 최선을 다했을 때에는 그것이 기준에 미치는지 아닌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당시에는 오로지 그 사람의 노력을 칭찬만 해주어야 한다. 노력을 아끼지 않은 그의 마음을 칭찬해 주어라. 그 사람의 가치를 칭찬하고, 그 작업 속에 스며든 그 사람의 인격을 칭찬해 주어라. 그런다고 해서 칭찬을 해주는 사람의 성실성이 훼손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일을 탁월하게 해냈는지의 여부보다 훨씬 더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그 아이가 그 일을 해야 하는가? (가치에 관한 질문)
그 아이가 그 일을 할 수 있는가? (능력에 관한 질문)
그 아이가 그 일을 하고 싶어하는가? (동기에 관한 질문)
교육과 훈련에는 차이가 있다. 교육이란 이끌어 내는 것을 뜻한다. 이 경우에는 교육이란 '이것은 내가 해야 할 일이다"는 감각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적절한 설명을 해 주는 것이다. 훈련이란 집어 넣는 것을 말한다.
어떤 사람은 피드백을 챔피언의 아침 식사라고 말했다. 그러나 사실은 그렇지 않다. 비전이 아침 식사라면 피드백은 점심 식사이며 자기 교정은 저녁 식사이다. 최종 목적지를 마음속에 지니고 있어야 그 피드백이 어떤 의미인지를 알 수 있다.
모든 것은 관심과 보살핌을 필요로 하며 결혼도 예외는 아니다. 결혼은 무관심하게 함부로 다루어서는 안 되며, 항상 보살펴 주어야 하는 것이다. 무엇이든 소홀히 하면 과거의 상태나 현재의 상태도 유지할 수 없으며 악화된다. 모든 일은 관심을 갖고 보살피고 돌보아 주어야 하며, 특히 아주 미묘한 관계인 결혼 관계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나의 유일한 소원은 자녀들과 손자들에게 위엄 있게 죽는 법을 가르쳐 주고, 그 아이들에게 원칙에 따라 고귀하게 사는 것을 보여주는 거야...
또 우리 생활의 중심을 이루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살펴보는 것, 스스로에게 나는 누구인가? 나는 내 자신을 어떤 사람이라고 정의하는가? (안정감) 나는 어디로 가며 내 인생을 지도할 방향을 찾기 위해 어떤 일을 하는가? (지침) 어떻게 생활할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지혜) 내 자신과 아이를 키우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자원과 영향력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힘) 등을 자문해 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이겠는가?
1. 공감한다 : 다른 사람이 마음으로 하는 말을 마음으로 경청한다.
2. 나눈다 : 가장 깊은 통찰력과 지식과 감정과 신념을 진심으로 나눈다.
3. 인정한다. : 깊은 신뢰와 가치 부여, 인정, 감사와 격려로서 다른 사람을 긍정해 준다.
4. 기도한다 : 다른 사람과 함께, 그리고 그들을 위해서 영혼 깊은 곳으로부터 초월적인 힘의 에너지와 지혜를 구한다.
5. 희생한다 : 다른 사람을 위해 희생한다. 남들이 기대하는 이상으로 일한다. 심지어 자신이 상처를 입더라도 다른 사람을 보살피고 그들에게 봉사한다.
가르치기(원칙에 힘 불어 넣기), 조직하기 (구조를 사명을 향해 한 방향으로 정렬시키기), 맨터링 (존중과 보살핌의 관계), 모델링 (신뢰성의 모범)
흔히 저지르는 세 가지 실수
1. 한가지 역할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2. 연속성을 무시한다.
3. 한 번으로 족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스스로의 빛을 비추면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들도 자신의 빛을 발하도록 해 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자신의 공포에서 자유로워지면, 자동적으로 다른 사람들도 해방시킬 수 있습니다.
-Marinanne Williamson
나는 복잡함 이전의 단순성을 위해서라면 동전 한 닢도 주고 싶지 않지만, 복잡함을 넘어선 단순성을 위해서라면 내 오른팔이라도 기꺼이 주겠다. -Oliver Wendell Holmes
7가지 습관의 접근법은 복잡함을 넘어선 단순성이다. 왜냐하면 모든 습관들은 보편적으로 원칙에 기반을 두고 있고, 내면에서 시작해 외부로 향하는 접근법으로 조직되고, 관련된 개인들이 어떤 상황에도 맞출 수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급성문데와 만성 문제를 모두 치료할 수 있다. 또 그것은 피부로 느껴지는 고통은 물론 이면에 숨어 있는 원인까지도 치료할 수 있다.
우리는 탐색을 멈추어서는 안 된다. 탐색이 끝나면 우리는 출발점으로 다시 돌아오게 되고 출발하는 자리가 어떤 것이었는지 비로소 알 수 있게 된다. TS엘리엇
사람이 이 세상에서 추구하는 모든 소명 중에서 남편과 아버지로서의 소명만큼 책임이 크고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것은 없다. 사는 동안 무슨 일이 이루어냈건 간에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둘러싸이지 못하는 사람은 인생에서 성공했다고 말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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