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esign your brain

100억짜리 기획력,하우석,과제,문제파악,통찰력,기회,뉴스,교수진,전수,수면자효과 본문

읽고 또 읽고/Idea

100억짜리 기획력,하우석,과제,문제파악,통찰력,기회,뉴스,교수진,전수,수면자효과

bangla 2016. 3. 23. 10:56
728x90

100억짜리 기획력,하우석,과제,문제파악,통찰력,기회,뉴스,교수진,전수,수면자효과

   

기획이란 무엇인가?

어떤 특정 과제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과제의 완수 또는 문제해결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한 대상물들에 대하여, 일정기간 동안 벌어질 있는 주요 상황을 파악하고, 미리 예측하여, 일정 의도에 따라 목표한 결과를 얻을 있도록 하는, 일련의 사고과정 행동양식, 이를 개념화하는 . 그리고 개념화에 따른 실행과 실행 평가까지 ...

   

과제 문제파악 -> 분석-> 목표설정-> 해결방안-> 실행계획 수립-> 실행-> 평가

   

1. 명함 기획자, 2. 근시안 기획자, 3. 이론추구형 기획자, 4. 노련한 기획자

5. 통찰력을 갖춘 기획자.

   

실제로 세상에는 많은 기회가 있다. , 기회의 소리가 크지 않아서 들을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을 뿐이다. 속삭임을 듣는 사람들은 기획력이 뛰어난 사람들이다. 기회가 때까지 만반의 준비를 하며, 당황하거나 조급해 하지 않고 기회와 자신을 조화롭게 연결시킨다.

   

쪼갠 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생명을 불어 넣어라.

그리고 링크하라.

   

자신만의 교수진을 만들라.

마케팅: 커뮤티케이션 부문 : 필립 코틀러, 슐츠, 잭트라우트, 리스, 탄넨바움

철학: 데카르트, , 칸트

기호학: 롤랑 바르트, 소쉬르, 퍼스, 보드리야르

정신분석학: 프로이트, ,프롬

문화연구: 레이몬드 윌리암스, 스튜어트

시문학: 김수영, 김소월, 김영랑, 구상

마음: 에머스, 법정, 숭산,달라이 라마,

노암 촘스키, 박노자...

   

현재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20-30대는 느끼면서 체득하는 소프트타입의 감성 교육을 배제하고 논리와 기억력만을 강조한 하드타입의 정규교육만을 받아왔다.

   

아이디어 노트, 컨셉 노트를 만들어라.

   

국어 : 이해능력 항상, , , 논리 명확, 토론에서 자유롭게, 글을 읽으면 단번에, 기획서 잘씀, 창의적 아이디어 나옴, 기획서에 자신있음.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이 기획자에게 필수요소!!

1. 전수하고 싶어도 전수해줄 노하우가 없음을 느끼게 되는 경우, 스스로 자극을 받고 도전의식이 고취될 있다.

2. 알고 있는 가지를 전수해 주고 나면, -정상적인 지적욕구를 갖고 있는 기획자라면-본인을 위한 새로운 노하우를 구축하기 위해 휠씬 노력하게 된다.

3. 전수하는 동안 본인의 노하우는 더욱 확실하고 간명하게 정리가 된다.

4. 노하우 전수 방법에 있어서, 보다 체계적으로 커리큘럼을 짜고 그에 따라 소규모 세미나 혹은 강의식으로 진행된다면 지도력, 논리력, 주의집중력, 발표력, 설득력, 회의진행능력, 프리젠테이션 능력 그밖에도 엄청난 부가적 효과를 거둘 있다.

5. 노하우를 전수 받은 후배들은 당신을 존경하는 선배로 여기게 되며, 항상 당신의 든든한 버팀목이 것이다.

   

케이스 스터디

, 인터넷, 인적 네트워크, 현장

   

나는 365 24시간 내내 언제나 그렇게 여유가 있을까? 그렇다. , 남들이 때에만 언제나 이다. 항상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남들이 때에만 여유로와 보인다.

   

성공하는 미팅을 위한 10계명

1. 나는 회의 아젠다를 작성한다.

2. 나는 회의 자료를 충분히 준비한다.

3. 나느 회의 시간을 준수한다.

4. 나는 회의 주제를 엄수한다.

5. 나는 회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이끈다.

6. 나는 모든 의견에 대해 비방하지 않는다.

7. 나는 회의 참석자를 믿는다.

8. 나는 회의 참석자의 능력을 100% 이끌어낸다.

9. 나는 회의 성과를 냉정하게 평가한다.

10. 나는 회의를 멋지게 마무리 한다 (회의를 마칠 때는 회의 결과를 요약'정리하여 참석자에게 재확인시키고, 다음 진행 일정과 과제를 정확히 통보해야 한다.

   

어렵고 힘든 일일 수록 책임의 한계가 중요해진다.

   

물질적 자아, 사회적 자아, 정신적 자아.

   

높은 망루에 앉아 너른 해변을 지키는 수상안전요원을 적이 있는가. 과연 그는 가만히 앉아만 있는 걸까. 아니면 열심히 일을 하는 것일까.

   

미래 예측의 핵심 키워드

기술, 환경, 휴머니즘

   

뉴스

비일상적일 , 확률이 아주 낮을 , 최근의 일일 , 메시지 수용자의 관심있어 하는 내용일 .

   

기획안에서 언급하고 있는 경쟁적 차별적 우위요소는 과연 무엇인가?

   

기획자가 관여하는 모든 과정은 하나의 생성과 소멸의 자연법칙과 하나도 다를 없다.

   

리더십의 4요소

현재 좌표 인식, 목표 설정, 리더로서의 기본 자세,원활한 커뮤니케이션.

   

hard planner

경직된 마음, 태도, 서열과 연차 중시, 자기 조직 우월성 강조, 상의하달식 명령체계, 개인 야망, 출세지향적,

남이 인정하는 성공 의식, 성실'근면 중시, 자신의 능력에만 관심, 환경변화의 적응력 낮음

soft planner

부드러운 마음'태도, 기획력'아이디어 중시, 조직의 우월성 인정, 상호 자유 의사 개진, 일의 열정'소명의식, 자신의 자유로운 지향, 창의성'정보력 중시, 팀워크 능력 개발에도 관심, 환경변화 적응력 높음.

   

기회자의 등급

1. 본인 밑의 등급은 보이지만, 위의 등급은 얼마나 높이까지 있는지 경지를 전혀 없다.

2. 본인의 등급은 상위 등급의 기획자들에 의해서 정확히 측정될 있다.

3.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통해 기획자의 등급이 쉽게 노출된다. 마치 계급장을 이마에 달고 있는 것처럼.

4. 노력여하에 따라 등급은 올라갈 있으며, 올라가는 느낌은 본인이 직감할 있다.

   

=> 끝을 없을 만큼의 해박한 지식과 수많은 경험, 게다가 마음이 없는 듯마저 보이는 무욕의 겸손한 태도.

   

수면자 효과{sleeper effect} :누군가에게 얼핏 듣거나 어디선가 내용이 일정기간 후에 자기 머리속에 다시 떠오르게 되면 마치 자신의 창조해낸 것처럼 착각을 일으킬 수도 있다.

   

F.G.I focus group interview : 목표고객 집단의 소비자들과 여러 명이 함께 만나서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하는 방식 취함. 과정에서 그들의 생각과 태도, 의향 등을 파악하는 조사 방법.

   

단순한 것이 강하다. 아름답다. 인상적이다. 쉽게 이해된다. 기억에 남는다. 마케팅에 유리하다. 커뮤니케이션에 유리하다. 돈이 된다.

   

다방면을 커버할 있는 기획자.

1.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한다.

2. 그들은 새로운 분야로 쉽게 넘나드는 것처럼 보인다.

3. 그들은 선택과 기회에 있어 휠씬 유리한 고지에 선다.

Comments